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EDUCON 2021 - 국제 교육 콘퍼런스 참가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5636 결재일자 2021.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서미정 이영훈 06/02 정한호 협조 - EDUCON 2021 - 국제 교육 콘퍼런스 참가 결과보고 2021. 6.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EDUCON 2021 - 국제 교육 콘퍼런스 참가 결과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세계의 교육 트렌드와 산업변화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서울시 미래 교육의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함 Ⅰ 행 사 개 요 ○ 일 시: 2021. 5.17.(월)~5.18.(화) 10:00 ~ 18:00 ○ 장 소: 코엑스 콘퍼런스룸 ○ 참 가 자: 인재기획과장 외 6명 ○ 주 최: 에듀콘 조직위원회 ○ 주 제: 교육 혁신을 통한 우리의 미래 ― [DAY 1 플레너리 세션] 포스트코로나 시대, 글로벌 교육 환경의 변화 ― [DAY 2 글로벌 이노베이션 세션] 교육현장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Ⅱ 주 요 내 용 ① 플레너리 세션 - 포스트코로나 시대, 글로벌 교육 환경의 변화 ?? 팬데믹이 가져온 세계 교육 환경의 변화 - Andy Hargreaves 보스턴 칼리지 교수, Kishida Toru 일본 네트워킹그룹 대표, Jannie Jeppesen 스웨덴 에듀테크산업협회 회장 ?? 원격 교육이 가져온 한국 교육의 변화 -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본부장, 엄한숙 EBS 수석 프로듀서 ??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 김현철 고려대 교수,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팀장, 김윤식 한국인공지능협회 대표 가. 팬데믹이 가져온 세계 교육 환경의 변화 ? <시 사 점> ? 다양한 학습자 경험을 분석하여 공직생애 주기별 맞춤형 필요교육 제공 ? 집합교육 중심의 교육공간을 온라인 강의전용 스튜디오 및 힐링센터로 변화 ? 온라인교육 전환에 따른 교육 장애요인 해결을 통해 전직원 교육기회 확대 나. 원격 교육이 가져온 한국 교육의 변화 ? <시 사 점> ? 비대면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강사 역량 강화 및 자체 콘텐츠 활용 방안 마련 - 비대면 수업시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역량 교육 강화 - 저작권 제도 개선 등 예습·복습이 가능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여 학습자 스스로 수준별 학습 가능토록 지원 다.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미 국 : AI 우선 투자 및 전 국민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약칭) 교육 확대 독 일 : 중소 제조분야 산업 경쟁력 확보 주력, AI로 인한 노동시장 변화 대응 직업 훈련 확충 영 국 : AI 생산성 향상 위해 정부-산업계 협력, 우수 인재 자국영입 위해 비자제도 개선 일 본 : AI 응용인재, 고급인재 및 최고급 인재 단계별 양성 정책 추진 중 국 : 데이터?AI 인력양성 위한 대규모 정부 투자, 자국기업 통한 산업 플랫폼 구축 ① [가상공간] 비대면 실시간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AI 교육 플랫폼 구축 -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학습하고 공공·산업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도 가능하도록 개발 ② [지역사회] 지역사회 오프라인 교육 기회 확대, 누구나 AI?SW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 실현 - 디지털역량센터 1000개소 마련 및 강사 2000명 양성 등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제공 - 지역 학생?청소년 위한 교육 거점 SW미래채움센터 5곳에서 10곳으로 확대, 거점별 전문강사 100명 양성 - 장애인 등 소외계층 맞춤형 콘텐츠 개발(행복코딩교실), 취업연계형 교육(IT특화 맞춤훈련센터) 제공 ③ [일 터] 전 직군 AI교육을 통한 AI 경제?사회 전환에 대비 - 직장인 대상, AI 등 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비중 확대 및 관련 교사·강사 1400명 양성 - 공공분야, 군 장병 3만명 대상 AI 융합교육과 세미나 제공으로 디지털 격차 해소, 신규자 및 승진 공무원 AI교육 필수화 등 ④ [학 교] AI?SW중심 교육체계 개편을 통한 미래 선도인력 양성 - 초중고 교육을 위한 AI 교육 내용 및 범위 기준 마련, 개정 교육과정에 관련 수업시간 확대 - ‘21년부터 초?중등학교 ‘AI 교육 선도학교’, 고등학교 ‘AI융합교육 거점형 일반고’ 확대 - 대학?대학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단계 추진방향’ 마련, AI 대학원을 8개에서 ‘21년 10개로 확대 ⑤ [교육문화] 지역 내 대학, 박물관, 과학관 등에 AI 체험 환경을 조성해 전국민 접근성 향상 ? <시 사 점> ? 직군별?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IT교육 체계 개편 - AI 등 신기술 분야 직무교육 비중 확대, 직군?수준별 STEP 교육 실시 - 신임자?승진자 대상 AI교육 의무화 추진 ② 글로벌 이노베이션 세션 - 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기술의 발전과 세계의 교육혁신 모델 - David Yi 뤼이드랩스 대표, Villy Outzen 레고에듀케이션 아시아태평양지역(APAC) 대표, Dominic Liechti 애플 교육전략실장 사례 Apple Tech : 미래교육, Apple을 만나다 ?? ICT 활용 교수 학습방법 - 무라카미 노리오 오사카 교수(전 구글 부사장), 김영록 넥스트챌린지 대표, Terry McAdams 박사(브랭섬홀 아시아 ICT학습기술 디렉터) ?? 디지털 혁신, 교육 적용 사례 - David Hung 싱가포르 국립교육원 연구소장, 강승욱 솔루션즈아키텍트, 가. 기술의 발전과 세계의 교육혁신 모델 STEAM :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융합인재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의 두문자어) ? <시 사 점> ? 새로운 기술 활용·적용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습자신감과 회복탄력성 교육 확대 ? 학습경험 중심의 맞춤형 학습으로 Learning의 주도성과 선택권 강화 ? 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Tech) 활용한 (체험)교육으로 배움의 제약 해소 메타버스(Metaverse) :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3D) 가상세계. 증강현실, 라이프로깅(Lifelogging), 거울세계(Mirror Worlds), 가상세계가 해당됨 나. ICT 활용 교수 학습방법(일본 사례) ? <시 사 점> ? ICT 기반의 교육혁신 활동 시, 학습자들이 온라인에서 협업활동과 협동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플랫폼과 도구 제공 필요 - GIGA스쿨 프로젝트 단말기공급에 참여하고 있는 구글 및 MS등은 자사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학습도구(구글 클래스룸, MS팀즈 등)를 무상으로 제공 다. 디지털 혁신, 교육 적용 사례 ? <시 사 점> ? LMS 고도화 시 학습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탑재 → 학습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교육의 적절성 확보 ? 적극적인 인프라 지원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접근성 확보 ? 교육 내용과 현안 업무의 연계성 강화를 통한 교육의 효과성 확보 Ⅲ 향 후 계 획 ?? ’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 시 교육 트렌드 반영 ?? 미래 교육수요에 적합한 인프라 개선 추진(장기 검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EDUCON 2021 - 국제 교육 콘퍼런스 참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5636 생산일자 2021-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26875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능력개발 > 인적자원개발(HRD)연구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