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357 결재일자 2021. 5. 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代박창현 김희진 05/26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진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 보 추 진 계 획 2021. 5.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 시 홍 보 추 진 계 획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개막하는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홍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1년도 추진 계획(안)(전시과-3547, 2021.5.21.) ○ 추진 방향 - 코로나 시대의 온택트(Ontact) 네트워크형 미디어 비엔날레로서 효과적이고 시민친화적인 홍보 추진을 위하여 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비엔날레팀, 운영대행사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유기적 홍보 체계 구축 - 미술관과 비엔날레의 이원화된 홍보 채널(SNS, 홈페이지)의 상호 공조 및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전시 개요 ○ 전 시 명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 기 간 : 2021. 9. 8.~11. 21.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및 서울시 전역 ○ 예술감독 : 융마(Yung Ma) ○ 참여작가 : 22개국 41명(팀) □ 홍보 개요 개막 전(’21.5.~9.) 전시기간 중(’21.9.~11.) 시립미술관 SNS채널 홍보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사전 홍보전략 회의 (신규) <서울사랑>, <문화+서울> 특집기사 보도자료 배포(3회) (신규)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문화포털 게시 대량메일 발송 및 e-뉴스레터 발행 (신규)서울 문화예술 뉴스레터 발행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제작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기자간담회 개최 및 프레스투어 시정 홈페이지 및 블로그 게시 □ 추진 계획 ① 사전·전시중 홍보 ○ 시립미술관 SNS채널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전시 영상 등 - 절 차 : 전시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시일정 ? 1차(사전) : ’21.5~8월 (월 1~2회) ? 2차(전시중) : ’21.9~11월 (월 8회) ※ 비엔날레 SNS채널 별도 운영(비엔날레팀)으로 상호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유도 ○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 표출위치 : 옥외 전광판(서울시내 100여 곳), 시청사 외벽 전광판, 미디어보드(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지하철(승강장 안전문 상단 모니터 등 2만여 곳) 등 - 표출기간 : 15일 - 표출일정 : ’21.8~11월 (3회)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심의 1주전) → 심의 신청(⇒ 市 시민소통담당관)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 표출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결과 등에 따라 표출 위치 및 횟수 변동 가능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 추진방법 : 외부 언론매체에서 전시 관련 촬영 요청이 있을 시 홍보 효과 등을 검토하여 추진여부 결정 - 절 차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요청(외부매체⇒시립미술관) → 교육홍보과 및 전시담당자 검토 → 촬영 ② 사전 홍보 ○ 홍보전략 회의 ※ 기 실시 완료 - 일자/장소 : ’21.4.29.(목) / 사무동 1층 회의실 - 주요 내용 : 전시홍보 전략수립 및 효과적인 홍보방안 논의 - 참 석 : 학예연구부장, 비엔날레팀, 홍보 담당자, 비엔날레운영대행사 등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3회) - 배 포 처 : 주요 언론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곳 - 주요내용 ? 1차 : 비엔날레 웹사이트 및 온라인 채널 런칭 ? 2차 : 비엔날레 ‘유통망’ 런칭 ? 3차 : 비엔날레 개막, 전시 기획 의도 및 작품 소개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배포 7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수정 → 전시담당자 확인 → 관장님 확인 → 교육홍보과 최종 확인 → 배포 - 배 포 일 ? 1차 : ’21.5.31.(월) / 2차 : ’21.8월초 / 3차 : ’21.9.7.(화) ○ 대량메일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알림 온라인 초대장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발송 2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메일발송 예약 → 서울시 대량메일시스템 담당 승인 후 발송 - 발 송 일 : ’21.8월 중 ※ 미술 관계자, 해외 인사 등에 대한 대량메일은 비엔날레팀 별도 발송 ○ e-뉴스레터 발행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담당자 신청서 작성(발행 10일전) → 교육홍보과 자료수집 및 초안 작성 → 전시담당자 검토 → 교육홍보과 코드제작 → 뉴스레터 발행 - 발 행 일 : ’21.9.1.(수) 예정(9월호)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제작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작품사진 등 - 절 차 : 전시담당자 원고작성(전시 14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영문번역) → 음성콘텐츠 제작 →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전시담당자 영문원고 제공 시 영문번역 과정 생략으로 전시 10일 전 원고작성 - 등 록 일 : ’21.9.8.(수) 예정 ※ 전시 관람객 예측 플랫폼 구축을 위한 ‘큐피커’앱 별도 운영(총무과) ○ 기자간담회 및 프레스 투어 ※ 별도 계획수립 추진 - 일자/장소 : ’21.9.7.(화) / 사무동 및 전시동 - 대 상 : 언론사 문화분야 기자단 및 문화예술지 기자 등 - 내 용 : 전시 소개 및 전시투어 ※ 코로나19 상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추진여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③ 전시기간 중 홍보 ○ 신규 서울시 협업 대시민 홍보 추진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기획기사] - 배포대상 : 서울시민, 서울시 내 기관, 사업장 등 - 주요내용 : 비엔날레 소개, 전시장 취재 등 기획기사 - 절 차 : 전시담당자 자료전달(기사 2달전) → 기사화 검토 요청(⇒ 市 뉴미디어담당관)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 (필요시) 추가 자료 제출 → 뉴미디어담당관 취재 및 기사작성 - 발 행 일 : ’21.9~10월호 예정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결과에 따라 기사화 여부 및 시기 결정 [서울문화재단 월간소식지 <문화+서울> 기획기사] - 배포대상 : 서울시민, 서울시 내 기관, 사업장 등 - 주요내용 : 비엔날레 소개, 전시장 취재 등 기획기사 - 절 차 : 전시담당자 자료전달(기사 2달전) → 기사화 검토 요청(⇒ 서울문화재단) → 서울문화재단 검토 → (필요시) 추가 자료 제출 → 서울문화재단 취재 및 기사작성 - 발 행 일 : ’21.9~10월호 예정 ※ 서울문화재단 검토 결과에 따라 기사화 여부 및 시기 결정 [서울시 대표홈페이지(seoul.go.kr) 게시] - 주요내용 : 비엔날레 배너 이미지 및 전시소개 일반사항 게시 - 절 차 ? 메인 배너 : 전시담당자 배너이미지 제작(게시 1일전) → 배너 게시 신청(⇒ 市 뉴미디어담당관)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 게시 ? 문화섹션 새소식 : 전시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 시 일 : ’21.9월 중 [서울문화포털(culture.seoul.go.kr) 게시] - 주요내용 : 비엔날레 포스터 이미지 및 전시소개, 전시 영상 게시 - 절 차 : 전시담당자 자료 전달(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 시 일 : ’21.9월 중 [서울 문화예술 뉴스레터 발행]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중 [문화행사/교육강좌 안내] 수신동의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담당자 자료 전달(발행 2주전) → 검토 요청(⇒ 市 문화정책과) → 문화정책과 검토 → 발행 - 발 행 일 : ’21.9~10월 예정 ○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 제작편수 : 2편(전시전경 영상, 기획영상) - 주요내용 ? 전시전경 영상 : 온라인 전시 관람을 위한 전시장 스케치 영상 ? 기획영상 : 사전 기획, 작가 및 큐레이터 참여 등을 통해 일반 전시 관람으로는 접할 수 없는 전시별 특화된 온라인 홍보 영상(인터뷰, 메이킹필름 등) - 제작일정 : ’21.9~11월중 ※ ‘유통망’(서울시 전역의 민관 기관, 공간 60~100여처)에 특화된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추진(비엔날레팀) ○ 미디어보드 게시 - 절 차 : 전시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위 치 : 서소문본관 2개소(외부1, 내부1) - 주요내용 : 전시 포스터 등 전시 소개 - 게시일정 : ’21.9.8.(수)~11.21.(일) ○ 시정 홈페이지 및 블로그 게시 - 게시위치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mediahub.seoul.go.kr), 서울시 대표 블로그(blog.naver.com/haechiseoul) - 게시내용 : 전시 소개, 일정 등 - 절 차 : 보도자료 전달 및 게시 신청(⇒ 市 뉴미디어담당관)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및 게시물 작성 → 게시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결과에 따라 게시 여부 및 시기 결정 □ 월별 추진일정(안) 구 분 내 용 일 정 비 고 5월 웹사이트 및 온라인 채널 런칭 보도자료 5.31.(월)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1회 5.29.(토) 첫 게시 6월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1회 셋째 주 토요일 7월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2회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신규 <서울사랑> 기사 검토요청 7월중 ⇒ 뉴미디어담당관 신규 <문화+서울> 기사 검토요청 7월중 ⇒ 서울문화재단 전광판 등 영상매체 심의 신청 7월중 ⇒ 시민소통담당관 8월 유통망 런칭 보도자료 8월초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2회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온라인 초대장 발송 8월중 도슨트앱 콘텐츠 제작 8월말 개막일 등록 9월 (9.8. 개막) e-뉴스레터 발행 9.1.(수) 9월호 미술관 미디어보드 게시 9월초 전시개막 보도자료 9.7.(화) 기자간담회 및 프레스투어 9.7.(화) 코로나19에 따라 변동 가능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8회 매주 수, 목 전광판 등 영상매체 심의 신청 9월중 ⇒ 시민소통담당관 시정 홈페이지 및 블로그 게시 요청 9월중 ⇒ 뉴미디어담당관 신규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게시 요청 9월중 ⇒ 뉴미디어담당관 신규 서울 문화예술 뉴스레터 발행 9월중 ⇒ 문화정책과 신규 서울문화포털 게시 9월중 10월 전광판 등 영상매체 심의 신청 10월중 ⇒ 시민소통담당관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8회 매주 수, 목 11월 미술관 SNS 채널 홍보 월 8회 매주 수, 목 □ 타부서 협조사항 ○ 홍보 콘텐츠 초안 제출 전시과(비엔날레팀) ○ 외부 언론매체 촬영 요청 시 적극 협조 전시과(비엔날레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357 생산일자 2021-05-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263285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