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23582 결재일자 2021. 5. 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이현정 代이은숙 05/27 윤보영 협조 건강돌봄 전문인력(영양사) 실무교육(2차) 결과 보고 2021. 5 건강돌봄 전문인력(영양사) 실무교육(2차) 결과 보고 코로나19 대응상황으로 인하여 서울케어-건강돌봄 ‘21년 사업 참여 자치구 전문인력(영양사) 대상 역량강화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고 결과 보고 함. 1. 교육개요 ○ 일 시 : 2021. 5. 21.(금) 15:00~17:00 ○ 참석대상 : 건강돌봄서비스 자치구(15개구) 영양분야 담당자 ○ 참석인원 : 13개구 21명 참석 - ○ 주요내용 - (강의) 만성질환 환자의 동기증진 상담방법 - (사례) 지역사회 임상영양관리 실제 및 질의응답 ○ 강 사 : ○ 세부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5′) 개회 및 강사 소개 서울시 담당 (′60) 만성질환 환자의 동기증진 상담방법 (′60) 지역사회 임상영양관리 실제 - 양천구 임상영양사례 발표 - 자치구 사례(6명) 논의 2. 주요내용 □ 만성질환 환자의 동기증진 상담방법 ○ 동기강화를 위한 동기면담이란 - 임상가와 환자 간 효율적인 상호작용 방법 - 동기면담 4가지 과정 : 관계형성하기, 초점 맞추기, 유발하기, 계획하기 - 동기면담의 기술 : 열린질문, 인정하기, 반영하기, 요약하기 - 정보제공하기와 조언하기 : 이끌어내기-제공하기-이끌어내기 ○ 건강돌봄서비스 사례 기반 상담 접근 전략 □ 지역사회 임상영양관리 실제 ○ 건강돌봄팀 접근 대상자 영양관리 사례 - 양천구 보건소 팀접근 사례 발표 ○ 영양관리 사례 - 강서구보건소 : ① 남, 만82세, 독거, 노인우울 중증, 인지저하, 허약군 - 노원구보건소 ② 여, 53세, 기초생활수급자, 허약판정, 심장비대증, 당뇨 ③ 남, 68세,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고위험 허약군, 당뇨 - 구로구보건소 ④ 남, 64세,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인슐린의존성 당뇨, 고혈압, 알콜성 간경화 ⑤ 여, 88세,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관절염 ⑥ 여, 70세, 기초생활수급자, 허약, 고혈압, 당뇨, 빈혈, 식욕부진, 신경병증, 빈혈 3. 질의응답 및 논의사항 □ 강의내용 관련 ○ 우울증이 심한 대상자의 경우 동기부여를 주기 위한 열린질문 방법 - 전문가선생님들이 안타까운 마음에 상대방을 이끌려고 하지만, 이런 경우 마음 전달이 우선되어야 함. 먼저 상대방에 대해 걱정하는 마음을 전달하고, 말씀드려도 될지 상대방의 의향을 물어봐야 함. 상대방이 ‘필요없다’ 거부하는 경우에도 그 이유에 대해 열린질문으로 꼭 되묻는 것이 필요 함. 즉 모든 것엔 이유가 있다는 생각으로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 사례발표 관련(양천구) ○ 한 대상자에 대한 팀회의 및 팀접근 관련 - 한 대상자에 대해 매 주 팀회의를 하면서 진행상황을 공유 하고 있음. 대상자 방문 시 팀 모두 참여하기 때문에(의사 제외) 대상자 관리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의견나누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음. ○ 우선순위 선정 시 고려할 점 - 우선순위 선정 시 팀회의를 통해 선정되며, 질환관리를 위해 영양교육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경우 영양관리를 독립적 요소로 정하기도 함. ○ 팀회의 영양관리 결과 공유 시 고려할 점 - 대상자 종결 결과 공유 시 영양관리 목표와 종료 달성 목표가 동일하게 함으로써 실제로 영양문제가 어느정도 개선되었는 일관성있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 함 □ 자치구 사례 관련 ○ ① 우울하고 무기력한 대상자 식생활 개선 방법 관련 - 먼저 어려움에 대한 상황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 됨. 연령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서 식사거부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함. 그 후 대상자 상태에 맞춰서 드실 수 있는 식품지원 등 섭취할 수 있는 방안 고려. 혼자 방문하는 것이 아니니 다른 팀원들의 의견도 함께 고려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 함. ○ ② 식욕저하 및 외부에서만 교육 진행을 받고자 하는 대상자의 경우 지원방법 - 외부에서만 교육받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파악하고 상대방에게서 답을 찾아야 할 거 같음. 먼저 관심있는 부분부터 함께 공유하고 영양적 요인 외에 다른 요인이 있는지 다각적인 접근 필요. ○ ③ 혈당조절이 되지 않으면서 치아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경우 - 당뇨 식사원칙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 대상자가 섭취 가능한 것부터 접근하면서 실생활을 고려해서 조절되지 않는 요인을 찾는 것이 필요 함. 섭취하는 것에 비해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므로 술, 단순당 섭취가 높지 않은지 다시 확인 해 보는 것이 필요 함. ○ ④ 시한부 판정(간경화)으로 현재 컨트롤이 되지 않는 경우 - 영양적 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음. 의료적·정신적 접근이 필요 함. 부종이 너무 심한 상황이라면 병원입원이 시급하지 않나 판단 됨. ○ ⑤ 식욕저하 및 복합만성질환으로 식이섭취 자체가 쉽지 않은 경우 - 틀니지원이 가능한지, 경제적 요인 등 파악하면서 영양 보충음료 지원. 음식 섭취에 대한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도록 틀니 없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중에서 기호식품 및 조리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 함. ○ ⑥ 제공하는 열량보충음료 의존도가 너무 높은 경우 - 영양보충음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없는 한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도 필요 함. ‘씹어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알려주고,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부터 함께 찾아 보면 좋을 거 같음 4. 만족도 조사 결과 ○ 온라인으로 실시 한 교육만족도 조사결과(18명) ‘내용의 전문성’, ‘강사 성실성’ ‘실무 활용성’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가 대부분 높았으나, 짧은 시간 내 비대면으로 실시함으로 대상자 상담관리에 대한 의사소통에 제한점이 있었음. 분 야 항 목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동기증진 상담방법 영양관리 실제 ○ 도움이 된 내용 - · 동기접근방법에서 대상자의 의견을 들어주고 열린 질문하는 방법에서 반추하는 시간이 됨 · 다른 구 사례 공유하면서 어떻게 대상자 접근하면 좋을지 배움 - · 대상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배움 · 임상가와 환자 간 상호작용 중 양가감정을 통해 내담자 행동변화 기술이 유익했음 - · 대상자 자체가 ‘변화’에 대해 ‘직접 언급’해야 비로소 행동변화의 실천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지 함. · 열린마음의 중요성, 상대방의 생각 반영하는 점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됨. · 다른 직군과의 협업의 중요성 알게 되었으며, 근본적인 문제 접근 방식에 대해 알게 됨. - · 사례를 통해 설명해 준 점과 비슷한 상황을 공유할 수 있어 함께 고민하는 과정이 좋았음 ○ 교육 요구도 반영사항 - 대상자 사례관리를 좀 더 심도있게 다루었으면 함 - 영양분이 신체와 어떤 연관 관계가 있는지 알고 싶음 - 질환별 영양교육 방법 및 저작불편, 식욕적하 대상자 영양관리 방법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예산과목: 공공보건·의료분야 대시민서비스 수준향상,지역보건의료기능강화,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사무관리비 ○ 합 계: 구분 소요금액 (원) 상세내역 비고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추진전략 3「민·관 연계 협력 통한 지역사회기반 건강관리체계 구축」 추진과제① ‘고령사회 대비 건강돌봄체계 강화’ 관련 실무담당(영양분야) 교육 실시 교육훈련 관련 자문 및 관련 참석수당은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기준」 “위원회참석비” 준용 붙임: 1. 교육참석자 명단 1부 2. 강의자료 1부 3. 건강돌봄 영양서비스 사례자료 7부 4 교육 만족도조사 설문자료 18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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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보건의료정책과-23582
D000004264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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