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연구지원부-5267 결재일자 2021. 4.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연구기획팀장 연구지원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조영리 홍미선 김동완 04/20 신용승 협 조 식품의약품부장 유인실 질병연구부장 오영희 생활환경연구부장 신진호 물환경연구부장 이목영 동물위생시험소장 노창식 대기질통합분석센터장 조석주 강남농수산물검사소장 황인숙 강북농수산물검사소장 신기영 주무관 강경희 2021년 보건환경 시민 소통 영상 홍보 추진 계획 2021. 4.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연 구 지 원 부) 2021년 보건환경 시민 소통 영상 홍보 추진 계획 ?? 추진 배경 및 목적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대면 위주의 온라인 홍보 활동 추진 - 기존 보건환경 홍보 및 연구원 견학, 체험 등 각종 행사를 온라인으로 추진 ○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통한 직접적인 시민 소통 강화 - 연구원 자체 홍보 채널 강화를 통해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 추진 ?? 추진 경위 ○ (유 튜 브) 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 개국(‘20.3.) - 구독자수 920명(’21년 4월 기준),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보건환경톡톡 등 영상 33건 제작 - 채널 이름 공모 ‘보들이TV(보건환경연구원이 들려주는 이야기)’ 선정(‘20.4.)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1,636명, 팔로우 1,691명 -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seoulsihe/ ?? 추진 방향 ○ 시민 유튜버와의 협력 및 시대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 유관 분야 유튜버와 콜라보 및 인기 콘텐츠 포맷의 영상 제작, 캐릭터 활용 등 ○ 연구원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으로 구독자 및 좋아요 확대 -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논문 읽어주는 연구사 등 기존 코너 운영 및 보건과 환경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과 청소년들을 위한 콘텐츠 신규 개발 ○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으로 연구원 자체 홍보 매체 강화 - 보건환경톡톡 코너로 연구 성과와 각종 보건환경 정보를 시민의 눈높이 맞게 전달 - 연구원 내외 온라인 행사 및 교육 등을 위한 방송 매체로 다양하게 활용 ?? SNS 디자인 개선 ○ 캐릭터 활용 연구원 유튜브, 페이스북 프로필 및 채널 아트 변경 ○ 연구원 유튜브 코너 썸네일 전체 개선 반영 - 코너 별 통일성 있는 디자인으로 깔끔하게 구성 ?? 유튜브 영상 제작 계획 ○ (신규) ‘초록별엔진 X 보들이TV 콜라보’ 코너 제작(1~7편) - 환경 진로 분야 유튜버 ‘초록별엔진(구독자수 2.87천명)’과 함께 연구원 직원 인터뷰, 주요 환경 실험실과 현장 견학 및 체험 콘텐츠 제작 등 - 유투버 재능기부 참여, 콘텐츠는 연구원 및 초록별엔진 채널 동시 업로드 ○ ‘노래하는 연구사’ 코너로 시민 환경 캠페인송 영상 제작(2~4편) - 플라스틱 줄이기, 기후변화 대응(탄소중립), 생활 쓰레기 문제 등의 주제로, 기존 노래를 개사하여 연구사가 직접 참여해 환경 캠페인송 제작 추진 ○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사람을 중심으로 연구원 홍보(5~7편) - 강북농수산물 한약재, 강남농수산물검사소 농수산물 검사, 대기질, 질병 등 - 업무 소개 및 개인 인터뷰, 게임 및 관련 미션 수행(실험 브이로그) 등 ○ ‘보건환경톡톡’ 시리즈로 생활 밀착형 연구 성과 홍보(7편~) - 보도자료, 뉴스레터 등에 소개된 내용 중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 연구 담당자 내레이션과 영상 또는 사진을 활용해 영상 제작 추진 ○ ‘고고챌린지’ 등 SNS 챌린지 영상, 연구원 방송 공유 등 ?? 제작 방안 ○ 외주 제작 및 연구기획팀 직접 제작 - (외주) ‘초록별엔진 X 보들이TV 콜라보’ 콘텐츠, ‘노래하는 연구사’ - (직접)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보건환경톡톡’ 등 각종 챌린지 영상 등 ?? 행정 및 협조 사항 ○ 영상 제작 전문성 확보를 위한 수의 계약 추진 - 사유 : 연구원 및 시정 영상 제작 전문 업체 선정 ○ 영상 제작 유관 부서에서 적극적인 협조 요망 - 노래하는 연구사(3회), 인터뷰(2회), 실험실 견학(3회), 현장 견학(2회), 슬기로운 연구원생활(3회), 보건환경톡톡 등 촬영 및 출연, 내레이션 등 ?? 추진 일정 ○ ‘21.4월 중 영상 제작 용역 계약 추진 ○ 영상 제작 일정(안) 월 코너명 및 내용 월 코너명 및 내용 4 -보건환경톡톡 7회 -고고챌린지, 식목일 챌린지 -보건환경톡톡 8~10회 8 -콜라보 실험실 견학 영상 2회 -노래하는 연구사 3회 -보건환경톡톡 14회 5 -콜라보 인터뷰 영상 1회 (환경연구사, 환경직) -노래하는 연구사 2회 -보건환경 톡톡 11회 9 -콜라보 실험실 견학 영상 3회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6회 -보건환경톡톡 15회 6 -콜라보 실험실 견학 영상 1회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5회 -보건환경톡톡 12회 10 -노래하는 연구사 4회 -콜라보 현장 견학 영상 2회 -보건환경톡톡 16회 7 -콜라보 인터뷰 영상 2회(부서장) -콜라보 현장 견학 영상 1회 -보건환경톡톡 13회 11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7회 -보건환경톡톡 17회 ?? 예산 사항 ○ 소요 예산 : 14,960,000원 - 세부 내역 : 영상 10회 촬영 및 편집 용역비 - 예산 과목: ① 연구 및 전문훈련강화, 효율적인 연구 및 행정지원, 사무관리비 ②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끝.
22746441
20210927165802
본청
연구지원부-5267
D000004238733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