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시 농부의 시장 세부추진계획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4231 결재일자 2021. 5.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지수지 이병훈 05/20 김인숙 2021. 서울시 농부의 시장 세부추진계획 2021. 5.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21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세부추진계획 생산자-소비자 간 직거래로 농업인 판로지원 및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에 우수 농수산물 구매 기회를 제공하여 도농상생 및 지역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사업근거 ○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조,제9조 ○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2조 ○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 제6조 ?? 추진경과 ○ 2021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1. 1. 25. ○ 농부의 시장 용역계획(’21.2.1.) 및 운영사 선정 : ’21. 3. 9. ○ 농가 모집공고(’21.2.17.~3.17.) 및 선정 : ’21. 4. 2. ○ 참여농가 대상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진행 : ’21. 4. 22.~23. ○ 코로나19 대응 농부의 시장 장터 운영 연기 : ’21. 4. ~ 현재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1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운영기간: ’21. 5.~11. ※혹서기 7~8월 일부 미운영 ○ 운영장소: 마포구 DMC, 만리동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 운영내용: 지역 농수특산물 온?오프라인직거래, 체험, 이벤트 등 부대행사 ○ 운 영 사: ○ 사 업 비: Ⅱ 세부운영계획 ?? (오프라인)농부의 시장 ○ 개 장 일: 2021. 5. 26.(수) 서울어린이대공원 후문 ※코로나19 지속 확산 등 거리두기 상향시 오프라인 농부의 시장 개장일정 재조정 ○ 운영목표: 연40회 - 마포구 DMC(10회), 만리동광장(10회), 서울어린이대공원(20회) - 코로나19, 폭염, 태풍 등 기상상황에 따라 탄력적 장터 운영 ○ 운영장소 마포구DMC 만리동 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 장소별 세부 배치계획(안) 마포구 DMC 표 식 만리동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행사장 셋팅과 철수는 당일을 원칙으로 하며, 행사장에는 차량 진입 및 주차 불가 전체 셋팅은 33 케노피텐트로 구성되며, 휴게공간,행사공간,방역게이트 등으로 구분 현장 전력은 발전차 사용 ?? 프로그램·이벤트 운영 계획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운영 ○ 운영 장소별, 시즌별 맞춤형 농산물 꾸러미 기획전 - (장소별 기획전) 주요 방문 대상자 맞춤형 농산물 꾸러미 판매 ? 마포구 DMC : 직장인 대상 건강 식품 꾸러미 ? 만리동 광장 : 주변 상인, 관광객, 기존 단골 대상 반찬꾸러미 ? 어린이대공원 : 주부, 가족 단위 대상 수산물 꾸러미 - (시즌별 기획전) 사계절의 변화에 맞춘 제철물 기획전 ? 봄-5월: 딸기에 반했나봄 / 봄맞이 과일 판매 농가 기획전 ? 여름-6월 : 포근포근 햇감자 / 감자 판매 농가 기획전 ? 가을-9월 : 진심농부 한가위 기획전 / 제사음식 추석음식 식자재 기획전 ? 겨울-11월 : 김장 기획전 / 배추, 고춧가루 등 김장 재료 기획전 - (컬러푸드 테라피) 색깔별 채소?과일 전시, 효능 소개 등 전시판매 장소별 기획전 시즌별 기획전 컬러푸드 테라피 기획전 ○ 소비자 흥미 유도 및 참여를 위한 체험프로그램 - (원데이 힐링가드닝) 화훼 농가와 함께하는 꽃꽂이 등 홈가드닝 클래스 - (다시쓰는 새활용) 버려지는 페트병과 캔을 활용한 새활용 화분 만들기 - (추석맞이 대형 윷놀이) 한가위기념 대형 윷놀이체험 이벤트 ※9월 한정 ○ 농산물 판매 활성화 이벤트 - (푸드리퍼브) 흠집이 나거나 상품가치가 부족한 농산물 저렴하게 판매 - (영수증 룰렛이벤트) 구매영수증으로 참여 가능한 상품증정 룰렛이벤트 ○ 기타 소비자 편의 제고를 위한 이벤트 - (공유장바구니) 장바구니를 모아 필요한 소비자가 쓰고 반납하도록 배치 - (장보기 도우미) 어르신 및 도움필요 대상 부스 동선 안내 및 시장 내 민원 해결 공유 장바구니 장보기 도우미 ?? 플라스틱 프리 장터 운영 계획 ○ (농가)생분해비닐·종이봉투 등 플라스틱·1회용 비닐 대체품 사용 독려 - 농부의 시장 농가 선정시 비닐 미사용 및 대체품 사용 안내 및 교육 - 플라스틱프리 동참 가산제도 운영, 대체품 많이 활용시 농가혜택 부여 - 참여 농가 대상 워크숍 진행 등 플라스틱 프리 관련 교육 추진 ○ (소비자)장바구니 대여 및 판매, 이벤트 진행 등 장바구니 사용 유도 - 공유장바구니 비치로 장바구니 대여 및 반납할 수 있도록 운영 - 자원 재활용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장바구니 기부 SNS 이벤트 진행 - 플라스틱 프리 홍보물 상시 비치 및 캠페인으로 비닐사용 저감 참여 유도 ?? (온라인)농부의 시장 ○ 농부의 시장 통합 브랜딩 홈페이지 제작 - 농부의 시장 연간 일정, 운영장소, 프로그램, 이벤트 등 정보 제공 - 농부시장 농가 소개 및 농산물 온라인 판매처 링크로 O2O 체계 구축 - 회차별 참여 농가, 체험 프로그램, 이벤트 등 관련 세부정보 안내 ○ 제철농산물 등 라이브커머스 판매 진행(네이버 쇼핑TV) - 운영회차: 연3~4회(7월, 9월 등 농산물 수확 시기 진행)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및 라이브커머스 운영 횟수 상호 조정 - 참여농가: 희망농가 중 제철농산물, 과잉농산물, 위기농수산물 위주로 온라인 판매여부, 농가스토리, 할인율 등으로 농가 선정 - 운영방법: 전문 쇼호스트+농가 조합으로 진행, 현장(A안) 위주로 진행하되 코로나 상황에 따라 스튜디오(B안) 조정 운영 ? (A안)참여 농가의 농장 현장에서 농산물 홍보 및 체험 진행 ? (B안)상품 기획전 콘셉트에 맞는 스튜디오 구성하여 농산물 판매 (A안)현장 라이브커머스 (B안)스튜디오 진행 Ⅲ 홍 보 계 획 ?? 농부의 시장 공식 SNS 서울시 매체 활용 홍보 ○ 서울시 농부의 시장 홈페이지, 블로그, SNS(페이스북, 인스타) 채널 운영 - 장터 일정 변동사항, 참여 농가 정보, 부대행사, 기획전 등 소식 뉴스 및 콘텐츠 제작 후 공식 SNS 홍보 ○ 시 홈페이지, 블로그, SNS(카카오톡, 인스타), 내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게제 ○ 전광판,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등 시 영상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콘텐츠 제작 홍보 ○ 코로나 대응 온라인 전환 시 농가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 지원 - (sns 콘텐츠 지원형) 농산물 종합 MD 마케팅 및 블로그,sns 콘텐츠 제작 - (라이브커머스 지원형) 농장 현지 촬영 위주 라이브커머스 진행 - (카드뉴스 지원형) 농부와 지역 스토리 등 스토리텔링 형식의 카드뉴스 지원 - (보도자료 배포 지원형) 농가별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 배포 홍보 SNS콘텐츠 지원형 라이브커머스 지원형 카드뉴스 지원형 보도자료 배포 ?? 서포터즈 콘텐츠 기사 발굴 ○ 대학생 서포터즈단 운영 및 컨텐츠 제작 홍보 - 농가별 인터뷰 진행 및 유투브 게시, MZ세대가 바라본 농부시장 콘텐츠 제작 ○ 서울시 블로그 미디어메이트 활용 현장 취재 지원 및 블로그 홍보 ?? 포털사이트, 맘카페 활용 홍보 ○ 네이버 ‘우리동네’ 게시: 농부의 시장 공식 블로그와 연계하여 홍보 ○ 3개구(광진구, 중구, 마포구) 맘카페 및 인근 지역 대상 홍보 진행 - 바이럴 홍보 극대화로 참여도 높은 주부 대상 타겟 홍보 및 이벤트 진행 ?? 오프라인 및 옥외 홍보 ○ 행사장 인근 상가, 아파트 내 미디어 보드 광고 - 주거지 외 상가, 병원 오피스텔 등 다양한 대상층의 노출도가 높은곳 행사 노출 ○ 3개 지역구 상가, 아파트 내 농부의 시장 행사 이벤트 전단지 배포 - 광진구, 중구, 마포구 내 행사장 인근 상가 및 아파트 우편함 전단지 배포 ○ 자치구별 지정게시대 활용 현수막 게시 미디어보드 전단지 직투 현수막 게첨 Ⅳ 농가 관리 계획 ?? 참여 농가 수시 네트워킹 ○ 선정농가 대상 비대면 OT 진행(’21.4.22.~23.) - 운영진 소개, 21년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운영 규칙 및 참여 매뉴얼 공유 ○ 조별 오픈채팅방 개설을 통한 농부의 시장 관련 진행상황 수시 공유 - A조(만리동, 마포구), B조(어린이대공원) 2개로 구분하여 오픈채팅방 진행 - 장터 개장여부 안내, 농가참여 확인, 농가별 온라인 콘텐츠 제작 신청 등 ?? 코디네이터 운영 지원 ○ (마켓 코디네이터) 농산물 디스플레이, 참여농가 현장 운영 서비스 지원 ○ (웹 코디네이터)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온라인 상품MD 지원 ?? 농부의 시장 운영 현장 지원 ○ 농가별 현장 방역, 고객응대, 제로페이, 위생관리, POP 제작 등 지원 ○ 데일리 리포트 작성: 농가 매출보고, 참여농가별 건의사항 수렴 ○ 이달의 진심농부 선정 운영: 우수 고객 응대농가, 최고판매 등 매달 선정 기준에 따라 우수농가 선정 기념 배지 제공 농가 오픈 채팅 마켓 코디네이터 진심 농부 선정 Ⅴ 안전관리계획 ?? 코로나 19 등 감염병 관련 안전 관리 지침 사전 준비 ○ 장소별 방역담당관 지정·운영, 인근보건소 선별진료소 비상연락망 확보 - 의심환자 발생시 대처를 위한 행사 진행 요원 보건교육 실시 ○ 참여 농가 및 시민 대상 사전 안내 및 공지 < 사전안내문 또는 공지사항 > ◆ 최근 14일 이내 여행력이 있거나, 발열 또는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있는 경우 가급적 장터 미참여 ◆ 불가피하게 참여하여야 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참여 등 ○ 방역팀 구성 운영 - 축제 및 행사개최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의거 방역체계 구축 행사 당일 ○ 행사 장소 감염 우려 낮추기 위한 예방조치 시행 및 현장 방역 - 시설 내 공간(부스, 이동통로) 방역소독 실시, 이동 동선 고려 시설물 설치 - 운영본부 내 손소독제 및 마스크 확보·비치, 부스별 손소독제 비치 - 호흡기 전파 유발할 수 있는 이벤트·프로그램 운영 제한 ○ 참여자 대상 발열체크, 마스크, QR출입명부 확인 후 인증스티커 운영 - 고열, 기침 등 의심 증상자 발생시, 인지 즉시 관할 보건소 신고 ○ 부스 별 상주인원(1~2명) 제한, 농산물 및 가공품 시식·시음 금지 -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조치사항(붙임1)에 따라 행사장 밀집도 관리 - 1개 부스에 사람 몰릴 경우 분산 유도 및 안내 ○ 행사장 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각종 홍보물(손씻기, 기침예절 등) 부착 ○ 참여자 대상 지속적 주의 메시지, 관련 수칙 전파(마스크 착용 등) ○ 의심환자 발생시 선별진료소로 신속 이송 지원 마스크 착용 체온 측정 전자출입명부 등록 체온확인 스티커 행사장 방역 거리두기 스티커 안내 제작물 설치 페이스 쉴드 ?? 기상상황에 따른 행사 취소 및 중단 기준 수립 행사 전일: 전일 17시 대기예보에 따라 취소 ○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예보 등급에 따른 운영 취소 -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미세먼지 예보등급 ‘매우 나쁨’ 이상 예보 시 ◆ 비상저감조치 발령 : 초미세먼지 오늘 50㎍/㎥ 이상, 내일 50㎍/㎥ 이상 예상 ◆ 미세먼지 예보 ‘매우나쁨’ 기준 : 미세먼지(황사) 151㎍/㎥, 초미세먼지 76㎍/㎥ 이상  항목 등 급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초미세먼지(㎍/㎥) 0~15 16~35 35~75 76~ 미세먼지(㎍/㎥) 0~30 31~80 81~150 151~ ○ 강수, 풍속 예보에 따른 운영 취소 - 강수확률 80% 이상이고 10mm 이상 우천, 6m/s 이상 풍속 예보 시 행사당일: 예상치 못한 기상상황 등으로 행사가 어려운 경우 운영중단 ○ 미세먼지에 따른 운영중단: 미세먼지 경보 이상 발령시 - 미세먼지경보: 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평균 300㎍/㎥ 이상 2시간 지속시 - 초미세먼지경보: 초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평균 150㎍/㎥ 이상 2시간 지속시 ◆ 대기오염 경보에 따른 조치사항(서울특별시 대기오염 예보 및 경보에 관한 조례 별표3) 가. 민감군은 외출이나 야외활동 금지 나. 일반인은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라. 교통량이 많은 지역 가급적 이동 금지 사. 공공기관 운영 야외 체육시설 운영 중단 ○ 기상상황에 따른 운영중단: 예상치 못한 우천 또는 강한 바람이 지속될 경우 - 행사 전 10mm 이상 우천 시 우천이 지속될 경우 행사 중단 - 행사 중 10mm 이상 우천 또는 6m/s 이상 바람이 1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우천?풍속에 취약한 시설물부터 철거 후 행사 운영 중단 ※ 우천에 취약한 시설물: 음향시설 / 풍속에 취약한 시설물: 텐트, 간이의자 ?? 기타 상황 발생에 따른 대응 구 분 유 형 예상상황 대응요령 화재 소규모 화재 행사 물질의 손실 및 부스의 화재 -소화기를 이용 긴급 진화 (운영본부) -화상자 응급 치료 및 후송조치 -화재 피해 체크와 화상자 신상 파악 및 연락체계 구축 의료 환자 발생 행사 중 참가자 및 고객의 경미한 부상 등 환자발생 -운영 본부 내 응급 의료 상자 비치 후 응급처치 -환자 상태에 따라 인근 병원 후송 지원 시설물 파손 행사장 내 기물파손 참가자 및 소비자의 몰림과 부주의로 인한 공공시설물 등의 시설물 파손 -참가자 및 소비자 안전 최우선 확보 -부상자 발생시 응급 치료 및 인근 병원으로 후송 -안전요원을 통한 사고 지점의 동선 통제 -경미한 파손 현장 복구 -중대한 파손시 시설팀과 추후 협의 청소 쓰레기 발생 행사장 내/외 쓰레기 발생시 -기본 청소도구 운영본부에 비치 -판매 부스 내 쓰레기는 농가 직접 처리 -폐장 후 외부 쓰레기는 운영사에서 처리 ※운영본부 상시 운영진 및 진행요원 상주 Ⅵ 행 정 사 항 ?? 2021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개장 : ’21. 5. 26.(수) ○ 코로나19 및 기상 상황 고려하여 농부의 시장 탄력 운영 ?? 특이사항 발생시 현장 조치 및 즉시 동향 보고. 끝. 붙임 1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수칙(21. 5월기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 서울시 농부의 시장 세부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4231 생산일자 2021-05-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수지 (02-2133-4466) 관리번호 D000004259848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농산물직거래활성화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