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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1487 결재일자 2021. 5.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안전팀장 시설관리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조병철 유광창 代김대용 05/10 이재호 협 조 행정지원과장 손광언 요금과장 김광식 현장민원과장 김호남 급수운영과장 유동수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2021. 5. 동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2021년 여름철 태풍·호우에 사전 대비하고, 신속·체계적인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풍수해 대책을 보고 드림. 관련근거: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16조 및 제17조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제14조 ○ 2021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종합상황실) 운영계획 수립(하천관리과) ?? 추진방향 ○ 시설물, 공사장 사전점검 등 사고 예방활동 중점 ○ 풍수해 발생시 신속한 복구를 통한 시민불편 최소화 ○ 비상급수 운영계획 수립으로 차질없는 급수공급 도모 Ⅱ 추 진 계 획 1 풍수해 대책 상황실 운영 ?? 2021년 풍수해 대책 상황실 운영 ○ 추진기간 : 2021. 5. 15.~10. 15.(5개월간) ○ 24시간 상황실 운영 : 기상 상황에 따라 3단계 근무 - 1단계 3명, 2단계 9명, 3단계 18명 ○ 우리사업소 자체 계획에 의거 단계별 근무 ?? 상황실 구성체계 ○ 평시 소장, 상황실장 아래 단계별 실무반 3개반으로 구성 운영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하고 신속한 현장지휘를 위한 현장지휘소 구성?운영 ?? 상황실 조직 구성 사업소장 상황실장 상황 총괄반 상황 처리반 단수 복구반 ?상황조정 및 통제 ?수방업무 총괄 ?기상예보 관련사항 ※ 대규모 재난시 ?상황판단회의 개최 ?재난상황 보고 ?상황 접수처리 ?재해지역 급수지원 ?배수지 수질관리 등 ?피해사항 현지조사 및 복구 관리 ?자재?장비 운용 등 ※ 상황실장 : 1단계(주간 ⇒ 시설안전팀장, 야간 ⇒ 당직사령) 2단계(주?야간 ⇒ 각조 상황실장), 3단계(주?야간 ⇒ 각조 과장)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제1단계(주의) 제2단계(경계) 제3단계(심각) 판단 기준 o 호우주의보 발령 시 - 3시간 6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o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 시 o 태풍주의보(순간풍속 20m/s) o 호우경보 발령 시 - 3시간 90㎜이상 예보 - 12시간 180㎜이상 예보 o 홍수주의보(한강대교 수위 8.5m) o 태풍경보(순간풍속 26m/s, 총 강우량 200㎜ 이상) o 홍수경보 발령 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 시 o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o 이재민 다수 발생 근무 인원 3명 (당직근무자) 9명 (상황실 4명, 사무실 5명) 18명 (상황실 8명, 사무실 10명) ※ 상황에 따라 전직원 근무 상황 실장 평일주간 : 시설안전팀장 휴일·야간 : 당직사령 평일주간 : 각조 상황실장 휴일·야간: 각조 상황실장 평일주간 : 각조 과장 휴일·야간 : 각조 과장 지휘 시설관리과장 과장 이상 소장(행정지원과장) ※ 비상발령 근무 통보(지시) - 평일 주간: 담당부서(시설관리과), 휴일 · 야간 : 당직 책임자 ?? SNS를 활용한 수방 상황관리 ○ 한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서비스 제공(http://www.hrfco.go.kr) ☞ 한강권역 주요 국가하천의 수문자료와 댐 방류량, 홍수예보발령 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문자 서비스 제공 ○ 상수도 재난안전 밴드 운영 ○ 수방관리시스템 실시간 활용(하천관리과 운영) 2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 안전관리 대상 ○ 상수도시설물 현황 : 28개소 구분 계 공공 청사 제어실 배수지 가압시설 현수관로 및 노출관로 지역 1,2차 유인 무인 개소 28 1 1 3 5 1 15 2 ○ 상수도 공사장 현황 : 8개소(7.5km, 12,180백만원) - 송배수관 3건 (D=500~1,200㎜ 1㎞, 사업비 3,600백만원) - 배급수관 4건 (D=100~300㎜, 6.5㎞, 사업비 6,300백만원) - 배수지 방식 1건 (용마배수지 4지 내부방식, 사업비 2,280백만원) ?? 중점 점검사항 ○ 수방자재 비축, 관리상태, 동원업체 등 비상연락망 유지 여부 ○ 배수지 등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등 시설물 안전점검 ○ 배수지 등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 안전상태 점검 ○ 공사장 절토ㆍ성토 사면의 붕괴 및 부석 낙하위험 점검 및 배수로 상태 확인 ○ 지하매설물 설치 후 성토 및 되메움 구간에 대한 안전 상태 확인 ○ 기전설비 및 낙뢰사고에 대한 보호시설 작동 여부 및 증압장 침수대비 등 ?? 안전점검 추진 일정 ○ 풍수해 대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2021. 5.13. ~ 5.31. ○ 추석 대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2021. 9. 1. ~ 9. 15. ○ 기타 필요시 수시 안전점검 실시 ?? 점검대상 및 점검방법 ○ 주관부서 지정 구 분 공공청사 제어실 배수지, 가압장 등 현수관로 노출관로 송?배수관 정비공사 배?급수관 정비공사 주관부서 행정지원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실명제 체크리스트에 의거 안전점검 실시(붙임 참조) ○ 육안점검 실시(중대한 결함 발견 또는 자문 필요시 외부전문가 활용) ?? 공사장 안전관리 교육 실시 ○ 일 시 : 2021. 6월 및 9월 ○ 대 상 : 공사 및 용역 현장 참여근로자, 감리, 현장대리인 등 ○ 내 용 : 공사현장 안전관리 및 지하매설물 관리 등 3 풍수해 대비 체계 구축 ??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 정비 ○ 내 부 : 시·구 재해대책본부, 한강홍수통제소, 소방방재본부 ○ 외 부 : 한국전력공사, KT, 도시가스, 경찰서 등 ?? 긴급 복구반 운영 ○ 긴급 누수복구(1개업체), 수배전반 복구(2개업체) ○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유지 ○ SNS(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관리 ○ 신속한 출동 및 긴급 상황 처리를 통한 2차 사고예방 ○ 밸브조절 및 수계전환으로 단수지역 최소화 안전시설 설치 교통유도 터파기 양수작업 급수차 및 병물아리수 지원 파손관 절단 관 접합 (복구 완료) ?? 비상급수 대책 ○ 사업소 병물아리수 비축 : 3,000병(2ℓ 기준) - 1일 최대 생산능력 : 15,000병(350ml 기준) ○ 비상급수 시설을 이용한 급수지원 - 급수차 : 8대(사업소 보유) - 비상 급수장치 : 30개(1개 용량 3톤) ☞ 물탱크 10개(강북아리수정수센터) 및 이동식급수팩 20개(수도자재관리센터) ○ 고층아파트 비상급수 지원 - 사업소 보유 급수차 펌프 활용 - 10층 이상은 소방펌프차 지원받아 급수 병물 아리수 공급 임시물탱크 설치 (강북아리수정수센터) 이동식급수팩 (수도자재관리센터) 소방차 지원급수 Ⅲ 행 정 사 항 ?? 수방당직, 비상근무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협조 : 행정지원과 ○ 당직 근무 및 근무시간 외 비상 근무자에 대한 대체휴무 적극 권장 - 1일 8시간 이상 당직 또는 비상근무한 경우 대체휴무 실시 가능 (예시) 평일 정상근무 후 당일 18:00~익일 09:00까지 근무한 경우, 18:00~23:00 까지는 초과근무 1일 4시간 이내에 인정 00:00 ~ 09:00 근무분에 대해서는 대체휴무 가능 붙임 : 1. 풍수해대책 비상근무 명단 1부 2. 비상연락망 및 양수기 보유 현황 1부. 3.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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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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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풍수해 대책 비상근무명단(21년 5월)(1).hwpx

    비공개 문서

  • 2021년 비상연락망 및 양수기 현황(1).hwpx

    비공개 문서

  • 안전점검 체크리스트(풍수해).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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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1487 생산일자 2021-05-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병철 관리번호 D000004252303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시설관리 > 상수도시설물점검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