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6260 결재일자 2021. 6. 3. 공개여부 부분공개(4 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2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임경태 박형복 06/03 최병훈 협 조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건설공사」 사면분야 안전관리 4차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2021. 6.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건설공사」 사면분야 안전관리 4차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진접선 차량기지 조성을 위한 산지 비탈면(절·성토)」관련 사면분야 안전관리 4차 자문회의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2021.05.31.(월) 14:00 ○ 장 소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10층 회의실 ○ 참석자 - 본 부 : 도시철도토목부장, 토목2과장 - 현 장 : 책임건설사업관리자(1, 2공구), 현장소장(1, 2공구) - 설 계 사 : 도화엔지니어링(), 태조엔지니어링(), - 외부 자문위원(5명) 분야 소속 직위 성명 비고 토질 및 기초 수자원 토질 및 기초 지질 및 지반 발파 □ 주요 회의내용 ○ 3차 자문회의 시공 반영사항에 대한 자문내용 1. 비탈면 보호공법 ○ 자문의견 : 별도의견 없음 2. 배수암거 설치(신규) ○ 자문의견 - : 급경사지 배수암거 형식인 파형강관의 내부에 토사유입이 없도록 입구에 소규모 침사시설 설치 필요 3. 산마루측구 계곡 유입부 변경 ○ 자문의견 - : 유도구조물 내 침사기능 격벽 설치는 적절 4. 침사지 및 저류지 변경 ○ 자문의견 - · 침사지/저류지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사중 유지관리 철저 (유의미한 강우 발생 때마다 현장점검 및 퇴적토 제거 필요) · H-Pile토류판은 만일 토석류 발생시 토석류에 따른 충격력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설계시 “안전도“를 다소 높여 설치 권장 5. 산마루측구와 절토부옹벽 인장부 간섭 ○ 자문의견 - : 절토부 옹벽과 산마루 측구 사이는 성토부이므로 녹생토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 4차 자문회의 검토사항에 대한 자문내용 1. 절토부옹벽 검토(시점부) 2. 절토부옹벽 검토(종점부) 옹벽 ○ 자문의견 - : 철근콘크리트 마감벽은 별도의 연결(벽체와), 기초 등의 대책이 필요하므로 구조 부담이 없는 Shotcrete 등으로 마감하는 방안 검토 - ? 앵커와 록볼트를 교대로 배치하는 것이 하부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와 비탈면의 안정성 측면에서 모두 좋을 것으로 판단됨 ? 앵커를 수평면에 대해 4°로 시공할 경우 그라우팅 효율이 감소하므로 각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그라우드 앵커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 매뉴얼 등 각종 기준에서는 10°이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 절토부 옹벽으로 제시한 설계안(하단 구조물 + 판넬 10단)은 대안으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됨. ? 금번 지반조사 결과를 반영하였다고 하였으나 조사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예측 못한 불량 암반 출현시,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추가적인 대안도 마련하여 시공상 문제 발견시 반영 필요 ? 사면안정성 수치 해석은 상부 토사 및 풍화대 단면에 국한되어 있는바, 암반 절개지에서의 불연속 특성을 반영한 검토가 추가적으로 필요함 -: 절토 비탈면 시공중(&영구용) 배수공에 대한 상세 검토 요망(특히 토사층이 깊은 구간) 3. 보강토옹벽 기초 보강 2 ○ 자문의견 - : 성토부 기초, 여전히 토사 지반상에 위치하므로, 토사의 성상을 파악하여 압밀성(침하성)검토 및 기초에 대한 추가 보강 필요 -: 지지층인 쇄석공의 투수성을 감안하여 보강토 배면 배수계획 및 하부 배수 유출관 계획이 마련되어 있음 당초 계획에 따른 현장품질을 만족할 수 있는 철저한 시공 요망 4. 보강토옹벽 검토(시점부) ○ 자문의견 - : 다수의 보강토 붕괴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붕괴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사례를 조사하여, 각 케이스 별로 시공상 보완사항을 돌출하여 시공 품질향상 방안을 검토 필요 -: 보강토옹벽 배면의 그리드 배치 위치의 세립자가 유실될 경우 마찰력 저하로 인한 안정성 감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형태의 부직포 설치를 제안함 - : 우기시를 대비해 비탈면 배면 지하수 유입으로 인한 안정성 저하 예방조치 요망 5. 보강토옹벽 검토(종점부) 1안 2안 3안 ※ 설계중에 있음 ※ 1안으로 구조계산 등 단면을 검토하고 있어 완료 후 자문회의 상정 □ 자문회의 결과 조치의견 ○ 3차 자문회의 시공 반영사항 설계반영 - 비탈면 보호공법, 산마루측구 계곡부 유입부변경 : 검토안으로 시공 - 배수암거 설치, 침사지 및 저류지 변경, 산마루측구와 절토부옹벽 인장부 간섭 : 자문의견 반영하여 검토안으로 시공 ○ 4차 자문회의 검토사항 - 절토부옹벽 검토(시, 종점부), 보강토옹벽 기초 보강, 보강토옹벽 검토(시점부) : 자문의견 반영하여 검토안으로 시공 - 보강토옹벽 검토(종점부) : 구조계산등 단면을 확정 후 자문회의 상정 □ 향후계획 ○ 사면분야 안전관리 자문회의(5차) 개최(’21. 6월 말) ○ 차량기지 공사 중 분기별 1회 자문회의 개최 및 필요 시 수시 개최하여 안전시공 추진 □ 행정사항 ○ 자문위원 수당 지급 - 산출내역 : 270,000원 × 5인 = 1,350,000원 - 산출근거 : 회의참석 220천원, 서류검토 50천원 - 예산과목 : 도시철도건설(도시철도건설사업비특별회계), 도시철도건설사업, 진접선(4호선연장)차량기지건설,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부대비 붙임 : 1. 차량기지 지술자문회의(4차) 자료 1부. 2. 자문회의(4차)에 대한 검토의건 및 자문위원 의견서 각 1부. 3. 관련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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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도시철도토목부-6260
D0000042696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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