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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지원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709 결재일자 2021.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소연 함혜정 이병철 06/02 주용태 협 조 관광정책과장 조미숙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지원 사업 추진계획 2021. 6.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목 차 Ⅰ . 사업연혁 및 추진 필요성 1 Ⅱ. 코로나19 이후 관광트렌드 분석 및 시사점 4 Ⅲ. 추진방향 5 Ⅳ. 세부추진계획 6 Ⅴ. 행정사항 9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지원 사업 추진계획 코로나19로 위기에 봉착한 서울 관광시장 재도약을 위해 변화된 트렌드를 반영한 ‘뉴노멀 관광콘텐츠’를 육성?지원함으로써 재편되는 관광시장을 선점하고자 함 Ⅰ. 사업연혁 및 추진 필요성 사 업 연 혁 ○ 서울시 ?관광상품 개발?운영 사업?은 관광환경 변화 및 관광객 수요 등 시기별 관광시장 요구에 따라 테마?기준을 변경?조정하며 추진 - ('10년) 宮 등 정형화된 관광지가 아닌 다양한 명소로 구성된 ?서울형 관광상품? - ('12년) 전통기술?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유도 - ('13년) 중화권 지역의 불합리한 덤핑관광 타개를 위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 - ('16년) 저가?저품질 관광상품 위주의 시장 개선을 위한 ?우수여행사 지정제? 신설 기존 사업의 한계 ○ 최근 개별 관광객 및 모바일 활용 여행 증가 추세와 더불어 코로나19로 트렌드 변화가 가속화되어 식사?숙박 등 최소 기준을 충족하는 기존 우수관광상품으로는 변화된 관광수요 대응 역부족 - 개별화?안전?비대면 등 코로나 시대에 맞는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지원 필요 ○ 그간 우수관광상품 사업을 통해 지원 받은 여행사는 74개사(최근 3년 평균)로 서울소재 일반 여행업체의 2.1%에 불과하며, 동일업체 중복지원 비율도 높아 전체 여행업에 대한 폭넓은 혜택 부여 및 근본적 체질개선에는 한계 < 우수관광 상품 개발?운영 사업 지원현황 및 분석 > 포스트코로나 대비 새로운 여행콘텐츠 및 업계 체질개선 필요 ○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여행업계의 생존 유지를 위한 자금 지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포스트코로나 대비 근본적인 서울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 그 간 다양한 자금 지원 정책이 추진되어 고사위기에 놓인 여행업계 생존유지에 기여 구 분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 서울 관광업 긴급 생존자금 서울 관광 회복도약 자금 지원시기 '20.3~7 '21.2~4 '21.4~5 지원대상 서울소재 여행업체 (소기업?소상공인) 서울소재 관광?MICE업(소기업) 서울소재 관광?MICE업 소상공인(5인미만) 지원규모 업체당 5백만원 한도 업체당 1백만원 업체당 2백만원 지원실적 974개사, 4,825백만원 671개사(여행업기준), 671백만원 5.10~ (진행 중) 총사업비 100억원 ※ 국회 ‘자영업자 손실보상법안’, 소관 상임위(산자위) 법안소위 심사 중 - 이제는 생존지원의 후속조치 차원으로, 코로나 이후 재편되는 관광시장에 대비하고서울 관광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관광콘텐츠 기획?육성 사업으로 전환 필요 - 단, ‘생존지원’에서 ‘콘텐츠 기획?육성’으로 전환시 여행업계 적응을 위한 단계적 사업 추진 ○ 기존 전통적인 여행업계(인바운드 여행사)에 대해서도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선정 방식 개편(스타트업과 같은 단계별 심사) 등 경쟁 체제 강화 및 디지털전환 등 후속지원 도입으로 관광상품 품질향상 및 시장성 제고 도모 《전통 여행업계(인바운드 여행사) SWOT 분석》 Strength(강점요인) ? 오랜 업력에 따른 여행상품 구성력, 네트워크 보유 Weakness(약점요인) ? 영상제작 등 디지털 기술력 떨어짐 ? 최신 트렌드 변화 대응 능력 부족 Opportunity(기회요인) ? 안전?비대면?개인취향 중심 등 여행에 대한 새로운 관심 및 수요 확대 Threats(위협요인) ? 기술력,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경쟁자(스타트업 등) 출현 ?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업계 시장상황 침체 - 코로나시대 디지털 기술 및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신생기업의 출현이 장기간 정체된 전통 여행업 생태계에 적절한 자극(위협요인)으로 작용, 기존 여행업체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메기효과 도출 정책 필요 <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지원 사업 설계를 위한 현장의 목소리 > 스타트업, 콘텐츠 기획자 전문가 현장의견 ('21.3.17.) - 현재 관광시장은 새로운 여행콘텐츠에 대한 갈증이 존재, OTA(온라인 여행시장 플랫폼)들은 콘텐츠 기획자와의 협업을 통해 돌파구를 찾는 중 - 정부?지자체는 새로운 여행콘텐츠를 기획하고, 시도할 수 있게 지원 ? 타겟층?잠재관광객 분석?코스?홍보까지 기획, 상품화 담보가 가능한 콘텐츠 지원 ('21.3.24.) - 코로나 이후, 안전, 럭셔리 여행 등 희소가치가 있는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전통 여행업계(인바운드 여행사) 현장의견 ○ ('21.3.19.) - 인증제는 ‘저가관광’으로 인한 부족한 마진을 상쇄하기 위한 수단으로 취지 왜곡 - 여행업 종사자들은 코로나 회복 시 대면으로 갈거라 생각, 비대면?IT에 무관심 - 새로운 콘텐츠 발굴을 위한 공모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시도는 좋다고 생각 ○ ('21.3.26.) - 콘텐츠 공모전 추진은 좋으나, 시기는 고민 필요 - 서울시 인증은 외부에 공신력을 제공하여 효과적 - 판로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OTA 등록 수수료 부담 - 단체관광이 없어지지는 않고 소규모 형태로 변화 관광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 자문회의 개최('21.3.5.) - 공모전 추진 시 ‘모객 실적’보다 ‘상품 기획’에 초점을 맞춰 여행업계 지원 - 기존 우수관광상품 리빌딩 및 독특한 여행상품 대상 디지털 자산화 필요 Ⅱ. 관광트렌드 분석 및 시사점 ○ 코로나19는 사회?환경?기술적 측면 등 관광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 - 여행 규모(탈패키지화, 소규모), 테마(안전?위생 관심, 자연?힐링 등), 수단(디지털기기 활용 증가) 등 여행행태 변화 가속 ○ 코로나19로 인한 서울관광 위기는 오히려 관광트렌드 변화의 전환점이자 여행업계의 근본적인 체질개선 시발점으로 작용 전망 사회 트렌드 ? 단체 기반 패키지관광 축소 및 형태 변화 ? 관광활동의 개별화 및 소규모화 ? 랜선여행 관광수요 증가 환경 트렌드 ? 안전?위생에 대한 관심 증대 ? 자연, 아웃도어형 관광수요 확대 ? 건강?치유?케어 등의 관광상품 수요 증가 기술 트렌드 ? OTA 중심의 온라인 관광플랫폼 시장 성장 ?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요구 증가 ? 오프라인 기반의 여행업 쇠퇴 ? 온라인 관광 홍보마케팅 확산 경제?정치 트렌드 ? 전세계 관광시장 회복 장기화 ? 관광소비 양극화 심화 ? 안전한 국가위주 관광 활동 증가 ? 관광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관광 수요 창출 ※ 출처 : 김현주 외(2020), 코로나19의 관광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변화된 트렌드를 반영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콘텐츠 발굴 필요 절실 ? 온라인화?OTA 영향력 확대로 업계 디지털 역량 및 온라인마케팅 지원 필요 Ⅲ. 추진방향 < 추진방향 > ? 코로나19로 변화된 트렌드를 반영한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 추진 ? 후속지원으로 상품 품질 개선을 위한 컨설팅 지원 및 여행업체 맞춤형 지원(온라인 마케팅, 디지털 전환 등) ? 새로운 관광 트렌드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대한 기존 여행업계 적응 강화와 원활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단계적 사업 추진 【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단계별 지원 사항 】 1단계 ('21.7~) 서울 여행업 재도약 지원 프로젝트 ? 서울 방문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한 상품 기획?개발, 홍보비 등 지원 2단계 ('21.10~) (후속지원1)선정된 뉴노멀 관광상품?콘텐츠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 상품 기획?개발, 온라인 콘텐츠 개발?제작 업체 대상 컨설팅 지원 ? 뉴노멀 관광상품 자문단 구성 → 컨설팅 진행 → 서울시 인증마크 부여 (후속지원2)여행업체 디지털 역량 강화 및 판로 지원을 위한 2차 지원 ? 컨설팅을 완료한 상품?콘텐츠 중 성과평가를 거쳐 ? 디지털 전환 및 OTA 플랫폼 수수료 등 마케팅 비용 Ⅳ. 세부추진계획 ◈ 업계 자금지원 연장선인 ‘뉴노멀 관광상품 기획?개발 지원’으로 서울관광 재도약 견인 ◈ 여행업 재도약 프로젝트-디지털 전환 등 여행업계 대상 단계별 지원 1 서울 여행업 재도약 프로젝트 ?? 추진방향 ○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뉴노멀 스마트 관광상품 개발?실행, 홍보비 등 지원 ○ 혁신성 높은 사업계획 선정, 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사업비 先지급 後정산 방식 지원 ?? 세부추진계획 ○ 추진시기 : '21. 7월 ~ ○ 지원대상 : ○ 지원규모 : ○ 지원내용 : 뉴노멀 시대 관광상품 개발?실행 등 사업비 지원 - 상품 기획?개발비, 서울 명소 온라인 콘텐츠 개발?제작비, 기타 홍보?마케팅비 등 ○ 지원방식 : 이행지급 보증보험 가입으로 사업비 先지급, 後정산 방식 지원 ○ 선정기준 : 포스트코로나 시대 적합성?혁신성, 실현가능성 등 평가 ○ 선정방법 : ① 정량 및 정성 평가, ② 최저 커트라인 부여로 사업계획 질 담보 -선정방법에 관해서는 별도 심사계획 수립 및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추진 예정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보조금 사업으로 추진 2-1 뉴노멀 관광상품?콘텐츠 컨설팅 지원(일반회계) ?? 추진방향 ○ 선정된 상품이 실제 여행상품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개선?보완 - 시장성 제고, 홍보,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컨설팅 추진 ※ 선정상품의 완성도 제고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와 같은 성장 가속화 효과 기대 ○ 자문결과 반영한 상품에 대한 ‘서울시 인증’ 부여로 공신력 및 홍보효과 제고 ?? 세부추진계획 ○ 추진시기 : '21. 10월 ~ ○ 지원대상 : ※ 공고 시 후속조치 사업(컨설팅+1천만원 추가 지원) 동시 안내로 질 높은 상품접수 유도 ○ 지원내용 : 상품 고도화(시장성 제고)를 위한 전문 컨설팅 추진 상품 자문단 구성 ? 콘텐츠 기획자, OTA플랫폼 운영자, 여행업계 등으로 구성 ? 상품 컨설팅 진행 ? 상품 시장성 제고를 위해 선정상품 타깃층, 가격 경쟁력, 효과적인 홍보방안, 상품 안정성 등 콘텐츠 전반 컨설팅 ? 인증서?마크 부여 ? 상품?콘텐츠 컨설팅을 통해 품질이 향상된 상품에 한하여 서울시 인증서?마크 부여('21년~'22년, 2개년) ○ 행정사항 - 상품?콘텐츠 컨설팅까지 완료한 업체 대상 디지털 전환?온라인마케팅비 지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사업으로 추진 2-2 업체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마케팅 지원(일반회계) ?? 추진방향 ○ -후속지원 사업(컨설팅 및 디지털 전환? 온라인 마케팅비 지원) 연계를 통한 사업 간 시너지 효과 창출 후속지원 사업(관광산업과-우수관광사업) ○ 코로나19로 변화된 여행 소비방식에 맞춘 디지털 전환 사업 추진 - 랜선 여행, 라이브투어 추진,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관광상품 구매 등 소비방식 변화 ?? 세부추진계획 ○ 추진시기 : '21. 11월 ~ 12월 ○ 지원대상 : ○ 지원규모 : ○ 지원내용 : 상품 판로개척을 위한 디지털 전환, OTA플랫폼 수수료 지원 디지털 전환 ? 상품 홍보영상 제작비, 관광상품 판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운영비 ? 라이브 투어, 관광상품 랜선투어 상품화 지원 등 디지털 전환비 지원 OTA 수수료 ? 여행업체가 직접 선택한 OTA플랫폼(국내외 불문) 수수료 지원 ○ 선정기준 : 관광상품 시장성, 디지털 전환?온라인마케팅 계획 구체성 등 평가 ○ 선정방법 : ① 정량(디지털 전환?온라인마케팅 계획서) ② 정성(면접) - 구체적인 선정방법은 별도 심사계획 수립 및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예정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사업으로 추진 Ⅴ.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 대행 ○ 협약기관 : 서울관광재단 ○ 추진근거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1년 업무 대행협약 추진계획 (관광정책과-423호(2021.1.15.)) ?? 소요예산 : 710,000천원 ○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관광 산업기반 강화,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 지원, 공기관등에 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308-10)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예산액 ?? 향후계획 ○ 선정상품 대상 후속지원 추진 '21.10월 ~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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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지원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709 생산일자 2021-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연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42689590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우수관광상품인증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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