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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4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3737 결재일자 2021. 5. 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5/06 김영기 협조 민원분석팀장 代신현희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4월 ) 2021. 5. 상수도사업본부 민 원 분 석 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4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7월(10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사업추진 진척율 구 분 비중 계 획 실 적 비 고 전 체 100% 61.2% 62.9% 목표대비 실적 102.6% 프로젝트 관리 10% 57.4% 60.4% 분석단계 20% 100% 100% 설계단계 20% 100% 100% 구현단계 20% 77.3% 65.7% 테스트단계 20% 0.2% 18.4% 이행단계 10% 0.00% 0.00% Ⅱ 4월중 추진 현황 □ 프로젝트 2차 상시 감리 실시 ○ 일 시 : ‘21. 4. 5(월) ~ 4. 9(금) (5일간) ○ 참석인원 : 감리총괄 이관형 외 1명(총2명) ○ 감리수행장소 : 본부 5층 ○ 주요수행업무 :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설계 검토 및 감리 □ 타 시스템 연계 작업 ○ 홈페이지(단수정보) 및 모바일 아리수 시스템 연계 - 질의챗봇 접근 창구 연계 ○ 응답소 시스템 연계 - 종합통계 시스템의 통계자료 수합을 위한 DB연계 ○ 서울시 STAX시스템 연계 - 수도요금 납부 채널 연계 □ 챗봇 구축 ○ 대화 엔티티 및 인텐션 설계(계속) - 계량기/고지/급수/공사/기타/노후관/알림/요금 ○ 플러그인 스크립트(계속) - API 요청 및 응답 항목 정리 - 플러그인 스크립트 개발 (API 연동관련) □ 지식 베이스 구축 ○ 대화흐름 등록(계속) - 민원신청 : 누수관/고지/계량기/공사/기타/노후관/알림/요금 - 퀵메뉴 : 요금조회(정기분/수시분), 이사정산요금계산, 자가검침입력 - IRQA 유사질의 작업 : 누수관/고지/계량기/공사/기타/ 노후관/알림/요금 - 챗봇 빌더 분석 □ 상담 비서봇 구축 ○ 관리자 상담이력 조회 개발 ○ 단위 테스트 및 통합 매뉴얼 작성 - 구축결과서 및 사용자 매뉴얼 작성 - 단위테스트 계획서 및 결과서 작성 □ STT(Speech to Text) ○ 과거 녹취 배치 변환 기능 개발 및 변환(3.2~6.15) - 데이터까지 변환(4.30일까지 완료) ○ 단위테스트 실시 계획 수립 □ TA(Text Analytics) ○ 민원 자동분류를 위한 테스트 작업 - 규칙 기반 분류 기능 구현 : 11차 진행중(적중율 : 39%) □ 민원통계 데이터 연계 구현 ○ 데이터 연계 개발구현 진행 중 - 고객지원시스템 : 데이터적재 1차 완료 (2017년 이후 자료 약 109,000건) 색인 작업 진행중(42종 중 2종 완료) - 아리수인포시스템 : 몽고DB(임시)적재 완료(약 295만 건) 색인 작업 완료 - 응답소 : 연계 테스트 완료 - 홈페이지 : 엑셀자료 업로드 테스트 완료 Ⅲ 4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 3 PM 1 3.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6 - 3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1 5.5 - 1.5 STT엔진 개발 - 2 - 4 비서봇 개발 - 1 0.5 1.5 품질관리 - 0.5 합 계 3.5 35 Ⅳ 5월 추진계획 □ 보안 취약점 점검 실시 ○ 일 시 : ‘21. 5. 4(화) ~ 5. 6(목) (3일간) ○ 개 요 : 서비스 운영 전 서버/네트워크/웹서비스 취약점 사전 점검 ※ 웹서비스 취약점 점검은 5.17 시행 ○ 대 상 : 본부 전산실 서버 9대, 상암 클라우드센터 서버 3대 ○ 방 법 : 점검 툴을 사용한 가상 사이버 공격 시행 □ 시민모의체험단 테스트 실시 ○ 일 시 : ‘21. 5. 24(월) ~ 6. 4(금) (2주간) ○ 구성인원 : 18명(사업소 추천시민 15명 및 다산콜 챗봇상담원 3명)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오류사항 검출 □ 직원 TF팀 테스트 실시 ○ 일 시 : ‘21. 5. 24(월) ~ 7. 23(금) (2개월) ○ 구성인원 : 18명(본부 민원사무별 소관부서 담당자 각1명 및 사업소 민원상담 담당자 각1명)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답변 적정성 여부 검토 - 비서봇 테스트 및 매뉴얼 내용 검토 Ⅴ 기 타 사 항 ○ JEUS- WebtoB 구성의 세션 종료 현상 발생 - Tmax사에 원인규명 및 대책요청 하였으나 일정내 처리 불가 예상 - 별도의 망연계 솔루션 도입 등 대책 수립 예정 ○ 통계시스템 운영과 관련하여 시스템간 연계가 불가한 민원자료 (홈페이지)에 대해 업데이트 방안 및 주기 확정 검토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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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4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3737 생산일자 2021-05-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250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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