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4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3158 결재일자 2021. 5. 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박혜령 김은희 05/26 신수정 2021년 4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2021. 5. 26.(수)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1년 4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시민에게 밀착하여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 중인 서울생활도우미 4월 상담실적을 보고드림 ?? 운영 개요 ○ 운영기간: 2021. 4. 1.~4. 30. ○ 운영인력: 시?자치구 출신 퇴직 공무원 8인 구성 ○ 근무형태: 2개조, 매달 10일씩 격일로 근무(1일 6시간) ○ 근무내용 - 서울생활도우미실: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에 대한 상담 및 진행상황 관리 - 열린민원실: 내방 민원인 안내 및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서류작성 대행 등 ?? 월간 실적(서울생활도우미실: 879건 / 열린민원실: 1,061건 상담) (단위: 건) < 서울생활도우미실 총괄 > 879건 상담(※일평균 44.0건) - 전월 대비 서비스 신청이 증가(19.4%)하여 상담건수 동반 상승(17.8%) - 도우미 상담률은 서비스 신청 채널인 홈페이지/모바일 접수 민원의 10.6% (단위: 건) 구 분 누계/평균 1 월 2 월 3 월 4월 신청건수(월) 3,234 867 572 818 977 상담건수(월) 2,964 811 528 746 879 상담 증감 건 수 - -56 -283 218 133 비 율 - -6.5% -34.9% 41.3% 17.8% 홈페이지/모바일 접수 민원 18,639 5,625 5,519 7,495 8,325 홈페이지/모바일 도우미 상담률 11.3% 14.4% 9.6% 10.0% 10.6% 상담건수(일) - 40.6 29.3 37.3 44.0 ※ 신청 대비 상담 건수 차이(98건)는 이미 처리된 민원을 분배하지 않은 등의 이유로 발생 ○ 민원 유형별 실적 - 주택/도시/부동산(37.0%), 교통(15.0%), 환경/상수도(13.2%) 순으로 많은 민원을 처리하고 있음 유 형 건 수(건) 비 율(%) ①주택/도시계획/부동산 325 37.0 ②교통 132 15.0 ③환경/공원/상수도 116 13.2 기타 82 9.3 건강/식품위생 64 7.3 안전/소방/민방위/건설 62 7.1 경제/일자리/문화/관광/체육/디자인 42 4.8 복지/어르신/장애인/여성/아동 청소년 32 3.6 감사/교육/정보화/마을공동체/세금/계약 24 2.7 합 계 879 100.0 ○ 도우미별 실적 - 순차적으로 민원 배분하여 도우미별 실적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으나, 4월 업무일자에 따라 B조 처리 건수 더 많아 최대 3.2% 차이 발생 (단위: 건) < 열린민원실 총괄 > 1,061건 상담(※일평균 53.1건) - 전월 대비 열린민원실 내방 민원인 감소로 상담건수 76건(-6.7%) 변동 (단위: 건) 구 분 누 계 1 월 2 월 3 월 4 월 상담건수(월) 3,232 1,100 995 1,137 1,061 상담 증감 건 수 - -68 -105 142 -76 비 율 - -5.8% -9.5% 14.3% -6.7% 상담건수(일) - 55 55.3 56.9 53.1 ○ 안내 유형별 실적 - 방문인에게 처리 부서, 창구 안내함(22.6%, 31.1%)으로써 원활한 접객 - 우리시 정보 등이 담긴 책자 배분?소개 등 기타민원이 44.7% 차지 구 분 건 수(건) 비 율(%) 비 고 타부서 상담안내 240 22.6 처리 담당 부서 안내 열린민원실안내 330 31.1 창구 번호 안내 기타민원 474 44.7 무인민원발급 안내, 둘레길 책자배부 등 특이민원상담안내 8 0.8 도우미 시민 직접 상담 서류작성대행 9 0.8 합 계 1,061 100.0 ○ 도우미별 실적 - 열린민원실 방문 인원수 및 도우미별 근무일수 등에 따라 건수 차이 발생 (단위: 건) ?? 향후 계획 ○ 서울생활도우미 근태관리 개선방안(붙임 참고) 시행: 6월부터 ○ 서울생활도우미 격려 간담회 개최(분기별): 6월 중 붙임 서울생활도우미 근태관리 개선방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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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3158 생산일자 2021-05-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령 (02-2133-6468) 관리번호 D00000426342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