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051 결재일자 2021. 3. 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대응총괄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행정과장 이운영 나종성 김원희 대결 03/31 김병춘 협 조 -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계획 강동소방서 (재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계획 지역사정에 밝은 의용소방대원을 활용 재난전조 정보를 파악하고 서울시 불편 신고앱을 활용 신속 대응하여 사고예방을 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도시시설물 증가 및 고밀화로 다양한 재난위험요소 파악 한계 ?? 재난 발생 대비 재난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예방 점검 필요 ?? 민간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으로 재난 위험요소 선제적 차단 Ⅱ 추진방향 ?? 일반인보다 재난 전조 정보에 전문성을 갖춘 의용소방대원 활용 ?? 지역사회의 위험요소 발굴 및 시설 보완(개선)으로 시민 안전 확보 ?? 공공안전 분야 직무 경험을 통한 뉴딜일자리 창출 사업 연계 Ⅲ 운영계획 ?? 운영시기 : 특정시기(풍수해 및 폭설,폭염,한파 등) / 평상시(생활안전 등) 집중호우 강풍(태풍) 폭 설 붕 괴 화 재 생활안전 집중호우, 배수불량 등 침수 우려 강풍에 의한 구조물, 시설물 파손 등 폭설 빙판구역, 제설작업 필요구간 등 건축물, 교량, 공사장, 절개지 붕괴우려 등 화재취약지역 등 노후 전선 등 전기시설 및 가스시설 등 ?? 운영방법 ⇒ 재난 징후 및 위험 요인 인지 시 신고 <특정시기에 시행하는 집중순찰과 일상적인 생활순찰로 구분> 집중 순찰 ⇒ 재난 유형별 발생 빈도가 높은 기간 중 주기적 실시 재난 유형 중점 관리 대상 순찰 기간 순찰 실시 풍수해 (하천 및 저지대 등) 5~10월 비상 1단계 시 순찰 폭설 (폭설로 인한 제설취약지역) 12~2월 비상 2단계 시 순찰 및 제설 폭염·한파 (독거중증장애인) 7~8월 12~2월 비상 1·2·3단계 시 방문 (비대면 가능) 화재 (화재취약지역 등) 12~5월 주 1회 실시 ? 시행시기 : 풍수해 및 폭설, 폭염·한파 등 발생 시 ? 순찰대상 : 중점관리대상(별도계획 실시) - 풍수해, 폭염, 한파 중점관리대상 : 구조팀 관리지역(인원) 참조 - 화재취약지역 등 : 전통시장, 소방차 진입불가?곤란 주거밀집지역 ※ 재난대응과-3313(‘21.2.10)호 “재개발구역 등 주거취약지역 화재대비 강화방안 알림” 참조 병행 실시 ※ 예방과-4796(‘21.3.30)호 “의용소방대 활용 취약주거지역 안전순찰 등 화재안전컨설팅 실시 계획” 참조 병행 실시 ? 순찰시간 : 주·야간 탄력적 시행(4시간 이내) ? 운영인원 : 50명 이내(의용소방대원 2인 1조) 재난유형에 따른 별도 계획이 시행되는 경우 해당문서를 참고하여 시행 ? 추진절차 ? 집중순찰 시기 (풍수,폭설,한파 등, 화재취약지역) 순찰계획 수립 ? 집중순찰 임무수행 (불편신고 앱 활용 위험요인 등 신고) ? 접수신고(앱) 후 소관부서(기관) 통보(120) 및 필요사항 조치 ? 집중순찰 후 재난 정보 통신원 운영 실적 보고 의소대 담당자 재난정보통신원 市 소관부서 의소대 담당자 ※ 폭염·한파에 따른 독거중증장애인에 대한 집중순찰의 경우 - 신체적 이상 응급상황 발생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 119신고 - 가스, 전기, 기타시설 이상 발견시 → 서울시 스마트 불편신고 앱 신고 생활 순찰 ⇒ 기간 제한 없이 일상생활 중 불안전요인 즉시 신고 ? 시행시기 : 일상생활 중 평상시(연중) ? 순찰대상 : 의용소방대원 일상생활 활동 지역 ? 운영인원 : 224명(강동 의용소방대원) ? 추진절차 ? 관할 지역 내 일상생활 활동 중 생활순찰 시행 ? 일상순찰 임무수행 (불편신고 앱 활용 위험요인 등 신고) ? 접수내용 소관부서(기관) 통보 (120) 및 필요 사항 조치처리 및 결과 통보 ? 재난정보통신원 신고접수 처리 확인 및 운영 실적 월보 재난정보통신원 재난정보통신원 市 소관부서 의소대 담당자 ?? 운영 가능인력 : 224명(9개대) ? (단 위) 119안전센터(지역대)로 운영 ? (일 정) 일자별 소수 순찰조를 편성하여 운영 < 지역 의용소방대 특성 > 의용소방대의 경우, 지역사회에 오랫동안 거주생활하며 일반인에 비해 재난취약대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재난약자에 대한 친밀도가 높음 동대문 청량리시장 전문의용소방대 (‘19년부터 운영) 시장 상인과 이웃 의용소방대 4개반 23명 구성 독거중증장애인 방문 및 콜센터 (‘14년부터 운영) 독거중증장애인 이웃 의용소방대 전담 2명 지정 ?? 운영절차(신고?처리 절차) ?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재난 징후 및 안전사고 요인 인지 ? 서울시 스마트 불편신고 앱을 통하여 즉시 신고 ? 다산 콜센터(120)에서 서울시 담당부서(해당기관) 인계 ? 담당부서 처리 및 신고 대원에게 결과 통보 ?? 스마트 불편신고 범위(안전사고, 생활불편, 민생사범) ※ [붙임 2] ? 재난징후, 시설물 안전 등에 관련된 모든 위험요인 ? 대형재난으로 이어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안전위험 요소 ? 도로 및 시설물 파손 등으로 주요 사회적 이슈 발생 우려 상황 ? 건설공사장, 지하철 환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 위해요인 ※ 공사장 안전수칙 위반신고 등 ? 시민의 생활과 밀접하면서 안전 분야 파급효과가 큰 사안 등 ?? 스마트 불편신고로 할 수 없는 사항 ? 지역주민 긴급구조 및 응급상황 발생 → 119신고(종합방재센터) ? 소방시설(소방전, 보이는 소화기 등) 조치 필요 → 소방서(상황실) 통보 ? 독거 중증장애인 생활불편 애로사항 → 자치구(주민센터) 통보 ?? 수당지급 및 표창 등 ? (지급시기) 중점관리대상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계획 의거 집중순찰 시 ? (지급근거)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15조(소집수당 등) ? (수당산정) 1시간 당 11,900원 Ⅳ 기타사항 ?? 의용소방대 소속대별 간부 교육 ? 일 시 : 2021. 4. 5(월)14:00~ ? 각 지역대별 전달교육(밴드 및 유선 전달교육) ? 교육인원 : 9개대(지역대장 및 전문대장, 홍보부. 반장 등) ? 신규대원 임명장 전달 병행실시 ※ 당일 사정에 따라 일정 등 변경될수 있음 ? 교육내용 - 서울시 스마트 불편신고 앱 다운방버 및 사용요령(sns활용) - 의용소방대장 임명등 당면 업무전달 교육 등 ?? 중점관리대상 집중순찰 ? 대상/지역 : 홀몸어르신, 독거 중증장애인 거주 및 소방차 통행 곤란지역 등 ? 관내 화재취약대상 전통시장 등 주변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등 ? ? 관내 독거 중증장애인 거주지역 등 ? 방 법 : 의용소방대 활용 화재안전컨설팅 실시 ※ 전통시장 화재예방 119기동순찰대, 천호3구역 등 중점관리 주거 취약지역, 전문강사(의용소방대) 활용 노인 돌봄서비스, 주택화재안전봉사단 운영 추진 사업과 병행 실시 < 주택화재 안전점검 10대 항목> ? 피난대피로 확보여부 ? 주택화재경보기 설치 및 소화기 비치 사항 ? 주방 음식물조리시 안전여부 ? 가스밸브 차단 등 가스안전 ? 문어발식 전기콘센트 사용금지 등 전기안전 ? 가전제품 미사용시 전원 차단 ? 난로, 열풍기 안전사용, ? 난로, 열풍기 주변 가연물 이격(1M이상) ? 실내 금연 ? 기타 화재요인 점검 ?? 재난통신원 우수대원 표창 및 포상 ? 신고실적 및 기여도 평가, 우수활동대원 표창 추천(’21년 하반기) ? 안전신고포상제에 의하여 포상금 지급 추천 ?? 재난통신 ? 재난정보통신원 운영에 따른 실적을 서식에 의거 익월 5일 한 보고 ? 재난정보통신원 블편신고 자료 및 운영실적 관리 철저 붙임 1.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App) 다운 방법 및 사용 요령 1부 2. 서울스마트 불편 신고내용 안내 1부 3. 재난정보통신원 불편신고 증빙자료 1부 4.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실적 1부 5. 중점관리대상 현황 1부. 끝. 붙임 1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 다운 방법 및 사용요령 □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 다운로드 : , - Google play, App Store 앱 다운로드 □ 불편신고 앱 사용요령 ① 위반사항(생활불편, 민생사범신고, 안전신고)을 선택해 주세요. ② 위치등록 항목을 클릭하여 위치를 선택해 주세요. ③ 사진 및 동영상 등록(최대 3장까지, 총 60MB 이하)해 주세요. ④ 신고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⑤ 보내기를 하신 후 하단의 신고조회 내용 확인해 주세요. ? ? ? ?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 설치 ?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 실행 ? 생활불편 항목 클릭 (생활불편,민생사범,안전신고 중 선택) ? 신고위치 입력 등록 ? ? ? ? 사진, 동영상 등록 ? 사진, 동영상 선택 ? 사진,동영상 등록 ? 신고내용 기재 보내기 (신고조회 내용 확인) 붙임 2 서울스마트 불편 신고내용 안내 위반사항 신고 내용 비고 안전사고 축대 붕괴우려, 하천 범람우려, 폭우 배수불량, 간판 낙하 우려, 도로표지판 탈락, 빙판길 보행자 낙상우려, 공사장 펜스 탈락, 안전지지대 흔들림, 공사장 안전그물 훼손, 노후 전선 스파크 안전조치 등 생활불편 도로파손, 보도블록파손, 불법주정차, 쓰레기무단투기, 다중이용시설 안전, 악취나 소음, 빛 공해 등 도시생활 불편요소 등 민생사범 신고 주·정차 위반 차량(보도·횡단보도·교차로·소화전·소방활동 장애지역·버스정류소), 버스전용차로 위반 신고, 공장에서 정화하지 않은 폐수를 버리는 행위, 공사장 경계선에 가림막을 설치하지 않고 공사를 하는 행위, 철거공사 또는 토사 및 건설폐기물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살수를 하지 않아 먼지를 날리는 행위, 공사장 출입하는 차량의 바퀴를 세척하지 않고 출입시키는 행위 등 붙임 3 재난정보통신원 불편신고 증빙자료(자체보관용) 신고 개요 연번 1(엑셀서식 연번과 일치 확인) 연번 소속 ○○소방서 ○○지대 의용소방대 소속 신고자 홍 길 동 신고자 사진 신고자핸드폰 불편신고조회 불편신고내용 화면캡처저장 (jpg.그림파일) 신고자핸드폰 불편신고조회 답변결과통보 화면캡처저장 (jpg.그림파일) 신고개요 연번 연번 소속 소속 신고자 신고자 사진 ※ 재난정보통신원의 중요한 활동근거로 소방서 담당자는 의용소방대 활동 대원에게 자료를 넘겨 받아 증빙자료 서식에 의거 작성 후 반드시 내부 결재하여 보관할 것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2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실적.xlsx

    비공개 문서

  • 중점관리대상.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동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051 생산일자 2021-03-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운영 관리번호 D0000042246030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인력관리 > 의용의무소방대운영관리 > 의용소방대운영관리 > 의용소방대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