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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4105 결재일자 2021. 4.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하명희 정윤희 04/26 조미숙 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21. 4.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 추진 결과 및 사업비 정산 내역을 검토하여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 2020년 서울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 (관광정책과-2172,’20.2.25) ○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 지원 프로젝트 추진계획 (관광정책과-4629,’20.4.7)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서울시 MICE 산업 도약 전략 (관광정책과-8077,’10.7.30) ○ 가상 서울 MICE 인프라 플랫폼 구축계획 (관광정책과-10778’, 20.10.16) ?? 사업기간 : ‘20. 1. 1~ ’20. 12. 31 ?? 사업내용 ○ 국제회의 지원 ○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 ○ 뉴노멀 혁신기반 전시회 지원 ○ 국내 전시회 종합지원 ○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구축 ○ 서울 MICE 버추얼 답사 콘텐츠 제작 ○ MICE 위기극복 프로젝트 추진 <‘20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단위:원] Ⅱ 사 업 추 진 실 적 1 국제회의 지원 1)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지원체계 개편 - 지원대상 확대 : 오프라인 행사에서 온라인· 하이브리드 행사 추가지원 구분 대상 기준 지원금액 산정기준 현행 오프라인 현장개최,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 최대 2억원 ※ 평균 2천만원 양적(규모 등) +질적(파급효과)지표에 의한 금액 산정 추가 지원 하이브리드 현장/온라인 유료등록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 오프라인 행사 산정액의 120% 온라인 온라인 유료등록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 오프라인 행사 산정액의 80% 2) 지원실적 : 38건, 388백만원 - 지원대상 : 외국인 참가자수 50명 이상인 국제회의(온라인 참가자 포함) - 지원금액 : 유치·홍보·개최 단계별 최대 2억 5천만원 ― 지원항목 : 임차비, 홍보비, 첨단기술 사용료 (화상회의 장비 등) 일부 지원 - 지원내역 : 38건 (유치 1건, 홍보 2건, 개최 35건) ※ 온라인/하이브리드 행사 : 31건, 368,466천원 ― 지원금 산정기준 : 양적지표 50% + 질적지표 50% ▲ 양적지표 ① 전체 참가자 수 (5%) ② 외국인 참가자 수 (30%) ③ 개최일 수 (15%) ▲ 질적지표 ④ 전략적 유치대상 (20%) ⑤ SMA 회원사 활용도 (15%) ⑥ 지속가능한 MICE 개최 (15%) ― 세부 지원내역 제16차 국제실내공기질 및 기후학회 (온라인) 대한피부과의사회 국제학술대회 (하이브리드) 제49회 국제 소음제어 학술대회 (하이브리드) 2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 1)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지원대상 : 외국인 참가자수 50명 이상인 국제회의(온라인 참가자 포함) - 지원내용 ▶ 기본지원: 외국인 참가자 20명 이상의 모든 서울 방문 기업회의, 인센티브 단체 대상 서울웰컴키트 (A단계) 지원 ▶ A단계 (20명~50명 미만) B단계 (50명~200명 미만) C단계 (200명~500명 미만) D단계 (500명~1,500명 미만) E단계 (1,500명 이상) 서울웰컴키트 (서울 기념품 및 PLUS SEOUL PREMIUMS) 기업 로고 쿠키 혹은 캔디, 아이스 카빙, 어트랙션 입장료 서울 웰컴드링크, 기업 맞춤 공연, 로컬 체험 지원 기업 로고 버스랩핑, 포토부스 제작, IT 서비스 지원 (AI 로봇, 이벤트 앱 등) 푸드 트럭, 행사 스냅영상 촬영, 드론 단체사진 촬영 맞춤지원: 외국인 참가규모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 (B~E단계) 중 최대 3개 지원 ○ 지원실적: 총 25건, 290백만원 ― ― ― 기업로고 버스랩핑 맞춤지원 드론 단체사진 촬영 맞춤지원 ― 세부 지원내역 No. 구분 행사명 주최기관 개최 시작 개최 종료 외국인 참가자 최종 집행금액 (단위: 원) 3 뉴노멀 혁신기반 전시회 지원 1) 지원금 지원 - 지원기간 : 2020. 1.~12. - 지원대상 : 2020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일반 소비자 대상 전시회 제외) - 선정방법 : 공개공모 후, 평가를 통한 지원대상 선정 (총 26건 신청, 22건 선정) ▶ 공고 및 접수 : ‘20.7.31.(금)~8.14.(금) ▶ 평가 : <정량평가> ‘20.9.18(금), <정성평가(심사위원회)> ‘20.9.22(화) - 지원실적 : 지원금 총 20건 654백만원 구분 국내 2단계 (차세대 유망) 국내 3단계 (국제화) 국내 4단계 (글로벌) 해외 종합 - 세부 지원내역 (단위: 원) No. 구분 행사명 주최기관 개최 시작 개최 종료 개최 방식 지원금액 비고 ※ 국내·외 혁신기반 전시회 우수 사례 (서울카페쇼) 온라인 전시관 “디지털 페어” 운영 글로벌 바이어 화상 상담회 개최 네이버 쇼핑라이브 서울카페쇼 기획전 진행 인기 유튜버 활용 서울카페쇼 랜선투어 코로나19 상황 반영한 희망과 응원 메시지를 시리즈 포스터와 홍보영상으로 제작 전시장 방역 체계 구축 : 전시장 내외부 특별 방역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등 2) 기타지원 : 총 18건 - MICE 서포터즈 지원 6건, 방역게이트 5건, 방역용품 7건 지원 No. 구분 행사명 주최기관 MICE 서포터즈 방역 게이트 방역용품 4 국내 전시회 종합지원 프로그램 운영 1) 혁신기반 컨설팅 - 지원기간 : 2020. 8.10.(월)~11. 30.(월) - 지원대상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인증전시회 및 국내외 혁신기반 선정 전시회 - 지원절차 8.10~ 8.24 ? 8.25~8.31 ? 9.1~11.6 ? 10.12~11.16 ? 11.16~11.30 ? 11.30~ 컨설팅 지원대상 선정 기초 설문 및 INDEX작업 In-depth 인터뷰 및 현황분석 1차 피드백 (온라인/전화) 2차 피드백(현장) 및 만족도 조사 후속지원 (개별) - 지원실적 : 총 9건 컨설팅 (1단계 5건, 2단계 2건, 3단계 1건) 구분 언어권 전시회명 주최기관 비고 ※ 세부 컨설팅 내용 구분 세부내용 1단계 ① 해외 홍보 콘텐츠 적합성 및 정확도 진단 및 검수 - 콘텐츠의 표현, 전문용어, 오역여부,콘텐츠 구성 진단 ② 타겟 국가(중화권/영어권) 맞춤형 콘텐츠 구성 및 제작기획 - 맞춤형 콘텐츠 구성 전략수립, 맞춤형 특화 컨텐츠 제작기획 2단계 ① 코로나 시대 맞춤형 해외 온라인 마케팅 진단 및 전략 수립 - 해외 온라인 마케팅 진단, 활용 분석, 해외 에이전시 운영 진단 및 검토 ② 맞춤형 해외 온라인 플랫폼 기획 및 에이전시 마케팅 진단 및 분석, 운영 - 맞춤형 해외 온라인 컨텐츠 홍보(플랫폼 활용) 해외 에이전시 관리 및 간접마케팅 기획 3단계 ① 글로벌 온라인 홍보플랫폼 운영전략수립 및 구축 컨설팅 - 개별 맞춤형 컨텐츠에 적합한 글로벌 온라인 홍보플랫폼 검토 - 글로벌 온라인 홍보플랫폼 구축 및 운영전략 컨설팅 ② 글로벌 온라인 홍보플랫폼 실전 활용 컨설팅 컨설팅 진단 결과보고서(영어권) 컨설팅 진단 결과보고서(중화권) 2) 전시분야 산업동향 온라인 세미나 개최 - 기 간 : 2020. 10. 21.(수)~11. 25.(수), 6주간 매주 수요일 오픈 - 주요대상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인증전시회 및 국내외 혁신기반 선정 전시회 - 주요내용 :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전시산업 동향 및 전략 세미나(온라인) - 수강인원 : 6회 총 118명 수강 No. 공개시기 강사 강의 내용 수강 인원 1 10월 3주차 (10/21) 윤은주 교수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미래산업 MICE전망 코로나19 상황 속 전시산업의 미래에 대한 고민 72명 2 10월 4주차 (10/28) 이상구 이사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 코로나19 대비 전시회 방역전략 - SIDEX 2020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 사례를 중심으로 37명 3 11월 1주차 (11/4) 김유림 대표 (넥스나인) 코로나 시대의 하이브리드 MICE - 왜 하이브리드 마이스인가? 48명 4 11월 2주차 (11/11) 김준호 이사 (엑스포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전시회 Know-how - 온라인 가상전시회 맛보기 52명 5 11월 3주차 (11/18) 신봉화 대표 (CK MICE) 포스트 코로나 시기, 한국 전시산업의 중국진출 및 디지털마케팅 전략 중국 내 전시회 개최 및 참가업체/바이어 유치전략 19명 6 11월 4주차 (11/25) 김은용 전무 (KPR)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홍보 마케팅 방안 - 한국관광공사 해외 디지털 홍보사례를 중심으로 21명 3) 제 1회 서울 전시회 기획 공모전 운영 - 공모기간: 2020. 7. 31.(금)~11. 30.(월) - 공모대상: 서울시 소재 전시사업자(전시주최·기획 및 행사대행업) - 공모내용: 신규 전시회 기획안(온/오프라인 서울 소재 전시회) - 공모절차 7.31~ 8.31 ? 9.4 ? 9.25 ? 10.16 ? 11.30 공고 안내 및 접수 서류심사 심사위원회 (PT 발표) 선정 결과 발표 시상식 (비대면) - 선정결과 : 총 14건 지원, 10건 선정 ○ 공모전 홍보 구분 포스터 제작 및 보도자료 배포 포털사이트 광고 결과 - 포스터 제작 및 배포: 전시주최자 사무국 등 - 보도자료 배포: 12건 - 전시 주최자 및 사업자 대상 TM: 190건 -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게재: 5건 - 네이버 키워드 광고: 클릭수 996건 - 구글 배너 광고: 클릭수 506건 주요사진 ○ 지원실적 No. 구분 행사명 주최기관 개최일정 개최장소 비고 1 2 3 4 5 6 7 8 9 10 ○ 선정 기획안 중 실제 전시회 개최 성과 : 1건 5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구축·운영 ?? 행사장 방역·소독 지원 ○ 지원내용: 행사장 소독, 방역 인증 배너 제공 등 전문살균 시행 - 행사장 내부, 연회 시설, 복도 등 살균소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공간을 대상으로 사전협의하여 방역 구획 지정 - 환경부의 승인을 받은 코로나19 방역용 약제 사용 ○ 지원실적: 총 16건, 52회 지원 (단위: 회/원) No. 회의명 주최기관 방역 시작 방역 종료 지원 횟수 집행금액 ?? 방역물품 지원 ○ 지원실적: 총 30건(국제회의 23건, 전시회 7건), 18,709개 지원 - 일회용 덴탈마스크 16,850개, 젤타입 손소독제 30㎖ 10개, 펌프형 손소독제 500㎖ 1,650개, 펌프형 손소독제 1,000㎖ 108개, 손소독티슈 88개, 휴대용 체온계 3개 지원 (단위: 개) No. 구분 회의명 주최기관 마스크 손소독제/체온계 비고 ?? 방역게이트 지원 ○ 지원내용 - 행사장 출입구 및 통로에 방역게이트 설치하여 통행자 자동 살균소독 진행 - 설치 위치 및 수량 사전 확인 및 협의하여 운영 ○ 지원실적: 총 8건(국제회의 3건, 전시회 5건), 13대 지원 - 세부 지원내역 (단위: 대) No. 구분 회의명_국문 주최기관 설치일자 철거일자 지원 수량 비고 총 계 13 ?? 열화상카메라 지원 ○ 지원대상: MICE 행사시설을 갖춘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컨벤션센터, 호텔, 유니크베뉴 분과) ○ 지원내용 - 발열 여부 스크리닝이 가능한 열화상카메라 기기 납품 및 설치 지원 ○ 지원실적 : ‘진관사’ 설치 사진 ‘스테이지28’ 설치 사진 ‘한국의 집’ 설치 사진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동대문’ 설치 사진 ※ 유니크베뉴 1개소 폐업으로 반납, 반납 수량은 서울 MICE산업종합지원센터에 설치 ?? 서울 MICE 안심케어 프로그램 구축 ○ 대상 : ‘20년 서울특별시 MICE산업 지원계획 대상에 해당하는 국제회의 및 전시회 해외 거주 외국인 참가자 ○ 내용 : 보험 및 컨시어지 서비스 지원 ○ 실적 : ‘PLUS SEOUL 프로그램’ 및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서울 MICE 지원 프로그램 대외 홍보 시 적극 활용 ?? 서울 개최 MICE 행사 감염병 대응 안전운영 안내서 제작 ○ 제작 기간: ’20. 5월~ 12월 (약 8개월) - ’20년 8월: 1차 초판 제작 및 배포 (홈페이지, 뉴스레터, SMA회원사 등) - ’20년 10월: 2차 개정 (수도권지역 거리두기 1단계 제한조치 반영) - ’20년 12월: 3차 개정 (거리두기 5단계 개정 및 대응지침 강화 반영) ○ 제작 내역: 안내서 1종 (국문), 포스터 2종 (국/영문) ○ 제작방법 - 국내·외 MICE 유관기관 및 방역 당국 자료 수집 및 분석, 안내서 초안 작성 ◆ 중앙방역대책본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보건복지부, 서울시 등 정부기관이 발표한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집단시설, 집단행사 방역 관리 지침 및 거리 두기 지침, 확진자 발생 시 대응 매뉴얼 등 참고 ◆ 국내 MICE 유관기관 (전시산업진흥회, 한국MICE협회)의 대응 매뉴얼 참고 ◆ 해외 MICE 유관기관 (WHO, PCMA, ICCA, UFI)의 방역 및 행사 지침, 안전운영 가이드라인 등 참고 - MICE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자문회의 의견 수렴(’20.6.24) 및 안내서 수정·보완 ○ 배포 방법: 온라인 책자 (e-Book) 홈페이지, 이메일 배포 - 행사 단계별 체크리스트 (행사점검표) 및 운영 사진 (예시) 포함 안내서 제작 - MICE 주최자/참가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할 10대 안전운영 수칙 포스터 안내서 (국문) 포스터 (국문) 포스터 (영문) 6 서울 MICE 버추얼 답사 콘텐츠 제작 ?? 제작 개요 ○ 제작 내용 - 비대면으로 MICE 개최시설 및 및 팀 빌딩 체험을 홍보할 수 있는 360 VR 영상을 제작하여 SMA 회원에서도 홍보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 ○ 제작대상 모집 및 선정 - 신청기간 : 2020. 11. 11 ~ 11. 27 - 신청대상 :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 신청결과 : 총 4개 분과, 50개사 구분 촬영 내용 촬영 대상 호텔 (19개) 호텔의 연회장 및 객실, 레스토랑, 부대시설 소개 컨벤션센터 (5개) 회의 및 연회시설, 강연실, 부대시설 유니크베뉴 (15개) 회의시설, 레스토랑 팀 빌딩 및 엔터테인먼트 (10개) 체험 프로그램, 팀 빌딩 사업, 고유 콘텐츠 ○ 제작 기간: ’20. 12월 ~ ‘21. 3월 (약 3개월) ○ 제작 내역: 총 4개 분과, 49편의 360 VR 영상 제작 워커힐 호텔 & 리조트 시그니엘 서울 콘래드 서울 인터컨티넨탈 서울 노보텔 동대문 ※ 선정업체 중 ‘라마다호텔’ 측의 촬영 취소 요청으로 인해, 모집한 50개 업체 중 1개소 감소하여 총 49개 업체 최종 지원 ?? 활용계획 ○ 온라인 플랫폼 ‘버추얼 서울’ 내 49편 게재 ○ ‘21년 버추얼 서울 플랫폼 내 가상투어관에 추가 게재 및 버추얼 팸투어, 답사 지원 시 활용 계획 ○ SMA 회원사에서 홍보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회원사 로고 삽입 및 배포 ○ 서울컨벤션뷰로 페이스북 및 서울관광재단 유튜브 콘텐츠 활용 홍보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360VR 영상 SNS 게재 UIA 아태총회 가상투어관 운영 7 MICE 위기극복 프로젝트 추진 ?? 사업개요 ○ 지원기간 : 2020.4.~12. (8개월)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MICE 유관기업 322개사 ○ 지원내용 : 업체당 최대 5백만원 ○ 지원결과 : ※ 회계법인 정산검토 후 검토의견에 따라 증빙 미비 업체 3개소 대상 지원금 환수 완료 ?? 사업 공고 및 지원신청 절차 ○ 공고방식: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게시 ○ 신청접수: 기간별 1차, 2차로 구분하여 접수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주소: https://korean.miceseoul.com/micepromoteseoul) 구 분 1차 2차 공고일자 2020. 4. 28 2020. 5. 22 접수기간 ‘20. 5. 4 ~ 5. 15 ‘20. 5. 22 ~ 6. 4 업종기준 서울 소재 MICE 유관기업 서울 소재 MICE 유관기업 업력기준 공고일 기준 최소 2년 MICE 관련 업종 운영 공고일 기준 최소 1년 MICE 관련 업종 운영 실적기준 최근 2년간 업종별 해당 MICE 실적 보유(업종별 유관 협회에서 실적 증빙 확인) 최근 2년간 서울에서 개최된 MICE 실적 보유 (업종별 유관 협회에서 실적 증빙 확인) 피해기준 서울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MICE 행사의 취소 및 연기 건 (‘20.2월~12월) 삭제 ?? 지원대상 업체 심사 및 선정 구분 1 차 2 차 심사일자 ‘20. 5. 20. (수) 15:00~18:00 ‘20. 6. 10. (수) 14:00~17:00 심사장소 서울관광재단 대회의실 심사대상 신청업체 184개사 신청업체 165개사 선정결과 157건 165건 ?? 지원금 지급 ○ 지원대상: 선정업체 322개사 ○ 지원기한: 공고일로부터 ‘20. 11. 30 까지 ○ 지원규모: 업체당 최대 500만 원 ○ 지급방식: 1) 지원금 선지급, 2) 증빙완료 후지급 지원금 선지급 서울보증보험 이행(지급)보증보험 가입증서 제출 ⇒ 지원금 선지급 ⇒ 지출 증빙서류 및 결과보고 제출 ⇒ 증빙서류 검토, 증빙 미비 시 차액 환수 진행 증빙완료 후지급 사업비 선사용 ⇒ 지출 증빙서류 및 결과보고 제출 ⇒ 증빙서류 검토 ⇒ 지원금 후지급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 증빙서류: 견적서 또는 계약서, 세금계산서, 영수증, 결과 사진 등 ○ 증빙안내: 관련 FAQ 및 신청 매뉴얼 게재, 안내 문자 발송 ?? 지원금 지급 결과 ○ 최종 지원 결과: 연번 업종 업체 수 비율(%) 비용(원) ○ 사용처별 사용 결과 - 홍보(37%) > 행사기획운영 (35%) > 비대면 (19%) > 방역 (9%) 순 연번 항 목 내용 비율(%) 1 홍보 홍보물 제작, 광고 집행 등 37 2 행사기획운영 기타 일반 행사 기획, 운영, 상품개발 비용 35 3 비대면 온라인 행사 개최, 비대면 플랫폼 구축 등 19 4 방역 방역물품 구입 등 9 합계 100 Ⅲ 사 업 평 가 ?? 주요성과 ○ 5년 연속 (’15~’19) 세계 3위의 국제회의 도시로 선정 5위 (249건) ? 3위 (494건) ? 3위 (526건) ? 3위 (688건) ? 3위 (436건) ? 3위 (609건)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 출처: 국제협회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2019년 국제회의 통계 보고서 ※ 1위 싱가포르(1,205건), 2위 브뤼셀(963건), 4위 파리(405건), 5위 비엔나(325건) ○ 코로나 위기 대응노력 등으로 서울MICE에 대한 긍정적 평가 계속 6년 연속 Best MICE City (’20.12.) 2위 아부다비, 3위 싱가포르 7년 연속 Best International Meeting Destination (’20.12.) 2위 런던, 3위 파리 최초 ICCA 마케팅 최우수상 (’20.11.) 아시아에서 3번째 수상 (’08. 말레이시아 사라왁, ’12. 대만) 글로벌트래블러 비즈니스트래블러 국제컨벤션협회 ?? 사업평가 ○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 지원 프로젝트 적기 추진, 업계 회복 도모 - 행사취소로 폐업위기에 몰린 MICE 기업들에게 사업 마중물 지원 → 업계 회복 도모 - 온라인 전시부스 개발 및 방역매뉴얼 제작 등 코로나19 대응 사업비로 활용, 업계 활성화에 기여 ※ 지원금 우수 사례 비대면 행사 행사기획운영 홍보 방역 주식회사 위피엠 씨에스텍플러스 드림컬쳐 주식회사 오프너디오씨 온라인 전시부스 및 홈페이지 개발 VR 콘텐츠를 제작하여 “2020 국제종자박람회” 온라인 전시에 활용 공연 콘텐츠 “점프” 홍보영상 촬영 및 제작캐릭터 굿즈 개발 코로나 19 대비 방역메뉴얼 제작 ○ 비대면 행사 증가에 따른 MICE 지원범위 확대로 뉴노멀 시대 대비 (국제회의) 온라인/온·오프라인 회의 지원 (81% 온라인 개최) 및 기술비용 지원항목 신설(지원금 60% 해당항목으로 사용)로 국제회의 개최 활성화 유도 ☞ 온라인/온·오프라인 행사 개최 독려로 국제회의 개최 활성화(총 886건) (전 시 회) 코로나에 대응하는 혁신전시회 선별·지원, 경쟁력 강화 유도 - 지원대상 전시회 20건 중 온라인 5건, 하이브리드 3건 개최 - 온라인 전시관 운영·포탈 쇼핑라이브 협업 기획전 개최 등 혁신사업 추진 ※ 서울카페쇼 (’21.11.4~11.7): “하이브리드 카페쇼(온라인 전시관, 화상상담회)”, “네이버 쇼핑라이브 사울카페쇼 기획전”진행 ○ 신규기획 전시회 발굴 사업 신설(10건 선정) → 실제 행사 개최(1건) · 예정 (5건) - KOREA LIFE SCIENCE WEEK (’20.11, 세텍 개최) ○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구축으로 행사장내 감염 제로 달성 - 안전 가이드라인 배포, 행사장 소독, 방역물품 지급 등 안전한 행사장 조성 -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추어 방역수칙 안내 · 현장점검 시행 ○ 3D 가상회의 플랫폼 “가상 서울(Virtual Seoul) 개발·활용 (’20.10) - 국제협회연합(UIA) 아?태 총회 개최 계기로 개발 - 20년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스타트업 데모데이 등 국내외 행사 지원(3건) ?? 시사점 및 개선방향 ○ 기존 오프라인 행사에서 온라인·하이브리드로 전환되는 수요에 맞춰 지원항목 추가 가상회의 플랫폼 ”버추얼 서울“ 사용비 지원 ○ 온라인 제품전시 및 바이어 상담 등 비대면 대응 온라인 전시 플랫폼 구축 필요성 증가(가상회의 플랫폼 전시행사 활용 한계) 현장 활용성 제고를 위해 한국전시주최자협회와 협력하여 서울 온라인 전시회 공동 플랫폼 구축 ○ 뉴노멀시대 변화된 시장수요에 선제적 대비로 마이스 기업 경쟁력 강화 필요 신규상품 발굴 유도를 위한 “뉴노멀 콘텐츠 개발 공모전 시행” ○ 코로나19 이후 국제회의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 방안 마련 시급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 육성 (행사대행 → 디지털 종합 기획가) Ⅳ 사업비 정산 [단위: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4,710,000,000 구분 항목 정산금액(원) 국제회의 지원 단계별 국제회의 지원금 388,566,000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 기업회의 유치/개최/맞춤/웰컴킷 지원금 283,094,000 국내/해외 전시회 지원금, 종합지원 881,896,310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구축 서울 MICE 행사장 방역소독 38,280,000 방역물품 지원 220,629,728 방역게이트 지원 18,536,364 열화상카메라 구매 392,172,727 MICE 행사 안전운영 매뉴얼 13,596,363 버추얼 답사 콘텐츠 제작 버추얼 답사 콘텐츠 영상 제작 427,500,000 MICE 위기극복 프로젝트 MICE 위기극복 지원금 지원 1,586,343,097 사업 운영비 여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회의운영비 33,497,216 사업비 소계 4,284,111,805 대행수수료 사업비2% 85,682,236 부가세 (사업비+수수료)10% 164,026,136 총 계 4,533,820,177 ?? 정산서 및 사업결과보고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 잔액 세외 수입 처리.끝. 첨부: 1. 2020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 준공신고서 제출 공문 1부. 2. 2020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 준공신고서 1부. 3. 2020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 세부 정산내역서 1부 . 4. 2020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 결과보고서 1부(별도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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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0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 준공신고서 제출.hwp

    비공개 문서

  • 2. mice 유치 및 개최지원_준공신고서(1).pdf

    비공개 문서

  • 3. 2020 mice 유치 및 개최 지원_정산내역서(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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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4105 생산일자 2021-04-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02-2133-2815) 관리번호 D0000042424308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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