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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보고

문서번호 복지정책과-11771 결재일자 2021. 4.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법인시설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박영진 구연창 박기용 이해우 04/29 김선순 협 조 장애인자립지원과장 강선미 자활지원과장 강재신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보고 2021. 4.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개요 1 Ⅲ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 세부 추진내용 4 Ⅳ 2020 서울형 평가결과 7 Ⅴ 행정사항 15 ※ 참고 : 1. 장애인복지관 평가지표 16 2. 노숙인이용시설 평가지표 17 3. 평가운영위원회 명단 18 4. 현장평가단 명단 19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보고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를 통해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평가결과 환류를 통한 시설의 양적·질적 성장을 견인하고자 실시한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 진 근 거 ?? 근거법령 및 계획 ○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의2(시설의 평가) ①보건복지부장관과 시·도지사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설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거나 시설의 감독·지원 등에 반영할 수 있으며, 시설 거주자를 다른 시설로 보내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7조의2(시설의 평가) ①보건복지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법 제43조의2에 따라 3년마다 시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 2020년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계획(복지정책과-11845호, 2020.5.18.) Ⅱ 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개요 ?? 2020년 서울형 평가개요 ○ 평가 대상 시설 : 총 57개소(장애인복지관 46개소, 노숙인이용시설 11개소) ○ 평가 대상 기간 : 2017년~2019년 ○ 평가 방법(서울형평가관리시스템 활용) - 서울형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시설 자체평가 후 자체평가서를 시스템 업로드 - 현장평가 시 평가항목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자체평가서 검증 - 이의신청 접수, 행정처분 사항 반영하여 평가결과 도출 ○ 평가 수행 역할 분담 서울시(평가주체) 서울시복지재단(평가지원) · 평가총괄 · 평가(소)위원회 운영 · 평가지표 확정 · 현장평가단 선발 및 구성 · 평가과정 감독 및 결과통보 · 평가지표 개발 · 현장평가단 교육, 운영, 사후관리 · 평가과정 수행 및 결과 분석 · 평가사후 컨설팅 등 지원 · 평가대상시설 교육 및 설명회 ?? 평가절차 평가준비 단계 평가수행 단계 평가완료 단계 평가계획 수립 (5월) ▶ 평가설명회 개최 (6월) ▶ 현장평가단 구성 (5~6월) ▶ 자체평가 (7월) ▶ 현장평가 만족도조사 (7~9월) ▶ 이의신청 접수처리 (10~12월) ▶ 결과정리 행정처분반영 (12~1월) ▶ 평가결과 제출 (‘21.4월) ▶ 사후관리 컨설팅 (‘21년~) 서울시 복지재단 복지재단 평가시설 복지재단 서울시 복지재단 서울시→ 보건복지부 복지재단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 추진경과?? 2015년 · 3종 복지관(사회, 노인, 장애인) 서울형 평가지표 개발 2016년 · 서울형 시범평가(3종 복지관 171개소) 및 사후 품질향상 지원 1차 컨설팅 실시 2017년 · 보건복지부 평가에 2016년 장애인복지관 시범평가결과 대체 반영 · 서울시 노숙인 이용시설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 수행 ·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평가지표 개발 2018년 · 이용시설에 대한 평가는 서울형 평가를 실시하기로 보건복지부와 합의 ·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총 253개소 서울형 평가 실시 2019년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18개소 서울형 평가 실시 2020년 · 장애인복지관 46개소, 노숙인이용시설 11개소 서울형 평가 실시 ?? 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 ○ 2020년 평가위원회 체계도 ○ 위원회별 역할 위원회 역 할 총괄평가위원회 ??평가 방향 설정 ??평가결과 공개안 결정에 관한 사항 ??행정처분 평가결과 반영에 관한 사항 ??평가운영위원회에 공통 적용해야하는 사항 ??평가운영위원회에서 상정한 안건 논의 평가운영위원회 ??현장평가단 구성 및 확정 ??이의신청 접수, 검토, 조치 ??계량지표 평가 방안 논의 ??현장평가에서 발생하는 사항 조정 ??현장평가결과에 대한 검토 및 확정 ??평가지표 확정 ??평가전문위원단 운영 제반사항(위원선발 심사 등) 지표개선위원회 ??지표(안) 개발 및 지표개선 의견수렴 ??평가지표(안) 상정 ?? 현장평가단 구성 및 평가결과 ○ 현장평가단 규모 및 구성 방향 - 평가운영위원회에서 규모, 자격 요건을 심사하여 3인 1조(학계 1명, 현장 전문가 2명)로 구성(단, 노숙인이용시설의 경우 복지재단 전문평가요원 1명 시범운영) ○ 평가결과 공개 - 우리시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및 사회보장정보원에 결과 공개 ○ 평가결과 활용 - 위탁체 선정 시 평가결과를 심사에 반영, 시설 맞춤형 컨설팅 통한 개선지원 Ⅲ 2020 서울형 평가 세부 추진내용 ?? 총괄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 ○ 구 성 : 시설유형 평가위원회 위원장(2), 소관시설 부서장(2), 복지정책과장, 복지재단 평가 본부장, 시설협회 회장(2)으로 총 8명 ○ 위원회 운영 내용 구 분 일 시 참석인원 주요내용 1차 ’21.1.14(목) 13시~17시 총 8명 · 행정처분 내역 반영대상 및 기준 확정 · 행정처분 반영시 총평과의 일치성 방안 2차 ’21.4.7(수) 13시~17시 총 8명 · 행정처분 반영 결과값 최종결과서 적용 · 최종 평가결과 확정 ?? 평가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 구 성 : 학계·현장전문가, 서울시 및 재단 관계자 등 위원 6인 ※ 명단 별도첨부 ○ 내 용 : 위원(장) 선정 및 운영, 조사안 검토, 이의 신청 수용여부 확정 - 장애인복지관 평가운영위원회 : 총 3회(’20.6.15. ’20.9.16. ’20.11.11.) ※ 담당 : - 노숙인이용시설 평가운영위원회 : 총 3회(’20.6.4. ’20.11.30. ’20.12.18.) ※ 담당 : ?? 현장평가단 구성 및 운영 ○ 구 성 : 총 12명, 4개조(학계 및 현장전문가 3인 1조) ※ 명단 별도첨부 - 장애인복지관 현장평가단 : 총 12명, 4개조(학계 및 현장전문가 3인 1조) - 노숙인이용시설 현장평가단 : 총 5명, 2개조(학계 및 현장전문가 3인 1조) ○ 내 용 : 현장평가 결과보고서 작성기준 및 최종 검토 - 장애인복지관 평가단 운영 : 총 3회(’20.7.30. ’20.8.12. ’20.11.6.) - 노숙인이용시설 평가단 운영 : 총 4회(’20.8.13. ’20.10.7. ’20.11.24. ’20.12.16.) ?? 평가 설명회 ○ 일 시 - 장애인복지관 평가설명회 : ’20.6.15.(월) 09:30~11:30 - 노숙인이용시설 평가설명회 : ’20.6.19.(금) 14:30~16:30 ○ 대 상 : 서울시장애인복지관 46개소, 노숙인이용시설 11개소 관계자 ○ 내 용 : 자체평가서 작성 안내, 법인시설관리시스템-평가 이용 방법 교육 등 ○ 사진자료 ?? 평가 수행 1. 자체평가서 입력 및 제출 ○ 기 간 : ’20.6.22.(월) ~ 7.10.(금) ○ 주요내용 : 평가 지표별 자체평가서 법인시설관리시스템 입력 및 관련 파일 제출 2. 현장평가 및 시설 이용자 만족도 조사 실시 ○ 기 간 - 현장평가 만족도 조사 : ’20.7.16.(화) ~ 11.12.(목) - 시설 이용자 만족도 조사 : ’20.9.14.(월) ~ 10.15.(목) ○ 대 상 - 현장평가 만족도 조사 : 장애인복지관 및 노숙인이용시설 평가 관계자 - 시설 이용자 만족도 조사 : 이용자 및 보호자 총 1,143명 ○ 방 법 - 현장평가 만족도 조사 : 조별 1일 1개소 현장방문 확인 평가(3인 1조 편성) - 시설 이용자 만족도 조사 : 조사업체를 통한 조사원 전화(영상통화) 조사 ○ 주요내용 : 자체평가서에 의한 현장방문 확인 평가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3. 이의신청 접수 결과 ○ 기 간 - 장애인복지관 : ’20.10.12.(월) ~ 10.16.(금) - 노숙인이용시설 : ’20.12.7.(월) ~ 12.11.(금) ○ 내 용 - 장애인복지관 : 등급 변경 1건(1개소), 오기 정정 2건(1개소) - 노숙인이용시설 : 등급 변경 1건(1개소) ○ 처리결과 : 등급 원안 유지, 오기 정정 ※ 최근 3년간 이의신청 현황 연도 평가대상시설명 평가대상시설 수 이의신청 개소 수 2018 사회복지관 97개소 35개소 노인종합복지관 35개소 20개소 장애인주간보호시설 121개소 23개소 2019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18개소 24개소 2020 장애인복지관 46개소 2개소 노숙인이용시설 11개소 1개소 Ⅳ 2020 서울형 평가결과 1) 장애인복지관 평가결과 ?? 평가 결과 1. 현장평가 결과 구분 평가지표 충실 보통 보완 개소 % 개소 % 개소 % 관리 지표 안전 및 시설환경관리 직원채용의공정성 직원근속률 직원의 안전과 권리보호 직원복지 사업비 비율 후원금 비율 외부자원금 비율 회계의투명성 소계(평균) 조직 역량 지표 최고관리자의 전문성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환경변화의 이해차원 환경변화의 대응차원 조직차원의 인재상 교육과 훈련체계 지역사회 협력활동 주민의 참여권 소계(평균) 사업 역량 지표 프로그램 이용 관련 명문화 이용자 고충처리 이용자 인권침해예방 사례관리의 실행체계 사례관리의 지원체계 사업평가_대표사업 사업평가_정책사업 사업평가_지역사업 소계(평균) 합계(평균) 2. 세부평가 결과 장애인복지관 만족도 조사결과 종합 [Base : 46개소 이용자 및 보호자 전체(n=924), 단위 : 점] 5. 평가결과 [온라인] 공유회 ○ 일 시 : ’20. 12. 9(수) ○ 대 상 : 장애인복지관 관계자 251명(ZOOM 85명, YouTube 166명) ○ 내 용 : 평가추진경과, 주요결과발표, 질의응답 등 ○ 사진자료 2) 노숙인이용시설 평가결과 ?? 평가 결과 1. 현장평가 결과 평가 영역 평가지표 충실 보통 보완 개소 % 개소 % 개소 % 관리 지표 01.안전관리 02.시설환경관리 03.자격증소지비율 04.직원근속률 05.직원충분성 06.직원채용의공정성 07.직원의인권 08.직원복지 09.직원교육활동비 10.직원교육시간 11.사업비비율 12.후원금관리 13.회계의투명성  소계(평균) 조직 역량 지표 14.시설장의전문성 15.최고중간관리자의전문성 16.기관의윤리성 17.시설운영의체계성 18.종사자교육훈련및슈퍼비전 19.지역사회협력활동 소계(평균) 사업 역량 지표 20.시설이용절차의명문화 21.이용자의고충처리 22.이용자의인권보장 23.이용자의비밀보장 24.개별서비스실행체계 25.개별서비스지원체계 26.세부프로그램평가(공통1) 27.세부프로그램평가(공통2) 28.세부프로그램평가(개별1) 소계(평균) 합계(평균)  2. 세부평가 결과 노숙인이용시설 만족도 조사결과 종합 [Base : 11개소 이용자 (n=219), 단위 : 점] 5. 평가결과 [온라인] 공유회 ○ 일 시 : ’21. 1. 28(목) ○ 대 상 : 노숙인이용시설 관계자 등 ○ 내 용 : 평가추진경과, 주요결과발표, 질의응답 등 3) 행정처분 평가결과 반영 연번 시설명 평가영역 세부평가지표 변경 전 등급 변경 후 등급 사유 (행정처분일) 4) 사업 성과 ?? 2020년 추진사업 정성평가 내용 2019년 2020년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18개소 평가 진행 ?평가운영진 및 현장평가단 운영을 통한 외부 전문인력 48명 참여 ?평가 관련 현장 접점 확대 - 설명회 및 공유회 등(252개소 총 474명) ?현장평가 만족도 4.27 ?평가단 중간 검토회의를 통한 평가위원 간의 관점 차이 최소화 ?법인시설관리시스템을 통한 평가 수행을 통한 정보 접근성 향상 및 평가 투명성 증진 ? ?장애인복지관 46개소, 노숙인이용시설 11개소 총 58개소 평가 진행 ?평가운영진 및 현장평가단 운영을 통한 외부 전문인력 48명 참여 ※재단 평가전담인력 1인 참여 ?’21~’22년 평가대상기관 410개소 평가지표 공청회 및 설명회 개최 ?코로나19 예방 비대면 소통 확대 - 온라인 공청회 및 평가결과 공유회 등 ?현장평가단 소통체계 마련을 통한 신속한 평가기준 대응 ?현장평가 만족도 4.59 ?이의신청 역대 최소치(3건) ?? 사회적 가치 창출 ○ 인권, 안전, 보건복지, 노동, 지역경제 공헌, 상생협력, 사회적 약자 지원 등 7가지 가치를 평가지표 및 운영 과정에 적용하여 실행함 가치 적용지표 실천내용 인권 · 직원의 인권 · 이용자 고충처리 · 이용자 인권침해예방 -직원 및 이용장애인의 고충처리 및 인권증진 체계수립 및 실천 유도 안전 · 안전관리 -직원 및 이용장애인의 안전한 시설·설비 이용을 위한 운영체계 및 상황별교육, 훈련 유도 보건복지 · 개별화재활계획수립 및 집행과 평가 환류 - 이용장애인의 근로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의 제공 노동?지역경제 공헌 · 직원복지 · 평균 총 매출액 증감률 · 임금 총액 증감률 - 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운영체계마련 및 다양한 복지후생 프로그램 실행 유도 - 이용장애인의 안정적 일자리 전환, 고용 증진노력 -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자립적인 경제활동 지원 강화 상생협력 · 지역사회 협력 - 이용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기관의 주체적 사업 및 다양한 조직과의 협력활동 증진 사회적 약자 지원 · 이용장애인 고충 처리 · 이용장애인 인권침해 예방 · 이용장애인의 비밀 보장 -이용장애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주체적 노력 강화 ○ 평가지표 반영을 통한 시설 운영 및 사업 수행 전반에 걸친 사회적 가치 실현 유도 ○ 평가운영과정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가치 적용노력 실천내용 상생협력 서울시 및 관련 협회, 관련 학회와 업무 협조 요청을 통한 소통·공유·협력 노력 평가설명회, 평가단 구성, 평가운영위원회 운영, 평가간담회, 평가 공유회 등 과정 전반에 걸쳐 수시 소통 및 협력 실천 의사결정· 참여 현장(피평가기관), 평가위원, 평가운영위원, 서울시 및 관련 협회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적극적 의견수렴 및 참여 보장 노력 간담회, 사전·사후 회의, 설명회·공유회 등을 통한 대면 소통과 의견조사, 만족도 조사 실시, 평가게시판 및 평가전용 이메일 활용 등 이해관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의사소통채널 구축·활용 ○ 대시민 평가결과 공개를 통한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투명성 및 성과 공유,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개발하여 시설 이용자의 직접적 의견을 담아내는 평가 수행으로 이해관계자 참여를 강화함 Ⅴ 행 정 사 항 ?? 협조사항 ○ 최종 평가결과 안내 : 시설 운영부서 - 서울형평가관리시스템 활용해 자치구 담당자 및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확인 안내 ○ 평가 운영 및 평가지표 개선 : 서울시복지재단 - 2020년도 평가에서 확인된 개선할 점은 2022년 평가지표 개발과정과 평가과정에 반영하도록 개선 및 계획수립 ○ 서울형평가관리시스템 보완·개선 : 복지정책과 복지정보팀, 서울시복지재단 - 2020년도 운영시 도출된 보완사항은 2021년도 시스템유지보수를 통해 개선 - 복지재단 평가팀은 평가관리시스템의 전 평가과정 시 발생되는 개선사항을 복지정보팀의 협조를 통해 개선하도록 함 붙임 : 1. 장애인복지관 시민공개용 평가결과 보고서 1부. 2. 장애인복지관 시설통보용 평가결과 보고서 각 1부. 3. 노숙인이용시설 시민공개용 평가결과 보고서 1부. 4. 노숙인이용시설 시설통보용 평가결과 보고서 각 1부. 끝. 참고1 장애인복지관 평가 지표 평가영역 평가지표 관리지표 (9) 안전 및 환경관리 1. 안전 및 시설환경 관리 인적자원 관리 2. 직원채용의 공정성 3. 직원 근속률 4. 직원의 안전과 권리보호 5. 직원복지 재 정 6. 사업비 비율 7. 후원금 비율 8. 외부자원금 비율 9. 회계의 투명성 조직역량지표 (8) 관리자의 전문성 10. 최고관리자의 전문성 11.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환경변화의 이해와 대응 12. 환경변화의 이해차원 13. 환경변화의 대응차원 실천 전문가의 양성 14. 조직차원의 인재상 15. 교육과 훈련체계 지역사회와의 협력 16. 지역사회 협력활동 17. 주민(이용자) 참여권 사업역량지표 (8) 서비스 절차 18. 프로그램 이용 관련 서비스 절차의 명문화 이용자 인권 19. 이용자 고충처리 20. 이용자 인권침해 예방 심층 사례관리 21. 사례관리 실행체계 22. 사례관리 지원체계 사업평가 23-1. 사업 평가_대표사업 23-2. 사업 평가_서울시 정책사업 23-3. 사업 평가_지역밀착 협력사업 참고2 노숙인이용시설 평가 지표 평가영역 평가지표 관리지표 (13) 시설 및 환경 관리 1. 안전관리 2. 시설환경관리 인적자원 관리 3. 자격증 소지비율 4. 직원 근속률 5. 직원 충분성 6. 직원 채용의 공정성 7. 직원의 인권 8. 직원복지 9. 직원 교육활동비 10. 직원 교육시간 재정 11. 사업비 비율 12. 후원금 관리 13. 회계의 투명성 조직역량 지표 (6) 관리자의 전문성 14. 시설장의 전문성 15. 최고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윤리경영 16. 기관의 윤리성 시설운영 역량 강화 17. 시설운영의 체계성 종사자 역량강화 18. 종사자 교육훈련 및 슈퍼비전 지역사회와의 협력 19. 지역사회 협력활동 사업역량 지표 (9) 시설 이용절차 20. 시설 이용절차의 명문화 이용자 인권 21. 이용자의 고충처리 22. 이용자의 인권보장 23. 이용자의 비밀보장 개별 서비스 24. 개별 서비스 실행체계 25. 개별 서비스 지원체계 프로그램 평가 26. 세부 프로그램 평가(공통 1) - 일자리지원 및 자활지원 1개 27. 세부 프로그램 평가(공통 2) - 기관 연계 및 서비스 연계 1개 28. 세부 프로그램 평가(개별 1) 시설유형별 1개 프로그램 - 종합/일시보호 : 거리노숙인 지원 - 쪽방상담소: 주민모임 및 생활지원 참고3 평가운영위원회 명단 ○ 장애인복지관(총 6명) 연번 구분 성명 소속 및 직위 비고 1 학계 2 학계 3 현장 4 현장 5 서울시 6 재단 ○ 노숙인이용시설(총 6명) 연번 구분 성명 소속 및 직위 비고 1 학계 2 학계 3 현장 4 현장 5 서울시 6 재단 참고4 현장평가단 명단 ○ 장애인복지관(4조, 12명) 연번 조편성 이 름 소 속 주요경력 1 학계(1조) 2 학계(2조) 3 학계(3조) 4 학계(4조) 5 현장(1조) 6 현장(1조) 7 현장(2조) 8 현장(2조) 9 현장(3조) 10 현장(3조) 11 현장(4조) 12 현장(4조) ○ 노숙인이용시설(1조, 5명) 연번 조편성 이 름 소 속 주요경력 1 1 2 1 3 1 4 1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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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형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11771 생산일자 2021-04-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영진 (2133-7326) 관리번호 D0000042454923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시설관리 > 사회복지시설운영지원및제도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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