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학예과-3342 결재일자 2021.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혜인 고원석 김희진 06/02 백지숙 협 조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 개최 결과보고 2021. 5 전시과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 개최 결과보고 ○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을 개최하고 전시 운영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1 전시 개요 전 시 명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 전시기간 : 2021년 1월 26일(화) ~ 2021년 4월 11일(일)(총 67일)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2,3층(상설 전시실 제외) 전시작품 : 총 99점(회화, 영상, 설치 등 소장작품 95점, AR앱등 신규제작 4점) 2 추진 방향 ○ 변화하는 동시대 컬렉션과 미술관에 대한 요구를 구체화하여 기존의 컬렉션 해석과 감상, 실천 전반에 걸쳐 차별적 의미를 발생시킴 ○ 컬렉션을 새롭게 오픈, 해킹, 채굴함으로써 컬렉션을 통한 미술관의 아이덴티티와 역할을 제고하고 시민들에 기존과는 다른 컬렉션 해석과 감상의 경험을 제공 ○ 네트워크형 미술관으로서 향후 확장을 대비하고 2021년도 기관의제인 배움과 부합할 수 있도록 전시 구성 3 전시 구성 ○ 소장작품 컬렉션 중 대표작들은 이미 여러차례 소개된 바 있으므로, 미술관 내?외의 다양한 주체들이 새로운 작품들을 맥락화, 발굴, 재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 프로젝트명 참여자 목표 대상 작품 해킹-배움의 프로젝트 작가, 시민 컬렉션 감상과 가치의 재구성 작가, 시민 선정 소장작품 및 컬렉션 메타 작품 채굴-연구 비평 프로젝트 9명의 전문 연구자 차별적인 컬렉션 아이덴티티와 미래 방향성 새로 발굴한 소장작품 오픈-소장작품 관리시스템 프로젝트 미술관 컬렉션 관리 기준의 확장 지표적 특징의 소장작품 ○ 특히 비대면과 온라인 환경에서 소장작품 컬렉션을 감상하는 다양한 참여형 작품을 소개 ○ 전시 홈페이지를 통해 소장작품 이미지와 해제, 연구 결과물을 공개 4 세부 내용 ○ 채굴-연구 비평 프로젝트 - SeMA 소장작품에 대해, 새로운 아이덴티티와 미래 방향성을 “채굴(데이터 마이닝)”하는 연구 비평 프로젝트를 통해 추후 확장될 네트워크형 미술관의 씨앗을 마련, 9개의 연구범주에 대해 9명의 연구자에게 비평 의뢰 연구범주(장점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컬렉션 범주) 1. 근현대 ? 임근준 연구자 2. 회화 ? 김현숙 연구자 3. 조각 및 설치 ? 조은정 연구자 4. 뉴미디어 ? 유진상 연구자 5. 사진 ? 최봉림 연구자 6. 사회적 미술 ? 최태만 연구자 7. 동시대성의 빠른 포섭 - 김장언 연구자 8.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 - 박남희 연구자 9. 도시 서울 ? 신정훈 연구자 작품 추천 기준 0. 서울의 문화에서 태어난, 서울성을 띈 작품들이라는 조건하에 1. 대표작을 벗어나 확장된 맥락과 가치를 그려낼 수 있는 작품들 (대표작을 흔들 수 있는 작품들, 두 세작품 묶음도 괜찮음) 2.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지점(변화 지점)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 3. 타 컬렉션(타 기관, 개인, 역사적 작품군 등)과 연결될 수 있는 상징적인 작품들 미술관의 미래 확장은 온라인과 네트워킹을 핵심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 - 연구범주, 추천기준 설정->범주별 소장작품 리스트업->소장작품 실견->작품 해제 및 범주별 비평 작성 ○ 해킹-배움 프로젝트 - 코로나 시대 소장작품과 관객이 만나는 경로를 재구성함으로서 관객과 작가가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소장작품을 “해킹”하고 감상과 가치의 문제를 논의하는 배움의 프로젝트를 수행(온라인 기반) 프로젝트명 작가명 내용 결과 향기 프로젝트 <오 다흐 꽁떵포헝> 구수현 전시장과 소장작품 2점의 냄새를 조향하여 추첨된 관람객에 배송, 집에서 향기와 함께 온라인 감상, 개인의 감정과 경험을 소환하고 미술관에 대한 기억을 나누는 배움의 프로젝트 관람객 답변 984회 AR 프로젝트 <뮤지엄 메이커> 남기륭 미술관이 없어진 상황, 미술관 앞마당에서 11점의 소장작품을 발굴하는 AR 게임을 통해 소장작품을 심도깊게 소개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는 프로젝트 전시장 기기사용 이외 앱스토어 다운로드 총 573회 시민 워크샵 프로젝트 <설치를 위해서는 더블 클릭하세요> 오재우 시민들과 워크샵을 진행하여 소장작품의 가치와 위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프로젝트 12명 참여, 워크샵5회, 5점 작품 설치(유튜브 스트리밍) 및 인터뷰 편집 전시 3D 메타포트 웹 프로젝트 <언박싱, 컬렉션> 양숙현 폐쇄적인 소장작품 체계에 대한 접근성과 이미지 소유,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공간에 대해 생각해보는 프로젝트 3,180명 방문 2,531명 작품감상 ○ 오픈-소장작품 관리시스템 프로젝트 - 관계자만 접근할 수 있는 미술관의 온라인 소장작품 관리 시스템을 오프라인 전시장으로 ‘오픈’하여 평소 관객들이 궁금해 했던 지표적 특징의 작품을 소개하여 그 기준과 체계를 그려내는 한편 그것의 틈이 만들어내는 미술의 본질과 확장 가능성을 보여줌 홈페이지 제작(www.collectionmining.kr) - 전시와 동일한 내용(소장작품 이미지와 해제, 연구 결과물 등) 공유 - 시민참여 프로젝트 작품의 참여 과정과 서로 나눈 논의들의 결과 공개 (※전시 폐막 후 오프라인 구동가능한 페이지로 아카이빙) 종합 자료집 제작(각 프로젝트 결과 포함) 전시 전경 - 그래픽 아이덴티티와 공간 디자인은 비물질적인 공간(온라인, 데이터 스토리지등)을 상정하였고 그 안에서의 소장작품 컬렉션을 인지 할 수 있도록 오픈, 트랜스폼된 형태의 직선, 육면체와 색상을 활용 5 추진 내역 관람객 내역 : 총 - (※첨부 : 일별관람객 누계현황 참조) - 결과 : (’21.4.12.기준) 월별 참여 현황(회) 방문자수 페이지뷰 수 방문자수 페이지뷰 수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결과 : (’21.4.12.기준)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1 인스타그램 2 유튜브 3 페이스북 4 트위터 5 블로그 6 네이버TV 전시홍보 내역 전시관련 보도 내역 (※첨부 : 주요보도내역 참조) 전시만족도 조사결과 (※첨부 : 전시만족도조사 결과분석 참조) 6 추진 일정 기 간 추 진 내 용 2020. 10. ~ 11. · 전시개최방안 설정 · 협력기획 및 사전 리서치 실시 · 비평 및 시민참여 프로젝트 구성 · 작가 및 작품 자료, 이미지등 전시관련 자료수합 · 과간 협조 계획 수립 · 추진계획(안) 수립 2020. 12. ~ 1. 11 · 전시작품 선정 · 메인 아이덴티티 선정 · 공간연출안 등 전시공간 구성안 수립 · 인쇄물 및 옥내외 게재용 전시관련 텍스트 작성 · 리플릿 등 인쇄물 제작계획 수립 · 광고 및 홍보물 시안 등 전시관련 홍보시안 제작 · 작품운송 및 설치, 철거 용역 발주 · 전시작품 보험가입 · 인쇄물 제작 발주, 진행 · 전시관련 옥내외홍보물 발주 및 제작 진행 2021. 1. 12. ~ 1. 25.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도슨팅앱 원고 작성, 도슨트 교육 실시 · 전시공간 연출공사 · 작품 운송 및 반입, 작품설치, 조명 설치 · 옥내외 홍보물 설치, 리플릿 등 인쇄물 입고 2021. 1. 26. ~ 4. 11. · 전시 개막 · 시민참여 프로젝트 실시 · 전시운영 및 관람객 만족도 조사 실시 등 2021. 4. 12. ~ · 전시 종료, 작품 철거 및 반출, 전시장 복구 등 · 결과보고서 작성 7 예산 집행 내역 총 소요예산 : ○ 2021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시책추진비 (단위:원) ○ 2020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 공공운영비 (단위:원) 구 분 산출내역 소요액 예산과목 8 추진 성과 ○ 미술관을 구성하는 여러 주체들이 소장작품 컬렉션에 접근하는 방식을 실험적으로 모델링하여 기존의 컬렉션 해석과 감상, 관리 체계 전반에 걸쳐 차별적 의미를 발생시킴 ○ 비대면 상황에서 강화되고 있는 온라인 체계를 바탕으로 컬렉션을 새로이 들여다보고, 네트워크형 미술관으로의 전환을 앞둔 서울시립미술관이 미술관의 근간인 컬렉션에 대해 복합적이고 다중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단초들을 제시 ○ 주목해야할 새로운 소장작품 발굴, 감상 방법 개발, 소장작품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미술관 구현 ○ SeMA 컬렉션이 국내외 어떤 지형과 맥락 안에서 위치하고 역할하며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상상의 계기를 마련 【붙임】 1. 관람객 내역 1부. 2. SNS 전시 영상 관람객수 1부. 3. 전시만족도 1부. 4. 보도내역 1부. 5. 체크리스트_전시아카이브 수집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14.8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관람객 내역.xlsx

    비공개 문서

  • 2.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관람객수.hwpx

    비공개 문서

  • 3.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만족도 조사_보고서(본관_오픈해킹채굴).pptx

    비공개 문서

  • 4. 보도내역.xlsx

    비공개 문서

  • 5. 체크리스트_전시아카이브 수집자료.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3342 생산일자 2021-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혜인 (02-2124-8908) 관리번호 D00000426856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기획전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