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6122 결재일자 2021. 5.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포용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홍해룡 김대허 강지현 05/25 이원목 협 조 예산3팀장 박정옥 ′21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2021. 5. 스마트도시담당관 ’21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의 일상화로 디지털 불평등이 심화됨에 따라 생활 SOC자원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역량강화교육 추진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 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격차 심화 우려 - 고령자 등은 전자상거래·마스크앱 등 생존과 직결된 디지털 영역에 접근 곤란 ○ 디지털 비사용자는 일상 속 불편을 넘어 사회 전반에서 배제되는 현상 직면 -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교류가 부각되나, 디지털 취약계층은 사회적 고립 강화 ○ 청년 세대에 비해 특히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및 활용수준 저조 심각 - 일반국민 수준을 100으로 가정 시, 장노년층은 53.7% (’20년 NIA 정보격차실태조사) ?? 추진경위 ○ ’21. 2. 19. : 과기부 지방비 매칭방안 통보(과기정통부 디지털포용정책팀-382호) - ○ ’21. 2. 22. : 디지털 배움터 사업 지방비 매칭 계획(스마트도시담당관-2138호) - ○ ’21. 2. 24. :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사업계획서 제출 (시→과기부) ○ ’21. 2. 26. :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제안요청서 제출 (시→NIA) ○ ’21. 4. 5.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NIA 주관, 4개 업체 참가) ○ ’21. 4. 13. : 사업 계약 및 착수(3자계약 : NIA, 서울시, 에이럭스) ○ Ⅱ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방향 ○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집 근처에서 쉽게 교육받는 체계 구축 ○ 실·국, 자치구, 관련 기관 간 협력을 통한 SOC 기반 디지털 교육센터 운영 ○ 디지털뉴딜과 연계, 디지털강사·서포터즈 육성 및 체계적 관리 ○ 코로나 확산저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단계별 교육 추진 구 분 사회적 거리두기 단 계 1단계 1.5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 생활방역 지역적 유행 단계 전국적 유행 단계 교육운영 방 안 집합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집합교육(10인 미만) 또는 온라인 교육 진행 비대면 온라인 기반 교육만 진행 ※ 1:1 방문교육의 경우, 방역을 철저히하여 진행 ※ 비대면 및 1:1 방문교육 시행하되,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시 디지털배움터 활용 교육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1. 4. ~ 12. (약 9개월) ○ 디지털배움터 구축 : 140개소 ○ 교육목표 : 75,600명(140개소×60명×9개월) ○ 강사 및 서포터즈 운영 : 총 560명 (강사·서포터즈 각 280명) ○ 계약방법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서울시-사업자 간 3자 계약 ○ 사 업 자 : 주식회사 에이럭스 컨소시움 에이럭스(55%) - SK텔레콤(25%) - STA컨설팅(10%) - ATC(초등컴퓨팅교사협회)(10%) ?? 추진방법 ○ 추진체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에이럭스(수행기관) ? 서울시 (25개 자치구) · 추진전략 및 정책수립 · 계약의 이행, 사업성과 홍보 · 사업계획서 및 제안요청서 작성 · 사업예산 확보 및 출연, 사업확정 · 교육생 모집 등 사업추진 · 디지털배움터 선정· 제공 · 사업입찰 및 계약 체결 · 강사 및 서포터즈 채용·관리 · 교육 홍보, 교육추진 지원 · 사업관리, 검사지원 · 사업결과물 제출 · 사업 진도관리, 검사 · 기타 사업 추진에 필요한 지원 · 사회적기업 등과의 협력 · 사업비(지방비) 집행 및 회계처리 ○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기초과정) 디지털과 친숙해지고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실습해보는 과정 - (생활과정)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거나 경제·사회 활동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기술·서비스를 학습하는 과정 - (심화과정) 자기 주도적 학습과 일정 수준의 창의적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교육하는 과정 - (특별교육) 신기술 체험 및 디지털 일자리 소개 등 교육생 흥미 중심 교육 등 Ⅲ ’21년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년 ’21년 비 고 디지털배움터 관리 · 운영 고정형+이동형 디지털 역량센터 운영 총괄거점+권역센터+거점센터로 세분화 하여 관리·운영 배움터의 효율적 관리 교육과정 편성 NIA 디지털 역량 표준 교육과정 운영 서울형 디지털 교육과정 제작·운영 다양한 교육과정 유관기관 협력 - 등 사업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다양화 시너지 제고 -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하여 교육과정 수료 후 취업연계 지원 취업연계 지원 1 효율적인 디지털 배움터 관리 운영 ○ 총괄거점센터 1곳 + 권역센터 3곳 + 25개 거점센터로 운영 - 효율적인 배움터 관리를 위해 4개 권역(서북/서남/동북/동남)으로 나누어 권역 센터를 설치하고, 각 권역센터가 관내 거점센터를 관리(총괄 : 북서권 거점센터) - 총괄거점센터에는 컨소시엄 참여사의 직원이 상주하면서, 해당 권역의 배움터 관리, 강사 관리, 교육생 관리, 전체 이벤트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 - 거점센터에는 전일제 전문강사가 상주하면서 일반 배움터의 구심점 역할 수행 2 서울형 디지털 교육과정 운영 ○ 서울의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디지털 커리큘럼] 제작 · 운영 - NIA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역량 표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서울의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디지털 커리큘럼을 제작 - 교육 전 사전 진단을 통해 각 개인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안 - ’20년도 교육생을 위한 심화과정 구성으로 다양한 난이도, 전문적인 교육 실시 - 인공지능은 현대 사회에 매우 중요한 주제로, 디지털 역량의 수준에 상관없이 수준별로 편성 구분 과정 디지털기초 스마트폰 완전정복, 왕초보 검퓨터 배우기 디지털 시민되기, SNS 제대로 배우기 모두의 인공지능,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법 등 디지털생활 나도 이제 사진작가, 어디든 갈 수 있어요 내 손안의 비서, 키오스크 어렵지 않아요 온라인 쇼핑몰 창업스쿨, 디지털로 일하기 등 디지털심화 코딩 시작하기(블록 코딩), 코알못 앱만들기 파이썬 시작하기, 신나는 AR/VR 세상 내가 만드는 인공지능, 3D 프린팅 기초와 실습 등 3 다양한 협력·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 서울디지털재단(어디나지원단)과 사업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다양화 - 디지털배움터 강사단 교육 시, 어디나지원단 강사에게도 동일한 교육 제공하여 취약계층 대상 교육콘텐츠 다양성 확보 - 디지털배움터 교육과정 이수 후 심화교육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선정, 어디나지원단 사업과 연계하여 1:1 반복교육 학습 추진하여 교육효과성 제고 ○ 복지관, 평생교육 시설에 키오스크 체험존을 확대하여 디지털 약자 배려 - - 강사 · 서포터즈를 활용하여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 언택트 · 비대면 사회에 정보취약계층이 디지털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맞춤형 지원 실시 ○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교육생 취업연계 직접 지원 교육과정 교육대상 유관기관 내용 취업연계인원 () 디지털 심화과정 AI/SW 취업과정 Ⅳ 세부 추진계획 1 디지털배움터 관리 · 운영 - 140개소 ○ 자치구 수요 기반 디지털배움터 확보 및 운영 (구별 평균 5~6개소) - 센터별 디지털강사 및 서포터즈 각2명 배치, 교대형 근무로 인력 운영 - 디지털강사 활용 센터별 실정에 맞는 자체 교육과정 개발, 운영 ○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교육을 언제든 받을 수 있는 1:1 상담서비스 실시 (기존) 시간·장소가 정해진 공급자 중심 교육 ? (개선) 언제든 교육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 - 맞춤 대면교육, 반복학습으로 디지털 취약계층(고령층 등)의 실질적 역량제고 교육·상담 신청 온라인, 전화 등 예약 ⇒ 디지털배움터 방문 정해진 시간에 센터방문 ⇒ 디지털 교육학습 디지털강사, 서포터즈의 맞춤교육 제공 ※ 서울사업단 콜센터 운영(☎1544-9782) ○ 접근성에 한계가 있거나, 교육수요자가 희망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디지털역량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찾아가는 이동형 집합교육 시행 - 코로나19 대비 적정 거리를 유지하며, 3인~10인 교육 ○ 이동형 교육 진행 시, 스마트기기, 무선 통신환경 등 교육인프라 제공 - 스마트패드, 와이파이 에그, 프로젝터 등 효과적 교육을 위한 장비 준비 2 디지털뉴딜 연계, 교육인력 채용·육성 - 560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사업규모 감안, 단계별 채용 - 1차 280명 채용(4월), 2차 280명 채용(5월) ○ 1차 채용 일정(강사 140명, 서포터즈 140명) - 서류접수 : ’21. 4. 13. ~ 4. 19. - 서류전형 : ’21. 4. 20. ~ 4. 21. - 면접전형 : ’21. 4. 22. ~ 4. 23. - 채용 및 역량교육 후 배움터 배치 : ’21. 5.10.~ ※ 2차 채용 일정: 총 280명, 5. 10. ~ 5. 28. ○ 디지털배움터와 연계, 디지털강사 및 서포터즈 육성 - 디지털배움터 1개소 당 4인 고용(강사 및 서포터즈 각 2명 규모) < 디지털 강사·서포터즈 역할 및 자격 요건 > 구분 디지털 강사 디지털 서포터즈 역할 - 교안 개발 및 교육생 학습 관리 - 교육생 디지털 역량수준 파악, 교육과정 설계 - 디지털강사 교육 보조 - 디지털 헬프데스크 운영 (애로사항 상담) 자격요건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IT관련 국가자격증 또는 국제자격증 소지한 자 ? 정보화교육(보조강사) 관련 경력 2년 이상인 자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학력 소지자로 ICT 기본 활용소양을 갖춘 자(전공 무관) 근무 - 월 최소70시간 - 월 최소70시간 급여 - 월 최소 1,750천원() - 월 최소 1,000천원() ○ 디지털 역량교육의 품질향상, 균질한 교육제공을 위한 양성교육 실시 - 교육시간 : 디지털강사 40시간, 디지털 서포터즈 20시간 이상 교육 - 교육과정 :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강사 교수법, 실습교육 등 3 코로나19 확산 대비 비대면 교육 추진 ?? 코로나 확산 감안, 비대면 및 1:1 방문교육을 중심으로 디지털 역량교육 추진 ※ 서울전지역 2단계 : ’21. 5. 3.(월) ~ 6.13.(일) ?? 코로나 상황 개선에 따라 비대면 교육을 디지털배움터 활용 교육으로 확대 ?? 추진방향 ○ 수요자의 디지털역량 및 환경 여건 따라 온라인 또는 방문형 교육 시행 ○ 민간 온라인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교육 ○ 콜센터, 온라인(디지털배움터.kr)을 통한 교육 신청자 모집·홍보 ?? 교육대상 ○ 비대면 교육 : 디지털 취약계층 중 아래 교육 조건을 갖춘 자 - 구현환경 : 스마트폰,PC,패드,노트북 소지 및 인터넷 사용환경을 갖춘 자 - 최소역량 : 사전설명(유선통화)을 통한 비대면 솔루션 설치 역량 보유자 ○ 1:1 방문교육 추진 - 디지털 기초역량이 부족하여 사전설명으로 비대면 솔루션 설치 등이 어려운 자 - 스마트기기(스마트폰, PC 등) 미보유자 ?? 교육환경 구축 ○ 강사단 구성 - 구성인원 : 총 280명, 140개조(2인 1개조 ? 강사 1, 서포터즈 1) ?배움터별 각 1개조 배치(구별 4명), 구별 교육 수요 대응 ※ 1차 계약(강사-ALUX) 및 양성교육 ’21. 5. 7.(금)까지 완료 - 활동시간 : 각 강사단은 월 최소 70시간 이상 활동 - 근무방법 : 일반교육장 및 총괄거점센터본부 강의장에서 근무 ? 비대면 강의 시에도 출근하여 강의활동 수행 (재택근무 불가) ※ 구별 일반교육장 근무가 원칙이나 코로나로 폐쇄 고려, 총괄거점센터에서 근무 ○ 비대면 강의장 세팅 - 현재 활용 가능한 일반교육장 및 총괄거점센터 강의장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 진행 - 환경 구축 필요 장비: 듀얼 모니터, 웹캠, 칠판 혹은 배경 스크린, 마이크 등 ??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행 ○ 민간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 쌍방향 실시간 강의 진행 - 일방향 동영상 강의 등 기존방식의 비대면 교육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취약계층과 실시간 소통하며 실질적인 교육효과 제고 - 쌍방향으로 수업으로 학습자-강의자간 수업 화면 공유 및 실시간 질의응답 ※ 화상회의 프로그램 예시 : 구루미 비즈 ? 국산 화상회의 솔루션 (유료버전제공) ? 최대 100명 참여 ? 교육생 접속 로그 기록 가능 ○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운영 절차 교육신청 사전안내 온라인 플랫폼 접속지원 온라인 수업 사후 코칭 ? 콜센터 ? 온라인 (디지털배움터.kr) ? 사전교육안내 문자발송 ? 사전역량진단, 학습환경 점검 ? 1:1 유선 상담을 통한 접속방법 안내·교육 (디지털 서포터즈) ? 온라인 실시간 수업 실행 ? 학습내용 공유, 질의응답 ? 만족도 평가 ? 사후학습지원 ※ 교육대상자의 디지털 역량이 낮아, 비대면 플랫폼 접속이 어려운 경우 ?? 디지털 서포터즈가 교육 대상자 자택 방문하여 온라인 플랫폼 접속지원 ?? 교육대상자의 역량에 따라 일대일 방문교육과 비대면 교육 병행 실시 ① 교육 3일 전, 온라인 솔루션 회의실을 미리 개설하여 문자로 링크 발송 ? 방문 서비스 신청자에 한하여 서포터즈 댁내 직접 방문하며 1:1로 코칭 ② 학습자 온라인 교육 환경 사전 점검, 온라인 솔루션 활용법 교육 ③ 온라인 솔루션 코드 입력 후 비대면 교육 강의실 입장 ④ 비대면 강의 진행 (강사 및 학습자 화면 공유, 실시간 질의응답) ⑤ 교육 종료 후 강의 교안 및 동영상 교재 공유하여 복습 지원 ?? 1:1 방문교육 시행 ○ 디지털 기초역량이 부족하여 비대면 교육이 어려운 수요자 대상 진행 - 사전 유선상담을 통해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접근환경(인터넷사용유무 등) 사전 파악 ○ 디지털강사 또는 서포터즈 1인이 방문하여 1:1 대면교육 - 교육 시행 전, 발열체크 등 코로나 확산 대비 철저 - 스마트패드, 와이파이에그, 교육교재(인쇄본) 지참하여 방문 - 교육수요자가 사회복지시설(시립노인복지관 등)의 회원인 경우, 관련기관과 협력 추진(사회복지사, 디지털강사 동행방문 등) ○ 디지털 기초과정 중심교육 시행, 역량 제고하여 비대면 교육 참여 지원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인터넷 기초 사용, 어플 설치법 등 기초역량 교육 -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수준으로 역량을 제고하여, 비대면교육 참여 권고·지원 ? 비대면 교육은 코로나 확산 원천차단 가능, 방문형 교육보다 많은 인원 교육 가능 Ⅴ 홍보계획 ?? 추진방향 ○ 코로나 및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감안, 홍보내용·규모·활용매체 수준 조절 - 사업 초기는 비대면 교육 및 1:1 방문형 교육 중심 홍보 - 배움터 집합교육은 시설 운영여부 변동이 커 혼란방지를 위해 홍보유보 ○ 홍보효과 제고를 위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홍보 타깃 집중, 관련기관 협조 ○ 시민이 인지하기 쉽게 NIA 콜센터 중심(☎1800-0096) 교육신청 유도 ?? 추진방법 ○ 보도자료 배포 - 1차 보도일 : ’21. 5. 7.(금) ? 주요내용 : 어디나지원단 발대식 및 디지털배움터 운영 - 2차 보도예정일 : ? 추진 준비 중인 타 디지털역량제고 사업과 연계 홍보(), 디지털배움터 방문 및 신청 홍보(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시) ○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 홍보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메인 화면 및 자치구 홈페이지에 홍보 배너 게재 - 배너 클릭 시 디지털배움터.kr 을 통한 교육 신청화면으로 연계 ○ 전광판 등 서울시내 영상매체 홍보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대상매체 : 옥외전광판(100개), 시청사 외벽 전광판, 지하철 영상매체(2만여개), 지하철역사미디어보드(7곳) - 표출방식/시기 : 문구표출(20자) / ’21. 5. 10.(월) ~ 5. 24.(월) 전광판 등 노출 예시 집 근처에서 편하게 배우는 ‘디지털 배움터’(무료) 교육문의 ☎1800-0096 ○ 자치구 소식지 활용 홍보 (행정과 협조) - 각 자치구에서 구별 가구에 배부되는 소식지 활용 홍보 ? 6월 배부 예정 - 홍보내용 : 디지털배움터 소개 및 신청안내 ○ 서울시 온라인 매체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서울시 공식 SNS 매체(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 , 공식블로그(서울시) 활용 홍보 Ⅵ ’21년 지방비 매칭방안 ?? 지방비 매칭 변경사항 ○ (당초) ○ (변경) (단위:백만원) ? ? ?? 예산 산출 내역 ○ 총괄 요약표 (단위:백만원) ○ 예산 세부내역 ?? 지방비 미확보 시 문제점 ○ ?? 우리시 지방비 확보 변경사항 ?? 지방비 확보 방안 변경 사유 ? ?? 사업비 집행 Ⅶ 행정사항 ?? 추진일정 ○ 배움터 사전준비 및 시범교육 운영 : ’21. 4.13. ~ 5. 7. ○ 강사 · 서포터즈 채용 : 1차 280명 채용(5.7.), 2차 280명 채용(5.28.) ○ 디지털배움터 운영 : ’21. 5.10. ~ 12. 31. ※ 비대면 및 1:1 방문교육 시행하되,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시 디지털배움터 활용 교육 ○ 디지털배움터 중간 현장 점검 : ’21. 8월, 10월 ○ 성과보고회 개최 및 준공 : ’21. 12월 ?? 협조사항 ○ 디지털배움터 발굴 및 운영지원, 구민 대상 사업 홍보 : 25개 자치구 ○ 시 보유매체 활용 사업홍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시립노인복지관 활용 및 이용회원 대상 홍보 : 인생이모작지원과 ○ 평생교육시설 대상 교육장 활용 및 홍보 : 평생교육과 붙 임 : 1. 디지털배움터 현황. 2. 디지털배움터 교육과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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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디지털배움터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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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디지털배움터 교육과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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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6122 생산일자 2021-05-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해룡 (02-2133-2939) 관리번호 D0000042630685
분류정보 행정 > 정보화지원 > 지역정보화지원 > 정보격차해소 > 디지털격차해소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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