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에 대한 회신(김**)

119를 누르시면, 서울종합방재센터가 움직입니다! 서울종합방재센터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에 대한 회신(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응답소에 올려주신 민원의 요지는 정확한 주소를 모르는 상태에서 신고하였을 때 출동 및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염려하시고 그에 따른 매뉴얼 보완을 제안하시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우선 바쁘신 중에도 소방행정발전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정성껏 작성해주신 민원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위해 해당 접수건에 대한 녹취와 전산 정보, 매뉴얼 관련부분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재난지점에 대한 파악은 119 신고접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신속히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나 주소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 주소 외 건물명, 승강기번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위치파악을 하는 방법이 매뉴얼 상 규정되어 있습니다. 귀하께서는 와 라는 정보를 주셨고 이를 바탕으로 접수자는 지도사이트를 통해 “ 검색하면서 주소확인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귀하께서 제공한 정보를 조합하였다면 보다 신속하게 해당 위치를 확정지을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한 사과드리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직원 및 다른 상황요원들에게도 전달교육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 119신고시 “귀하의 위치를 조회하였다”는 문자를 받으셨을텐데 그 때 저희가 최초 제공받는 위치는 기지국 기반의 위치입니다. 가 날 수 있기에 상황요원들은 정확한 지번을 우선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잡힌 걸로 파악되었습니다. 3. 환자상태에 대한 파악과 응급처치는 출동지점을 확정짓고 나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응급상황에서 환자생존률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 구급차가 현장에 빨리 도착하는 것이 중요하기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위치를 빨리 찾아내 출동을 보낸 후 소방대 도착 전 적절한 처치를 안내하는 것이 상황요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며 매뉴얼숙지와 도상훈련, 노하우 공유등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노력을 다방면으로 기울이고 있으나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항상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말씀 드립니다. 신고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보조를 맞춰나갈 수 있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소방장 공상철(02-726-201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공상철 상황총괄팀장 조성렬 종합상황실장 04/05 김명호 협조자 시행 종합상황실-3031 ( ) 접수 ( ) 우 04628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6가길 6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예장동) / http://119.seoul.go.kr 전화 02-726-2015 /전송 02-726-2019 / goodmancheol@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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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소에 대한 회신(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3031 생산일자 2021-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공상철 (02-726-2015) 관리번호 D00000422777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