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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 및 운영계획

문서번호 시설보수과-1450 결재일자 2021. 4.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김규춘 류태용 04/15 박문희 협 조 관리단속과장 박종윤 도로보수과장 한정환 기전과장 서승완 『2021년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 및 운영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4. 15.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목 차 Ⅰ. 추진 개요 ---------------------------------- 1 Ⅱ. 단계별 비상근무 요령 --------------------------- 2 Ⅲ. 세부추진계획 --------------------------------- 4 Ⅳ. 향후계획 ----------------------------------- 8 Ⅴ. 행정사항 ------- --------------------------- 8 【따로붙임】 1. 2021년 수방대책본부 조직표 및 근무조 편성표 2. 침수 취약지약 복구계획 3. 지하차도 기전설비 관리 현황 4. 수방 응소대장 5. 수방 비상 근무보고(양식) 6.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7. 침수피해 등 재해상활 발생보고(양식) 8. 여의하류IC 수방시설 현황 『2021년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 및 운영계획 『2021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 및 운영계획』으로 수해 발생시 신속한 응급 대처 등 피해 최소화로 풍수해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기간 : 2021. 4. 15.~ 11. 15.(7개월) ○ 예비기간 : 2021.4.15.~5.14, 10.16~11.15 --- 수방기간 전·후 각 1개월 ○ 수방기간 : 2021.5.15.~10.15 --- 5개월 운영방향 ○ 예방 활동을 통한 위험요소 사전 예방 및 조치 ▶ 재해 위험시설 사전 점검?정비 ▶ 지하차도 펌프시설 사전 점검·정비 ○ 신속한 응급복구 및 항구복구 시행 ▶ 재해대책본부 비상근무 강화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 수방자재, 장비, 인력 등 사전동원 태세를 확립하여 수해 발생 시 신속 대처 운영방법 ○ 예비기간 : 수방기간 전·후 각 1개월 ▶ 30㎜/일 이상 강우예보 또는 필요시 상황유지 등 긴급 상황 대처 ▶ 기상특보 시 재해대책본부 근무 명령에 따른 단계별(1~3단계) 대처 ○ 수방기간 : 2021.5.15.~10.15(5개월) ▶ 평 시 : 30mm/일 미만 강우 예보 시 - 근무시간 외 당직(일,숙직)근무자 3명 상황유지(비상연락체계 유지) ▶ 보강시 : 30mm/일 이상 강우 예보 시 - 근무인원 : 3명(시설보수과 1, 기전과 1, 화곡 현장근무자 1명) ※ 상황(비상)근무자로 편성된 “화곡 현장근무자” 4명 당·숙직 근무 제외 ▶ 비상근무 : 기상특보 발령(호우주의보 이상)시 - 재해안전대책본부를 구성 단계별 조치 요령에 따라 근무 실시 인원 및 장비 : 총 73명, 12종 24대 인 원 계 행정차량 화물차량 특 수 차 량 건 설 기 계 계 일반직 공무직 (직영반) 스타렉스 렉스턴 더블 캡 메가 트럭 다목 적차 고 소 작업차 경정비차 로울러 스키드로우더 도로보수트럭 굴삭기 덤프 트럭 71 58 13 24 4 1 6 1 1 1 4 1 1 1 1 2 ※ 도로보수원(공무직) 13명 : 도로보수과 8, 시설보수과 5 ○ 양수기 및 펌프 보유 현황 : 총 11대 구 분 수 량 용량(HP) 관리부서 비 고 엔진양수기 7 12 시설보수과 창고 보관 3 20 수중펌프 1 75 기 전 과 정비동 보관 Ⅱ 단계별 비상근무 요령 단계별 근무상황 구 분 상 황 근 무 자 조 치 사 항 평 시 ?강우량 30㎜ 미만 ? 당직자 3명 ?비상연락체계 점검 보강시 (강우시) ?강우량 30~80㎜ 미만 ?비올확율 50% 예보시 ? 사업소 2명 ? 지하차도 1명 ?비상연락체계 점검 ?기상상황 기록유지 1단계 (주의) ?호우주의보 발령시 - 3시간 60mm이상 예보 - 12시간 110mm이상 예보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시 ?태풍주의보(순간풍속20m/s) ? 사업소 1/4 ? 지하차도 1/4 ? 공무직(직영반) 1/4 ?저지대 도로 및 지하차도침사지 및 배수로 이물질 제거 등 ?도로 및 자하차도 등 취약지역 순찰 2단계 (경계) ?호우경보 발령시 - 3시간 110mm이상 예보 - 12시간 180mm이상 예보 ?홍수주의보(한강대교수위 8.5m) ?태풍경보(순간풍속26m/s, 총 강우량 200mm이상) ? 사업소 1/2 ? 지하차도 1/2 ? 공무직(직영반) 1/2 ?수방자재, 장비 현장 확보 ?유관기관 협조체제 강화 ?저지대 대로 및 지하차도 침사지등 배수로 이물질 제거 ? 취약지역 순찰 3단계 (심각)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시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시 ?이재민 다수 발생시 ? 사업소 1/2 ? 지하차도 1/2 ? 공무직(직영반) 1/2 ?침수도로 및 지하차도 침수 구역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 안내 ?피해지역 신속한 피해복구 및 지원 ※ 각 부서에서는 위 상황근무자 외 전직원의 비상연락체계를 정비하여 재해상황 발생 시 긴급동원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 ○ 수방대책본부 편성반 임무 상 황 관 리 반 응 급 복 구 반 행 정 지 원 반 ? 재해 사전조치사항(지시,보고,확인) ? 기상상황의 파악,분석,전파,홍수통제 ? 교량,지하차도등 도로시설물상황관리 ? 피해 상황보고 ? 기타 재해대책에 필요한 사항 ? 담당 공사현장 재해발생시 복구시행 ? 침수되었던 지하차도 조치 및 교통재개 ? 서울시 및 자치구 복구 지원(필요시) ? 문서 발송 및 접수 ? 정보통신 시설 및 청사 시설 등 관리 ? 행정 지원업무 ? 상황근무 인력지원 ? 상황근무자의 복리 후생 ○ 직영반(공무직) 비상근무 - 1, 2단계 발령시 : 1/4근무(3명) ----- 상황에 따라 근무 명령 - 3 단계 발령시 : 1/2근무(6명) ----- 상황에 따라 근무 명령 ※ 침수대비 교통통제 시설 설치 및 복구 작업 시 : 전원 근무 ○ 상황(보강)발생시 근무조 편성 구 분 1조 2조 3조 4조 상황근무 김 규 춘 이 승 훈 강 연 홍 최 선 보 기전과 근무 하 호 영 권 유 석 이 건 용 최 대 성 화곡 현장 근무 이 주 진 허 민 이 병 제 손 성 수 ○ 상황근무자 근무내용 - 상황접수, 전파, 보고 및 상황(조치사항) 정리 기록 - 근무자는 각각 담당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 및 공사장 현황 (비상 연락망 등)과 각 현장별 수방대책 현황을 지참, 상황근무 - 시설보수과 상황 근무자는 명일 08:20분까지 재해대책상황 보고서 작성보고 ○ 상황근무자 임무 - 상황근무자는 각 담당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 및 공사장 현황 (비상 연락망 등)과 현장 수방대책 현황을 확인?지참하고 상황근무에 임한다. - 비상(단계별) 근무지시에 의거 상황 접수, 전파 및 조치 사항 전파(지시) - 상황 발생시 긴급동원(비상연락), 유관부서 협조요구, 자체 상황보고 및 상급기관(시 재해대책본부 및 중앙재해대책본부)에 보고 - 상급기관 및 유관부서의 지시 및 협조사항 신속조치 등 적정 상황대처 - 기타 기상상황, 태풍정보 및 각종 수방상황 정리보고 ○ 지하차도 상시근무자 비상연락망 시 설 명 상주근무자 연락처 비고 외발산지하차도 이병제 손성수 010-3665-0 010-2297-6 상주근무자는 지하차도 주기적 순찰 서부트럭터미널지하차도 김문찬 임효식 010-5036-3 010-2139-3 상주근무자는 지하차도 주기적 순찰 Ⅲ 세부 추진계획 도로시설물 사전 점검실시 ※ 해빙기 안전점검 시행 --- 기 시행 (시설보수과-2471호,‘21.3.19) ○ 점검대상 : 총 65개소 계 일반교량 고가차도 입체교차로 지하차도 복개도로 터널 비고 65 22 6 6 22 4 5 ○ 점검기간 : 2021. 2. 19 ~ 3. 12 ○ 점검결과 : 총 60건 (조치완료 47, 미조치 16) ※ 구조물 안전에 영향을 주는 긴급조치 사항은 없음 ○ 주요 지적사항 구분 계 시설물 손 상 포장파손 배수불량 부속시설물파 손 청소 불량 기타 계 60 16 19 4 8 10 3 조치 37 4 14 4 4 9 2 미조치 23 12 5 - 4 1 1 ○ 미 조치 처리계획 - 2021년 일상유지 및 단일공사를 통한 조치 예정 --- 5월말 완료 예정 지하차도 배수로 및 기전시설 점검실시 ○ 점검대상 : 총 22개소 (강제배수 16, 자연배수 6) ○ 준설기간 : 2021. 3. 2 ~ 3. 26 구 분 대상시설물 강제배수 (16) 외발산, 국회앞, 신도림, 등촌, 공항입구, 오금, 가마산, 구로, 오목, 구로역, 개화, 고척2, 노들길, 여의2, 서부트럭화물터미널, 개봉 비배수 (6) 여의하류, 오목교 서측, 성산, 목동교 서측, 오목교동측지하보차도, 서울교접속 ※ 지하차도 기전시설 배수처리 현황(따로붙임) ○ 점검내용 구분 시설분야 기전분야 주요 점검 사항 · U-Type 및 Box 배수로 토사 퇴적 여부 · 배수로 빗물 뚜껑 망실 여부 · 집수정 연결부 막힘 여부 · 집수정 준설토 퇴적여부 · 기타 구조물 균열 등 누수여부 〔배수펌프〕 · 배수펌프 가동시 소음등 진동 상태 · 펌트 토출배관 누수여부 및 정격전류확인 · 압력계 및 체크밸브 정상 작동여부 · 모터펌프 절연상태 · 레베스위치 자동 운전상태 〔발전기〕 · 시운전 상태 및 이상음 발생여부 · 축전지(연결전선 고정, 전해액잔량등)상태 · 냉각수, 연료, 윤활유 누유 등 누수상태 · 발전기 출력전압, 주파수 이상유무 ○ 점검결과 - 시설분야 : 배수로 토사 퇴적 (9개소) · 청소완료(8개), 준설중(1개) ▶ 경미한 사항 공무직 활용 즉시 조치 ▶ 특히, 저지대도로 및 지하차도의 배수로 상태를 수시로 순찰·점검하여 우수 소통에 지장을 주는 이물질 등 쓰레기 즉시 수거 ▶ 그 외 일상유지보수업체 활용 우기전 준설완료 예정(4월중) ▶ 장시간 소요되는 정비 대상은 별도 보수계획 수립 후 조치 - 기전분야 : 인터넷 통신케이블 단선 등 불량 (7건) · 정비완료(3건), 정비·보수예정(4건) ※ 전문업체를 통한 우기전 보수 완료 예정(4월중) 도로 파손 및 도로사면 유실시 복구 계획 ○ 도로 파손 복구 방법 - 평 시 : 상온 아스콘(록하드) 응급복구 시행 - 우천시 : 응급복구 포장재로 임시 가복구 후 차량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한 후 항구 복구 시행 ○ 도로 사면 파손 복구 방법 - 긴급 복구반 및 유지업체 가용 장비 투입 신속한 복구 시행 - 덤프트럭 2대, 굴삭기(0.6) 1대, 고조작업차 1대, 더블캡(1톤) 6대 등 ○ 순찰반 운영 - 기 운영 중인 도로 및 도로시설물 순찰반 운영 - 취약지점 : 버스전용차로(중앙,가변) 버스정류장, 주요간선도로, 신축이음 ○ 긴급복구반 편성 (도로보수과 2개조, 시설보수과 1개조) 조 별 1조(직영) 2조(직영) 3조(직영) 비고 구 역 강서구,양천구 영등포구,구로구 도로시설물 조 장 이종호 박세준 이승훈 작업반 (12명) 정용주 (010-3938-8) 한상윤 (010-5606-9) 김태균 (010-5056-1) 강현수 (010-9813-8) 최병춘 (02-2654-7) 윤보황 (010-3765-0) 최진수 (010-8373-3) 박태준 (010-8796-7) 김정민 (010-8927-0) 강성훈 (010-2930-9) 고광진 (010-4922-1) 정윤호 () 작업차량 2.5톤 2.5톤 2.5톤 2대 유보일 최우한 오명석, 박종구 재해발생시 행동요령 및 보고 체계 □ 재해발생시 행동요령 ○ 서울시 재해대책 상황실 보고 - 대규모 피해상황 및 중요 특기사항(대피, 돌발사태 발생 등)에 대하여는 사고발생 현장에서 사업소에 즉시 연락하고, 담당자는 市 재해대책본부에 직접 보고하고 신속히 자체 응급조치 시행 ○ 담당부서 관계직원은 담당부서 총괄하에 피해 분야별 원인분석등 복구계획 (응급및항구)수립 시행 ○ 현장에서는 복구시행 이전에 긴급조치를 위하여 유관부서(기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신속한 협조 요청 조치 중앙 재 관계 중앙 행정기관 서울시 재해대책본부 사업소 및 담당자에게 신속보고 시설물 및 공사현장 (상황 발생 현장) □ 각종 보고체계 ○ 통상적 보고체계 ○ 상항발생시 보고체계 서울시 재해대책본부 중앙 재해대책본부 사업소 재해대책 상황실 (상황발생 현장 : 시설물 및 공사 현장) ○ 유관기관 협조 체계 현장 → 강서도로사업소 재해대책본부 → 물순환안전국 하천관리과 도로시설과 → 서울시재해대책본부 ↓ ↓ ↓ 경찰서, 소방서,시설공단 등 유관기관 해당자치구 재난대책본부 한강홍수통제소 ○ 인력, 장비, 자재 등 긴급동원 체계 강서도로사업소 재해대책상황실 본청 및 구청 재해대책본부 (유관기관 등) 인접 공사 현장 (사업소 장비 등) 현장 재해대책반 도급자(현장) 기타 지원 장비, 자재 ○ 침수발생시 긴급 대응절차 접 수 차량통제반 출동 양수반 출동 청소반 출동 ? 관할경찰서 및 교통방송(tbs) 협조 요청 → ? 교통통제 안내간판 설치 및 차량통제에 따른 신호수 배치 → ? 양수기 투입 → ? 지하차도 주변 살수 청소 교 통 개 방 → ? 교통통제 안내 간판 철거 및 교통개방 Ⅳ 향후계획 엔진양수기, 비상발전기 작동 --- (기 시행) ○ 일 시 : 2021. 3. 17(수) 14:00 ○ 장 소 : 사업소 내 정비동 앞 ○ 시현내용 : 엔진양수기, 비상발전기 시험가동 등 ※ 시 하천관리과 사전 점검 : 엔진양수기 1대, 비상발전기 1대 수방교육 실시(예정) ○ 일 시 : 2021. 5. 14(금) 16:30 ○ 장 소 : 2층 회의실 ○ 교육내용 : 2021년도 수방대책 관련업무 전반 수방대책본부 현판식 행사 ○ 일 시 : 2021. 5. 14(금) 17:00 ○ 장 소 : 사업소 본관 ○ 내 용 : 현판식 게첨 Ⅴ 행정사항 수방대기 근무자 ○ 단계별 비상발령 시 수방근무자는 응소대장에 날인하고 정 위치 근무 ○ 비상근무 시 초과지문 인식 또는 비상근무 관리대장 서명 날인 비상근무자 대체휴무 실시 ○ 월~목요일 평일야간(18:00~익일 09:00) 비상근무 한 경우 - 18:00~23:00 까지는 4시간 초과근무 인정 - 00:00~09:00 근무분에 대해서는 대체휴무 가능 ○ 금요일 18:00~토요일 09:00까지 비상근무 한 경우 - 금요일 4시간 초과근무 인정하고 토요일 00:00~09:00까지 근무한 시간에 대해서는 월요일 대체휴무 또는 초과근무 인정(1일4시간 이내) ○ 토·공휴일 8시간이상 비상근무 한 경우 - 6주이내 대체휴무 가능 수방대기 근무자 급량비 지급 : 1인/8,000원 식권 지급 인사발령 또는 기 명령 근무자 변경 시 수방부서에 통보 조치(협조) 수방관련 급량비 예산(예상) : 4,000천원 따로붙임 1. 2021년 수방대책본부 조직표 및 근무조 편성표 1부. 2. 침수 취약지약 복구계획 1부. 3. 지하차도 기전설비 관리 현황 1부. 4. 수방 비상 응소대장 1부. 5. 수방비상 근무보고(양식) 1부. 6.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1부. 7. 침수피해 등 재해상활 발생보고(양식) 1부. 8. 여의하류IC 부근 수방시설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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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1년 수방대책 조직표 및 근무조 편성현황.hwpx

    비공개 문서

  • 2. 침수 예상 지역 복구 계획.hwpx

    비공개 문서

  • 3. 지하차도 위치 및 기전시설현황.hwpx

    비공개 문서

  • 4. 수방비상근무자 응소대장.hwpx

    비공개 문서

  • 5. 수방비상근무보고(양식).hwpx

    비공개 문서

  • 6. 유관기관 비상연락망.hwpx

    비공개 문서

  • 7. 침수피해 등 재해상황 발생보고(양식).hwpx

    비공개 문서

  • 8. 여의하류ic부근 수방시설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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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여름철 호우·태풍 대비』 종합상황실 구성 및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1450 생산일자 2021-04-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규춘 (2657-7972) 관리번호 D000004235557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재난재해대책수립 > 도로시설물풍수해재난대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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