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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3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2929 결재일자 2021. 4.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4/05 김영기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3월 ) 2021. 4. 상수도사업본부 민 원 분 석 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3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7월(10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사업추진 진척율 구 분 비중 계 획 실 적 비 고 전 체 100% 56.7% 54.1% 프로젝트 관리 10% 51.9% 51.9% 분석단계 20% 100% 100% 설계단계 20% 92.4% 94.4% 구현단계 20% 65.3% 50.3% 테스트단계 20% 0.00% 0.00% 이행단계 10% 0.00% 0.00% Ⅱ 3월중 추진 현황 □ 중간보고회 개최 ○ 일 시 : ‘21. 3. 26.(금) (16:00) ○ 장 소 : 본부 2층 회의실 ○ 참 석 자 : 경영관리부장, 민원분석과장, 요금제도과장,5개 사업소 민원총괄팀장, 전산정보과 및 요금제도과 담당자 ○ 보고내용 : 주요 구축내용 보고 및 개선방안 의견 수렴 ▶ 질의챗봇 : 민원 시나리오별 응답 내용 시연 ▶ 민원통계 : 통계 대시보드 등 메뉴별 화면 구성 안내 ▶ 비 서 봇 :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 및 민원자동 분류 기능 등 안내 □ 챗봇 구축 ○ 대화 엔티티 및 인텐션 설계 - 계량기/고지/급수/공사/기타 ○ 플러그인 스크립트 - API 요청 및 응답 항목 정리 - 플러그인 스크립트 개발 (API 연동관련) □ 지식 베이스 구축 2차 ○ 엔티티 및 인텐트 등록 작업 ○ 대화흐름 등록 - 민원신청 : 누수관/고지 - 퀵메뉴 : 요금조회 (정기분) - IRQA 유사질의 작업 - 챗봇 빌더 분석 □ 상담 비서봇 구축 ○ 상담 비서봇 관리자 매뉴얼 개발 ○ 관리자의 법규정 관리 페이지 및 상담이력 조회 기능 개발 ○ 사용자 권한관리 기능 개발 ○ STT 인터페이스 개발 □ STT(Speech to Text) ○ 과거 녹취 배치 변환 기능 개발(3.2~6.15) ○ 언어모델 훈련도구 구축 (~ 3.15) ○ 관리자 Page 구축 (~3.12) □ TA(Text Analytics) ○ 민원 자동분류를 위한 테스트 작업 - STT 데이터 활용 불용어 추출 작업 1차 완료 - 규칙 기반 분류 기능 구현 2차 완료 - 카테고리 분류를 위한 문서 군집화 작업 □ 민원통계 데이터 연계 구현 ○ 데이터 연계 방안 정의 - DB조회(고객지원시스템, 상담시스템, 챗봇) - 아리수인포 : DB 조회 → 프로젝트 DB에 데이터 적재 - 응답소 : API 연계 → 4월 중순 가능 ○ 민원통계 관리자 기능 개발 - 사전 테이블 생성 완료 - 사전 추가/수정/삭제/조회 API 생성 완료 Ⅲ 3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 2.5 PM 1 2.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5 - 3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1 4.5 - 1.5 STT엔진 개발 0.5 2 - 4 비서봇 개발 - 1 0.5 1.5 품질관리 0.5 0.5 합 계 4.5 31.5 Ⅳ 4월 추진계획 □ 프로젝트 2차 상시 감리 실시 ○ 일 시 : ‘21. 4. 5(월) ~ 4. 9(금) (5일간) ○ 참석인원 : 감리총괄 이관형 외 1명(총2명) ○ 감리수행장소 : 본부 5층 ○ 주요수행업무 :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설계 검토 및 감리 □ 타 시스템 연계 작업 ○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아리수 시스템 연계 - 질의챗봇 접근 창구 연계 ○ 응답소 시스템 연계 - 종합통계 시스템의 통계자료 수합을 위한 DB연계 ○ 서울시 STAX 시스템 연계 - 수도요금 납부 채널 연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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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3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2929 생산일자 2021-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228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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