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자문회의 개최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0183 결재일자 2021. 5.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거래분쟁조정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윤은식 代이건화 05/21 박주선 협 조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자문회의 개최계획 2021. 5.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자문회의 개최계획 민생침해 예방 및 불공정피해 구제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눈물그만상담센터의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고자 함 ?? 회의개요 ○ 일 시 : ’21. 5. 25.(화) 10:00 ~ 12:30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 20층 소회의실1 ○ 참 석 : 7명 - 외 부 : - 내 부 : 공정경제담당관, 공정경제정책팀장, 공정거래분쟁조정팀장, 담당 주무관 ○ 진행순서(안) 시 간 내 용 비 고 10:00 ~ 10:30 ○ 상담센터 운영개요 및 브랜드 개발 추진배경 안내 담당 주무관 10:30 ~ 12:30 ○ 브랜드 개발 전반에 대한 자문 및 의견교환 참석자 전원 ?? 센터 운영개요 ○ 운영일시 : ’12. 1. 16. ※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 독립 운영 : ’19. 3. 4. ○ 운영목적 - 시민 경제생활과 밀접한 주요 분야에서 불공정피해, 민생침해를 입은 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상담서비스 무료 제공, 피해구제 지원 및 불공정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통해 공정과 상생의 문화 정착 ○ 운영방법 - 온 라 인 :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https://tearstop.seoul.go.kr) · 분야(6) : 상가임대차, 대부업, 공정거래, 문화예술, 다단계, 상조업 - 오프라인 : 눈물그만상담센터(서울시청 서소문2청사 4층) · 분야(5) : 상가임대차상담센터, 불법대부업피해상담센터, 공정거래지원센터, 문화예술공정거래지원센터, 소비생활센터 ?? 추진경위 ○ ○ ○ ?? 추진배경 ○ ○ ○ ?? 회의내용 ○ 브랜드 개발 방향 - 각 분야별 별도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검토 - 새 브랜드가 포함해야 하는 특징과 고려해야 할 우선순위 < 주요 예시 > ○ 시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남녀노소 누구라도 상담센터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손쉽게 이해 가능하며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용이 ○ 중앙정부 또는 타 자치단체, 유관기관에서 운영중인 상담센터와 비교하여 서울시 상담센터가 지니고 있는 장점 강조 ○ 우리시가 추구하는 공정·상생의 가치와 연관 ○ 신뢰감을 높이고 친근감을 부여하여 심리적 거리감 완화 ○ 브랜드 개발 절차 - 브랜드 개발 진행방식 < 브랜드 개발 진행(안) > 명칭공모 ? 1차 심사 ? 2차 심사 · 지역, 연령 제한없이 접수 가능 · 카테고리 분류 및 중복 명칭 정리 · 비속어, 차별적 표현 등 반사회적 명칭 제외 · 저작권 위반여부 등 법적인 사항 검토 · 전문가 심사(의미, 형태, 발음 등) · 시민 선호도 반영(엠보팅 등 방법 활용) · BI 개발 방향 수립 ? 개발완료 및 홍보 ? BI 개발 ? 최종안 채택 · 새 브랜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온오프라인 집중홍보 · 최종안 바탕으로 로고, 폰트, 컬러 등 종합적인 BI 개발 · 서울시 정책방향 반영 · 최종안 제안자와 저작권 관계 설정 -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 홍 보 : 다양한 제안을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채널 확보 ex) 눈물그만홈페이지 팝업창, sns 홍보, 전광판 표출 등 · 엠보팅 : 시민 선호도 반영을 위한 엠보팅의 필요성과 엠보팅 결과 반영 범위 - 용역업체 활용범위 · 용역업체의 역할 : 전체 개발과정을 코디네이팅 하도록 해야 하는지 BI 개발에 집중하도록 해야 하는지 명확한 역할 부여 · 응용 디자인 개발 : 안내표지, 리플릿, 웹배너, 기념품 등 개발 - 저작권, 언어활용 · 저작권 : 저작권 관련 분쟁 예방 및 해결 방법과 개발 완료 후 저작권 등록방법 · 언어활용 : 우리말과 외국어의 활용 범위와 외국어 활용시 유의사항 검토 - 기타 검토사항 · 공모안에 대한 단계별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수상작의 개수 등 ○ 브랜드 홍보 방안 - - 타깃검토 : 각 상담 분야별 소비계층의 특징(온오프라인 채널 활용도, 생활수준 등)을 분석하고 상담센터 잠재고객을 실제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홍보방법 개발 - 벤치마킹 : 국내외 정책브랜드 홍보 트렌드와 모범 사례를 수집하고 서울시 ‘상담센터’가 놓인 환경에 맞게 활용 가능한 방안 탐색 ?? 소요예산 : 800천원 ○ 전문가 참석수당 : 600천원 - ○ 사무용품비 : 200천원 ○ 예산과목 : 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소비자 권익 보호, 민생침해 근절대책 강화,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붙임 :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자문회의 참석자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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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자문회의 개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0183 생산일자 2021-05-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은식 (02-2133-5349) 관리번호 D000004260238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불공정피해대책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