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민신문고](SPP-2105-2001966)사직터널 광화문방향 광화문광장 공사로인한 차선 변경및 [0181727]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국민신문고](SPP-2105)사직터널 광화문방향 광화문광장 공사로인한 차선 변경및 [0181727]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광화문 광장 공사로 교통체증이 더 심해졌다는 민원사항을 잘 받아 보았습니다. 그간 우리시는 작년 11월부터 시작된 광화문 광장의 공사중에 차량운전자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종대로와 그 주변 도로의 종합교통대책을 수립,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도심외곽에는 도심으로 들어오는 통과 교통량은 외곽으로 분산하고 공사구간과 영향권 구간에는 교통량에 맞게 신호운영시간을 조정하는 등 서울경찰청과 합동으로 수시로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해 시행해 왔습니다. 우리시는 이와는 별도로 광화문 광장 양방향으로 차량운전자의 통행 불편사항은 없는지 개통 전후 출퇴근 시간대 세종대로와 그 주변도로의 교통 모니터링을 주간단위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도로로 개통한 지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사직로의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개통전주 대비 비슷한 통행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근시간대 개통전 주는 21km/h인 반면 개통 후는 약 20~22km/h 속도를, 퇴근시간대 개통전 주는 19km/h인 반면 개통 후는 약 22~26km/h의 통행속도를 각각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출근시간대는 개통전과 비슷한 통행속도를 보인 반면 퇴근시간대는 오히려 양호한 통행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광화문 구간 도심방향의 사직로는 기존 성산로, 자하문로와 효자로의 교통량이 한 곳에서 만나고 사직로 짧은 구간에 교차로 5개가 밀집되어 교통소통 여건상 상당히 불리한 도로구조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사직터널 등 특정구간에서 교통지정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께서 체감 하시는 교통지정체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우리시도 차량운전자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늘 건강하시기 바라며, 하시는 모든 일이 모두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주무관 오상준 광화문광장교통대책팀장 이유국 교통운영과장 05/28 강진동 협조자 시행 교통운영과-7872 ( ) 접수 ( ) 우 / 전화 02)2133-2467 /전송 02)2133-1053 / ohmyjun@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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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SPP-2105-2001966)사직터널 광화문방향 광화문광장 공사로인한 차선 변경및 [0181727]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7872 생산일자 2021-05-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상준 (02)2133-2467) 관리번호 D0000042657114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광화문광장교통개선대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