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3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9222 결재일자 2021. 4.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최정훈 김기현 04/13 신수정 협 조 주무관 김정호 주무관 박혜령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조현정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2021. 3월) 2021. 4.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팀) ’21. 3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주요 민원내용, 시민 만족도 등 ’21. 3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를 보고 드림 1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 민원접수 현황 ○ 총괄 : ’21. 3월 응답소 민원 총207,336건 접수(※일평균 6,688건) ? 전월(166,069건) 대비 41,267건(24.8%) 증가 ○ 유형별 접수현황 - 일반민원 : 55,785건(26.9%) - 현장민원 : 151,551건(73.1%) ※ 120 이관처리 민원 포함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서울시 처리민원 : 42,915건(20.7%) ※ 서울시는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포함 - 자치구 처리민원 : 164,421건(79.3%) ▣ ’21. 3月 『응답소』접수 민원 총 207,336건 (일평균 6,688건) 151,551건 (73.1%) 55,785건 (26.9%) 일반민원 현장민원 《 유형별 접수현황 》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 분야별 접수현황 구 분 계 교통 환경/안전 복지/문화/경제 주택/건설 일반행정 등 기타 ’21.3월 207,336 (100%) 126,975 (61.2%) 48,110 (23.2%) 7,475 (3.6%) 7,018 (3.4%) 17,758 (8.6%) ’21.2월 166,069 (100%) 106,418 (64.1%) 36,639 (22.1%) 6,240 (3.8%) 7,194 (4.3%) 9,578 (5.7%) 증 감 41,267 20,557 11,471 1,235 △176 8,180 ?? 민원처리 현황 ○ 총괄 : 접수민원은 완료처리 98.5%(204,243건), 처리중 1.5%(3,093건)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207,336 (100%) 204,243 (98.5%) 200,406 (96.7%) 3,837 (1.8%) 3,093 (1.5%) ○ 민원처리 세부내역 월 별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계 완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민원해결 추진불가 자체종결 ’21.3월 207,336 (100%) 204,243 (98.5%) 199,923 (96.4%) 423 (0.2%) 60 (0.03%) 3,837 (1.8%) 3,093 (1.5%) ’21.2월 166,069 (100%) 158,369 (95.4%) 154,416 (93.0%) 203 (0.15%) 75 (0.05%) 3,675 (2.2%) 7,700 (4.6%) 증 감 41,267 45,874 45,507 220 △15 162 △4,607 ○ 민원지연 현황 (※일반민원 대상) : 구 분 합 계 서 울 시 자치구 소 계 본 청 사업소 투자출연 민원건수 : 일반민원 대상(현장민원, 타 기관 이송, 취하 등 제외) 2 주요 민원 현황 ?? 집단(반복) 민원 연번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담당부서 ??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요지 세부사항 담당부서 3 민원처리 만족도 현황 ?? 시민 만족도 ①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② (국민신문고 연계)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4 민원처리 개선대책 등 ?? 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1) 참관보고 ○ ‘21. 3.25.(목)∼3.26.(금), 코엑스(삼성동) ○ 응답소 등 민원 서비스 적용 가능 AI 기술 기업 조사 ○ ‘정부 AI 학습데이터 공모전’ 참여를 위한 파트너 후보기업 조사 ?? 향후일정 ○ ‘정부 AI 학습데이터 공모전’ 참여 파트너 기업 검토 : ~4월 2주 ○ 응답소 기능 개선·고도화 및 서울시 민원 혁신의 AI 요소 기술 반영 등 검토 예정 (계속) 붙임 1. ‘21. 3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 1부. 2. ‘21. 3월 민원처리사항 점검현황 1부. 3. ‘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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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1.3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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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1.3월 (일반)민원처리사항 점검현황_내부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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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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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3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9222 생산일자 2021-04-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훈 관리번호 D00000423383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