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8937 결재일자 2021. 4.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박혜령 김기현 04/09 신수정 협 조 주무관 조현정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최정훈 주무관 김정호 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시민봉사담당관 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 응답소 등 우리시 민원 서비스 개선 위해 필요한 AI(Artificial Intelligence) 트렌드 및 신기술 조사를 위해 국제인공지능대전을 참관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참관개요 ○ 행사명 : ’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1) ○ 일시 / 장소 : ’21. 3. 25. (목) ~ 26. (금) / 코엑스(삼성동) ○ 일정별 참관인원 : 응답소팀 총 6명 - (1일차, 14:00~18:00) 장진희, 최정훈, 박혜령 주무관 - (2일차, 9:00~17:00) 김기현 팀장, 조현정, 김정호 주무관 ?? 참관결과 연번 구분 기업명 기술특징 1 데이터셋 수집·가공 (5) 2 3 4 5 연번 구분 기업명 기술특징 6 데이터 수집·가공 등 AI 관련 플랫폼 제공 (6) 7 8 9 10 11 12 이미지 전처리 (6) 13 14 15 16 17 ○ 민원서비스 적용 가능 AI 기술 기업 조사 결과 [ AI 대화 기술 ] - ? 얼굴정보 통합 인식 기술 → 사람 얼굴 정보 인식하여 로봇이 적절히 반응함으로써 둘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민원인의 감정 상태에 대응한 민원 서비스 솔루션 모색 ? 멀티-턴 기반 대화형 기술 → 음성봇·챗봇에서 단순 질의-답변 아닌 여러 번 질의하여 질문 의도를 파악하는 기술 ☞ 감정 및 사투리, 외국어 대화 데이터 수집으로 ‘서울톡’ 보완 가능성 [ 텍스트 데이터 분석 기술 ] - ? 장문의 글 안에서 연관성을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핵심을 추출하는 기술 ☞ 민원 내용 요약, 유사 민원 검색, 민원 공개 등에 활용 ☞ 집단민원 등 유사 민원 반복 시 AI 기술 활용하여 동시 종결 기능 추가 ☞ 민원 내용 분석하여 모범 답변 불러오기 기능 추가 [ 이미지(영상) 인식 기술 ] - ? 시각장애인 대상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데이터셋 제공 → 시각 장애인이 찍은 사진의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설명해주는 AI 서비스 등 개발 지원 ☞ (일반인은 물론) 장애인도 AI 상황인식 통한 민원 신고 서비스 사용 가능 ☞ 시각장애인을 위한 청사 안내 등 시스템에 활용 가능성 ?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인식 모델 개발을 위한 수어 영상 데이터셋 제공 ☞ 청각 장애인 접근성 향상 위한 공공시설 안내시스템을 민원실에 배치 가능 - ? 피플카운팅 기능(유동인구, 입장객수 분석을 통한 대기열 관리 등의 솔루션) ☞ 민원 종합실의 다수 방문객 분석 도출?건물 보안 관리 등에 적용 가능 ? 화재 및 이상행동 감시(생명과 재산 보호 위한 화재 및 이상행동 감지 솔루션) ☞ 민원 종합실의 위험 행동 민원인 자동 감지 및 안내 가능 [ 가상현실 모델링 기술 ] - ? 아바타 이용한 가상세계 서비스(공공서비스, 교육·회의, 재택근무, 쇼핑) 제공 ☞ 가상공간에 민원 내용 및 처리 결과, 각종 행정정책 시각적 구현 → 시민 생활 만족도 개선 효과 기대 ※ MBC “너를 만났다” TV 프로그램 AI 기술 활용한 가상현실 구현 - ? 실제 사람 형태의 AI 모델 생성 및 딥러닝 기반 영상합성 기술 → 현실성 있는 AI 모델로 노년층 등 기술취약 계층 접근성 향상 ☞ 시민(민원인)에 친숙한 가상모델로 민원 안내 및 홍보를 생생하게 전달 ※ 실시간 합성 및 반응형 대화 → 고객 반응 즉각 대응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 향후계획 ○ 응답소 기능 개선?고도화 및 서울시 민원 혁신의 AI 요소 기술 반영 등 검토 예정 (계속) 붙임 1.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사진 1부. 2. 타 기관 및 기업 AI 기술 적용 사례 1부. 끝. 붙임 1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사진 붙임 2 타 기관?지자체 및 기업 AI 기술 적용 사례 ?? 국가기관 ○ 대전광역시 - AI 민원 안내시스템 ‘누리뷰’ - 세계 최초 AI 수어 인식 민원 안내 시스템 -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 음성이나 수어로 민원정보를 문의하면 음성이나 수어를 통해 정보 제공 ○ 금융위원회 - AI 기술 활성화 움직임 - 민원이 접수되면 스스로 판단?개선안 도출이 가능한 예측 체계 구축 → 소비자 피해 증가 영역 예측 후, 실제 피해 현황과 비교하여 결과물 도출 - 금융민원 외 협회 상품 판매 데이터, 금융 뉴스 등 통합하여 데이터 수집 계획 ?? 기업 ○ 하나시스 & 도시공유플랫폼 & 소이넷 : AI 주류 무인판매기 - 무인주류판매기에 탑재된 소이넷의 인공지능 모델(SoyNet Nano Retail) - 소비자가 안면인식 통해 성인인증 완료 시, 판매기 문 열리고, 진열 상품을 선택해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결제 종료 ○ 플리토 ‘QR 플레이스’ - AI 기술 기반의 메뉴판 번역 서비스 - 경북 울진군에 도입 - 영어·중국어·일본어 등으로 번역된 다국어 메뉴판을 지역 내 업소에 배치 → 번역 결과를 QR코드에 담아 울진군 내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식당에 제공 - 번역된 음식명을 클릭하면 바로 이미지 검색으로 연동 → 자세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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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제인공지능대전 참관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8937 생산일자 2021-04-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령 관리번호 D00000423175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