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091 결재일자 2021. 5.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현미희 박옥산 김동경 05/27 한영희 협 조 2021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계획 2021. 5.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계획 다수의 팔로워를 보유한 유력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아세안, 중화권 등을 타켓으로 서울의 뷰티산업을 홍보하는 해외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2021년 서울시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90, ’21.1.6) ○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과 SNS사용자의 급증으로 인해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인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 홍보마케팅 추진 ?? 추진 배경 (주제 선정) ○ 뷰티, 패션, 웨딩, 라이프 스타일 등 특정분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포스트 코로나 대비와 함께 ○ 코로나 시대에도 꾸준하게 수출 증가한 K-Beauty를 서울에서 체험하고 공감하는 콘텐츠로 제작, 확산 하여 서울 홍보효과 제고 Ⅱ 추진성과 및 개선방향 ?? 2020년 추진 성과 ○ 웨딩산업 연계(화보 촬영, 가상 커플 웨딩, 브이로그, 체험 영상·사진이미지) 콘텐츠를 각 인플루언서 개별 채널 성향을 반영하여 제작 ○ 총 조회수 963만회 집계 : 총 51명의 인플루언서 5개 플랫폼, 51개 콘텐츠 구분 인플루언서 개별 채널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계 9,635,426회 365,703개 20,066개 플랫폼 유튜브 2,712,371회 116,747개 8,827개 웨이보 4,272,397회 20,610개 8,102개 샤오홍슈 85,000회 2,245개 433개 빌리빌리 230,000회 12,000개 378개 인스타그램 2,335,658회 214,101개 2,326개 ?? 평가 및 개선방향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서울의 웨딩산업 잠재력을 영상,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확산하여 웨딩산업의 메카로 서울 홍보 (16개국) ⇒ 인플루언서 총 51명 (영상 22명, 사진이미지 29명) ○ 인플루언서 진행 인원, 팔로워수 비중이 가장 높았던 중국(8명), 베트남(5명)에서 가장 높은 영상 조회수(82%), 좋아요(84,864회), 댓글(12,117개) 집계, 시청지속시간 조회율 평균 77% ○ 향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시 팔로워 수의 비중이 높은 인플루언서의 비중 확대 및 주제 스타일, 특징, 팔로워의 성향 분석 ⇒ 우리시가 추진하는 사업의 맞춤 인플루언서 발굴과 홍보방안 필요 Ⅲ 2021년 추진계획 ?? 사업 예산 ○ 사업 예산 : 3.5억원 (※ 2020년도 예산 : 5억원) ?? 주요 내용 ○ 코로나19 기간 증가한 셀프 케어와 패션 등의 뷰티산업을 인플루언서와 서울의 K-Beauty 콘텐츠로 제작, SNS 등 확산 홍보 ○ 중화권 관광객이 많았던 서울의 패션문화거리의 주요 화장품 매장과 회사들과 협업을 통해 패션·뷰티 분야 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로 홍보 ?? 확산 계획 ○ 경제, 사회문화, 외교적으로 중요한 아세안 10개국과 일본, 중화권을 타겟으로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대대적 서울 홍보 - 서울의 주요 명소, 랜드마크에서 서울라이프 스타일, 문화, 전통과 기술이 어우러진 서울 의 뷰티 패션 콘텐츠 등을 자연스럽게 전파 중화권 아세안 10개국 ○ 아세안의 성장주역인 메콩권(베트남·라오스)을 타겟으로 ’21. 10월 킨텍스에서 개최 예정인 K-Beauty 엑스포 코리아 등 홍보 ○ 중화권 등 역량있는 청년 유투버를 발굴하여 서울시 맞춤 인플루언서 및 글로벌 홍보대사로 활용하는 등 홍보 자원화 ?? 추진 방법 ○ 전문적 안정적 사업수행을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종합 추진 ○ 관련근거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 홍보기획, 광고물 제작이 수반되는 광고로 수탁기관인 언론재단에 의뢰 필요 ○ 용역대행사 선정 : 한국언론진흥재단 내부 기준 및 절차에 의함 - 전체적인 사업 추진 및 관리를 위한 홍보기획, 대행사를 별도 선정 ?? 추진 일정 방침 및 의뢰 대행사 선정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업 추진 사업 마무리 기본 방침수립 및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광고시행 및 제작의뢰 대행사 선정, 계약 콘텐츠 제작 및 광고 등 사업추진 사업결과 분석 및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구조 (단위 : 천원) 구 분 세 부 내 역 사업비 ※ 홍보기획 및 콘텐츠 제작, 광고 송출비 협의 조정 가능 ※ 외국어 번역/감수 비용 및 부가세 포함 Ⅳ 행 정 사 항 ?? (市) 광고의뢰 및 사업 진행 ○ 사업 추진에 따른 광고의뢰 및 진행 점검, 결과 보고 등 ?? (한국언론진흥재단) 용역업체 선정 및 과업 추진 ○ 용역업체 선정, 홍보콘텐츠 제작·확산 등 사업추진 ○ 매주 사업추진 실적 관리 및 보고 등 [붙임] 1. 정부광고 의뢰서(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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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정부광고의뢰서(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v1(1)(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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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제안요청서(인플루언서 활용 해외 마케팅)(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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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091 생산일자 2021-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현미희 (02-2133-6941) 관리번호 D000004264423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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