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국민신문고]서울시 산하 공공의료기관 서울의료원의 입원 병동 실태)민원 처리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국민신문고]서울시 산하 공공의료기관 서울의료원의 입원 병동 실태)민원 처리 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제출하신 민원(1AA-2105)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먼저 모친께서 서울의료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많은 불편을 겪으셨고, 민원을 제기하신 귀하 또한 상심이 크셨던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서울의료원(시립병원)에 입원하셨던 모친께서 같은 병실의 다른 환자들의 소음 등으로 불편하셨던 상황, 병실 배정 문제와 간호사의 불친절한 응대와 언행 등으로 느끼신 문제 제기와 함께 신체적, 정신적 피해 보상을 요구’하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민원을 검토한 결과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귀하의 모친께서 병실에서 타 환자의 신음과 소음으로 인해 타 병실로 이동을 원하셨으나 원하시는 대로 병실 이동이 되지 않아 불편하셨던 점과, 제기하신 내용과 같이 서울의료원 일부 의료진의 불친절한 언행이 사실이라면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귀하의 의견은 타당하다고 보여집니다. 서울의료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작년(2020년) 2월 이후로 코로나19 감염병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감염병 전담병원)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일반 환자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하기 위하여 입원이 필요한 일반 환자를 최대한 수용하고 진료하고 있습니다. 서울의료원 외 서울시 시립병원도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되면서 현재 서울시 시립병원 일반 환자의 입원병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요양병원 및 요양원 등 노인시설의 급성기 치료를 필요로 하는 입원환자는 서울의료원으로 집중되어 와상환자의 비중이 높습니다. 서울의료원의 모든 직원들은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 속에서도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장서고 그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면서 진료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 발생한 점을 감안하시어 불편한 병동 배정 상황과 일부 의료진의 언행에 대해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에서는 모친께서 입원해 계셨던 동안 병실 배정 문제로 느끼셨던 불편함과 간호사의 미흡한 응대에 대한 민원 내용은 서울의료원 측에 전달하고 귀하의 민원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서울의료원에 의료진 친절 교육을 하도록 하고, 추후로 환자와 환자 상태가 걱정스러운 보호자분들이 진료와 관련하여 요청, 문의하시는 경우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 드릴 것과,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지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요구를 수용해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토록 권고하였습니다. 서울의료원이 시립병원이기는 하나 서울의료원은 조직 체계를 갖춘 하나의 의료기관으로서 병상 배정 등 진료 행위에 대한 권한 및 의료진을 포함한 직원의 교육, 상벌 등 인사 관리는 자체적으로 관리·운영하며, 현재 서울의료원 고객의 불만 민원, 상담은 해당 부서(서울의료원 고객지원팀 ☎02-2276-7797)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요구하신 사항에 비해 많은 도움 드리지 못해 송구스럽습니다. 추가로 의료기관의 과실로 피해를 받으셨거나 부당한 의료행위에 대한 관련 제도를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립병원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의 의료사고(분쟁) 등에 관한 사항은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료사고 등 피해 구제를 전담하고 있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1670-2545, www.k-medi.or.kr)’으로 조정 신청하여 사건 조사, 조정·중재를 통하여 구제를 받거나 또는 민사소송을 통하여 구제를 요청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보호를 위해 한국소비자원(국번없이 1372 또는 인터넷 상담 www.ccn.go.kr)에서 피해구제 신청을 받고 있으니 필요 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시립병원운영팀 주무관 (☏02-2133-7522)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장기간 이어지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지만 귀하의 가족 모두가 건강하시기 바라며, 가정에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김현식 시립병원운영팀장 권용선 보건의료정책과장 06/01 윤보영 협조자 시행 보건의료정책과-24304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4층 보건의료정책과 / 전화 02-2133-7522 /전송 02-768-8834 / seekee@seoul.go.kr / 부분공개(5,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응답소([국민신문고]서울시 산하 공공의료기관 서울의료원의 입원 병동 실태)민원 처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24304 생산일자 2021-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식 (02-2133-7522) 관리번호 D0000042672053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시립병원운영관리 > 시립병원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