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5548 결재일자 2021. 4.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안전팀장 도로관리과장 손창수 김순수 04/05 하현석 협 조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 1차년도 준공 및 2차년도 용역시행 보고 2021. 4.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 1차년도 준공 및 2차년도 용역시행 보고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1차)과업을 준공하고 2차년도 용역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고자 함. Ⅰ 용역개요 ○ 과 업 명: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 ○ 과업기간: ’20.12.23.~’21.3.22.(총 과업기간 ‘20.12.23.~’22.11.12.) ○ ○ 계약업체: 리키테크 주식회사(공동도급: (사)한국도로학회) ○ 과업내용 - 지하시설물 도로굴착복구공사 현장 환경 분석 및 도로굴착복구공사 발생빈도·면적 등 도로점용 영향 분석 - 포장층 하부 기존 모래 되메움재를 대체할 유동성 채움재 기준 제안 Ⅱ 진행사항 ○ ’19. 2.26. 도로굴착복구 종합개선대책 추진계획(행정2부시장 방침 46호) ○ ’20.4.22.~5.7. 용역 입찰공고(유찰, 단독응찰) ○ ’20.5.8.~5.19. 용역 재입찰공고(유찰, 단독응찰) ○ ’20.6.2.~6.09. 단독응찰자 수의계약 협상 결렬(과업내용 불수용) ○ ’20. 8.14.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 재발주 계획 ○ ’20.12.23. 용역 계약 체결 및 착수 ○ ’21. 3.23. 용역 진행사항 보고회 개최 Ⅲ 추진배경 ○ 빈번한 도로굴착복구공사로 도로 주행성 불량 및 공용수명 저하 - 되메우기 불량 시 도로포장 품질과 무관하게 공동발생 및 침하 유발 - 도로굴착복구공사 경계(절삭면)면에서 도로 노후 및 파손 유발 ○ 도로굴착복구공사 특성에 따른 품질확보 및 안전관리 문제 발생 - 야간 당일굴착·당일복구 원칙에 따른 되메우기, 다짐 여건 불리 - 기존 환토재(모래)는 지하시설물 하부 충진이 어렵고, 인접지반 굴착시 침하 유발 Ⅳ 1차년도 과업수행 내용(요약) [ 기술분야 ] ○ 지하시설물 도로굴착복구공사 환경 분석 - 도로굴착복구공사 관련 법령 및 지침을 기반으로 당일굴착·당일복구 공사의 제약사항 분석 - 도로굴착복구공사 국내·외 법령 및 지침 조사·분석 · 국내, 미국 및 일본의 도로굴착복구공사 관련 법령 등 조사 - 당일굴착·당일복구공사 현장 분석 · 당일굴착·당일복구 해외사례 및 현장 환경 비교 분석 · 국내·외 도로굴착복구공사 사고 사례 조사 ○ 도로굴착복구공사 되메우기 재료 조사 및 분석 - 현행 되메움재료(현장토, 시멘트, 경량기포콘크리트, 모르타르)의 종류·특성 조사 - ◆ [ 학술분야 ] ○ 도로굴착복구공사 발생 빈도, 면적 등 도로 점용 영향 분석 - 최근 5년간 자치구별, 지하매설물 유형별, 월별 도로굴착복구공사 현황 조사 - 당일굴착·당일복구 영향 분석(2차 과업 시 FWD 비파괴포장표면처짐시험(Falling Weight Deflectometer)으로 포장면에 충격을 재하하여 처짐을 측정하는 비파괴 시험장비 시험 예정) ○ 국내 적용 유동성채움재(CLSM CLSM(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 ) 성능 기준(안) 제시 - 유동성채움재(CLSM)요구 성능 분석을 위해 해외 사례 조사 · 미국 콘크리트학회 CLSM 성능 조건, 일본 건설성 토목연구소 CLSM 요구 품질 및 해외 연구사례 조사 - 국내 적용 유동성채움재(CLSM) 성능 기준(안) 평가항목 시험방법 기 준 치 비 고 압축강도 시험 ASTM D 4832, KS L 5105 · 4시간: 0.15MPa 이상 · 28일: 0.55MPa 이하 · 재굴착이 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됨 · 재료의 초기 응결 확보 정도를 파악하여 공사 기간 제어 가능 플로우 시험 KS F 4041, ASTM D 6103 · 160mm 이상 · CLSM의 유동성(flowability) 및 시공성능(workability)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됨. 블리딩 시험 KS F 2433 · 3% 이내 · 일반적으로 블리딩 발생량이 적은 재료가 양질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음. · CLSM의 침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 됨. 응결 시험 ASTM C 403 · 4시간: 0.15MPa 이상 (4시간 요구 압축강도로 평가) · 사람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평가 · 짧게는 1시간, 일반적으로 3~5시간 밀도 / 단위중량 ASTM D 4380, ASTM D 6023 · 1,850~2,350kg/㎥ · 1,450~1,700kg/㎥ · 일반 CLSM: 1,845~2,322kg/㎥ · 플라이애시만 사용할 경우의 페이스트: 1,441~1,601kg/㎥ Ⅴ 2차년도 용역시행 계획 ○ 과 업 명: 도로굴착복구 품질강화 기반조성 용역(2차) ○ 과업기간: 계약일로부터 300일 ○ ○ 계약업체: 리키테크 주식회사(공동도급: (사)한국도로학회) ○ 과업내용 - 당일굴착·당일복구 기반 신규 복구재료 적용 시공법 설계 - 당일굴착·당일복구 기반 유동동채움재를 지하시설물 종류별로 현장적용 시험 - 포장층 하부 기존 모래 되메움재를 대체할 유동성 채움재 기준 제안 -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한 도로굴착복구 시공법 및 지침 개발 Ⅵ 검토의견 하고,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도로시설물 관리, 도로굴착 복구(도로굴착복구기금), 도로굴착복구공사, 연구개발비, 연구용역비 코자 함 붙임 1차년도 용역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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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17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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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관리과-5548
D000004228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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