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설관리과-8484 결재일자 2021. 5. 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운영팀장 시설관리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황순미 김용만 이준호 05/07 김정일 협 조 행정지원과장 박달경 요금과장 代김애라 현장민원과장 권승계 급수운영과장 김원수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난안전대책상황실 구성?운영계획 2021. 5. 서부수도사업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재난안전대책상황실 구성?운영 계획 2021년 여름철 태풍·호우에 사전 대비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서부수도사업소 재난안전대책상황실』을 구성?운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16조 및 제17조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제14조(대책본부 구성?운영) ○ 2021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안전조사과-4078호, 2021. 4. 23.) ?? 추진방향 ○ 일상화된 이상기후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 구축 ○ 재난안전대책 상황실 구성·운영 및 단계별 비상근무 실시 ○ 풍수해 대비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재해 위험요인 사전점검 강화 Ⅱ 관내 상수도시설 현황 상수관로 (km) 배 수 지 (개소, 천㎥) 아리수올림터?증압장 (개소) 공동구 (개소) 현수 관로 (km) 계 지역 1차 2차 계 아리수올림터 증압장 개소 용량 개소 용량 개소 용량 개소 용량 소계 유인 무인 Ⅲ 재난안전대책상황실 구성?운영 계획 ?? 구성체계 ○ 대규모 재해 발생 시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 ○ 단계별 3개 실무반으로 구성 운영 ○ 대규모 재해 발생 시 신속한 현장지휘를 위해 현장지휘소 구성?운영 ?? 상황실 조직 구성 사업소장 상황실장 상황 총괄반 상황 처리반 단수 복구반 ?상황조정 및 통제 ?수방업무 총괄 ?기상예보 관련사항 ※ 대규모 재난시 ?상황판단회의 개최 ?상황실 구성 및 운영 ?재난상황 보고 및 SNS구성 ?상황 접수처리 ?재해지역 급수지원 ?배수지 수질관리 등 ?피해사항 현지조사 및 복구 관리 ?자재?장비 운용 등 ?? 보고체계 서울특별시 재난안전대책본부 ↑↓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 중앙기상대 → 서부수도사업소 재난안전대책상황실 → ← 유관기관 ?구청, 경찰서, 소방서 ?한전, KT ?도시가스 등 ?상황발생(보고) ?실무반별 임무수행 한강홍수통제소 → ?? 상황실 운영계획 ○ 예비기간 : 수방기간 전?후 1개월씩 - 30㎜/일 이상 강우 예보 또는 필요시 상황유지 및 긴급 수방상황 대처 - 기상특보 시 상황판단회의 개최결과에 따라 비상근무(1~3단계) 실시 ○ 수방기간 : 2021. 5. 15.(토) ~ 10. 15.(금) 5개월 - 평시 근무(30㎜/일 미만 강우예보 시) ?? 평일 주간 : 시설관리과(1명) ?? 야간 ? 휴일 : 당직근무(3~4명) - 비상근무(1, 2, 3단계) : 단계별 비상근무 조별 시행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제1단계(주의) 제2단계(경계) 제3단계(심각) 판단 기준 ?호우주의보 발령 시 - 3시간 6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 시 ?태풍주의보(순간풍속 20m/s) ?호우경보 발령 시 - 3시간 90㎜이상 예보 - 12시간 180㎜이상 예보 ?홍수주의보(한강대교 수위 8.5m) ?태풍경보(순간풍속 26m/s, 총 강우량 200㎜ 이상) ?홍수경보 발령 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 시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이재민 다수 발생 근무 인원 3~4명 (당직근무자) 9명 (상황실 4명, 사무실 5명) 19명 (상황실 9명, 사무실 10명) ※ 상황에 따라 전직원 근무 상황 실장 ?평일주간 : 시설안전팀장 ?휴일·야간 : 당직사령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각조 상황반장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각조 과장 지휘 시설안전팀장 과장 이상 소장(행정지원과장) ※ 비상발령 근무 통보 - 평일 주간 : 담당부서(시설관리과), 휴일·야간 : 당직 책임자 Ⅳ 풍수해 대비 사전준비 강화 1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점검대상 : 65개소 구 분 계 공공 청사 아리수 통합정보센터 배수지 가압시설 현수관로 및 노출관로 지역 1,2차 아리수 올림터 증압장 계 행정지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상수도 공사장 현황 : 4개소(4.6km, 4,850백만원) - 송배수관 1건 (D=400㎜, 0.35㎞, 사업비 600백만원) - 배급수관 3건 (D=80~300㎜, 4.25㎞, 사업비 4,250백만원) 연번 공 사 명 공사규모 공 사 비 (백만원) 공사기간 1 세검정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2021.4~11. 2 홍은동 364번지 외 3개소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공사 2021.4~11. 3 성산동 605번지 외 3개소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공사 2021.4~11. 4 응암동 753번지 외 7개소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공사 2021.4~11. ○ 점검일정 - 풍수해 대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21. 6. ~ 8. - 추석 대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21. 9. 1. ~ 9. 15. ○ 점검부서 구 분 공공청사 제어실 배수지, 가압장 등 현수관로 노출관로 송배수관 정비 배급수관 정비 주관부서 행정지원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유형별 점검사항 유형 건설공사장 배수지?가압장 노출상수도관 점검 방법 공사담당, 건설사업관리자 합동점검 본부, 사업소 합동점검 ?현수관로 : 본부, 사업소 합동점검 ?공동구 : 본부, 사업소, 서울시설공단 합동점검 점검 사항 ?거푸집, 동바리 조립상태 ?지반침하, 균열, 변형 여부 ?작업발판 설치 및 비계연결 상태 ?수해대비 인력 확보 ?비축자재, 장비 작동여부 ?출입시설 잠금장치 ?CCTV 등 경비시스템 ?배수지 항 균열 여부 ?유?출입 밸브 상태 ?화재예방 및 경보시스템 ?기전시설물 노후 상태 등 ?대형관 연결부위 정밀점검 ?대형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유무 ?현수관로 구조물 파손 위험 ○ 점검방법 - 실명제 체크리스트에 의거 안전점검 실시 (붙임2 참조) - 육안점검 실시 - 중대한 결함 발견 또는 자문 필요시 상수도분야 안전관리점검단 활용 2 풍수해 대비 사전준비 강화 ?? 수방자재 및 장비 및 비상 급수차량 확보 ○ 양수기 현장명 위 치 (전화번호) 감독 부서 펌프 형식 수량 용량 (HP) 양정 (m) 토출량 (㎥/분) 호 스 보관 장소 이동 장비 구경 (㎜) 길이 (m) ○ 급수차 및 작업차량 현황 구 분 계 사업소 공사업체 유관기관 비 고 계 작업차량 급 수 차 기 타 - 급수차량 운전자 비상연락망 규격 (톤) 보유 대수 운 전 자 관리책임자 성 명 연락처 성 명 연락처 2.5 1 3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및 비상급수 ?? 긴급 복구 동원업체 지정 : 3개 업체(9명) ○ 긴급 누수복구 1개 업체(5명), 수배전반 복구 2개 업체(4명) ○ 복구업체 비상연락망 긴급누수복구 수배전반 업체명 연락처 업체명 연락처 업체명 연락처 ?? 긴급 복구반 운영 ○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유지 ○ SNS(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관리 ○ 신속한 출동 및 긴급 상황 처리를 통한 2차 사고예방 ○ 모터펌프, 밸브(전동구동장치), 수배전반, 자동제어 등 신속 복구 안전시설 설치 교통유도 터파기 양수작업 급수차 및 병물아리수 지원 파손관 절단 관 접합 (복구 완료) ?? 비상급수 대책 ○ 사업소 비축 현황 (‘21. 4월말 기준) 구 분 병물아리수 비상급수팩 ( 5ℓ ) 비고 2ℓ 350㎖ 계 2,000병 2,500병 10,000팩 - 비축장소 : 사업소 창고 - 본부 및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병물아리수 지원 요청 ?본부 생산관리과 : 1328(담당자) ?영등포 정수센터 : 5617(담당자) - 비상급수팩 지원 : 단수지역 인근에 비상급수대 설치, 30분 내 지원 ?지원규모 : 비상급수대 2대, 비상급수팩, 운반차량 6대 ?지원인력 : 2개조 28명(충전 16명, 배부 6명, 운반 등 기타 6명) Ⅴ 행 정 사 항 ○ 근무시간 외 비상 근무자에 대한 초과근무 및 대체휴무 인정 - 근거 :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제4조,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제15조 ○ 풍수해 대책수립 결과 본부 제출 붙임 1. 여름철 풍수해대비 비상근무자 명단 1부. 2. 상수도분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실명제 반영) 1부. 끝.
22861205
20210927134534
본청
시설관리과-8484
D000004251344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