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하철 정거장 접근성 및 보행동선 체계 개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1945 결재일자 2019.3.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획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박현우 김동철 代김동철 이진용 03/11 한제현 협 조 도시철도건축부장 최성태 건축계획과장 최달수 주무관 박병만 지하철 정거장 접근성 및 보행동선 체계 개선 2019. 3.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지하철 정거장 접근성 및 보행동선 체계 개선 지하철 노선 및 정거장을 개별적으로 건설함에 따라 정거장 심도 및 환승동선이 길어져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보고 드림 <’19년 신년 업무보고 후속조치> ?? 추진배경 ○ 행정2부시장 신년 업무보고 시 요청사항(’19.01.15) ? 지하철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의 동선, 환승역의 동선이 너무 복잡하고 길어 불편하며 보행동선을 감안한 정거장 설계 필요 ? 외국 지하철의 경우 시설물이 오래되긴 했어도 동선이 짧고 이용하기 편하게 시공되었으니 외국 사례를 잘 참조하여 우리현장에도 적용 ?? 현 실태 및 문제점 【정거장 심도(접근성)】 ○ 기존 노선 종단 검토 시 기존 지하철, 지하 지장물 간섭 등 현장 여건으로 정거장 심도가 다소 깊어 보행자 접근성 미흡함 - 현장, 지장물 조사를 더 철저히 하고 정거장 구조를 검토하여 심도 상향 필요 【환승정거장 동선】 ○ 장기 종합계획이 아닌 각 노선별로 당시 상황에 따라 건설하여 나중에 건설된 노선의 환승정거장은 대부분 심도가 깊고 동선이 복잡 - 지하공간 부족으로 대부분 기존 노선 하부로 통과 및 환승정거장 설치 ※ ○ 장래 노선 계획이 미확정된 상태에서 환승정거장 예측 및 선 시공 곤란 - 미확정 선투자 비용 증가 시 B/C 경제성 분석에 어려움이 있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위한 경제성 확보 곤란 ?? 환승 유형 유 형 개요도 환승특징 및 분석 + 자형 - 환승거리 및 시간 짧음. 두 승강장이 겹치는 환승부위에 승객집중 심함 T 자형 - 환승통로가 승강장 끝에 있는 정거장은 환승거리 길어짐 L 자형 - 환승통로에서 먼 승강장은 환승거리가 길어짐 복층형 - 환승통로(계단) 부위를 적정폭 확보할 수 있으면 환승동선 편리 평행형 - 평행으로 접하는 노선 간에 적용할 수 있으나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적음 ?? 지하철 정거장 개략비용 비교 ○ 종단 심도에 따른 정거장+본선 비용 (단위 : 억원) 구 분 중량 전철 (복선, 10량기준) 경량 전철 (L=70m기준) 비 고 저심도 정거장(개착)+본선(개착) 1,226 619 고심도 정거장(개착)+본선(개착) 1,583 869 고심도 정거장(개착)+본선(터널) 856 423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도로 및 철도부문 비용 추정 지침(’15.3.)” 참조하여 산정 (정거장 심도에 따라 본선 공사비도 직접 연관되므로 정거장 1개소, 본선 1km 토목공사비 기준 산정) ?? 개선 방안 향후 철도사업 추진 시 시민편의를 최우선 고려하여 정거장 접근성 향상, 환승동선 최대한 단축 등 정거장 및 환승시설 개선(수준 향상) 추진 ※ 도시철도계획부, 도시철도건축부 합동 검토 회의 시행(5회, ’19.1월) 【정거장 심도(접근성)】 ○ 노선 종단 상향 및 저심도 정거장 설치 추진 - 기존 노선 하부 미 통과 구간의 종단 상향하여 저심도 정거장 설치 ※ 사유지를 보상하여 기능실 등 배치 방안을 강구, 시민편익을 고려한 저심도 정거장 우선 검토 저심도 정거장 설치 유형 우이신설선 솔밭공원 정거장 외 3개소 ※ 인근 부지 매입, 기능실 건물 2층 설치 우이신설선 북한산 우이 정거장 ※ 도로 여유 공간 활용, 기능실 지하 설치 ○ 지장물 종단 조정으로 정거장 심도 상향 조정 검토 - 하수관로, 전력구, 통신구, 상수도 등 지장물을 이설 가능 시 종단 조정 ※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로 종단 상향 추진 - 다만, 저심도 정거장 설치 편의 향상효과와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설 여부 결정 평면 및 종단 선형 조정, 정거장 배치 등을 통해 지장물 이설 비용 최소화 노력 병행 【환승정거장 동선】 ○ 환승정거장에 대한 동선 계획 방향 - 입지여건별 환승동선과 환승유형 우선 고려 계획한 후 정거장 형태 선정 - 신설노선의 환승정거장은 본선의 교차를 고려하여야 하므로 심도가 깊어지나, 승강장층과 중간층을 개방공간으로 처리하여 개방감 유도 - 일반 승하차 승객과 환승승객 분리하여 보행동선이 혼잡하지 않도록 계획 ※ 환승통로 길이 가급적 100m이하 기준, 직선길이 50m 초과 시 양방향 M/W 설치 ?? 조치계획 ○ 시민 편의 향상 위해 저심도 정거장 설치, 환승정거장 동선 개선 추진 (단, 편의성 향상 효과, 경제성, 안전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상황별 최적 설계 추진) - ’19. : 동북선 실시설계(진행 중) 내용을 검토하여 가능 부분 적용 - ’20.~ : 9호선 4단계, 위례신사선 등(향후 예정노선) 계획, 설계에 반영 ※ 년차적으로 저심도 정거장 건설 추진 ?? 향후계획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노선 등에 확대 적용 붙 임 : 정거장 심도별 공사비 비교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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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정거장 접근성 및 보행동선 체계 개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1945 생산일자 2019-03-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우 (02)772-7131) 관리번호 D00000357520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