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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운영 계획

문서번호 안전총괄과-4931 결재일자 2021. 3.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재난협력팀장 안전총괄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최하림 김준철 박진순 代박진순 03/29 한제현 협 조 지휘역량관리팀장 박구순 안전기획팀장 박성규 주무관 김용일 2021년 자치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운영 계획 2021. 3. 서울특별시 (안전총괄실) 2021년 자치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운영 계획 현장에서 작동하는 자치구 중심의 통합지원본부를 만들기 위하여 통합지원본부 운영 체계를 실질적으로 정립하고자 함.(5대 과제) Ⅰ 관련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6조 (지역안전대책본부) ③ 시ㆍ군ㆍ구대책본부의 장은 재난현장의 총괄ㆍ조정 및 지원을 위하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통합지원본부의 장은 긴급구조에 대해서는 제52조에 따른 시ㆍ군ㆍ구 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에 협력하여야 한다. ④ 통합지원본부의 장은 관할 시ㆍ군ㆍ구의 부단체장이 되며, 실무반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 제21조 (자치구 대책본부의 지휘 등) ② 자치구 대책본부장은 재난 및 사고 현장의 체계적인 대응을 위하여 재난 및 사고 발생현장 주변에 통합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 서울특별시 사고 및 재난현장 긴급구조 지휘에 관한 조례 제7조 (통합지원본부) ① 현장지휘관은 사상자 또는 이재민이 발생하거나 현장안전조치가 필요할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해당 자치구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자치구청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가동여부와 상관없이 제1항의 통보를 받은 경우 현장에 통합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거나 연락관을 파견하여야 한다. ○ 자치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구성 · 운영지침(서울시, ’17.4) Ⅱ 2020년 통합지원본부 운영 분석 ?? 주요 재난 발생 분석 20년 통합지원본부 운영 분석은 서울시 통합지원본부 운영의 효율성을 위한 기준 (`20년 통합지원본부 운영 계획 - 가동기준의 구체화 (2020.4.6.))으로 작성·분석한 자료로 실제로 자치구에서 통합지원본부 운영과 상이할 수도 있음. (65건) ○(화재) 예전과 같이 화재가 제일 많은 32건(41.3%)을 차지하였고, 대응 2단계 발령은 작년과 동일하게 시장 화재로 동대문 청과물 시장 화재가 있었음.※ 중구 제일평화시장 (`19.9.22.) 화재 생활 기반 풍수해 공사장 사고 지반 침하 산불 오일 유출 맨홀 추락 감전 붕괴 위험 32 10 9 4 4 2 1 1 1 1 1 (50.0%) (15.6%) (13.8%) (6.2%) (3.1%) (3.1%) (1.6%) (1.6%) (1.6%) (1.6%) ○(생활 마비) 긴급구조단계는 단순사고이지만, 다수 시민의 생활 서비스 마비 사고 건수가 10건(15.6%)을 차지함. ○(풍수해) 작년과 달리 8월에 집중된 폭우로 발생건수 9건(13.8%)이 증가하였으나, 수몰 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는 없었음. ○(기타) 과거 매년 다수 사상자 발생하는 공사장 붕괴사고가 있었으나 `20년도에는 공사장 붕괴는 없었음. ??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운영 : 50건 ○ 정식운영 : 5건 (7.7%) - 행정안전부 지침에 의거 공통 실무 반 구성하여 운영하고 외부적으로 텐트가 설치되고 언론브리핑 실시 ※ 상황총괄, 의료지원, 장례지원, 이재민구호, 행정지원, 언론대응, 유 관 기관 협조 등 ○ 약식운영 : 45건 (69.2%) - 재난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핵심 실무 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형식적으로 수습 활동 후 보고서 작성됨 ○ 미 운 영 : 15건 (23.0%) - 현장에서 수습활동 없거나, 형식적으로 일부 수습 활동은 있었으나 보고서 미 작성되어 기록·관리를 하지 않음 Ⅲ 2020년 통합지원본부 운영의 문제점 ?? 통합지원본부 중심의 협업체계 미흡 ○ (자치구 - 유 관 기관 간 교류 기회 부족) 소방은 긴급구조, 자치구는 수습 복구 중심으로 현장에서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나, 상호 교류기회 부족 ? 현장의 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소방 등-자치구간 인적네트워크 강화 ○ (재난현장 실무지원 플랫폼 활용 저조) 실시간 정보공유 등을 위해 재난현장 실무지원 앱(App)을 개발하였으나, 서버 불안전 등 활용저조 ? 지원 플랫폼(App) 기능 기술적 보완 및 활성화 방안 마련 ?? 코로나19로 직무교육·훈련 제한 ○ (재난관리 업무에 대한 직무역량 개발 미흡) 복합재난 등 다양한 훈련 등이 필요함에도 코로나19 등으로 교육훈련기회 부족 ※ (’19년)통합지원본부 훈련 25회 → (’20년) 훈련 5회로 축소됨 ? 대면+비대면(O2O) 훈련모델 개발 및 상시교육 환경조성 구축 ※ Online와 Offline 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훈련 모델 ○ 통합지원본부 가상훈련(I C T C)이 도입되었으나 훈련 안내서 등이 없어 체계적인 통합지원본부 수습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음 ? 가상 재난환경 개발 및 훈련 안내서 제작을 통한 훈련정례화 필요 ?? 통합지원본부 운영 환류 시스템 미흡 ○ (통합지원본부 운영 피드백 미흡) 통합지원본부 가동 후 운영의 분석·기록·관리 등 미흡하여 피드백이 되지 않고 있음 ? 재난활동 결과에 대한 분석 틀 마련 및 환류시스템 구축 ○ (통합지원본부 가동 세부적인 기준 미흡) 통합지원본부 가동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통합지원본부 가동하는데 소극적임 ? 통합지원본부 단계별 가동을 위한 세부기준 정립 필요 Ⅳ 추진 방향 추진방향 현장에서 작동하는 통합지원본부 운영 추진목표 ① 협업체계 강화 ? ② 교육·훈련 연속성 ? ③ 환류시스템 구축 추진목표 추진과제 ① 협업체계 강화 ? 통합지원본부 중심의 협업체계 강화 - 시기별 실제 재난사례 토론학습 (분기1회) - 재난담당자 공동연수(Workshop) 추진 (연1회) - 재난관리 협업 컨설팅 지원 (수시) - 재난관리 우수정책 사례 발표대회 (‘21년 하반기 / you-tube활용) 신 규 ? 재난현장실무 지원 앱 활성화 - 지원 플랫폼(App)기능 기술적 보완 및 활성화 추진 ② 훈련·교육 연속성 ? 훈련?교육 연속성 기반 구축 신 규 - 대면+비대면(O2O) 결합 훈련모델 개발 ※ Online과 Offline결합한 형태의 훈련모델 - (ICTC활용)통합지원본부 훈련 매뉴얼 제작, 가상환경 개발 - 재난실무 사이버교육 콘텐츠 개발(‘20년)/인재개발원 의무교육 추진 ③ 환류시스템 구축 ? 통합지원본부 운영 분석을 위한 환류 시스템 구축 - (市) 재난 활동 결과에 대한 통일된 분석 틀 마련 신 규 - (區·市) 통합지원본부 운영 기록·관리·분석 환류시스템 구축 ? 서울시 맞춤형 통합지원본부 구성·운영 기준 마련 신 규 - 통합지원본부 약식가동에 대한 기준 정립 - 재난규모와 상황에 따라 통합지원본부 가동 세부기준 정립 Ⅴ 세부 추진 계획 1 통합지원본부 중심의 협업체계 강화 ?-1 재난현장 사례·경험 공유·연찬 활성화 ?? 필요성 ○ 자치구↔유 관 기관 간 업무체계 이해부족으로 현장 공조의 어려움 ○ 관할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사고 수습과정에서 얻은 경험, 지식 등을 공유함으로 타 기관과 연대하는 기회 확대 필요 ?? 추진 계획 ○ 시기별 재난선정, 실제 재난사례 리뷰 토론학습 실시 - 시·구 안전총괄 및 재난수습부서, 유 관 기관 실무자 참여 학습시기 1분기 (3.8)) 2분기 (6월) 3분기 (9월) 4분기 (11월) 재난선정 산불 풍수해 취약지역 대형화재 건물 붕괴 온수배관 파열 ○ 재난담당자 공동연수(Workshop) ? 목적 : 자치구 ↔ 소방서간 협력체계 강화 ? 장소 : 市 연수원 등을 활용 ? 시기 : 연 1회 (`21년 코로나로 미정) ○ 찾아가는 재난관리 협업 컨설팅 지원 ? 목적 : 재난 관리에 대한 애로사항 등 맞춤형 컨설팅 추진, 재난 대응력 향상 등 ? 장소 : 자치구 재난수습 부서 ? 시기 : 수시 신청 가능 ○ 자치구 재난관리 우수정책 사례 발표대회 (`21.하반기) ? 목 적 : 자치구 재난관리 정책 중에서 우수사업을 횡단전개, 온라인 비대면 발표 대회 ? 장 소 : you-tube 생중계 ? 방 법 : O2O (Online to Offline) 방식 ?-2 재난현장 실무지원 플랫폼 활성화 추진 ?? 필요성 ○ 재난의 효과적 수습복구를 위해 ‘재난현장실무 지원 앱’ 개발(’20) - 재난정보, 실무 반 현장 도착 확인, 비상연락망, 개인별 대응수칙 및 단계별 업무절차 등을 실시간 공유 할 수 있는 지원 플랫폼 ○ ‘20년 개발하였으나 서버 불안정으로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함 <앱구성> 재난정보 → 도착확인 → 비상연락망 → 결과보고 실시간 재난정보 실무 반 현장 도착 확인 비상 연락망 ?? 추진계획 ○ 재난 현장 적용(활성화)에 미흡한 점을 반영하여 ‘앱 기능 보완’ 재난정보 → 도착확인 → 현장대응 임무 → 비상연락망 → 결과보고 → 환류 - 속도 향상 및 호환성 강화 등 기술적 문제 보완 - 통합지원본부 실무 반 현장 도착 확인 기능 및 실무반별 개인대응수칙(SOP) 및 임무 수행을 알리는 기능 추가 도입 - 재난 수습 이후 게시된 사진·기록 등을 추출하여 공유 및 피드백 할 수 있는 환류 시스템 마련 ○ ‘재난현장실무 지원 앱(App)’ 활성화 추진 - 자치구 담당자 교육·훈련 실시 및 매뉴얼 제작·배포 안내 - 실무자 활용, 집중 시범 훈련 실시 2 훈련·교육 연속성 기반 구축 ?-1 I C T C활용, 대면+비대면(O2O)결합 훈련모델 개발 ?? 필요성 ○ ’20년 코로나19로 집합훈련 취소·제한으로 훈련기회 부족에 따른 새로운 훈련모델을 통해 상시 훈련이 가능하도록 필요성 ○ I C T C 가상환경을 통한 자치구와 소방의 합동훈련이 가능하도록 통합지원본부 전용 훈련부스를 구축함(9개 부스 증설, ‘20년 완료) ?? 추진계획 ○ 대면+비대면(O2O)결합 훈련모델 개발 -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을 결합한 방식의 새로운 훈련 시스템 도입,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훈련 실시 ※ 예) I C T C+원격방식 훈련, 이동 형 I C T C+ 원격방식의 훈련 등 〈이동 형 I C T C+ 원격방식 훈련모델〉 ○ 자치구 수습·복구 중심의 가상재난환경 및 시나리오 개발 - 재난전문가?소방?자치구 관계기관 합동으로 시나리오 개발 - 온수배관 파열 등 생활기반서비스 마비 가상재난환경 개발 ○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가이드 북 제작 - I C T C훈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그림을 활용한 안내서 제작 ?-2 상시 사이버교육시스템 환경 구축 ?? 필요성 ○ 코로나19 장기화 대비한 온라인 비대면(Un-Tact)사이버 교육 필요 ○ 통합지원본부 운영에 대한 직무역량 교육콘텐츠 제작완료(’20년) 인재개발원에 직무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 ※ 전국 최초 통합지원본부 운영 사이버 교육 콘텐츠 개발(`20.완료) ≪ e-러닝 재난 교육 과정 개요≫ ? 교육 명 : 통합지원본부 이제 효율적으로 운영하세요! ? 대 상 : 市 재난수습부서·25개 자치구 안전총괄부서 등 전 직원 ? 구 성 : 통합지원본부에 대한 ① 기능·역할 ② 관리 ③ 훈련방법 등 3과정 ? 분 량 : 6차시(1시간 30분량) 이것만 알아주세요! 이것만 관리해주세요! 이렇게 훈련하세요! ?? 추진계획 ○ 市 인재개발원 e-러닝 ‘재난과정’에 상시학습 교육과정 신설(`21.5월) - 자치구 교육수료 인원에 따라 통합지원본부 역량강화 포상금 지급 - 자치구 안전총괄부서 등 교육이수 안내 ○ 市 인재개발원 ‘재난안전실무 과정’ 과목으로 법정 의무교육 추진 - 통합지원본부 실무자 등 전 직원들이 이수할 수 있는 환경조성 - 법정 의무교육 시범운영(‘21년), 본격 의무교육 운영(’22년) 3 통합지원본부 운영 환류시스템 구축 ?-1 통합지원본부 운영 분석을 위한 분석프레임 마련 ?? 필요성 ○ 통합지원본부 가동 후 활동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미흡 ○ 통합지원본부 가동·운영을 분석, 잘된 점?미흡한 점 등을 자치구와 공유하여 향후 재난발생 시 효과적 대응 ○ 현재, 통합지원본부 운영결과 환류 절차 자치구 ? 자치구 ? 시 안전총괄과 ? 시 안전총괄과 자체 기록관리 (상황보고서, 운영일지 등) 주기적으로 제출 (市 안전총괄과) 통합지원본부 가동 현황 분석 및 통계 자치구 공유 및 가동기준 정립 ?? 추진계획 ○ 체계적인 통합지원본부 운영 분석을 위한 체크 리스트 마련 - 재난대응 수행 원칙 항목에 준해서 통합지원본부 분석 틀 마련 ┖ 재난관리 수행 원칙 10가지 등 재난 전문가 · 재난 교수진 등 자문을 통한 분석 방법 등 출처 : 재난과 재난관리정책의 재해석에 기반 한 재난대응 수행원칙의 도출과 검증 → 재난대응 사례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변상호· 김태윤 교수) ○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운영 현황 등 표준분석 틀 제공 - 적극적인 수습·복구 모범사례 등을 분석하여 자치구에 공유 - 市 차원의 재난 활동 결과에 대한 분석 (시장 단 출동 등) (전제 조건) 자치구 → 통합지원본부 운영 결과 등 자료 제출 필수 (재난안전 법 제20조) ⇒ 통합지원본부 상황보고서 및 운영일지 등 작성(서식은 별도안내) ※ 자치구 운영 결과 등 제출 시 통합지원본부 역량 포상금 인센티브 제공 ?-2 통합지원본부 가동 세부기준 정립 ?? 필요성 ○ 행정안전부 지침(‘19.11.)은 7개 공통필수 기능과 현장특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기능 추가하여 편성·운영함, 서울시에서 발생한 재난은 2~3개 기능중심 실무 반 운영이 대부분 차지함(‘20년 50건 중 45건). ⇒ 약식 가동에 대한 기준을 마련 할 필요가 있음 ○ ’20년 통합지원본부 가동 기준을 안내했으나, 통합지원본부 가동 세부기준이 불명확하여 가동되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 ≪ ’20년 통합지원본부 가동 기준 안내 ≫ ? 재난유형 · 피해규모 · 사회적 파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 이재민이 다수 발생하는 경우· 공사장 사고 등 ? 현장지휘소(소방) 또는 응급의료 소(보건소)가 설치될 경우 ┖ 소방서 현장지휘관(소방서장, 지휘대장, 선착대장) 요청이 있는 경우 ? 자치구 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한 재난 시 피해를 신속하게 수습해야하는 경우 ┖ 생활 서비스(전력, 통신, 상하수도 등) 마비로 다수시민 불편 초래 ⇒ 재난별 규모와 상황에 따라 세부 가동기준을 마련하여 정립·필요성 ?? 추진 계획 ○ 서울시 재난환경 특성을 고려 통합지원본부 약식가동 기준마련 - 통합지원본부의 2~3개 실무 반이 운영될 때 약식가동으로 간주 ※ 공통필수 기능을 구성 운영하지 않았으나 핵심적인 기능만을 편성·운영한 경우 ○ 재난규모와 상황에 따라 통합지원본부 가동기준 정립(장기과제) - 자치구의 통합지원본부 구성?운영에 대한 애로사항 등 의견수렴 - 재난 규모와 상황에 따라 통합지원본부 실무 반 구성범위 등 기준 마련 - 전문가 자문 및 회의 안건 등 공론화, 조례 개정 등 Ⅵ 행정 사항 ?? 자치구별 세부추진계획 공문,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편성 현황(붙임1)· 통합지원본부 물품 보유 점검표 현황(붙임2) 제출 : 2021. 5.30.까지 【기준 안내】 ① 세부추진 계획 결재선 : 부구청장님 이상 ②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가동 기준 설정 ③ 통합지원본부 운영 물품 보유 점검표 제출 ④ 실무반별 편성 임무 및 역할 ⑤ 실무반별 반장1명 및 필수요원2명 비상연락망 업데이트 (반기별 인사이동 후) 제출 ⑥ 자치구별 상황전파방법 ⇒ 상기 기준에 충족하도록 자치구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 실제 통합지원본부 운영시 市 안전총괄과로 상황종료 후 익일(24시간 이내) 제출 (서식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 ?? 통합지원본부 운영 제반 사항은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구성·운영 지침 (서울시, 2017.4)을 기준으로 운영하고, 자치구 자체 교육 실시 붙 임 : 1. 통합지원본부 편성 현황 서식 1부. 2. 통합지원본부 물품 보유 점검표 서식 1부. 3. 통합지원본부 보고서 예시 1부. 4. 통합지원본부 구성·운영 지침 1부.(서울시, 2017.4) 별도 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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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합지원본부 편성 현황 표준서식.hwpx

    비공개 문서

  • 통합지원본부 물품 보유 점검표 서식.hwpx

    비공개 문서

  • 통지본 보고서 예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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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안전총괄과
문서번호 안전총괄과-4931 생산일자 2021-03-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하림 관리번호 D0000042218097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안전관리총괄업무 > 안전대책수립 > 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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