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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1108 결재일자 2021. 5.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권희선 이영기 홍기관 05/14 代홍기관 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1. 5.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과 소통하는 반부패 청렴정책 수립?추진하여 신뢰 받는 청렴한 상수도 행정을 실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방향 ?? 추진근거 ○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감사담당관-6177호, ’21.4.6.) ○ 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본부 안전조사과-4193호, ’21.4.28.) ?? 추진배경 ○ 시민 체감형 반부패·청렴정책 및 실효성 있는 청렴 정책 추진 필요 ○ 전년도 대비 내·외부청렴도 상승하였으나 지속적인 청렴인식 제고 필요 2020년도 서울시 청렴도 평가결과 ?? 평가기관 : 국민권익위원회 ?? 평가기준 : 외부청렴도(60%), 내부청렴도(25%), 정책고객평가(15%), 감점항목 ?? 평가결과 : 2등급(8.34점, 광역지자체 중 최고등급) ※ 광역평균(8.02)보다 0.32높음 - (외부청렴도) ’19년 8.45점 → ’20년 8.54점 / (내부청렴도) ’19년 7.70점 → ’20년 8.02점 ?2020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민관활동 적극적 전개로 외부고객 부패인식 개선 ?기관장 부정적 하차에 따른 기관 이미지 실추 ?공사 관리 및 감독분야 부패 상존 Streng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 (위협) ?신임시장의 청렴도 개선에 대한 높은 관심 ?위기극복을 위한 조직 결속력 강화 ?직원들의 청렴도에 대한 만성적 무관심 ?시장 보궐선거에 따른 공직자의 선거개입 우려 Ⅱ 추진성과 ??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실현으로 외부 청렴공감대 형성 ○ 부패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연중 실시) -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업무 상대방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 시민생활 밀접분야 시민만족도 조사 ‘청렴해피콜’ 실시(’20.6~8월) - 비영리단체 등록·관리, 건설공사 품질시험, 공유재산관리,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상수도요금 ○ 청렴도 측정 모의고사 ‘외부 청렴도 자체 설문조사’ 실시(’20.6~7월) - 부패경험, 부패인식, 업무처리 투명성?책임성, 권한남용 여부 등 ?? 사례 중심 다양한 컨텐츠 청렴교육 실시 ○ 공직자 비위사례 등 온?오프라인 청렴교육 실시 ○ 전직원 온라인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운영(연 5시간 의무이수제 운영) - 사업소 내 ’20년 연간 총 143명(현원 97%) 연 5시간 이상 이수 ○ 기관별 청렴지수 대책마련을 위한 간담회 실시(’20.4월) Ⅲ 세부 추진계획 1.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1-1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아리수」 동아리 구성 및 운영 청렴문화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조직문화 개선 및 소통 활성화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상수도행정 구현 ??「청렴 아리수」동아리 구성 개요 ○ 구성원 : 상수도사업본부 소속 공무원 중 희망자(직위?직급 제한 없음) ○ 운 영 : 본부 안전조사과 ?? 운영방향 ○ 공직윤리문화 정착 및 청렴한 공직자상을 재조명하는 계기 마련 ○ 동아리 모임 활동으로 조직 내 소통과 유대강화 및 청렴공유의 공간 ○ 현장의 경험을 중심으로 청렴실천 우수사례를 공유 청렴생활화 ?? 주요 활동내용 구 분 활동 내용 예시 청렴교육 - 청렴연수, 청렴퀴즈 대회, 전문가 초청 강의, 청렴영화 관람 청렴홍보 - 청렴 캠페인, 결의대회, 서명운동, 청렴자료 전시, 신문제작 - 청렴아이디어 공모 등 청렴학습 - 자체연수(청렴연수자료 제작 및 공유 포함), 제도개선 - 청렴역사 인물 탐구 및 유적지 탐방, 청렴우수사례 발굴 등 조직문화개선 - 청탁 안하고 안받기 운동 전개, 음주문화 개선, 상?하간 소통강화, 체육대회?등산 등 직장 분위기 개선 등 1-2 취약분야 선제적 조사?점검을 통한 자정능력 제고 취약분야 선제적 조사?점검을 통한 사전예방 및 언론보도 등 신속 대응으로 자정기능 강화 및 대시민 신뢰도 제고 ?? 추진방향 ○ 방대한 상수도업무의 취약분야 조사·점검 실시로 자정기능 향상 ○ 언론보도, 외부 사정활동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도 증대 ?? 조사?점검 대상 ○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위험 발생의 개연성이 있는 업무 ○ 특명사항 등 자체 점검이 필요한 경우, 감사 지적사항 ?? 추진계획 ○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신속 파악 및 사실확인 조사 (수시) - 언론보도, 사건사고 동향보고, 비위첩보, 민원신고 등에 대한 조사 ○ 특명사항 조사 및 점검 (수시) - 특명사항 조사를 원인 파악 및 분석을 통한 대안 마련 ※ 하반기(예정) : 옥내 노후급수관 교체 공사비 지원 (최종 현장확인 중점) ○ 본청 정기감사 등 지적사항 전파 및 대안 마련 (수시) - 감사원, 중앙 부처, 본청 감사위 감사일정에 따른 수감 준비상황 점검 - 지적사항에 대해 주관부서와 검토 및 협의하여 제도개선(안) 마련 ※ 감사 집행전말 이행확인 매년 말 점검, 반복 지적사항 자료제공 전파 ○ 건설공사 하도급계약 관리실태 점검 (연 2회, 반기별) - 하도급 대금 적정지급, 노무비?장비대 구분지급, 표준계약서 작성 등 1-3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상수도 계약심사 · 회계분야 이행실태에 대한 산하 사업소 순회점검으로 사업예산의 효율적 집행 및 회계처리 부적정 시정조치 ?? 추진방향 ○ 계약심사 요청사항, 일상경비 집행실태 등 취약분야 집중 점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및 반복 지적사항 개선방안 마련 ?? 추진계획 ○ 점검기간 : ‘21. 11 ~ 12월 ○ 대 상 : 본부 및 산하 전부서 (점검대상 별도 선정) ○ 점검내용 [심사분야] - 본청 및 본부 계약금액조정 심사결과 적정 반영 여부 이행실태 확인 - 심사대상 누락 및 제외 공사?용역에 대한 설계 적정성 점검 - 공사현장을 실사하여 현장 단가 조정 개선사항 발굴 [회계분야] - 동일업체와 반복 수의계약 및 불필요한 분리발주 여부 - 일상경비 및 소액 수의계약 등 회계처리 적정성 여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등 ○ 점검결과 조치 - 부당 지출건은 환수 또는 설계변경 정산을 요구하고, 담당자 재교육 실시 - 개선 요구사항이나 미흡한 부분은 현장지도 및 시정조치, 우수사례 횡단전개 1-4 ?청렴 10계명? 생활화 청탁금지법 핵심 사항을 리플렛, 배너 형식으로 제작, 전 직원에게 배부 및 사무실 비치로 청렴한 사무실 분위기 조성 ??「청렴 10계명」리플넷 제작 개요 ○ 주관부서 : 상수도사업본부 안전조사과 ○ 제작수량 : 2,000개 ※ 배부대상 : 상수도사업본부 전직원 ○ 추진일정 : ’21. 8월 제작, 본부 각부 및 사업소 전직원 배포 ??「청렴 10계명」구성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등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리 신고안내 등 2. 취약분야 비위발생 예방활동 강화 2-1 시민대상「청렴 알림문자」발송 실효성 확대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시민인에게 담당 공무원의 청렴다짐 및 비위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상수도 행정 신뢰도 제고 ??「청렴알림문자」개요 ○ 시행시기 : ’21. 1월 ~ 계속 ○ 대상분야 : 계약, 민원처리 업무 (수도요금 500만원 이상) ○ 추진방법 : 상수도사업본부 메시지전송 시스템 활용 ??「청렴알림문자」발송 방법 ○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안내 문자발송으로 시정 신뢰도 제고 - 공사·용역, 민원처리 단계별 발송 : 계약 ? 완료 ※ 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예시) 1단계 (계약)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앞으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발주한 공사?용역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02-2133-4800) 2단계 (완료)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기대효과 ○ 민원응대 시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대시민 친절도 향상 2-2 공익제보 활성화를 통한 시민권익 보호 市 및 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정?비리사례에 대해 선제적ㆍ효율적으로 대응코자 공익제보처리시스템 을 개선 운영 ?? 서울시 공익제보센터 운영 : 감사담당관 운영 ○ 공익신고 대상법률 확대(284개→467개)에 따른 센터운영 체계화 ※ 2020.11. ?공익신고자 보호법? 개정(공유재산법, 보조금관리법 등 시정 관련 주요법률 포함) - 법률별 시 소관업무 분석 및 범위 확대에 따른 체계적 운영추진 - 공익제보 상시 보고?관리체계 구축 ? 비위유형·정도, 인물 등 사안 및 경중에 따라 상시 보고체계 강화 ? 분배부터 종결까지 각 기관별 진행상황 관리 및 처리실태 정기점검(분기) - 내부제보자 보호를 위한 ‘안심변호사’ 운영 활성화 ? 사례 발굴을 통한 내부제보자 보호제도 세부개선 추진 ? 변호사 상담사례 공유 간담회 개최(하반기) ※ 국민권익위 및 타 지자체 공동추진 ○ 내부직원 및 시민과 함께하는 공익제보 교육?홍보 확대 - 공익제보 방법 소개 영상광고를 통한 대시민 홍보 활동 강화 ? 교통방송 등 대중매체 및 시 SNS, 유튜브 등 표출 - 내부제보 활성화 위한 ‘찾아가는 공익제보 활성화 교육’ 실시 ? 민간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보조금단체 직원대상 공익제보 홍보 리플렛 등 제작?배포(상반기) ? 시 직원 대상 청렴교육과 연계한 공익제보 활성화 교육 실시(기관별 1회) ?? 부조리신고센터 운영 : 상수도사업본부 ○ 운 영 : 본부 안전조사과 (조사팀 ☎02-3146-1145~7) ○ 기 간 : 연중 상시(1월 ~ 12월) ○ 신고사항 : 직원 민원불편 및 비위신고 등 2-3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불법 및 불공정 하도급 행위를 근절하고 민생침해 방지를 위해 설치한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 운영기간 : 연중 지속 ?? 민원접수 ○ 접수대상 - 대상공사 : 서울시 관급 건설공사 및 서울시 관할구역 내 민간 건설공사 - 대상민원 : 하도급대금, 장비대금 등 각종 대금 및 임금체불 ※ 하도급거래 종료(완공, 납품)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항 - 접수방법 : 전화, 우편, 팩스, 사이버(응답소), 방문 ○ 각 기관별 부조리 신고센터(17개) 본부 및 상수도 총괄 안전조사과 수도사업소 (8) 행정운영과 감사담당 정수센터 (6) 행정관리과 감사담당 서울물연구원 (1) 총무과 감사담당 수도자재관리센터 (1) 행정관리팀 감사담당 ?? 민원처리 ○ 처리원칙 - 신속한 민원 해결 및 친절한 안내를 최우선 원칙 - 하수급인 등에게 체불 대금 직접지급 활용, 체불업체의 행정처분 등의 조치 ○ 처리기한 : 10일(필요시 10일 내에서 연장가능) ○ 처리주체 : 발주부서 - 다수인, 반복, 고액체불, 장기 미해결, 유사민원 지속·반복 건 등 필요시 안전조사과 직접조사 또는 안전감사담당관 이첩 ○ 처리방법 하도급 부조리센터 발주부서 하도급 민원 접수(이첩) 신고내용 사실관계 파악 민원상황 안내 및 민원처리 민원해결 및 결과통보 2-4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및 이행실태 점검강화 공무원으로서 반드시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규정한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을 생활화하여 상수도 행정의 투명성 확보 ??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점검기간: ’21년 6, 12월 (연 2회) ※ 본청 1, 7월 점검 ○ 점검대상: 본부 및 산하 사업소 ○ 점검내용 구 분 주요 점검사항 행동강령 관련 직장교육 - 청렴도 및 행동강령 인지도 향상을 위한 직장교육 현황 외부기관 조사 - 외부기관(국민권익위원회, 사법기관, 감사원 등)으로부터 조사를 받은 경우 신고(동향보고) 여부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 기관운영업무추진비의 적정 집행 여부 ※ 부적정한 집행 건은 즉시 환수조치(자체 환수건 기재) 출장여비 - 관용차량?업무용택시 이용자에게 여비 과다 지급 여부 - 직무수행 외부강의시 요청기관으로부터 강의대가 수령자에게 출장여비 지급여부 확인 ※ 부적정한 집행 건은 즉시 환수조치 외부강의 신고 및 업무처리 - 외부강의등을 마친 날로부터 10 이내 신고 - 월 3회 또는 월 6시간 초과 시, 사전 승인신청 - 상한액 초과한 사례금 수령 시 신고 및 제공자에게 반환 여부 등 ○ 점검방법: 1단계 - 자체점검, 2단계 - 市 점검으로 추진 구 분 1단계 자체 점검 2단계 감사위원회 확인 점검 점 검 자 행동강령책임관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장) 행동강령총책임관 (감사위원회 조사담당관) 점검내용 점검 목록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 책임 하에 자체 점검 후 결과통보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자체점검 결과가 부실하거나 기한 내 미제출시 현장조사 3. 소통하고 참여하는 청렴활동 강화 3-1 알기 쉽고 재미있는 청렴교육 활동 강화 알기쉽고 재미있는 다양한 형태의 청렴교육 과정을 마련?시행으로 교육 수요자인 직원들의 심리적 부담감 해소 및 의무교육 이수 시간 충족 ?? 알기쉬운 사례중심 청렴교육 강화 (연 5시간 의무이수) ○ e-러닝 과정 : 8개과정(e-청탁금지법, e-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등) ○ 집합과정 : 3개과정 - (청렴특별시) 4급이하 공무원 및 투출기관 직원 1,200명 대상 -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6급 승진자 150명 대상 - (7~9급 신임자 과정) 7~9급 신임자 2,500명 대상 ○ 기타 오픈강의(MOOC, u-지식여행) - 청탁금지법의 이론과 실제(1, 2차시), u-지식여행 청렴이야기(6개) ○ 청탁금지법 교육동영상(가칭 ‘일확청금’) 자료 배포(’20년 제작완료) - 청탁금지법 교육동영상(직원용, 시민용) 시 홈페이지 게시, 인재원 교육 활용 일확청금 : 한번(일) 보면 확실히 아는 청탁금지법 ?? 소통과 공감을 위한 상수도사업본부 청렴콘서트 개최 ○ 진 행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 6월 교육신청 ※ 미 선정시 외부 공연예술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진행 ○ 추진일정 : ’21. 11월 중 (예정)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5층 대강당 ○ 참석대상 : 본부 및 사업소 직원 ○ 내 용 : 청렴과 예술문화를 접목한 상황극 및 청렴퀴즈 등 ※ 세부추진계획 10월 별도 수립 3-2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소통공감 홍보활동 강화 직원의 청렴인식 변화를 유도하는 청렴캠페인 실시와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 및 ‘청렴한 상수도’ 이미지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 추진 \ ??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캠페인 실시 ○ 추진시기 : 청렴 취약시기 (21. 9월 추석명절, 12월 연말)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청사 1층 로비 ○ 추진방법 : 직원 출근시간 대 청렴 캠페인 실시 ○ 추진부서 : 본부 안전조사과 직원 (10명) ○ 추진내용 : 청렴홍보 리플릿 배포 및 청렴문구가 부착된 ‘청렴음료수’ 증정 ??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 행정포털 내 상수도업무 게시판 활용 청렴활동 강화 - 사행시(표어) 공모전 당선작 (’21.6월~ ) 감사 뉴스레터 (’21.8월~ ) 등 <청렴 표어> <청탁금지법 홍보영상> <청렴·감사뉴스레터> - 감사?청렴 뉴스레터?청렴교육 · 홍보자료 게시 ▶ 자주 묻는 주요규정(업무추진비 집행기준, 외부강의 신고의무, 청탁금지법 상담사례 등)자료 등 - 시업무게시판 청렴 OX퀴즈 및 청렴 웹툰, 직원수기 등 공모전 적극 참여 유도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직원의 관심제고 및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 유도 3-3 청렴의식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확행 ※ 코로나19 지속 확산시 비대면 교육활동으로 전환하여 시행 ??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집합 교육 실시 : 2회 (’21년 상?하반기) ○ 추진개요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5층 대강당 - 대 상 : 본부 및 사업소 전직원 - 강 사 : 국민권익위, 서울시 감사위원회 전문 강사 ○ 교육내용 - 서울시 청렴시책 및 권익위 청렴도 평가방법 분석 발표 - 공무원비리 사례 및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방안 ?? 수도사업소(8개소) 순회 친절?청렴교육 실시 ○ 추진개요 - 장 소 : 수도사업소 소재 강당 - 강 사 : 외부강사 초빙 (CS 전문강사) - 내 용 : ‘사례를 통한 청렴 동영상’ 시청각 교육, 민원서비스 친절교육을 통한 시민만족도 강화 등 ○ 순회교육 일정 : ‘21년 6월 예정 (미정) ??「청렴 서포터즈」구성?운영계획 ○ 인 원 : 22명 (본부 각부 및 사업소 청렴·감사 업무담당자) - 본부 6 (5개부, 안전조사과), 수도사업소 8, 아리수정수센터 6,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 운영기간 : ’21. 5월 ~ ○ 청렴서포터즈 임무 : 조직 내 체계적인 부패예방 청렴활동 강화 - 부서별 부패취약분야 부패 위험요소 발굴, 모티터링 및 점검, 부패 신고 접수 및 개선방안 제안·추진 - 운영 현황, 부패발생 점검 결과 등 필요사항 보고 - 조직 특성에 맞는 청렴교육 실시 등 조직 내 자발적 청렴문화 확산 등 Ⅳ 2021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목표 안전하고 신뢰하는 청렴 상수도행정 구현 전략 청렴하고 공 정 한 조직문화 조성 취약분야 비위발생 예방활동 강화 소통하고 참여하는 청렴활동 강화 추진전략 중점과제 ? 3개분야 11개 과제 ( 신규 4, 확대 3, 계속 4 )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조 성 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아리수」 동아리 구성 신규 ② 취약분야 선제적 조사?점검을 통한 자정능력 제고 신규 ③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계속 ④ ?청렴 10계명? 생활화 신규 취약분야 비위발생 예방활동 강 화 ① 시민대상「청렴 알림문자」발송 실효성 확대 확대 ② 공익제보 활성화를 통한 시민권익 보호 확대 ③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신규 ④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및 이행실태 점검강화 계속 소통하고 참여하는 청렴활동 강 화 ① 알기 쉽고 재미있는 청렴교육 활동 강화 확대 ②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소통공감 홍보활동 강화 계속 ③ 청렴의식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확행 계속 Ⅴ 행정사항 ○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함양 교육추진 철저 - 정례교육(월 1회) :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교육 실시 - 특별교육 : 설 및 추석 명절 前 기관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연 5시간 이상) 이행 철저 ※ 전 직원 교육 이수 후 수료증 제출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및 사업소 추진 청렴교육 참석 철저 ○ 청렴알림문자 발송 안내 및 시행 : 수시 ○ 청렴교육 이수 독려 및 실적 제출 : 매월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모니터링 강화 : 매월 ○ 실적관리 철저 -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 표 : 부서장 청렴의지, 업무추진비 공개실적, 청렴교육 이수 실적 등 ? 일 정 : 2021. 12월(※ 우수부서 시상) - 경영실적 평가 ? 지 표 : 청렴도(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수립 등) ? 배 점 : 3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행위 발생 시 감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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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1108 생산일자 2021-05-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희선 (02-3146-4416) 관리번호 D00000425651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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