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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악기기증 나눔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5958 결재일자 2021. 4.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김민우 노은영 04/26 백운석 2021년 악기기증 나눔사업 추진계획 2021. 4. 2021년 악기기증 나눔사업 추진계획 유휴악기의 기증과 나눔·공유를 통해 일상 속 다양한 악기를 체험할 수 있는 생활음악의 장을 마련하여 음악이 넘치는 행복한 서울을 조성하고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기본계획 (’19.10.) ○ 시·교육청·아름다운가게 악기나눔 공유사회 업무협약 (’19.9.) ?? 추진방향 ○ 잠자고 있는 악기 기증 캠페인을 통해 악기가 없어 연주가 어려운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악기 공유와 나눔 추진 ○ 지속적인 악기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유관기관·단체와 협업하여「생활문화센터 낙원」을 악기 공유 허브로 조성 및 악기기증 공유시스템 구축 ○ 사업취지를 돋보이게 표출할 수 있는 유명인 홍보대사 위촉 및 이슈화 ○ <문화로 토닥토닥>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악기프로그램 기획·운영 ○ 19~21년 악기나눔 사업 성과 및 참여자 미담이 담긴 웹지도 제작을 통해 기증된 악기가 공유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웹플랫폼 구축 ?? 추진체계 기증캠페인 ? 악기접수 ? 악기수리 ? 악기나눔·공유 ? 악기교육·체험 서울시 교육청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서울시 낙원악기상가 서울시 교육청 아름다운가게 서울시 ○ 서울시(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 악기나눔 총괄, 악기수리 및 배송, 악기교육 ○ 아름다운가게 : 유휴악기를 기증받아 접수 및 기부영수증 발급 ○ 서울시교육청 : 학교·학생에 악기기증 캠페인, 수요기관 조사 ○ 낙원상가(악기상가 번영회) : 악기 수리·조율 Ⅱ 2020년 추진실적 ?? 악기 기증·나눔 캠페인 및 홍보 ○ 지하철 광고: 2호선, 4호선, 6호선 차량 내 945면 게시 ○ 대형 전광판 광고영상 : 회현사거리, 강남역 (2,000회 게시) ○ 악기나눔-백신영상 다큐 제작 및 유튜브 채널 게시 (총 20개 영상 업로드) ○ 셀럽 응원영상 제작(자우림 김윤아) 및 대형전광판 등 각종 채널 게시 ○ 보도자료 게시: 매체 보도자료 60건/ 블로그 및 SNS 58건 ○ 기타 : 포스터 3,000부 제작·배포, 스티커 4000장 제작 배포 등 유관기관 채널 활용 홍보 ?? 기증악기 접수 ○ 악기 기증 : 26종 1,113점 (단위: 점) 계 시 민 기 업 비고 크래프터 코리아 덱스터 1,113 345 718 50 폐기145 ○ 악기 수리·소독 : 492점 ※ 낙원 악기상가 번영회에서 수리업체 선정(유일뮤직 등 7개소) (단위: 점) 계 신제품 수리 폐기 비고 1,113 476 492 145 기증대상 : 968점 ?? 기증악기 배분 : 기증대상 1,102점 (19년 잔여134점포함) 중 1,044점 배분 (단위: 점) 악기기증 악기배분 잔여 연번 구분 사이즈 총계 서울 생활 문화 센터 사회 복지 기관 단체 서울시 출자기관 어린이관련기관 비영리민간단체 생활문화 공간 청소년기관, 관내 학교 타지역 학생 기타 총 계 1,102 39 67 22 400 87 154 150 58 27 40 58 1 가야금   2 2 2 꽹과리 1 1 3 레저네이터 기타 1 1 4 만돌린 2 2 5 바이올린 19년도 잔여 4/4사이즈 134점 포함 1/2 36 36 1/4 24 24 1/8 3 3 3/4 19 13 6 4/4 168 5 16 5 52 18 28 5 27 12 6 베이스기타 15 2 1 7 4 1 7 북 1 1 8 비올라 1 1 9 오보에 1 1 10 우쿨렐레 32 30 1 1 11 일렉기타 26 2 3 3 6 11 1 12 장구 8 8 13 젬베 2 1 1 14 첼로 3/4 1 1 4/4 8 4 3 1 15 크로마하프 4 1 1 2 16 클라리넷 4 4 17 클래식기타 95 15 9 1 18 12 29 11 18 통기타 623 15 35 11 165 55 81 141 20 5 40 55 19 트럼펫 1 1 20 팬플룻 2 2 21 플룻 7 6 1 22 피아노 11 2 9 23 피아노사일런트 1 1 24 해금 1 1 25 드럼패드 1 1 26 전자드럼 1 1 ※ 잔여악기(통기타) 55점은 21년도 사업 진행 후 배분, (플룻, 첼로, 피아노사일런트 여유분은 센터에서 활용) Ⅲ 세부 추진계획 ?? 악기 기증·나눔 캠페인 ○ 시 기 : ’21. 6월 ~ 7월 (2개월) ○ 대 상 : 일반시민, 학생·학부모, 학교, 음악학원 ○ 방 법 : 시·교육청·아름다운가게 기증 캠페인 동시 진행 - 서울시에서 포스터·리플릿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홍보 구 분 대 상 홍보방법 서울시 ㆍ일반시민 ㆍ서울시립교향악단 ㆍ세종문화회관 ㆍ서울문화재단 ㆍ악기관련 기업 ㆍ보도자료 배포로 언론홍보 ㆍ포스터·리플릿 제작 배포 ㆍ홍보영상 제작 및 전광판 표출 ㆍ지하철 광고 전광판 표출 ㆍ서울시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게재 ㆍ서울시 SNS채널 홍보 서울시교육청 ㆍ학교 ㆍ음악학원 ㆍ학생·학부모 ㆍ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게재 ㆍ알림장 앱을 통해 학부모에게 안내 ㆍ교육청 SNS채널 홍보 아름다운가게 ㆍ아름다운가게 기부자 ㆍ유관기관 ㆍ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게재 ㆍ관련단체 홍보 ?? 악기 접수 ○ 접수기간 : ’21. 6월 ~ 7월 ○ 접수대상 : 바이올린, 플루트, 피아노 등(탬버린, 리코더, 멜로디언 등 소모성 악기 제외) ○ 접수방법 - 오프라인 : 아름다운가게(서울 소재 29개 매장 www.beautifulstore.org) - 온 라 인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홈페이지(nakwon-communityart.or.kr)에서 신청 후 택배(착불) 발송, 피아노 등 대형악기는 방문수거 ※ 기부처에 메모지·미니우체통 비치하여 기부자의 사연 접수하여 스토리 발굴 ○ 기부영수증 발급 : 아름다운가게에서 기증가액 책정·발급 ?? 악기 수리·소독 ○ 기 간 : ’21. 6월 ~ 8월 (3개월간) ○ 방 법 - 낙원 악기상가 수리업체와 협약하여 기증된 악기를 저렴하게 수리·조율 ※ 수리업체 선정 및 악기배부는 낙원 악기상가 번영회에서 추진 - 종류별로 수거·분리/수리·소독/보관·배분 등 악기 수리 프로세스 구축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낙원 악기상가 번영회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ㆍ악기 수거·취합 ? ㆍ수리가능/불용 악기 분리 ㆍ업체별 악기분류 · 전달 ㆍ악기 수리 · 조율 · 소독 ? ㆍ수리비용 정산 ㆍ악기 보관 · 배분 ?? 악기 나눔·배분 ○ 기 간 : ’21. 8월 ~ 10월 (3개월간) ○ 수혜처 선정 및 배분 구분 1차 모집 및 배분 2차 모집 및 배분 내용 ? 수혜신청 스토리·교육프로그램·활용방법 등 공모를 받아 심사 후 수혜처에 필요한 악기종류와 수량을 배정 모집 및 선정방법 ? 모집 : 신청서 및 악기활용 계획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접수 ? 선정 : 악기활용 계획 심사를 통한 수혜처 선정 대상 ? 기관 및 단체 : 악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거나 계획이 있는 사회적 시설 (장애인?사회복기기관, 청소년기관, 지역아동센터, 50+센터 등) 모집기간 ? 8월 (1개월) ? 9월 (1개월) 배분위원회 ? 서울시?아름다운가게?교육청?외부위원 구성 ? 기간 : 9월 1주 中 ? 서울시?아름다운가게?교육청?외부위원 구성 ? 기간 : 10월 1주 中 악기배송 ? 9월 2 ~ 3주 中 ? 10월 2 ~ 3주 中 ○ 배분 우선순위 기준 ① 악기교육 가능 기초수급, 차상위, 한부모 등 사회적 취약계층 자녀 ② 악기공유 및 교육 가능한 아동·청소년 기관 ③ 지속적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 활동 및 악기 교육 가능한 기관 및 단체 ④ 악기공유 및 교육 가능한 서울시민 이용 기관 및 단체 ⑤ 서울 외 타지역 악기 교육 가능한 기관 및 단체 ?? 나눔악기 활용 ○ 추진시기 : 재기증 및 공유(대여) 이후 ○ 추진내용 - 악기나눔에서 그치지 않고 악기를 익힐 수 있도록 체험·교육 지원 - 다양한 악기를 체험하며 생활음악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 마련 ○ 활용방법 - 악기제공 : 음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단체에 악기를 제공하여 악기를 배우고 싶으나 악기가 없는 시민에게 악기교육의 기회 제공 - 악기강습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에서 바이올린, 통기타 강습 - 행사사용 : 시민참여 예술창작캠프, 악기나눔콘서트 등 행사에 사용 Ⅳ 2021 악기나눔공유사업 웹지도 제작 ?? 추진배경 ○ 19년도부터 진행해 온 악기나눔 사업 성과와 정보의 축적 ○ 타 기관의 유사사업 진행, 서울시의 차별화 된 브랜드 전환 필요 ○ 유관기관·단체 협력체계 강화 및 시스템 안정화에 따른 프로세스 구축 ?? 추진개요 ○ 프로젝트명 : 2021 악기기증 나눔사업 웹지도 제작 ○ 기 간 : 21년 4월 ~ 10월 ○ 사업내용 -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악기기증·나눔사업의 성과와 사업과정의 세세한 스토리를 담아낼 웹지도 제작 - 인적·문화적 자원(악기기증자, 수혜자, 수리장인 등)을 바탕으로 축적된 문화생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 ○ 구성 (안) 악기기증 나눔사업 웹지도 제작 방 식 ○ 2019-2021 진행된 악기기증 나눔사업 데이터베이스 분류 ○ 투어코스, 수치화된 자료 별도 분류, 사업일정 등 카테고리 ○ 메인페이지(마을조감도), 입주동(미담빌리지) 등 카테고리별로 클릭하여 이미지컷으로 볼 수 있게 하고,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게 함(영상 동일) 내 용 ○ 악기기증 나눔사업 웹지도 구성 ? 사업의 ‘기증 - 수리 - 재기증’ 과정 ? 연도별 악기 모집 분배 상황(기증악기와 수혜자의 만남) ? 악기수리장인들의 위치?현황 ? 악기를 기증받은 사람들의 문화활동(활동 지원 현황 포함) 표기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에서 운영하는 교육?체험 프로젝트(온라인 프로그램) 표기 ? 연도별 유명음악인 참여 현황 표기 ? 시민 기증 스토리 ? 수혜스토리 표기 ? 전 연령층이 접근하기 쉽도록 단순화하여 흥미유발 할 수 있는 콘텐츠구성 예시 ※ 기입한 사진은 참고자료이며, 현재 디자인 작업중 게시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홈페이지 및 SNS 연계 활용 Ⅴ 홍보 계획 ?? ‘2021 악기기증 나눔사업’홍보방안 ○ <헨리와 함께> 홍보대사 위촉 - 악기를 콘셉트로 가장 적합한 유명인인 헨리를 홍보대사로 위촉 - 헨리와 함께하는 악기기증 캠페인 진행(홍보영상 제작) ○ 악기기증나눔 웹 지도 제작 및 배포 - 2019~20년 2년간 진행된 악기수거·분배 현황 및 수혜단체와의 다양한 연계 활동 등을 포함한 자료를 디지털 맵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제작 및 배포 ○ 방송 프로그램 섭외 홍보 강화 - 2020년 제작한 ‘백신 프로젝트’ 다큐멘터리 영상 활용하여 방송사 홍보 강화 ?? 온라인 홍보 ○ 제작된 영상물, 유명음악인 응원 영상 각종 채널을 통해 게시 ○ 방송 매체 활용 : MBC 오늘저녁, MBC뉴스데스크, SBS 모닝와이드 등○ 각종 간행물 활용 : 월간객석, 신문매체 등 ○ 센터 및 유관기관 SNS, 블로거 연계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전광판 활용, 스팟 영상 1개월 게시 ○ 리플릿, 포스터, 현수막 제작 게시 ○ 타 생활문화지원센터 및 유관기관을 통한 홍보 Ⅵ 행 정 사 항 ??‘악기나눔의 날’행사 ○ 일 시 : ’21. 11월 중 ○ 장 소 : 낙원악기상가 모두의 극장 (종로구 삼일대로) ○ 참여인원 : 100여명 (학생 및 시민 등) ○ 행사내용 : 악기나눔 성과공유, 악기전달식, 축하공연 등 ?? 소요예산 : 113,000천원 항목 산출근거 예산 (단위:원) 인건비 사무보조인건비(악기접수 및 행정보조) 인건비(1,236,718 9개월) + 4대보험(218,474 9개월) 지역문화진흥원 인력지원 매칭 1,455,192 X 9개월 13,096,728 사무보조인건비(악기분류 및 보조) 인건비(10,702 5시간 22일)+주휴수당+4대보험 1,532,266 X 4개월 6,129,064 일용직 인건비(집배원/원천세 포함) 10,702 8시간 25회 85,616 X 25회 2,140,400 운영비 운반비(수거, 배포 등) 240,000 X 40회 9,600,000 수리비(인건비, 재료비 등) 60,000 X 200회 12,000,000 문화로토닥토닥 연계 사업비 기타경연대회 10,000,000 X 1식 10,000,000 악기나눔의 날 행사제작비 (셀럽섭외, 공연장대관, 제작비 등) 15,000,000 X 1회 15,000,000 체험·교육프로그램 제작비 (강사비, 재료비 등) 2,600,000 X 1식 2,600,000 진행비(잡비) 533,808 X 1식 533,808 소품제작비(우편배달부, 우체통 등) 400,000 X 1식 400,000 홍보비 메인 디자인 및 제작비(온·오프라인 일체) 2,600,000 X 1식 2,600,000 웹지도제작비(디자인, 웹시스템 구축) 11,500,000 X 1식 11,500,000 영상 제작비(셀럽출연료 및 촬영,편집) 7,000,000 X 1식 7,000,000 사업결과보고영상 제작 4,500,000 X 1식 4,500,000 지하철광고 2,500,000 X 1식 2,500,000 전광판 홍보 2,200,000 X 2식 4,400,000 악기기증 나눔사업 백서 3,000,000 X 1식 3,000,000 기타 홍보비 (메모지 제작, 현수막설치, 현판?감사패 등) 3,500,000 X 1식 3,500,000 악기나눔의 날 기념품 제작비 2,500,000 X 1식 2,500,000 계 113,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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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악기기증 나눔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5958 생산일자 2021-04-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우 (02-2133-2542) 관리번호 D000004242526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시민생활문화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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