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복지정책과-13544 결재일자 2021. 5.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윤한용 한재훈 박기용 이해우 05/18 김선순 협 조 데이터센터소장 김완집 지역돌봄복지과장 하영태 취약계층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구축계획 2021. 5 복 지 정 책 실 (복지정책과) 취약계층‘안심 복지정보 시스템’구축계획 취약계층에 대한 개인별 수요 분석과 복지자원을 연계할 수 있는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복수혜 방지 및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현황 ?? 추진배경 ?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 사각지대 및 중복수혜의 지속적 발생 ? 개인별 수요분석 및 사업별로 그물망 지원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기능 미흡 ? 수작업 복지업무의 전산화 및 차세대 행복e음 연계 등을 통한 중복지원 및 사각지대 해소 시장님 공약사항 ‘취약계층 안심 시스템 구축’ (시장업무보고, ‘21.4.22) ?? 운영현황 ? 복지·건강 업무 등 시·자치구, 민간기관의 복지정보를 통합관리·운영하는 「생활복지정보시스템」구축(‘17 ∼ ’20년) - 자원관리, 돌봄SOS, 서울형긴급복지, 어르신방문건강, 쪽방거주자, 장애인실태 등 ? 자료구축 실적(‘21. 4월말 기준) - 자료등록 현황 : 총 26,048,624건 (자원관리 등 12종) 대상자 : 1,327,316명, 상담기록지 1,957,197건 - 복지대상자의 욕구와 자원 연계 실적 등록된 욕구 122,043건 제공된 자원 1,019,368건 욕구-자원 연계비율 835% - 민·관 자원정보 공유 확대 (시스템 사용 민간기관 180개소) · 복지관 등 168개소, 돌봄센터 7개소, 쪽방상담소 5개소 등 2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 복지대상자 연간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중이나 행복e음(복지부)과 데이터가 연계 되지 않아 수작업(엑셀)으로 처리하고 있음 수작업중인 업무의 전산화 및 차세대 행복e음(‘22년 오픈)과 연계하여 중복 수혜 예방 및 사각지대 해소 ? 긴급 생활지원비 신청 등 접속자 증가 시, 서버 부하 가중 및 시스템 다운 현상 발생되어 원활한 복지포털 기능 수행 곤란 복지포털 서버 이중화(분산처리)를 통한 긴급 수요 발생시 능동적 대처 ? 취약계층의 복지정보 서비스 안내를 위한 모바일 웹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나 실제 필요한 복지서비스 신청기능이 구현되지 않아 정보 접근성 미흡 비대면 복지서비스 신청을 모바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서비스 3 추진개요 ? 사 업 명 : 취약계층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구축 - 세부사업명은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로 현행 유지 (사업의 연속성, 예산편성의 효율성 등 고려) ? 사업기간 : ’21. 5 ∼ ’25. 12(단계별 추진) ? 주요 사업내용 - 1단계(‘21. 5 ∼ ’21. 9) : 시스템 구축기반 조성 · 관계부서(기관) 협업을 통한 취약계층 대상 신규 발굴 ·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정착을 위한 자치구·민간 지원체계 마련 · 구축계획 수립 및 정보화사업 추진절차 이행 ▶ 계획수립 → 예산타당성 심사 → 계약심사 → 제안요청서 검토 → 사전공개 - 2단계(‘21. 10 ∼ ’22. 6) :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구축 · 차세대 행복e음 시스템 복지대상 기초정보 연계 ▶ 시·도의 통계 및 개별자료 접근권한 확대, 복지수급 정보의 연계·제공 등 차세대행복e음 추진단(복지부)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한 정보연계 요청 · 수작업으로 작업중인 복지업무의 전산화 및 업무의 신속성·효율성 제고 ▶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취약계층 모니터링 등 · 복지 사각지대 해소, 증복 방지를 위한 자원관리 통합 구축 ▶ 자원 및 자료입력이 우수한 자치구 지정 및 시범운영(5개 자치구) · 개인 휴대폰으로도 비대면 복지서비스 신청기능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고도화 ▶ 위기가구 발굴·신고, 바우처 택시 이용신청, 장애인 주택 특별공급 신청 등 - 3단계(‘22. 7 ∼ ) :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확대·정착 · 25개 전 자치구 자원관리 통합 운영 및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확산 · 차세대 행복e음(복지로 포함)과의 정보연계 강화 · 복지로 연계를 통한 비대면 신청기능 확대 · 개인맞춤형 복지서비스 고도화 ? 소요예산 : (단위 : 백만원) 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기확보 추경 ? 성과지표 ※ 상세내역 붙임참조 성과지표명 지표정의 성과측정시점 측정주기 측정산식 목표치 사용자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측정 2022.12 (기간 : ‘22.1∼12) 연 1회 7점 리커트 척도 50점 이상 4 세부 추진계획 (‘21년) ?? 추진방향 ? 현행 ‘생활복지정보시스템’을 개인별 맞춤형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으로 확대·개편 ? (사각지대 해소) 차세대 행복e음 연계,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전산화 ? (중복수혜 방지) 자원관리 통합을 통한 취약계층 중심의 종합관리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1. 5월 ∼ ‘21. 12월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세부 산출내역 붙임참조. ? 사업내용 -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복지업무(취약계층 모니터링, 위기가정 통합지원 등)의 전산화 -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 강화를 위한 모바일을 통한 복지서비스 신청 기능 구현 - 다양한 복지서비스 신청지원 및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서버 이중화 구성 ※ 2021년 예산 변경안(추경) 단위 : 천원 사업명 세목 변경 전 변경 후 증 감 계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전산개발비 기타자본이전 ?? 세부 사업내용 서울형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개발 ? 필요성 - 사업 초기에는 상담기록 관리를 수기(엑셀)로 가능했으나 센터 확대, 누적 실적 증가 등에 따른 체계적인 상담기록 입력 및 통계관리 필요 - 가정폭력 피해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상담기록에 대한 보안문제,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료관리의 전산화 필요 ? 개발내용 - 개 요 : 112 신고가구(개인정보 제공 동의자)에 대해 초기상담 후 사례의 경중에 따라 단순정보 안내, 복지서비스 직접지원, 지역내 전문기관 의뢰 및 연계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주기적인 사후관리 모니터링 실시 - 대 상 : 가정폭력, (아동·노인 등)학대 피해 및 우려가구 - 사용자 : 시(지역돌봄복지과), 서울지방경찰청, 25개 지원센터 및 자치구 - 주요 기능 · 대상자 등록, 권한체계에 따른 열람범위 제거기능, 초기상담 기능, 자원 통합조회, 서비스지원내역 등록, 의뢰내역·등록 · 연계내역 등록, 사후관리, 모니터링 기능, 현황 및 통계관리 등 ※ 개인별 사례관리 서식 모바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취약계층의 복지정보 접근성 강화 ? 필요성 - 복지포털을 통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안내 및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쉽고 편리한 비대면 복지신청 기능을 개발중에 있음 - 모바일에서도 비대면 복지 신청기능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정보 접근성 강화 필요 ? 개발내용 - 모바일 복지서비스 신청기능 반응형 웹 개발 · 복지서비스 신청기능을 메인화면에 배치하여 활성화 유도 - 복지포털 모바일웹 서비스를 위한 인증/보안 솔루션 도입 및 개발 · 모바일 백신, 모바일 웹 암호인증 등 4종 - 모바일 웹 인증서비스 개발 및 적용 · 다양한 인증체계를 개발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적용 - 모바일 웹을 통한 복지서비스 3종 개발 및 적용 · 위기가구 발굴·신고, 바우처 택시 이용·신청, 장애인 주택 특별공급 신청 - 신청자의 불편 최소화 및 행정서류 간소화를 위한 행정정보 연계 · 발급업무를 행정정보공동이용, 마이데이터 등에 연계하여 쉽고 편리하게 이용 서버 이중화를 통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신청 활성화 ? 필요성 - 복지포털 서버의 성능부족으로 신청·접수 등 이용자 동시접속 업무(긴급생활 지원비 지급 등)에 대응 어려움 - 비대면 복지서비스 신청 확대 등 복지포털을 통한 지속적인 신청·조회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서버기능 강화 필요 ? 구축내용 - 내부 업무시스템 WAS/Web 업그레이드 · 복지포털과 동일한 버전 업그레이드로 상호 연계 및 시스템 성능 강화 - 복지포털 서버 이중화를 통한 부하분산 · 증설할 서버에 설치할 상용SW 라이선스 구매 (붙임참조) : 웹서버, 미들웨어, 리포팅툴 및 모바일 전자문서 솔루션, 웹에디터, UI툴, 인증서 로그인, 보안SW, 개인정보 모니터링 등 9종 - 서버 이중화 구성안 ※ H/W는 데이터센터 지원 ?? 추진일정(안) ? 발주전 정보화사업 추진절차 이행 : ’21.5 ∼ ‘21.7 - (정보시스템담당관)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 (정보시스템담당관) 제안요청서 사전 검토 - (계약심사과) 정보화사업 계약심사 ? 사전공개, 발주 및 계약 : ’21. 7 ∼ ‘21. 8 ? 복지포털 서버 이중화 작업 : ’21. 9 ∼ ‘21.10 ? 분석·설계, 개발, 테스트 등 : ’21. 8 ∼ ‘21.12 ? ’안심 복지정보 시스템’ 1차 오픈·서비스 : ‘22. 2 5 향후일정 ? ’22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수립 : ‘21.6 - 차세대 행복e음 연계(수급대상자, 자원, 상담기록 등) - 수작업으로 처리중인 취약계층 모니터링 시스템 전산화 - 사업별 자원관리 통합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구현 ? ’22년 정보화사업 예산확보를 위한 예산타당성 심사 : ‘21.6 ∼ 7 ? ‘22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발주, 계약 : ’21.10 ∼ ‘21.12 (협상의 의한 계약(제한경쟁)) ? 차세대 행복e음 추진단과의 지속적인 업무협의 및 우리시 의견 반영 : ∼ ‘21.12 6 행정사항 ?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구축을 위한 자료제공 및 업무분석, 인터뷰 등 협조 : 지역돌봄복지과 ? 안정적인 안심 복지포털 운영을 위한 서버(H/W) 지원(서버 2대, L4 1대) : 데이터센터 붙임 : 1. 산출내역서 1부 2.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추진경과 1부 3. 성과지표 세부내역 1부. 4. 서버 이중화 도입대상 상용SW 목록 1부 5.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운영 개요 1부
22926054
20210927134448
본청
복지정책과-13544
D000004258985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