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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4803 결재일자 2021. 5.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혁신기획팀장 사회혁신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고소영 이희숙 대결 05/10 민수홍 전결 협 조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추진계획 2021. 5.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추진계획 사회혁신 인재 발굴·양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를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 근거 ○「2020년 신년 업무보고? (시장보고, ’20. 1.22.) ※ 지속가능한 혁신생태계를 위한 혁신인재 양성?교류 촉진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추진 계획」(’19.10.22.)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학술용역」(’20.12.) ?? 추진 배경 ○ 일부 특정 대상이 사회혁신을 이끌고 있어 일반 시민의 참여는 제한적으로 사회혁신 저변 확대 곤란 ○ 특정 분야·개별학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복잡·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기반 부족 - 세계적으로 초 연결된 난제 해결을 위한 사고 및 태도 전환 중심 마인드셋 역량 및 교류가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 부족 ○ 기관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일회성에 그쳐 현장-학습-지식생산 선순환이 되지 않고 교육 성과 미축적, 교류 미흡 - 사회혁신가 활동, 생산된 데이터(문제해결 방식, 강의자료 등), 사회혁신가 네트워크 등 지속적인 정보를 축적할 수 있는 사회혁신 정보 인프라 부족 Ⅱ 국내외 사회혁신 및 사회혁신 교육 동향 분석 ① 사회혁신 동향 분석 ?? 글로벌 사회혁신 동향 ○ 1960년대 유럽을 중심으로 ‘사회혁신’의 개념이 등장하여 민주주의, 참여, 교육 관련 실험적 연구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 ※ 사회혁신의 흐름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2000년대~ · 유럽에서 사용 · 민주주의, 참여, 교육 관련 실험적인 연구 지칭 · 석유파동, 경제 위기 가속화에 따라 사회적 배제 문제를 다룸 · 사회문제 해결,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기업 등장 · 사회문제(온난화, 빈곤 등)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의 역할 대두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기업가 강조 · 타 분야와 연계, 협력 방안 모색 ○ 최근에는 시민 중심형, 혁신인재 양성, 과학·기술 융합적 사회혁신 대두 - 참여형 온라인 공모 플랫폼, 민간의 집단지성 활용, 연구개발(R&D) 중심 ○ 코로나19 이후 불확실성이 일상이 되어 시민사회와 공동체 중심으로 새로운 방식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 전환의 사회혁신이 주목 받음 ?? 국내 사회혁신 동향 ○ (민 간) 세계적인 사회혁신 주류화 속에 2007년부터 민간기관 중심 도입 - 희망제작소, SK행복나눔단 등에서 사회혁신, 시민참여, 민주주의 등 연구 -「시민주도 사회혁신」,「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주요 패러다임으로 사회문제 해결 리빙랩(일생생활 실험실) 부상 ? 성대골 에너지 전환 리빙랩,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시니어리빙랩 등 ○ (서울시) 시장 직속「서울혁신기획관」신설(2012년), 사회혁신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시도 및 인프라 구축 - 혁신·마을·사회적경제·도시재생 등 중간지원조직을 통해 혁신사례 공유·전파 - 사회혁신 관련 입주기관 유치 및 혁신인재 양성 등 서울혁신파크 조성·운영 ○ (정 부) 市 혁신 성과는 정부 국정 과제로 채택(2017년), 전국적으로 확산 - 청와대는 사회혁신 수석 신설·행정안전부는 사회혁신추진단 발족, 시민주도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추진 및 지원 등 ? 국민 토론광장 ‘광화문 1번가' 운영, 실패박람회, 지역혁신포럼, 소통협력공간(커먼즈필드) 등 - 사회혁신센터 설치(5): 춘천, 전주, 대전, 제주, 경남 ※ 충남, 경기, 울산 조성중 ② 사회혁신 교육 동향 분석 ?? 글로벌 사회혁신 교육 동향 ○ (북미·유럽) 대학중심 특별과정 및 학위제 운영, 민간에서는 커뮤니티 형성과 교류를 통한 학습·시스템 전환 코스 개설 운영 - 사회적 기업가 정신, 사회의 불확실성과 사회문제의 복잡성으로 대학 내 시스템 전환 코스, 시스템 사고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등장 ? 스탠퍼드 대학(미)의 시스템 전환 마스터코스, 시스템 체인지 스쿨(영)의 미래를 위한 포럼 코스 등 - 록펠러재단, 영파운데이션 등 다양한 혁신기관에서 사회혁신 이해관계자 교육 ○ (아시아) 사회혁신의 대안적 교육모델로 ‘다음세대’를 혁신의 소비자가 아닌 ‘혁신을 일으키는 생산자’로 키우는데 주목하고 있음 - 사회혁신 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활동가 커뮤니티 형성 강조 ? 메이커디퍼런스 인스티튜트 쟈키클럽 MaD 스쿨(홍콩), 땀마삿 대학(태국) 등 ?? 국내 사회혁신 교육 동향 ○ (민간) 비영리민간단체, 대학내 학부생 대상 사회적기업·창업프로그램 또는 석·박사 학제 중심의 사회문제 해결 교육 및 인턴십 지원 등 - 사회문제 해결 관련 수업·연구 기업가정신 함양 소셜섹터 인재 육성 ? 아산나눔재단(아산 프론티어 유스), 서울대 사회혁신교육연구센터 등 ○ (공공) 공무원 대상 혁신 역량 강화 교육, 시민 대상 평생학습 중심 혁신 교육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평생학습센터(평생교육진흥원) 등 Ⅲ 2020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시범운영 성과 분석 ?? 시범운영 개요 ? 과정명: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서울혁신펠로우 과정」 ? 프로그램명: ‘기후위기’로 달라질 먹거리, 주거, 일자리, 돌봄 ? 대상: 현장에서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한 경험과 사례가 있는 사회혁신가 33명(혁신리더 16명, 청년 9명, 멘토 8명) ? 기간: ’20.11. 7.~12.12.(6주간) / 매주 토요일 10시~17시 ? 장소: 서울혁신파크(상상청 202호) 등 ? 추진일정 홍보, 참여자 모집·선발 ? 사전교육(온라인) ? 과정운영 ? 결과보고 ’20.10.29.~11. 5. (비대면 인터뷰 진행) ’20.11. 6. ’20.11. 7.~12.12. (매주 토요일) ’20.12.15. ? 주차별 운영 내용 - (사전)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 (1주차) 지금 미래를 함께 그리는 것이 이 시대에 왜 중요한 일인가? - (2주차) 전환을 위한 관점의 전환 - (3주차) 지금, 도시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복잡한 도시 무제의 관계 이해 - (4주차) 2050 서울의 미래를 상상하기 - (5주차) 2050 서울의 미래를 함께 그리기 - (6주차) 이미 도래한 미래 ?? 운영 결과 ○ 운영방법: 강의(6회), 워크샵(13회), 멘토특강(5회), 팀코칭(상시) 등 다양 ○ 이수인원: 18명(이수율 72%, 멘토 제외) ※ 수료기준: 출석율 80% 이상+성과물 제출 ○ 만족도: 평균 4.2(5점 만점) ○ 추진방법: 온·오프라인 병행 추진 【개회식】 【화상회의 방식 참여】 【팀별 프로젝트 수행】 ?? 운영 성과 ○ ‘기후위기’라는 당면 시대 과제를 반영, 시스템 사고를 기반으로 결과 도출 - 시스템 사고 및 팀 프러너십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시스템 매핑도구 활용을 통해 주제별(먹거리, 주거, 일자리, 돌봄) 공동의 성과 도출 【먹거리】 【주거】 【일자리】 【돌봄】 ○ 참가자 커뮤니티 형성 및 활성화 - 상시소통, 정보공유 등 참여 몰입도 제고를 위한 온라인 소통 창구 운영·활성화 ○ 온라인 플랫폼(zoom)을 활용한 코로나19 상황 유연한 대처 - 비대면 강의, 워크숍, 멘토특강 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효율성 확보 ?? 보완 및 개선 사항 ○ (대상) 사회혁신가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혁신교육 실행을 통해 사회혁신 저변 확대 추진 ○ (활용) 성과물이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향후 연계성을 갖기 위한 이수자 활용 방안, 성과 축적(아카이빙) 등 제도적 지원 방안 필요 ○ (연계) 서울혁신센터와 연계·협업을 통해 혁신인재 양성 및 지원체계 구축 ○ (정책화) 미래를 상상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 제약 해소, 실천 방안(민간), 정책 제안(공공)까지 연계 필요 <사회혁신 교육 수요조사 결과> ? 조사 개요 - (조사대상) 중간지원조직 종사자(34.8%), 대학생 및 일반 시민(29.0%), 사회혁신가 및 시민단체 등의 현장 활동가(27.5%), 공무원(8.6%) 등 69명 - (조사방법) 구글 온라인 설문조사 - (조사기간) 2020.10. 7.~10.13. ? 조사 결과 - (필요여부) 응답자의 91.4%가 사회혁신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 ▶ 사회혁신 교육은 사회혁신 역량 증진, 조직의 비전과 미션 이해, 사회혁신 가치 이해, 사회적 변화와 트랜드 및 변화 파악 기술 학습 등을 위해 필요 - (경험여부) 실제 사회혁신 교육을 경험한 사람은 37.7% ▶ 교육에 대한 정보 부족 및 기회 부재로 경험하지 못함 - (관심 내용) 지역사회문제 해결(50.7%), 사회문제 해결 방법론 다양화(43.5%) 등 - (관심 분야) 환경, 청년, 교육, 사회적 경제, 성 평등, 노동 등임 - (관심 역량) 사회문제 분석 및 해결, 네트워크 형성, 실무역량 강화, 사회혁신 이해 확장 - (관심 프로그램) 공공혁신과 사회혁신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34.8%), 문제 분석 및 대응 교육(34.8%), 사회혁신 방법론(31.9%) ?사회혁신 교육 필요: 91.4% ?사회혁신 교육 경험: 37.7% ?사회혁신 교육의 고려 요소: 지역사회 문제 해결↑ ?주요 관심 분야: 환경 → 청년 → 교육 순 Ⅳ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추진 체계도 비전 미래전환 역량을 키우는 혁신인재 양성 플랫폼 목표 사회혁신 인재양성을 통한 혁신도시 서울의 역량 강화 추진방향 교육·연구 미래 전환역량을 강화하는 사회혁신 교육 · 연구 체계 마련 지식생산 지식 습득을 넘어 새로운 지식생산의 허브도시 구축 연계·협력·확산 국내외 지역-기관 협력을 통한 사회혁신 성과 확산 주요내용 ① 사회혁신 인재 발굴 및 양성 ② 사회혁신 정보 인프라 구축 ① 서울혁신펠로우 발굴 · 양성 ① 사회혁신 네트워크 지원 ② 시민혁신가 발굴 · 양성 ② 사회혁신 데이터 축적·공유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는 복잡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전환 사고 기반 사회혁신 역량 강화, 집단지성 및 협업 기반의 난제 해결 솔루션 연구, 지식 생산 및 확산하는 지식허브(Knowledge Hub) 과제 1 사회혁신 인재 발굴 및 양성 1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기능 교육 기능 ○ 시스템 전환 사고 기반으로 예측 불가한 미래의 도시서울 및 글로벌 난제에 접근하는 사회혁신 역량 및 전환능력 강화 ○ 교육의 3대 요소 ①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 세계를 ‘시스템’으로 보며 복잡한 구조적 관계분석 기반으로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통합적 관점의 의미(시스템 차원에서 문제 접근) ② 미래 리터러시(Future Literacy): 과거 성찰을 바탕으로 현재 환경을 재분석하고 과학기술이 다룰 수 없는 변화와 혼돈 상태의 불확실성에 대응·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기획 역량 ③ 집합적 스토리텔링(Collective Storytelling):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설계할 시 공동의 창의적인 상상 시나리오·이야기를 생산하는 능력 연구 기능 ○ 서울 뿐만아니라 글로벌 난제 중심의 실험 및 프로토타입을 검증-실행-축적하는 선순환 구조의 집단지성 방식 연구 지향 지식 생산 기능 ○ 지식과 결과물을 다양한 형태로 생산하고 축적·확산하여 서울의 전환을 넘어서 세계 도시들의 전환 촉진 2 서울혁신펠로우 발굴·양성 서울혁신펠로우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사람으로 사회에서 혁신과 전환을 이끄는 리더 ?? 범위 및 대상 ○ 범위: 기존 시스템 구조를 인식하고, 대안을 구축·촉진함으로써 시스템을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으로서 사회의 ‘전환’을 이끄는 리더, 멘토 등 ○ 대상: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도시재생 등 중간지원조직·사회혁신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활동가, 조직내 리더로서 기업가, 연구자 등 ○ 모집 절차 참가희망자 공개모집 ? 서류검토 ? 심층 인터뷰 ? 최종 선발 지원동기, 지원분야, 활동계획 등 제출 (인터넷 접수) 지원서류 검토 (1차 선발) 분야별 개별 인터뷰 실시(2차 선발) 최종 대상자 선발 ※ 교육 이수 후 활동계획에 대한 개인의 포트폴리오 제출 ○ 연차별 추진 인원(안): (’20년) 30명 ? (’21년) 50명 내외 ?? 주요 분야 ○ 환경·일자리·먹거리·교육·도시계획·복지 등 당면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색, 심화 및 실행 등 단계별 추진 - ’21년은 ’20년 시범 운영한 ‘기후위기’ 주제를 심화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정책과 연계하여 실행 <탐색 ? 심화 및 실행 단계 로드맵> 2020년 <탐색> ? 2021년 <심화 및 실행> ‘기후위기’로 달라질 먹거리, 주거, 일자리, 돌봄 등 분야별 미래 시나리오 탐색 ‘기후위기’로 달라질 먹거리, 주거, 일자리, 돌봄 등 분야별로 탐색한 미래의 사회문제 해결 방안 연구 ?? 서울혁신펠로우 지원방안 ○ (개인) 혁신가로서의 미래전환 역량 강화 - 혁신 현장에서 멘토링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력 학습·연구, 혁신리더로 성장 - 과정 이수 후 조직 구성원들과 성장하고 변화를 이끄는 ‘변혁적 리더십’ 발휘 ○ (조직) 서울혁신펠로우 역할 부여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기획·설계시 참여 기회 제공 - 서울혁신펠로우 및 시민혁신가 과정 멘토 자격 부여 - 인재개발원, 서울시립대 등 교육기관에 사회혁신 관련 강사 자격 부여 - 교육과정에 자율과 신뢰를 바탕으로 팀별 연구비 지원 3 시민혁신가 발굴·양성 시민혁신가는 변화를 만들어내려는 영감, 동기, 역량을 가진 이들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내는 추진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사람 ?? 범위 및 대상 ○ 범위: 변화를 만들어내는 동기와 역량을 가지고 공공서비스의 문제를 정의하고, 일상에 적용·확산 가능 하도록 추진력과 경험을 가진 시민 등 ○ 대상: 청소년, 대학생, 회사원, 공무원 등 ○ 모집 절차 참가희망자 공개모집 ? 서류검토 ? 최종 선발 지원동기, 지원분야 등 제출 (인터넷 접수) 지원서류 검토 최종 교육대상자 선발 ○ 연차별 추진 인원(안): (’21년) 200명 내외 ?? 주요 분야 ○ 환경·일자리·먹거리·교육·도시계획·복지 등 사회문제 해결 이해 및 실전 사례 학습 - 온·오프라인 강의, 팀별 토론 및 워크숍 방식으로 운영 ? 분야별 질문 예시 ① 환 경 : 우리는 상호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세상 속에서 인간-기계-자연의 관계를 어떻게 재설정할 수 있을까? ② 먹거리 : 우리는 먹거리 디자인, 홍보, 원산지 인증을 어떻게 새롭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지구에 미치는 우리의 영향이 갖는 복잡성을 드러나게 할 수 있을까? ③ 교 육 : 새로운 기계-인간의 경제 속에서 우리의 이성뿐 아니라 감성을 깨울 평생학습은 어떤 모습일까? ④ 민주주의 : 우리는 어떻게 미래에 대한 건설적인 공론의 장을 만들 수 있을까? 그리고 구조적으로 새로운 일상의 민주주의를 상상해볼 수 있을까? ?? 시민혁신가 지원방안 ○ 시민혁신가 과정 수강 후 서울혁신펠로우 과정 등 학습 기회 제공을 통해 성장 지원 - 서울혁신펠로우 과정, 지역사회 평생학습 등 연계 4 주요 프로그램(안) 과 정 프로그램 기간 (운영횟수/년) 인원 (회당) 대 상 서울혁신 펠로우 미래전환 아카데미 16일 (2회) 25명 사회혁신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활동했으며, 기관 내에서 차기 리더로서 성장하기를 기대하는 활동가, 기업가, 연구자, 공무원 시민혁신가 미래디자이너 스쿨 10일 (8회) 25명 사회혁신 영역에 진입한 입문자 및 주니어 활동가 대상 ※ 자율적 학습 디자인 - 시스템적 접근 방법 - 네트워크 강화 과제 2 사회혁신 정보 인프라 구축 사회혁신 정보 인프라 구축 사회혁신 인적 관계망 확대 사회혁신 데이터 축적·공유 ?? 서울혁신펠로우 등 사회혁신가 상호 네트워크 지원 ○ 분야별 멘토링 프로그램 지속적 운영을 통해 멘토-멘티 교류 지원 - 참여자간 자발적 모임(분기별)을 통한 대화, 발표, 소통 등 정보 공유 추진 ○ 서울 전역에 활동하고 있는 사회혁신가 대상 인적 관계망 확대 지원 ○ SNS 온라인 플랫폼 활용(slack 등)을 통해 참여자들간 소통공간 운영 <펠로우십 사례> ? 아시아청년 액티비스트 리서처 펠로우십(AYARF)(아시아) ??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정의하여 해결하고자 행동으로 옮기고 연구 결과물로 정리·확산시켜,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주체들이 교류, 협력하는 네트워크(연 20명 선정) ? 아쇼카펠로우십(글로벌) ?? 기존의 틀을 깨뜨리고 게임의 판도를 바꿈으로써,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 사회혁신기업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전 세계 3,600여명 네트워크(연 150~200명 선정) ?? 서울혁신파크 누리집 https://www.innovationpark.kr/ 에 사회혁신 데이터 축적·공유 ○ 교육 성과물 등 자료·정보 축적 공유 활용 - 생산된 교육자료 및 성과물 등은 아카이빙을 통해 데이터·지식 공유·확산 - 성과물은 차기과정 학습 교재로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연구성과 연계 ○ 정부,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사회혁신기관의 혁신사례를 바탕으로 자발적·참여적 방식의 사회혁신 학습 기반 조성 및 공유 - 사회혁신 사례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성과 축적, 온라인 공개 ○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위주의 분야별 아카이빙 추진 - 강사, 멘토, 서울혁신펠로우, 지역의 활동가들이 과제를 선정하고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아카이빙 실시, 연도별 점진적인 콘텐츠 확장 추진 Ⅴ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전략 ○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등 미래전환 역량 강화 ○ 교육·연구 융합을 통해 지식 습득을 넘어 새로운 지식 생산 ○ 사회혁신 현장, 교육기관 연계 운영을 통해 네트워크 형성 ○ 글로벌 교류를 통해 국제적 시민의식 향상 ??모두의학교, 자유시민학교는 글로벌, 사회혁신의 개괄적 이해 및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 국내외 난제 해결안 제시와 연구를 통한 사회전반의 실행 촉구에는 한계 ??인재개발원은 시 공무원 대상 교육기관으로 시민 접근이 어려움 ?? 사회혁신 인재풀 축적 및 관리 - 사회혁신펠로우, 강사진, 멘토 등 인적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사회혁신 인재풀 축적 및 활용 ?? 교육 방법 및 장소 ○ (오프라인) 서울혁신파크, 전환마을·에너지자립마을 등 지역 혁신현장 - 서울혁신파크, 지역사회와 협업을 통한 과제 도출, 실험 및 연구 실행 ○ (온라인) 실시간 강의 및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활용 - 온라인 화상회의 툴(줌, 구글미트 등) 또는 교육 프로그램 활용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방식 ○ 시 직영으로 운영(용역계약 체결) Ⅵ 유관기관 연계·협력을 통한 파트너십 구축 ?? 국내외 사회혁신기관 ○ 국내 사회혁신 교육(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사회혁신 인적 인프라 확장 - 사회혁신 트렌드 공유를 통한 콘텐츠 발굴, 공동 프로그램 기획·운영 ? 아산나눔재단(아산 프론티어 유스), SK행복나눔재단(SUNNY 대학생 자원봉사단) ○ SIX 등 글로벌 사회혁신기관과 연계·협력하여 강사 초청 및 기관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제적 러닝 파트너십 구축 - 해외 러닝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전환’을 위한 이론 및 실험을 공유하고, 지식과 경험을 교류하는 네트워크 ? 2020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시범운영시 해외 강사 강의현황 강사 강의명 강사 강의명 Indy Johar (Dark Matter Labs 대표) 미래를 그리는 첫 시작(Change by Action) Tom Beresford (Dark Matter Labs 연구원) 시스템사고 사례 공유 Geoff Mulgan (영국 NESTA 대표) 지금 미래를 그리는 것이 이 시대에 왜 중요한 일인가? Fan Sissoko (Designer/Storyteller /Comfort Food 공동창립자) 스토리텔링 디지털화 사례 ?? 서울시립대 등 대학교 ○ 대학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 사회혁신 교양수업 또는 실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업을 공동기획하여, 학생들이 지역 문제를 정의하고, 주민 및 활동가들과 협력하는 기회 제공 ? 성균관대의 체인지메이커스랩: 성균관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팀기업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이뤄 비즈니스 프로젝트 진행 ?? 서울연구원 ○ 서울연구원 연구진과 협업연구를 통해 제안과제의 구체성 및 실효성 확보 - 서울혁신펠로우 개인·팀단위로 ‘작은연구 좋은서울’ 등 제안(건당 500~800만원 지원) ? 작은연구 좋은서울: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연구자들 지원을 통해 체감 높은 이슈를 발굴하고 현실에 기반한 정책 도출(2012년~현재 / 229건 지원) Ⅶ 행정사항 ?? 2021년 편성예산 ○ 세부내역별 예산액 (단위: 천원) 세부내역 예산액 계 157,280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123,280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홍보 16,000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자문 등 18,000 ○ 예산과목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혁신의제 발굴, 사회혁신 기반조성 및 성과 확산,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사무관리비(부서: 사회혁신담당관) ?? 추진일정 ○ ’21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계획 수립 : ’21. 5. ○ 용역 공고 및 수행기관 선정 : ’21. 5. ○ 참가자 모집 및 선발 : ’21. 5. ~ 6. ○ ’21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 ’21. 6.~11. ○ ’21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결과보고 :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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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4803 생산일자 2021-05-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고소영 (02)2133-6310) 관리번호 D00000425209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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