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경제정책과-6970 결재일자 2021. 5.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김용성 이진숙 05/13 정영준 '20년 음악창작지원센터 운영 정산 및 결과보고 2021. 5. ’20년 음악창작지원센터 운영 정산 및 결과보고 인디음악 창작활동 지원을 통한 우수뮤지션 발굴·육성과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20년 음악창작지원센터 운영 사업의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5조(문화예술공간의 설치 권장) ○ 문화도시 기본조례 제9조(문화산업의 육성) ○ 문화예술창작공간 확충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25호, ’08.3.4.) ?? 사업내용 ○ 사 업 명 :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운영(개관 : ’14.11.1) ○ 사업기간 : ’20. 1. 1. ~ 12. 31. ○ 수탁기관 : (사)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 협약기간 : ‘17.1.1~’19.12.31. ○ 주요사업 : 뮤지션 창작지원,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서울뮤직포럼 등 ○ 소요예산 : 443,383천원 - 민간위탁금 : 373,283천원 - 사무관리비(토지사용료) : 70,100천원 ○ 시설현황 - 위 치 : 은평구 수색로 261(수색역 광장) ※ 토지 소유주 : 한국철도공사 - 규 모 : 대지 585㎡, 연면적 708.83㎡(지상2층) - 용 도 : 리허설 스튜디오, 공연장, 연습실, 녹음실, 다목적 회의실 등 - 운영인력 : 5명(정규직 4명, 파견직 1명) 작 성 자 경제정책과장 : 정영준 ☎2133-5210 콘텐츠산업팀장 : 이진숙 ☎5234 담당 : 김용성 ☎5238 Ⅱ ’20년 추진실적 ?? 주요성과 사업명 추진내용·대상 ’20년 실적 서울뮤직포럼 국내 음악 산업 관계자 대상의 포럼, 쇼케이스, 레이블마켓 운영 포럼 6회 (1,035명 참석) 공연 19회 (473명 관람) 우수뮤지션 발굴육성 선후배 협업을 통한 신인 육성 프로그램 8팀 신인뮤지션의 안정적인 음악활동 지원 6팀 뮤지션의 라이브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제공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7팀 동아리활동 활성화지원 <아쿠아마린을 찾아라> 아마추어밴드 역량강화 및 활성화 지원 8팀 시민문화예술프로그램 상암고 동아리활동 2회(12명) 붐붐동네북 다양한 악기 체험 강좌 운영 9회(10명) 학교 교가 정비 사업 4개학교 (상명대사범대부속여고, 경수중, 경수초, 사근초) 세미나(사운드그램 소개, 음악산업 주요 현안) 28명 세미나(페이스북/인스타그램 뮤직 소개, 이슈) 31명 코로나19 극복 음악공모 대방종합사회복지관 협업 6팀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은평구) 대관지원(1,2기) 16명 기획공연 지원사업 <맨정신 콜라보 대잔치> 뮤지션간 콜라보 공연 지원, 음악인의 상호 교류 증진 맨정신 콜라보 대잔치 3팀 음악산업 아카이빙 음악가, 음반사, 예술가들의 결과물 온라인 전시 음악가 부분 게시 지역 음악창작소 연계 서울-지역 음악창작소 간 음악 산업 교류 JEJU MUSIC WEEKEND 1회 시설대관 전문음악인, 일반시민 284건 1 음악산업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 ① 서울뮤직포럼 ○ 일 정 : 2020. 11. 12.(목) ~ 13.(금) ○ 장 소 : 은평문화예술회관 ○ 주 관 :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은평구청, 은평문화재단 ○ 행사내용 : 포럼 및 쇼케이스 통한 인디음악 활성화 ○ 참여대상 : 국내 음악산업 관계자 및 시민 등 ○ 소요예산 : 49,998천원 ○ 추진실적 : 포럼(6회, 온라인 1,035명), 쇼케이스(473명), 은평음악시장M(11개 레이블사, 5팀 레코드셀러) ○ 세부내용 - 포럼 시 간 11월 12일(목) 시 간 11월 13일(금) 구분 주제 구분 주제 14:00 ~ 14:30 KEYNOTE 1. 이윤혁 글로벌 음악시장 현황 분석 14:00 ~ 14:30 KEYNOTE 2. Jeffrey Chiang 글로벌 디지털뮤직의 표준화데이터 14:40 ~ 15:40 디지털 #1 노창곡 외 4명 코로나19시대의 디지털 음악콘텐츠 14:40 ~ 16:00 디지털 #3 김재국 외 3명 신촌 대학문화와 홍대 인디문화가 가로지른 1990년대 15:50 ~ 17:10 디지털 #2 정우초 외 2명 디지털 음악시장의 움직임 16:10 ~ 17:30 디지털 #4 이수정 외 3명 대중음악, 공연예술마켓, 그리고 정부 - 쇼케이스 : 19팀(말보, 해리빅버튼, 레이지본, 디어클라우드, 몽니, 서좋은, 이매진, 담예, 우주왕복선싸이드미러, 오소영, 취미, 데이브레이크, 오왠, 선우정아, 어진별, 모드니) ② 음악산업 아카이빙 ○ 주요내용 : 21년부터 음악가, 음반사, 예술가 선정 온라인 전시 - 추진상황 : 2021년 3월 음악가(장덕, 안타기획, 구본창) 업로드 완료 - 온라인 전시장(https://thenames.site)통해 접속 가능 2 우수뮤지션 발굴 및 육성 ① Master Class ○ 지원목적 : 선·후배 음악인들의 협업을 통한 창작 음악 콘텐츠 발굴 ○ 지원내용 : 음원제작비 지원 통해 음원 및 음반 발매 ○ 추진실적 : 8팀 연번 지원팀 곡 명 발매일 선정 1 DUSKY80 망상가 20. 12. 28. 20년 (디지털싱글) 나상현씨밴드 2 릴보이, 맥대디, 자메즈 I BE LIKE 20. 6. 27. 20년 (EP앨범 수록곡) 박준호 3 재주소년 꿈결 20. 8. 15. 20년 (디지털싱글) 전호권 4 안신애 Lucky Star 20. 11. 26. 20년 (EP앨범 수록곡) 디어재즈 오케스트라 5 윤준호 사진 20. 12. 24. 20년 (디지털싱글) 엔분의일 6 이철호 Be Bop A Lula 20. 11. 3. 20년 (디지털싱글) 얼스 7 정동환 재생 20. 12. 29. 20년 (디지털싱글) 이민혁 8 조진성 여름안의 추억 20. 6. 8. 20년 (정규1집 수록곡) 레인보우노트 ② BULLPEN of the BAND ○ 지원목적 : 신인 및 중견뮤지션의 안정적인 음악활동 지원 ○ 지원내용 : 연습실, 녹음실, 리허설 스튜디오 등 제반시설 무상지원 ○ 추진실적 : 6팀 연번 지원대상 지원내용 비고(입상경력) 1 전기뱀장어 주2회 6시간 합주실 지원 2012 K-루키즈 2 루디스텔로 주1회 3시간 합주실 지원 2014 K-루키즈 3 에이퍼즈 주2회 4시간 합주실 지원 2015 헬로루키 4 모브닝 주2회 4시간 합주실 지원 2016 신한카드 펜타루키 5 우주왕복선 싸이드미러 주2회 합주실 지원 2018 헬로루키 대상 6 루체테 주1회 3시간 합주실 지원 2016 고양문화재단 G-버스커 선정 ③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 지원목적 : 뮤지션들의 라이브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 ○ 추진실적 : 7팀(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홈페이지 업로드) 제작완료 영상(팀명/곡명) 안예은 / 능소화 UZA(우자) / 태엽 에이프릴 세컨드 / PDSG 이오늘 / 우리의 오늘은 별이 될 거예요 Messgram / Rockstars oceanfromtheblue / flying to the moon 솔루션스 / Night Swim 3 시민문화예술 프로그램 ① 아쿠아마린(Aquamarine)을 찾아라! ○ 사업목적 : 동아리활동(직장인 동호회, 아마추어 밴드) 활성화 지원 ○ 지원내용 : 멘토링 → 창작곡 녹음 지원 ※코로나 19로 공연 지원 취소 ○ 추진실적 : 8팀 연번 팀명 멘토-멘토링 내용 곡명 1 Dice Key 김병헌(빌리빈뮤직 대표) - 홍보 방안 지도 하얀 밤을 걷는다 2 FAKE UNIVERSE 김호준(포크라노스 부장) - 유통사의 중요성, 음악 방향성 지도 외로운 도시의 밤 3 Narotic 김형군(더 텔 테일하트 대표) - 음악 작업 방식, 홍보 방안 지도 The ship 4 더스키블루 한경록(크라잉넛) - 앙상블, 작곡법 지도 음유시인 5 베란다 스위트룸 멘토링 포기 shelby blue cobra 6 MODUS(송그루) 장재훈(더블엑스엔터테인먼트 대표) - 믹싱 방법 지도 병신과 머저리 7 오헬렌&최솔 박주원 ? 홍보 방안 지도 413 8 이휘영 이장혁 ? 데모 작업, 아날로그 신스 사운드 메이킹 지도 누구 없소 Dice Key Narotic 더스키블루 ② 붐붐동네북 ○ 지원내용 : 타악기 외 다양한 악기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추진실적 : 9회(10명) ○ 진 행 : 에스꼴라알레그리아 ○ 일 시 : 20.10.15. ~ 12.10. ※코로나19로 기간 단축 ③ 정기 기획공연 ○ 공 연 명 : 맨정신 콜라보 대잔치(맨콜대) ○ 장 소 :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리허설 공연장 ○ 지원내용 : 공연 사례비, 공연장 지원, 음향 등 스태프 지원 ○ 지원실적 : 3회(6팀(16명), 방문객 56명) 구 분 일 시 출연팀 집 객 비 고 1회차 10월 31일(토) 규민 & 종코 23명 코로나19로 인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을 병행 2회차 11월 14일(토) 라쿠나 & 에이프릴 세컨드 20명 3회차 11일 28일(토) 램씨 & 장희원 10명 ▲ 1회차 규민 & 종코 (10월) ▲ 2회차 라쿠나 & 에이프릴 세컨드(11월) ④ 동아리 활동 지원(상암고) ○ 사업기간 : ’20. 10. 30. ~ 11. 7. ※코로나 19로 운영기간 단축 ○ 지원내용 : 음악창작에 재능이 있는 동아리 학생들에게 연습실 지원 ○ 추진실적 : 2회(12명) ⑤ 새 옷 입고, 교가 ○ 지원내용 : 현 세대에 맞게 교가 편곡 및 녹음 지원 ○ 지원실적 : 4개소 - 경수중, 경수초, 사근초(성동구),상명여자고등학교(종로구) ⑥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사업기간 : ’20. 8. 8. ~ 11. 28. ○ 지원내용 : 동네를 탐방하고 로고송과 뮤직비디오 제작 ○ 추진실적 : 2회(16명) ⑦ 코로나19 극복 음악 공모전 ○ 지원내용 :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음악 공모전 및 음원제작 ○ 지역연계 : 대방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진행 ○ 공모기간 : 20. 8. 18. ~ 9. 13. ○ 지원실적 : 3개 분야 6팀 선발 - 가창(노아, 레이지본, 포엔), 연주(모리), CM(crispy, 광흠이와 친구들) ⑧ 학술 세미나 개최 ○ 지원내용 : 음악산업을 위한 세미나·강연회 개최 및 네트워킹 구축 ○ 추진실적 : 2회(61명) 연번 일시 발제자 주제 인원 1 20.04.23 박미연 ?사운드그램 소개 및 음악산업 주요 현안 토의 28명 2 20.07.09 이어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뮤직 소개 및 쟁점 토론 33명 ⑨ 지역 음악창작소 연계 ○ 사업목적 : 서울·제주 음악창작소 간 음악 산업 교류 ○ 행 사 명 : 2020 제주 뮤직위켄드(2020 JEJU MUSIC WEEKEND) ○ 일 시 : 2020. 1. 10. ~ 11.(※코로나 방역수칙 부재 기간) ○ 장 소 : 플레이스 캠프 제주(서귀포시 성산읍) ○ 주 관 :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제주음악창작지원센터 ○ 세부내용 : 포럼(서울과 제주 음악 교류, 한국과 중국 음악 교류), 쇼케이스(5팀) ○ 참석인원 : 총 100여명(레이블 및 관련 기관 30여개사) 4 시 설 대 관 ?? 대관실적 : 284건, 2,615천원 ○ 세부내용 - 월별 활용률 : 연 평균 51%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총 계 74% 69% 56% - 31% - 7% 61% - 54% 60% 46% 연51% - 시설대관 : 284건(129팀) 구분 대관내용 ’19년 실적(건) 1월 TVN더블캐스팅 / 우클잼 등 29팀 70건 2월 팬텀싱어3 / 이계원 등 31팀 71건 3월 나로틱 등 4팀 5건 4월 - 0건 5월 안테나 오디션 / 이지형 등 10팀 15건 6월 - 0건 7월 원더풀 1팀 1건 8월 SBS아카이브K /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등 10팀 21건 9월 - 0건 10월 맨정신콜라보대잔치 / 상암고등학교 등 15팀 33건 11월 B4A1 / 붐붐동네북 등 21팀 55건 12월 나로틱 등 8팀 13건 합계 누적 129팀 284건 - 대관수익 : 3,438,422원(대관수익: 3,431,500원, 이자수입 : 6,922원) ? 지출내역 : 823,000원 연번 지출내역 금액(원) 1 환불 415,000 2 환불수수료 수수료 12건 × 500원 6,000 3 녹음기사비 이체 수수료× 500원(4건, 지급 및 원천징수) 2,000 4 녹음기사비(2건 × 200,000원) 400,000 4 2019년 세외수입 반납시 발생 수수료 500 합 계 823,500 Ⅲ 실 적 평 가 ?? 실적평가 ○ 창작활동 지원을 통한 음악인 역량강화 기회 확대 및 다양한 콘텐츠 발굴 - 신인과 중견뮤지션의 공동제작 등 협업을 통해 음악인 역량 및 네트워크 강화 - 연습실?녹음실 등 공간지원 통한 비용부담 절감으로 안정적 음악활동 지원 ○ (서울뮤직포럼) 국내?외 음악산업 이슈?쟁점 및 개선방안 논의, 인디음악 쇼케이스, 레이블페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통해 인디음악 인지도 제고 ○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대비 사업추진 실적 충실 - 대관 및 공연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부분에서 양적 수치 하락 없음 ○ 코로나 19 대비 비대면 사업부분 확장 및 기존 사업의 비대면 역량 강화 - 코로나 블루 극복 음악 공모전, 라이브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사업 확장 - 뮤직 포럼, 각종 공연 등에 있어 비대면 송출 체계 마련 ?? 개선사항 ○ 서울뮤직포럼의 논의 내용, 제안 내용 등의 확산 방법 검토 및 민간 단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대시민 홍보 방법 검토 필요 - 홍보 채널 다양화 및 민?관 협력체계 구축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로 사전에 기획 필요 - 코로나 19 장기화를 대비하여 비대면 송출체계 개선 필요 ○ 음악산업 아카이빙 질적 개선 필요 필요 - 2020년 완성된 음악가 부분의 내용적 부실 - 2021년 음반사 부분 추가와 별개로 음악가 부분 내용 추가 필요 ○ 직업 음악인과 취미 음악인의 구분 필요 - 감염병 등의 정부 통제 상황에서 직업 음악인과 취미 음악인을 구별하여 연습실 사용과 지원 사업 등에서 차등 혜택 필요 Ⅳ 사업비 및 대관수익 정산내역 ① 사업비 집행현황 ○ 교부액 372,540천원 중 355,841천원 집행(집행률 95.5%) (단위 : 원) ’20년 예산 교부액(계약심사) (A) 집행액 (B) 집행잔액 (A-B) 이자발생액 373,293,000 372,540,210 355,841,345 16,698,865 53,631 ○ 정산 세부내용 (단위 : 원) 구 분 세부내용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② 대관수익 현황 ○ 대관실적 : 284건(’20. 1. 1 ~ 12. 31) (단위 : 원) 대관수익 (A) 이자발생액 (B) 지출액 (C) 반납액 (A+B-C) 3,431,500 6,922 823,000 2,615,422 - 지출 세부내역 (단위 : 원) 연번 지출내역 금액(원) 1 환불 415,000 2 환불수수료 수수료 12건 × 500원 6,000 3 녹음기사비 이체 수수료× 500원(4건, 지급 및 원천징수) 2,000 4 녹음기사비(2건 × 200,000원) 400,000 4 2019년 세외수입 반납시 발생 수수료 500 합 계 823,500 ③ 정산에 따른 반납액 : 24,425,815원 ○ 사업비 반납액 : 16,752,496원 - 집행잔액 : 16,698,865원 - 발생이자 : 53,631원 ○ 대관수익 반납액 : 2,615,422원 - 대관수익 : 2,608,500원 - 발생이자 : 6,922원 ④ 정산검토 결과 ○ 조직담당관 민간위탁 통합회계감사를 통해 우리회계법인에 의뢰한 결과, 회계법인은 결산서상 금액과 증빙 서류를 검증하고 결산서가 적정하게 작성되었다는 의견을 표명함 ○ 회계법인 감사결과와 수탁기관에서 제출한 사업비 정산보고서 검토결과, 위탁사업비는 적정하게 집행되었다고 판단됨 Ⅴ 행 정 사 항 ○ 집행잔액 등 세외수입 부과 승인 요청(→세무과) : ’21. 5. (단위 : 원) 구분 반납금액 비고(세목명) 사업비 (민간위탁금) 집행잔액 16,698,865 기타보조금사용잔액반환금 발생이자 53,631 기타이자수입 대관료 대관수익 2,608,500 기타잡수입 발생이자 6,922 기타이자수입 ※ 원단위는 단수계좌(신한은행 100-033-352169)로 입금 조치 ○ 사업비?대관료 및 이자수입 반납 : ’21. 5. 붙임 1. ’20년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공문(Liak) 1부. 2. ’20년 사업 추진결과 보고 1부. 3. 지출세부내역(지출총계원장) 1부. 4. 정산 증빙자료 각1부. 5. 현대회계법인 정산감사 보고서 1부. 끝.
22901865
20210927125620
본청
경제정책과-6970
D000004255712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