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이불-시작》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399 결재일자 2021. 5. 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代박창현 김희진 05/28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진 《이불-시작》홍보추진 결과보고 2021.5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이불-시작》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진행된《이불-시작》전시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이불-시작》전시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1099, 2021.2.10.) □ 전시 개요 ○ 전 시 명 :《이불-시작》 ○ 기 간 : 2021. 3. 2.~5. 16.(기간 중 66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 전시내용 - 세계적인 작가 이불이 초기에 활동한 1980년대 후반부터 10여 년 동안 집중적으로 발표했던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에 관한 서베이 전시 - 퍼포먼스 기록 비디오를 중심으로 조각, 드로잉, 각종 스터디와 작가의 예술적 사고 과정을 드러내는 모형과 오브제 등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초기 작품과 자료를 발굴하고 소개 ○ 관람인원 : 총 102,792명 (일평균 1,557명, ’21.5.17.기준) - 현 장 관 람 : 43,178명 (현장관람 일평균 654명) - 온라인 관람 : 59,614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동영상 조회수(회) 전시소개영상(5편) 온라인 워크숍 기획영상(3편) 합 계 59,614 21,025 6,315 32,274 1 인스타그램 37,189 14,010 6,165 17,014 2 유튜브 299 - - 299 3 페이스북 22,101 7,015 150 14,936 4 네이버TV 25 - - 25 □ 추진 내용 및 결과 (’21.5.17. 기준)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 - 배 포 처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 배 포 일 : ’21.3.2. - 보도실적 : 99건 (온라인 49, 지면 21, 월간지 26, 방송 3) ? 온라인 : 경향신문, 매일경제, 연합뉴스, 중앙일보, 한국일보, 헤럴드경제 등 ? 지 면 : 국민일보, 서울경제, 서울신문, 문화일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 월간지 : W매거진, Allure, ELLE, GQ, 월간미술, SPACE 등 ※ 해외매체 : Tatler Hongkong(홍콩), FRIEZE(영국), Art collection+Design(대만) ? 방 송 : KBS World Radio, EBS FM, 국악방송 EBS FM <뮤지엄 에이로그> 녹음 FRIEZE 매거진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52건, 참여 현황 70,091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52 70,091 10,477 59,614 1 인스타그램 16 44,855 7,666 37,189 2 유튜브 3 299 - 299 3 페이스북 16 22,301 200 22,101 4 블로그 14 2,611 2,611 - 5 네이버TV 3 25 - 25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대량메일(온라인 초대장, e-뉴스레터) 발송 - 발 송 일 : ’21.2.24.(초대장) / ’21.3.2.(e-뉴스레터 제173호) / ’21.4.16.(e-뉴스레터 제175호)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온라인 초대장 132,105 131,907 (99.9%) 16,799 (12.7%) 2,416 (1.8%) e-뉴스레터 제173호 132,394 132,196 (99.9%) 9,399 (7.1%) 1,297 (1.0%) e-뉴스레터 제175호 139,253 139,069 (99.9%) 13,148 (9.5%) 1,064 (0.8%) <온라인 초대장>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32개 콘텐츠, 총 12,682회 (콘텐츠 평균 396회) <전시 도슨팅앱 화면> ○ 서울시 내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기관 협업) - 표출기간 : ’21.3.10.~3.25. - 표출위치 :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지하철 역사(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미디어보드, 시청사 외벽 시민게시판, 우리은행 객장TV 등 23,100여 곳 - 협업기관 :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 결과 분석 ○ 총 평 - 라디오 방송 및 해외 월간지 등 통해 국내외의 잠재적 관람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이고 폭넓은 홍보를 추진하였음 - 다만 기획 영상의 제작이 5월 초에 완료되어 온라인 전시 관람객을 미술관 현장 관람으로 유입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음 ○ 보완 방안 - 적절한 시기의 기획 영상 제작, 배포를 통한 온오프라인 관람 연계 추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이불-시작》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399 생산일자 2021-05-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265616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