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안)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641 결재일자 2021. 3.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김지연 代정명아 03/29 배현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도시유적전시과장 김종은 전시과장 정명아 유물관리과장 홍승주 한양도성연구소장 최형수 청계천박물관장 한은희 서울생활사박물관장 박상빈 2021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안) 2021. 3.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2021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안) 계속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외부 활동에 부담을 느끼는 시민을 위해 박물관 전시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서울역사박물관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1 사업 개요 ?? 사 업 명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 사업내용 : 본-분관 기획전시 소개 및 홍보 영상(13편)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1. 12. 20까지 ?? 대상매체 : 서울역사박물관 유튜브 등 영상 매체 ?? 소요예산 : 54,000천원(부가세 포함) 2 추진 배경 ??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환경에 맞춰 전시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 매체 중 영향력이 큰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 ? ’20년부터 기획전시 설명 영상 제작, 유튜브 게시 4건, 약 1.2만 조회 ??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획 및 구성으로 대중적 주목도, 이해도가 높은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제작 필요 3 제작 방향 ?? 기획, 구성, 제작 뿐만 아니라 업로드, 홍보 모니터링을 모두 진행 가능한 전문 전문업체를 선정 ? 연출, 촬영, 시나리오, CG 작업, 자막 등 편집 영상 퀄러티 향상 ?? 본-분관 연계 홍보 강화를 위해 영상 자막, 그래픽 추가 적용 ? 분관 영상 제작 시 CG 작업이나 자막으로 서울역사박물관 분관임을 알려줄 수 있는 그래픽 아이템 개발, 적용 ?? 박물관의 공익적 이미지에 맞는 역사·문화 관련 프로그램과 협력한 홍보기획 영상 제작 추진 ? ’22년 개관 20주년을 맞이하는 서울역사박물관의 역사를 담을 수 있는 홍보영상 기획, 예산절감을 위해 서울시 출연기관 TBS와 협력 추진 ?? 시 방송, 유튜브 등에 제작 콘텐츠 업로드 등 협업으로 홍보 외연 확대 4 주요 과업 내용 ??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 수립 및 시행 ? 제작 콘셉 도출, 중점 타깃 등 전략 수립 ? 서울역사박물관·서울시 SNS 채널 등 콘텐츠 확산 ?? 본-분관 기획 전시 설명 영상 제작 ? 각 전시별 주제와 컨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회차별 편집 방향 모색, 전시 현장감을 담을 수 있도록 영상의 시각적 효과 제고 ?? 역사학자, TBS 방송 프로그램 등 연계 기획 영상 제작 추진 ? 역사 분야 전문가, 박물관 운영 위원회 등 역사 분야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영상 제작 ? TV 방송 ‘영상기록, 시간을 품다(예시)’ 등과 협업 영상 제작 추진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 확보 지원 및 사용권한(저작권) 확보 지원 ?? 썸네일, 영문 자막 등 활용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관람객 대상 콘텐츠 확산 ? 시선을 끄는 썸네일 제작, 해시태그 등 적극 활용 조회수 상승 ? 박물관, 서울시 보유 매체 외 온라인 매체를 통한 다양한 확산 ※ 플랫폼별(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특징에 맞춤 사이즈 변환 제공 ?? 홍보 효과 모니터링 ? 영상 조회 수 등 홍보 효과, 노출 분석 ?? 제작 사양 및 성과품 납품 ? 제작사양 구분 편수 제작분량 언어 기획전시 설명 영상 12편 10분 이내 한국어, 영어 기획 영상 제작 1편 20분 이내 한국어, 영어 ? 성과품 납품 구분 세부 내역 홍보 영상물 (한, 영어 버전) ·영상제작에 사용된 모든 원본 파일, 리소스 및 프로젝트 파일 ·BMG(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음원) 및 썸네일 파일 등 5 소요예산 ?? 예 산 액 : 총 54,000천원(부가세 포함)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기획전시 소개 영상 제작 3,500,000 × 12편 = 42,000,000 (연출, 촬영, 시나리오, CG 제작, 번역료 등) ※ 본관 4편, 분관 8편(영문 자막 작업 포함) 42,000,000 기획 홍보 영상 제작 12,000,000 ×1편 = 12,000,000 12,000,000 합계 54,000,000 ? 계약방법 : 1인 견적 수의계약 - 계약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마목 및 제7의 2호 나목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홍보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6 추진 일정 ? 2021. 3. : 방침 수립 ? 2021. 4. 10. : 업체선정 및 계약 ? 2021. 4. 10. ~ 12. 10. :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2021. 12. 20. : 성과물 납품 및 결과 보고.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641 생산일자 2021-03-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724-0192) 관리번호 D000004222351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