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4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2차)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224 결재일자 2021.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정상학 유희숙 김순희 06/02 윤영철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영훈 1~4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2차) 2021. 6.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양 성 과) 1~4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2차) 1~4월에 운영한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결과를 검토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 운영 및 설계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시행령 제16조 제1항(교육훈련 평가)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학칙 제22조(교육훈련 평가)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16조(교육훈련의 평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내용·방법 및 성과 등을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평가하여 개선·발전시켜야 한다.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학칙 제22조(교육훈련 평가) ① 교육훈련이 종료된 경우에는 교육훈련 전반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해의 교육훈련계획이나 교육훈련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② 각 부서에서는 교육훈련 평가를 위한 자료 요구시 즉시 제출하여야 한다. Ⅱ 운영결과 검토 개요 ?? 과정 운영기간: ’21. 1월~4월(2차) ?? 검토대상: 21개 과정 31회 ?? 검토내용: 과정별 설계 적정성 및 운영 효과성 ○ 과정종료 후 교육내용·방법, 강사, 운영지원, 복무, 시설환경 등 교육 전반에 대하여 교육생 의견 및 운영자의 결과보고를 검토하여 분석보고 Ⅲ 운영결과 분석 ?? 교육과정 운영실적 및 만족도 ○ 운영실적 구 분 과정수/운영횟수 계획인원 수료인원 참여율(%) 1~4월(2차) 21개 31회 3,530명 3,203명 90.7 ○ 만 족 도(1~4월(2차)) - 교육운영 만족도: 4.47 - 강사 만족도: 4.56 ?? 교육생 참여 현황 ○ 기관별?성별 참여 현황 (단위: 명) 구 분 계 기 관 별 성 별 시 사업소 자치구 기타 남 여 인 원 3,203 379 617 1,127 1,080 1,620 1,583 참여비율 100% 11.8% 19.3% 35.2% 33.7% 50.6% 49.4% ○ 직급별 참여 현황 (단위: 명) 구 분 계 직 급 별 3급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기 타 인 원 3,203 - 2 296 316 621 221 1,290 457 참여비율 100% 0.0% 0.1% 9.2% 9.9% 19.4% 6.9% 40.3% 14.3% ※ 직급별 기타: 공무직(406명),투자출연기관(45명), 전문경력관 등(6명) ?? 총 평 ○ 원격, 원격+e-러닝, e-러닝의 다양한 비대면 교육방법으로 운영한 교육과정의 만족도와 2019년 집합교육 대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구 분 ’21년 ’19년 계 원격교육 원격교육+e-러닝 e-러닝 집합교육 평균 만족도 4.47 (21개 과정 31회) 4.51 (16개 과정 22회) 4.48 (4개 과정 8회) 3.79 (1개 과정 1회) 4.39 (16개 과정 26회) 참 여 율 90.7 84.8 97.5 81.2 101.1 【분 석】 ◈ 3개의 비대면 교육방식에 대해서는 원격교육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왔고, 그다음으로는 원격+e-러닝, e-러닝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9년 집합교육에 비해 ’21년 교육 만족도는 0.08점 높은 것으로 나옴. ◈ ’19년 집합교육에 비해 ’21년 참여율은 10.4% 하락하였으며, 1기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교량?터널) 보수교육(36.7%)과 1기 지방세실무(56.7%) 과정에서의 참여율이 특히 저조하였음. 이는 계획인원 대비 교육인원 모집이 어려웠던 점과 모집 후 현안업무 등으로 교육직전 취소자가 많이 발생한 것도 원인임. [ 교육 설계 ] ○ 1기 세외수입 실무 과정의 경우 교육인원(기존 40명)을 축소하여, 질의응답 위주의 심화교육을 운영, 강사-학습자간 소통과 피드백 시간 확대가 필요 ⇒ 교육인원은 ’22년 과정 설계 시 전체 세무직 현원 대비 교육실적, 연간 직무교육 계획인원 등을 비교·분석하여 검토 ○ 1기 협치시정의 이해와 설계 과정에서 교육생 몰입과 흥미 유발을 위해 시민민주주의 이해, 협치 패러다임 이해와 같이 개념 위주 교과목은 통합 편성 또는 e-러닝으로 전환 필요 ⇒ 1~2기 운영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과목 중 통합·조정할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하여 반영 ○ 7~9급 신임자 과정의 교과목 분리(정보공개와 정보보안 이해와 처리) 및 시간확대(공공언어 바르게 쓰기(1h))에 대한 의견이 있었음 ⇒ 교육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내년 설계 시 반영 검토 ○ 1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민법의 이해 및 지방세 실무 과정의 경우 참여율 제고를 위해 교육규모(기당인원, 횟수) 및 시기(기수 편성 등)를 조정할 필요가 있음 ⇒ ’21년 운영결과를 포함하여 과정 만족도, 교육생 의견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개선 반영 검토 [ 교육 운영 ] ○ 1기 열린조직을 통한 시민지향 행정 과정에서 실시간원격을 통한 실습교육 시작 시 다소 어색해함에 충분한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 필요 ⇒ 설계부서 및 강사와의 협의를 통한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배정 검토 ○ 1기 성공적 거버넌스를 위한 참여회의 과정에서 온라인 분임실습 시(회의진행 실습 등) 팀별 보조강사를 배정하여 실습내용에 대한 피드백 강화 의견 반영 필요 ⇒ 2기 운영 시 퍼실리테이팅 보조강사를 2개 분임당 1명씩 추가하여 배정 ○ 1기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 과정(e-러닝)의 경우 운영 시 온라인 서버장애로 인해 교육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여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교육만족도 저하 ⇒ 시스템 장애 문제점을 개선하여 2기부터는 원활한 운영 가능 ○ 신임자과정 154기와 156기의 경우, 운영 및 e-러닝 만족도 하락의 주원인이 시스템(e-러닝 서버, 구루미Biz 플랫폼) 장애로 발생하였으므로 지속적인 시스템 안정화에 대한 노력 필요 [ 출강 강사 ] ○ 강사 만족도가 가장 최저로 나온 강사의 강의 만족도가 4.38점(1기 6급 승진자)으로 강사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양호하였음 ○ 특히 신설 교과목에 대한 적극적인 우수강사 발굴로 전반적으로 강사 만족도가 향상되었음 [ e-러닝 콘텐츠 ] ○ 1기 열린조직을 통한 시민지향 행정 과정의 e-열린조직만들기 e-러닝 콘텐츠 중 ‘원순씨 고충상담실 운영한다’는 내용 수정 필요 ⇒ 정정이 필요한 콘텐츠 내용 수정 조치 ?? 주요의견 및 개선방안 ○ 비대면 강의장에 판서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 도구를 활용한 효과성 있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하기 바람 ? 전자칠판, 펜 마우스,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도구에 대해 비용과 효율성을 고려, 적극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겠음(인재양성과) ○ 전 기수에서 나온 교육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음 기수의 교육만족도를 높인 것은 좋은 사례임으로 이러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교육운영을 개선하기 바람 ? 좋은 사례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교육운영을 개선하겠음(인재양성과) ○ 내년에 비대면 교육이 50% 비중으로 진행되는 만큼, 비대면 교육 경험을 축적하여 어떤 과정(교과목)이 집합 혹은 비대면 교육에 적합할 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 ? 올해 교육과정을 면밀히 분석한 후 토론과 회의를 통하여 교육방식을 결정하겠음(인재기획과, 인재양성과) ○ 공공기관 노무관리의 이해 과정명칭 변경에 대한 고민이 필요 ? 노동정책담당관과 협의하고 실무자와 논의하여 과정명 변경을 검토하겠음(인재기획과) ○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은 e-러닝만으로 충분히 법정교육 이수가 가능하지만 집합교육을 선호하는 교육생을 위해 운영하였던 바, 집합교육 불가 시 집합교육 대체 e-러닝이 아닌 시간제한이 없는 e-러닝으로 운영하는 것은 어떤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집합교육 대체 e-러닝은 공가로 처리되는 만큼 교육복지와도 연관됨으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함(인재기획과) ○ 팀장 리더십 과정 ‘핵심역량 이해’ 교과목의 교육생 불만족에 대한 개선이 필요, 선택과목으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선택과목 도입은 교육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음(인재기획과) Ⅳ 향 후 계 획 ○ 검토회의 결과 주요의견과 개선방안 추진 및 검토 ○ 2021년 3차 검토회의: 8.5.(목) - 5~7월 과정 운영결과(3차) 붙임 1. 2021년 1~4월(2차) 검토대상 참여율 및 만족도 등 현황 1부. 2. 2021년 1~4월(2차) 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 1부. 3. 2021년 1~4월(2차) 교육과정별 운영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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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월(2차) 검토대상 참여율 및 만족도 등 통계자료 현황-21개 과정 31회_1(1).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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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월(2차) 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21개 31회)-a3(최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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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1~4월 과정별 운영결과(2차)_최종(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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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2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224 생산일자 2021-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학 (02-3488-2133) 관리번호 D000004268869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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