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량안전과-4934 결재일자 2021. 3.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구조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이노진 박찬규 한휘진 代박진순 03/29 한제현 협 조 도로계획과장 권완택 도로시설과장 임대운 토목부장 김용제 주무관 배상현 주무관 나용수 철거교량 활용 노후교량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계획 2021. 3. 안 전 총 괄 실 (교량안전과) 철거교량 활용 노후교량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계획 급증하는 노후 교량의 효율적 관리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단순 폐기되는 철거교량을 활용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그 동안 노후·성능개선 등으로 철거되는 교량은 활용되지 못하고 단순 폐기되고 있어, 적절한 관리계획 필요 ○ 정릉천고가(’16.2), 청담1교(’20.10) 강선손상 발생시 원인 규명에 참고할 데이터가 없어 교량 상태 파악에 어려움을 겪음 ○ 이에 노후 교량의 예기치 못한 손상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거 교량을 활용한 노후교량 유지관리계획 확립 필요 Ⅱ 교량 관리 현황 ○ 공용년수 31년 이상 146개로 노후교량 급증 - 교량현황 : 총 337개(31년 이상 146개소, 21년 이상 259개소) ? 10년후 31년 이상 교량 146개소(43%) → 234개소(67%)로 88개소 증가(▲ 24%) ○ 최근 10년간 22개 교량 철거 시행 - 철거(8) : 고가차도 8, 개축(7) : 일반교량 7 - 성능개선(7) : 한강교량 1, 일반교량 3, 고가차도 3 성능개선 공사중 2개소 포함(개봉고가, 개봉철도고가) (세부내용 : 붙임 1) ○ 향후 노후화, 주변개발 등으로 11개 교량 철거 예상 (단위 : 개소) 구 분 계 일반교량 고가차도 비고 계 11 6 5 철거예상 4 1 (장지2) 3 (삼각지,이문,노들) 위례택지개발 등 주변개발 개축예상 2 1 (장월) 1 (서소문) 진단결과 철거후 재구축 성능개선예상 5 4 (삼성,수색,신월IC,시흥IC) 1 (가리봉철도) 한전부지개발계획 등 성능개선 교량 노후화 가속으로 철거·성능개선 교량 지속적 발생 예상(세부내용은 변경 가능성 있음) (세부내용 : 붙임 1) Ⅲ 철거교량 활용 현황 및 문제점 ?? 활용현황 ○ 22개 철거 교량 중 2개소만 연구 시행 - ‘11년 문래고가 철거 이후 ’21년까지 총 22개 교량을 철거하였으나, - 이중 ‘11년~’12년 철거된 문래·홍제고가 2개소에 대해서만 안전성 평가 시행하였으며, 이마저도 평가 결과 활용이나 후속연구 부재 <문래고가 및 홍제고가 철거시 안전성 평가 시행> : 교량안전과 · 기간 : 2010.6. ~ 2012. 8. 연구기관 : 고려대, 세종대, 다음기술단 등 · 내용 : 강도 및 하중의 변동성 분석 및 실거동 기반 ○ 최근 PSC 교량 및 노후교량 성능평가 개선방안 등 연구 중임 - (서울시)정릉천고가 사고 이후 PSC교량의 강선 손상 파악 연구 수행 중 : 서울시설공단 · 기간 : 2020.9. ~ 2022. 5. (19억원), 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3개사 · 내용 : PSC교량 건전성 평가 및 유지관리체계 수립 - (국토교통부)중소 노후교량 보수보강 공법검증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중 <중소 노후교량 실증기반 성능 및 보수보강 평가 용역> : 국토교통부(장수명화 연구단) · 기간 : 2017.4. ~ 2021. 12. (191억원), 연구기관 : 명지대 등 5개 대학, 3개 연구기관 · 내용 : 실험을 통한 보수·보강 성능검증 및 성능평가 지침 등 개발/장기성능 예측기술 등 * 개봉철도고가 및 개봉고가의 거더(1개), 슬래브(2개) 실증실험 지원(‘20.6) ?? 활용상 문제점 ○ 지금까지는 철거교량을 단순 폐기물로 보아, 공용 중 각종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주요 자산으로 인식하지 못함 ○ 최근 서울시 연구는 PSC교량의 강선 부분에 한정되거나, 국토부는 성능평가 기술 개발 등 초기 단계로써 당장 노후 교량 현장 활용에 어려움 - 아직까지 철거 교량 이용 구체적인 시험·조사 항목, 방법 등이 정해진 것이 없는 실정임 ※‘21년 하반기 중 철거교량 활용 매뉴얼 마련 공청회 개최 예정(국토부) 철거교량 전반의 주요 부재에 대해 손상 및 원인분석, 보수보강 성능 검증 등을 통해 유사·노후 교량의 효과적인 대응방안 강구 Ⅲ 철거교량 활용 추진방안 1. 시범추진을 통한 교량관리의 효과적 대응 방안 강구 ?? 기본방향 - 교량손상에 선제적 대응하고 대형사고 사전 예방 기반 마련 - 철거 중인 교량에 대해 시범추진, 이의 결과를 분석하고 국토교통부 연구 등을 반영한 철거교량 활용 매뉴얼 정립 ?? 시범추진 개요 ○ 대상 : 성능개선 중 고가 2개소(개봉철도(’19.4~‘21.11), 개봉(’19.8~‘23.11) ○ 방법 : 초기에는 정확한 정보관리 방안 설정이 어려우므로, 자료축적을 진행하면서 전문가 참여 등을 통해 체계적 관리방안 강구 필요 ○ 시험·조사 내용 (세부내용 : 붙임 3) - 교량제원 및 재료특성, 공용 중 열화특성 D/B화(손상, 부식, 사진 등) - 특정 손상 및 열화 원인 규명을 위한 추적 조사 수행 등 ○ 추진일정 - 세부계획수립(’21.4), 조사시행(‘21.9~’22.3), 결과분석(‘22.상반기) ? 소요예산 : 세부계획 수립시 별도 산정 예정(교량시설물 안전점검 및 진단비 활용) ?? 교량 손상시 효율적 대처 및 사전예방 가능 ○ 시험·조사 데이터 활용하여 교량 손상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 ○ 철거교량과 유사한 시설의 사고에 대비하여 사전 보수·보강 가능 교량 손상시 시험·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기 대응 자료로 활용 교량 보수·보강시 효율적 공법 선정 및 안전성 강화 방안 마련 교량 설계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을 마련하여 설계 기준 제시 2. 관계 기관 간 협력 체계로 효율성 제고 ○ 서울시, 공단, 연구원/전문가 등 협력체계 유지 (세부추진절차 : 붙임 2) - 노후 교량 대응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추진 ○ 관계기관 간 협력으로 노후 교량 성능개선/수명연장 방안 도출 서울기술연구원/전문가 ⇔ 서울시(교량안전과) ⇔ 서울시설공단 ?D/B 자료 활용연구 추진 ?매년 연구 결과 발행 ?총괄 사업추진/관리 ?DB 관리·정보공유 ?철거공사 발주부서 협의 ?필요시 시험·조사 시행 (자문, 포럼 등) ?관련 기술 지원 ※ 국토교통부(장수명화연구단), 한국도로공사 등 대외 유지관리기관과도 긴밀히 협력 등 정보 공유 3. 연구 결과의 D/B 구축 추진 ○ 정보 관리는 체계화 및 지속성을 위해 일원화 - 서울시(교량안전과) : 서울시설공단, 기술연구원 등 자료 통합 관리 - 일회성 보다는 장기적인 데이터 축적 후 의미 있는 분석 가능 ○ 별도의 저장시스템 구축 전까지 교량안전과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저장장치에 D/B자료 저장 (NAS 저장장치 : 2020.10월 구축, 55.9TB 용량) ⇒ 추후 별도의 저장시스템을 구축하여 D/B 자료 저장 및 공유 Ⅴ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철거교량 활용 관계기관 회의 개최(’21.4.) - 시범적으로 개봉철도/개봉고가 시험·조사 계획 수립(’21.4.) - 시범추진 시행 및 결과정리, 매뉴얼 수립( ’21.9.~‘22.상반기) - 정보관리 방안 및 DB구축 용역 추진(’22.8.이후) ○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 철거(성능개선) 계획시 시험·조사 계획 교량안전과와 사전 협의(본청, 도기본, 공단) - 소요예산 : ‘22년 이후 철거(성능개선)교량은 철거용역 주관부서에서 철거계획에 반영 붙임 1. 서울시 철거 및 성능개선 고가, 교량 현황 1부. 2. 철거교량 활용 세부 추진절차(안) 1부. 3. 철거교량 활용 주요 시험·조사 항목(안) 1부. 4. 우리시 및 중앙정부 철거교량 활용 연구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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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182516
본청
교량안전과-4934
D0000042217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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