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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5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4395 결재일자 2021. 6. 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6/01 代김형규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5월 ) 2021. 6. 상수도사업본부 민 원 분 석 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5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7월(10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사업추진 진척율 구 분 비중 계 획 실 적 비 고 전 체 100% 71.4% 70.1% 프로젝트 관리 10% 70.3% 70.0% 분석단계 20% 100% 100% 설계단계 20% 100% 100% 구현단계 20% 88.4% 73.1% 테스트단계 20% 33.6% 42.6% 이행단계 10% 0.00% 0.00% Ⅱ 5월중 추진 현황 □ 프로젝트 3차 상시 감리 실시 ○ 일 시 : ‘21. 5. 3(월) ~ 5. 7(금) (4일간) ○ 참석인원 : 수석감리원 이신영 ○ 감리수행장소 : 본부 5층 ○ 주요수행업무 - 요구사항 현행화 현황 검토 - 산출물 작성현황 검토 및 진척관리 적정성 검토 - 위험/이슈관리 현황 및 품질보증 활동 적정성 검토 □ 본부장 사업경과 보고회 개최 ○ 일 시 : ‘21. 5. 31(월) 14:00~16:00 ○ 참석인원 : 본부장, 민원분석과장, 민원분석팀장, 수행업체 PM, 영업담당 및 기술담당 등 총 9명 ○ 장 소 : 본부 2층 대회의실 ○ 주요보고내용 - 프로젝트 진행 현황 및 이슈 사항 보고 - 현 프로젝트의 인공지능 기술 적용 현황 - 타 기관의 인공지능 사업 현황 검토 및 비교 - 인공지능을 활용한 향후 발전방향 및 적용 분야 고찰 □ 취약점 점검 수행 ○ 점 검 일 : ‘21.5.4(화) ○ 점검방법 : 점검 툴을 사용한 가상 사이버 공격 시행 ○ 점검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수행 □ 직원 TF팀 구성 ○ 운영기간 : ‘21. 5. 24 ~ 7. 23(2개월)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답변 적정성 여부 검토 - 비서봇 테스트 및 매뉴얼 내용 검토 ○ TF팀 구성 현황 번호 과 성명 담당 업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보안성 변경 검토 실시 ○ 진행현황 : 검토요청( ‘21. 5.20)/ 검토결과 수신(‘21.5.31) ○ 변경사유 : 시스템 구성 변경에 따른 보안성 검토 재 실시 ○ 검토의견 - WAS에 추가되는 도커기반 가상화시스템 보안적합성 검증 절차 수행 - 유형별 보안대책 사항 이행 등 □ 타 시스템 연계 작업 실시 ○ 응답소 시스템 연계 테스트 작업 및 실서버 적용 완료 - 종합통계 시스템의 통계자료 수합을 위한 DB연계 □ 챗봇 구축 ○ 대화 엔티티 및 인텐션 설계(계속) ○ 플러그인 스크립트(계속) □ 지식 베이스 구축 ○ 민원예시 자료 추가 작업(HTML작업) ○ 대화흐름 등록(계속) □ 상담 비서봇 구축 ○ 테스트 환경 구축 : 녹취가능 전화기 설치 등 ○ 상담직원 및 관리자 사용자 등록 ○ 통합 매뉴얼 작성(계속) - 구축결과서 및 사용자 매뉴얼 작성 - 단위테스트 계획서 및 결과서 작성 □ STT(Speech to Text) ○ 과거 녹취 배치 변환 기능 개발 및 변환(3.2 ~ 6.15) ○ 단위테스트 수행(5.10 ~ 5.14) □ TA(Text Analytics) ○ 규칙 기반 분류 관리자 기능 보완 ○ 민원통계 관리자 기능 구현을 위한 API개발 Ⅲ 5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 3 PM 1 4.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7 - 3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0.5 6.0 - 1.5 STT엔진 개발 - 2 - 4 비서봇 개발 - 1 - 1.5 품질관리 - 0.5 합 계 2.5 37.5 Ⅳ 6월 추진계획 □ 신규 서버 발주 및 클라우드 센터 입주 작업 ○ 대상서버 : 챗봇 프로트 오피스(WAS)서버 1식 ○ 작업계획 - 입주 검토서 제출 (‘21.6.4 예정) - 입주관련 절차 협의 후 서버 발주 - 클라우드 센터 입주 작업 및 서버 세팅 등 □ 직원 TF팀 테스트 실시 ○ 일 시 : ‘21. 5. 24(월) ~ 계속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답변 적정성 여부 검토 - 비서봇 테스트 및 매뉴얼 내용 검토 □ 시민 모의체험단 테스트 실시 ○ 일 시 : ‘21. 6. 28(월) ~ 7. 9(금) (예정) ○ 구성인원 : 18명(사업소 추천시민 15명 및 다산콜 챗봇상담원 3명)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오류사항 검출 Ⅴ 기 타 사 항 ○ WEB 서버-WAS 서버간 통신의 세션 종료 현상 발생 - WEB/WAS 서버의 구성을 상수도 ↔ 클라우드 구성에서 클라우드센터 DMZ구간 내에 구성하는 것으로 변경 검토 - 클라우드 센터와 업무협의 결과 신규서버를 추가 구매하여 클라우드 센터에 입주하는 것으로 변경 구현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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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5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4395 생산일자 2021-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2682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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