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6676 결재일자 2021. 5.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사업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승진 한봉기 05/06 강석 2021년 서울시 공공마켓 이용 활성화 계획 2021. 5월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2021년 서울시 공공마켓 이용 활성화 계획 서울시 소상공인과 공공기관 간 거래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공공마켓의 이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자 함 Ⅰ 운영현황 ?? 운영개요 ○ 개 시 일 : 2020.9.21 ○ 이용대상 : (수요기관) 지방계약법을 적용받는 서울시 및 관계기관 ?시·구, 투출기관, 보조금 집행처, 민간위탁 및 용역 수탁업체 (공급기관)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 이용범위 : 물품구매 및 수의계약 ○ 운용방법 : 행안부에서 지정 고시한 정보처리장치 S2B 연계 운용 S2B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2에 따라 지방계약법을 적용받는 모든 공공기관이 공사, 용역, 물품의 제조·구매 입찰 및 계약사무의 전자적인 처리시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장관이 지정 고시한 정보처리장치 ?? 추진현황 ○ 수요기관 이용 현황 구 분 등록건수 기관별 부서 회원가입 수 (건) 공동인증서 등록수 공공마켓 이용시 공동인증서 등록 필수 이용건수(건) 이용금액(천원) 1회당 구매 평균가(천원) 합 계 1,075 428(39.8%) 507 249,841 493 서울시 228 73(32%) 198 78,491 396 자치구 477 194(40.7%) 36 10,636 295 보조금집행처 370 161(43.5%) 273 160,714 589 ○ 공급업체 등록 현황 : 총 4,402개 업체, 138,468개 품목 카테고리 품목수 카테고리 품목수 카테고리 품목수 가구/소품 1,387 산업안전시설용품 7,639 문구/사무용품 14,044 컴퓨터/전산용품 15,881 도서/교재 9,451 행사/판촉용품 2,216 전자제품/사무기기 21,531 중기간경쟁제품 8,346 용역/서비스 369 청소/보건/위생/생활 24,024 학습교구/기자재 28,766 급식주방/식품 9,632 ?? 그간의 추진성과 ○ 교직원공제회 S2B 학교장터 내 서울 소상공인 전용 조달구매 사이트 무상 구축 및 기반 조성 ○ 소상공인·수요기관 참여 독려를 위한 컨설팅 지원, 현장 설명회 및 교육·홍보 영상 운영 중 ○ 시·자치구·사업소 담당자 대상 이용 교육 진행(32회, 597명 참여) ○ 서울시내 소상공인 전용 공공조달 시스템으로 기반 조성 < 공공마켓 유튜브 페이지 > ? 소상공인 업체 4,400여 개, 13만여 개 상품, 1천여 개 수요기관 등록 ?? 개선할 사항 (수요기관) ○ 수요기관용 공동인증서 신청 서류 및 발급절차의 복잡성으로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 발급신청 기피, 발급절차 및 서류 간소화 필요 ○ 학교전용 지정정보처리장치로서 계약전문 용어 등 생소한 단어로 이용 불편 (공급기관) ○ 기존 관공서와 오프라인으로 거래하던 업체의 경우 기존방식 고수 ○ 공공마켓 인지도 부족 및 사업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으로 신규가입 소극적 공공마켓 이용에 대한 수요기관 (보조금 집행처) 의견 ○ 공공마켓 상품 가격이 오픈마켓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높은 가격에 구매할 경우 회계 감사에 대한 부담 ??재고부담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 대규모 업체에 비해 소상공인은 가격경쟁력 낮음 ??공공마켓 가격 부담 해소를 위한 방안 마련 필요 ※ ‘가장 경제적인 가격’ 의미(행안부 해석) : 가격의 적정성뿐 아니라 품질, 서비스 등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가격이 저렴, 우수한 품질로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가장 유리한 가격 ○ 일반 쇼핑몰에 비해 시스템 이용 절차가 복잡하며 수수료 등의 이중 결재 부담 ??공공마켓은 국가 지정정보처리장치로 행안부 지침에 수수료 부분이 명시됨 ??지정정보처리장치이기 때문에 계약전문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경향도 있음 ○ 전자 업무 진행으로 소액 용역에 대한 비교견적 등 업체 정보 습득 용이 Ⅱ 공공마켓 활성화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소상공인 전용 공공조달 플랫폼으로서 수요·공급기관 대상 인지도 제고 ○ 거래절차 이용 간편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및 제반 절차 간소화 ○ 우선구매 확대 및 공공마켓 활성화를 통한 소상공인 매출증대 ?? 세부 추진계획 ① 공공마켓 홍보체계 강화 ○ 공공마켓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홍보 전략 수립 및 시행 - 자치구 발간물 및 홈페이지 공공마켓 홍보 - 전광판 표출 홍보 컨텐츠 제작 - 공공마켓 이용 우수사례 SNS 홍보 - 공공마켓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일반 수요기관 대상 경품 이벤트 개최 - 기관별 맞춤형 매뉴얼 및 가이드 배포 (수요·공급기관용) ○ 추진방법 : 홍보 대행 용역(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5월 초 5월 중순 5월 중순 5월 말 5월 말 ?? 일시 및 장소 : ’21. 5. 21.(금) 14시, 서소문청사 2동 20층 대회의실(예정) ?? 평가방법 : 대면평가(제안설명 10분, 질의응답 15분) ※ 코로나19 확산세 추이 감안 서면평가 변경 가능 ?? 평가기준 : 기술평가 90점(정량 20, 정성 70), 가격평가 10점 ② 수요기관 대상 범위 확대 및 이용편의성 제고 위한 시스템 개선 ○ 보조금 집행처의 대상범위 확대 (비영리법인 → 영리법인) - 현행 비영리법인으로만 한정된 수요기관 대상을 영리기관까지 확대하여 이용률 제고 (민간위탁기관 중 영리법인 비율 69%) ○ 지정정보처리장치 특수의 계약전문 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변경 ○ ‘견적정보요청’ 거래 시 대금지급 절차 간소화를 위한 신용카드 결제 기능 추가 ※ 現 계좌이체 방식만 가능 ○ 소요기간 : ’21. 5 ~ 8월(4개월, 한국교직원공제회 추진) ③ 공공마켓 이용 편의를 위한 인증서 발급 절차 간소화 ○ 전자서명법 상 위배되지 않는 범위내 인증서 발급기관과 절차 간소화 협의 - (현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증빙서류 복잡(인감증명서, 관인대장 등) 및 인증서 신청자의 실제 근무여부 확인 등 인증서 발급 절차 복잡 - (개선) 전자서명법 상 허용범위 내 증빙서류 및 신청자 신분확인 절차 간소화(협의 중) ④ 시·투출기관 대상 ‘소상공인 구매실적’ 평가 신설 ○ 소상공인 구매실적 기관평가 반영, 공공마켓 이용 활성화 유도 대상 평가항목 평가내용 시 대내외 협력성과 평가 ?소상공인 구매목표 달성율 지표 추가 투자기관 핵심가치평가 ?소기업·소상공인 생산품 구매실적 반영 출연기관 경영평가 ?소기업 소상공인 생산품 구매실적(0.2점) 반영 - 대내외 협력성과 평가지표 중 희망기업 제품구매 비중 확대(3%→4%) 및 소상공인 구매목표 달성률 분리 추가 ※ (기존)소기업 구매목표 달성률(20%) → (조정) 소기업, 소상공인 구매목표 달성률(각 10%) - 투출기관 경영평가 지표 반영(사회적약자 기업(1%) 내 소상공인 구매율(0.2%)) ○ 민간위탁기관 종합성과평가에 공공구매 지표(소상공인 구매 노력도) 반영 - 반영지표에 대한 부서별 수요조사 시(21.7~8월) 협의 예정 ○ 평가지침 신설 항목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및 기관 참여 유도 ⑤ 소상공인 제품 기획전 및 수요기관 대상 구매 안내 컨설팅 추진 ○ 소상공인 제품 기획전 추진으로 판로확대 및 마케팅 지원 - 계절별 이슈 등 고려, 수요기관 필요품목 파악 후 맞춤형 제품 기획전 개최 ?? 미세먼지 대비용품 모음전, 방역·위생 모음전, 기관설립 초기 필요물품 모음전 등 ○ 투출기관, 보조금 사용기관 대상 ‘구매 안내 컨설팅’ 추진 - 재단?복지관 등 수요처 방문 ? 수요기관 의견수렴 후 적합 업체?상품 추천 ○ 추진방법 - 수요기관·공급업체 컨설턴트 2인1조 수요기관 대상 구매예정 품목 파악 후 적정 공급처 발굴 및 매칭, 기획전 대상 상품구성 후 공공마켓 내 관련업체 모집 - 기획전 관련 S2B 실무 협의 후 메인페이지 개선, 수요기관 대상 문자 홍보 ○ 추진기간 : ’21. 5 ~ 11월 ⑥ 공공마켓 활성화 교육 실시 ○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소상공인 교육 채널에 공공마켓 과정 신설 - 자영업지원센터 운영 중인 소상공인 아카데미 온라인 과정에 공공마켓 과정 개설 ?? 수료증 미발급 단과 과정으로 공공마켓 소개, 이용절차, 용어풀이, 우수사례 소개 ○ 공급업체·수요기관 이용 우수사례 컨텐츠 활용 교육자료 제작 및 활용 - 이용 우수사례를 통해 신규업체 가입 및 이용 독려 - 거래미흡 업체 대상 수요기관 거래패턴 사례 활용 공공마켓 이용 및 상품구성 현장 컨설팅 ○ 투출기관, 복지관 등 물품구매 담당 대상 시스템 이용 교육 상시 추진 - 공공마켓 전용 유튜브 채널에 시스템 이용교육 영상 게재, 해당 채널 공공마켓 메인화면에 링크 설정 Ⅲ 행정사항 ?? 공공마켓 홍보 대행 용역 추진 ○ 공공마켓 홍보 용역 공고 및 제안서 접수·평가(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예산과목 :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서울시 소상공인 공공마켓 운영, 사무관리비(201-01) ?? 소상공인 제품 우선구매 독려 ○ 분기별 소상공인 구매실적 점검 및 실적부진 기관 목표달성 독려 - 소상공인 제품 구매 채널로서 공공마켓 이용 독려 ○ 분기별 구매실적 모니터링 및 자치구 부구청장, 실·본부·국장 회의 등 전파 ?? 추진일정 주요 일정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공마켓 종합 홍보 시스템 개선 소상공인 제품 기획전 수요기관 대상 경품 이벤트 공공마켓 이용 교육 소상공인 제품 우선구매 독려
22850056
2021101223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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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정책담당관-6676
D0000042506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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