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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운영 및 점검 계획

문서번호 시설관리과-7966 결재일자 2021. 5.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시설안전팀장 시설관리과장 강남수도사업소장 김재영 김근태 05/13 代이영세 협 조 급수운영과장 최춘근 행정지원과장 이영세 요금과장 김종필 현장민원과장 현경선 기전팀장 나동안 ‘21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운영 및 점검계획 2021. 5. 강남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1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운영 및 점검계획 2021년 여름철 태풍·호우에 대비 사전 점검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풍수해 대책 운영계획을 보고 드림. 관련근거: 「‘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상수도시설물 안전점검 계획」 Ⅰ 기상현황 ?? 2020년 기후 현황 ? 최장기간의 장마와 태풍 - 여름의 시작인 6월에는 이른 폭염과 7월에는 기록적인 장마, 그리고 8월에는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함 · 긴 장마기간(6.24~8.16), 8개 태풍이 발생하여 제5호 장미, 제8호 바비, 제9호 마이삭이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줌 ?? 2021년 기상 전망 ?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음 - 여름철동안 북태평양 고기압과 대기불안정으로 많은 비가 내 릴 수 있으며 7~8월에는 고온 현상으로 무더운 날씨를 보일때가 많겠음 Ⅱ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16조 및 제17조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제14조 ?? 추진방향 ? 시설물, 공사장 사전점검 등 사고 예방활동 중점 ? 풍수해 발생시 신속한 복구를 통한 시민불편 최소화 ? 비상급수 운영계획 수립으로 차질없는 급수공급 도모 Ⅲ 운영 및 점검계획 1 풍수해 대책 상황실 운영 계획 ?? 2021년 풍수해 대책 상황실 운영 ? 추진기간 : 2021. 5. 15.~10. 15.(5개월간) ? 24시간 상황실 운영 : 기상 상황에 따라 3단계 근무 - 1단계 3명, 2단계 8명, 3단계 18명 ? 우리사업소 자체 계획에 의거 단계별 근무 ?? 상황실 구성체계 ? 평시 사업소장, 상황실장 아래 단계별 실무반 3개반으로 구성 운영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하고 신속한 현장지휘를 위한 현장지휘소 구성?운영 ?? 상황실 조직 구성 사업소장 상황실장 상황 총괄반 상황 처리반 단수 복구반 ?상황조정 및 통제 ?수방업무 총괄 ?기상예보 관련사항 ?상황 접수처리 ?재해지역 급수지원 ?배수지 수질관리 등 ?피해사항 현지조사 및 복구 관리 ?자재?장비 운용 등 ※ 상황실장 : 1단계(주간 ⇒ 시설안전팀장, 야간 ⇒ 당직사령) 2단계(주?야간 ⇒ 각조 상황실장), 3단계(주?야간 ⇒ 각조 과장)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제1단계(주의) 제2단계(경계) 제3단계(심각) 판단 기준 o 호우주의보 발령 시 - 3시간 6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o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 시 o 태풍주의보(순간풍속 20m/s) o 호우경보 발령 시 - 3시간 90㎜이상 예보 - 12시간 180㎜이상 예보 o 홍수주의보(한강대교 수위 8.5m) o 태풍경보(순간풍속 26m/s, 총 강우량 200㎜ 이상) o 홍수경보 발령 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 시 o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o 이재민 다수 발생 근무 인원 3명 (당직근무자) 8명 (당직실 3명, 상황실 5명) 18명 (당직실 3명, 상황실 10명) ※ 상황에 따라 전직원 근무 상황 실장 평일주간 : 시설안전팀장 휴일·야간 : 당직사령 평일주간 : 각조 상황실장 휴일·야간: 각조 상황실장 평일주간 : 각조 과장 휴일·야간 : 각조 과장 지휘 시설관리과장 과장 이상 소장(행정지원과장) ※ 비상발령 근무 통보(지시) - 평일 주간: 담당부서(시설관리과), 휴일 · 야간 : 당직 책임자 ?? 풍수해 대비 사전 준비대책 강화 ? 수방장비 및 비상 급수차량 확보 - 양수기 5대 - 작업차량 7대 : 사업소 2대, 단가계약업체 5대 ※ 필요시에는 시설물, 급수공사 연간단가계약업체 차량 지원 - 수도사업소 보유 급수차 1대(2.5톤) 마대, 비닐, 천막 등 확보(누수복구업체) - 사업소 관할 소방차 활용 구 분 보유장비현황 비고 양수기 관절단기 다짐기 착암기 발전기 작업 차량 인력 누수복구 5대 2대 1대 6대 1대 5대 12명 ? 수도시설 긴급복구 계획 ?? 수방 예보서비스 활용 ? 한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제공서비스(http://www.hrfco.go.kr) - 한강권역 주요 국가하천의 수문자료와 댐방류량, 홍수예보발령 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문자서비스로 제공 - 이 정보를 활용하여 각종 재난사고 대비 및 하천 주변공사 추진시 활용 ? 환경부 홍수통제소 실시간 제공서비스 앱 “홍수알리미” - 관내 하천에 대한 강수량 하천수위 댐, 보 등 실시간 제공 ??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정비 ?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 소방청(서), 경찰청(서), 기상청 한국전력공사, 전화국, 도시가스 등 ?? 긴급 복구 동원업체 지정 : 총 2개 업체 ? 수도사업소 : 2개 업체(긴급 누수복구 및 수배전반) ?? 풍수해 발생시 비상 급수대책 ? 아리수올림터?배수지 급수공급 중단 시 - 관련 배수지 최대한 활용하여 급수하고, - 밸브조절 및 수계전환으로 단수지역 최소화 - 고지대 등 수계전환 불가능 지역 급수차량 운영 ?급수차 : 1대(필요시 타 사업소 및 소방서 급수지원 요청) ? 송?배수관 재해 발생시 - 공급관로 파손시 수계 간 또는 관로 간 제수변 조절로 수계 전환하여 단수지역 최소화 ?긴급 누수복구업체 동원 신속 복구하고, ?단수지역 급수차 및 비상급수차량 동원 (필요시 타사업소 및 소방서 급수지원 요청) 2 풍수해 대비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점검계획 ?? 안전관리 대상 ? 점검대상 시설 및 주관부서 - 점검대상 : 총 47개소 (단위 : 개소) 구 분 계 배수지 아리수 올림터 현수관로 지하철 공동구 상수도 관 로 공공청사 대 상 47 9 30 3 3 1 1,385km 1 ? 상수도공사장 현황 : 6건 - 송배수관정비(2건), 배급수관정비(3건), 방배배수지 내부방식(1건) ?? 사업소 점검반 운영 ? 인 력 : 3개반 12명(시설관리과 9명, 급수운영과 3명) ? 차량(장비) : 3대(각 1대), 순찰 장비(삼각대, 신호봉, 밸브키 등) ? 시설분야 : 2개조(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김재영, 홍정식, 전동근외 4명) ? 전기(기계)분야 : 1개조(서영석, 임수환, 주현석) ?? 중점 점검사항 ? 수방자재 비축, 관리상태, 동원업체 등 비상연락망 유지 여부 ? 배수지 방충망 설치 및 규정 준수 여부 ? 배수지 등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등 시설물 안전점검 ? 배수지 등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 안전상태 점검 ? 공사장 절토ㆍ성토 사면의 붕괴 및 부석 낙하위험 점검 및 배수로 상태 확인 ? 지하매설물 설치 후 성토 및 되메움 구간에 대한 안전 상태 확인 ? 기전설비 및 낙뢰사고에 대한 보호시설 작동 여부 및 증압장 침수대비 ?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기전시설물 상태 및 경비시스템 등 점검 ? 현수관로, 노출관로 누수 및 손상 여부 등 점검 ?? 안전점검 추진 일정 ? 풍수해 대비 안전점검: 2021. 5.13. ~ 5.31. ? 풍수해 대비 정비기간: 2021. 5.13. ~ 6.04 ? 추 석 대비 안전점검 : 2021. 8.16. ~ 9. 3. ? 추 석 대비 정비기간 : 2021. 8.16. ~ 9.15. ? 기타 필요시 수시 안전점검 실시 ?? 점검시 조치사항 ? 경미하거나 긴급한 사항 및 풍수해에 따른 피해가 우려되는 사항은 시설물 보수공사 연간단가 계약업체 활용 즉시보수 - 배수로 파손, 난간 및 울타리 훼손, 전기배선 노출로 인한 감전위험 사항 등 ? 보수에 장기간 소요되는 사항은 풍수해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응급조치 후 계획을 수립하여 보수하고, 보수완료시까지 주기적인 점검 시행 - 구조물 균열, 콘크리트 박락 등 ?? 점검 및 조치결과 보고 ? 점검결과 보고(‘21.6.4), 조치결과 보고(‘21.6.11) Ⅵ 행 정 사 항 ?? 수방상황실, 비상근무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협조 : 행정지원과 ? 당직 근무 및 근무시간 외 비상 근무자에 대한 대체휴무 적극 권장 - 1일 8시간 이상 상황실(사무실)에서 비상근무한 경우 대체휴무 실시 가능 (예시) 평일 정상근무 후 당일 18:00~익일 09:00까지 근무한 경우, 18:00~23:00 까지는 초과근무 1일 4시간 이내에 인정, 00:00 ~ 09:00 근무분에 대해서는 대체휴무 가능 붙임 : 1. 풍수해대책 비상근무 명단 1부 2. 비상연락망 1부. 3.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점검표, 점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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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풍수해 대책 비상근무명단(21년 5월).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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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2021년 비상연락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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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안전점검 체크리스트(공사장).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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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배수지 시설 점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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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점검결과 제출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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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운영 및 점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남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7966 생산일자 2021-05-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재영 (02-3146-4891) 관리번호 D000004255416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시설관리 > 상수도시설물점검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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