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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교육혁신의 에듀테크 세미나 참석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267 결재일자 2021. 3. 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류은정 이영훈 03/26 정한호 협조 2021 교육혁신의 에듀테크 세미나 참석 결과보고 2021. 3 인재기획과 (교육기획팀) 2021 교육혁신의 에듀테크 세미나 참석 결과보고 ?? 참가일시: 2021. 3. 24 (수) 14:00 ~ 17:20 ?? 참가인원: 4명() ?? 장 소: 섬유센터 2층 컨퍼런스룸(서초동) ?? 참가비용: 없음 ?? 주 최: (사)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 주요내용: 코로나 시대의 교육, 대정부 정책 제안, 서비스 로드맵 등 < 세미나 내용 요약 > 1.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시대의 교육(발표: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 AI주도 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교육에 대한 근본적 변화 요구 촉발 - 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 이는 지식을 직접 전달하는 현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요구로 이어짐 -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Foundations (기초교육): 핵심적인 성격의 필수 지식 ? 3Ls: 데이터 이해력(Data Literacy), 기술 이해력(Technological Literacy), 사회적 맥락 이해력(Human Literacy) ? 4Cs: 창의성(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ringing), 협력(Collaboration), 소통(Communication) - 일률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개인화?개별화된 교육으로 방향 전환 ○ COVID-19로 인한 공교육의 에듀테크 활용 확대 -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학교수업의 민간 에듀테크 활용 확대 - 원격교육의 광범위한 활용으로 에듀테크에 대한 사회적 거부감 저하 - 판데믹 환경이 AI 개인교사를 받아들이는 계기로 작용 ○ AI교사를 활용한 HTHT(High Touch High Tech) 교육 - AI 개인교사를 통하여 진단-맞춤교육-학습정보 분석 실시 - 교수자는 프로젝트 학습 지원 및 멘토링 등 고차원적 학습으로 역할 전환 가능 ○ 주요 질의?논의 사항 - 대학?학교?기업 등 조직내 변화 주도 세력이 있어야 함 - 변화에 대한 조직의 노력이 필요 - K12 사례를 잘 엮어서 시범 운영 확대가 필요 - 기업: HTHT 교육 접근성?수월성의 실증적 사례가 필요 -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잘 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잘 지원할 수 있는 지원(에듀케이터)이 필요 - AI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소개 채널의 확대가 필요 2. 정책보고 : EdTech 2021(발표: 임재환 에듀테크산업진흥TF 위원장) ○ 에듀테크 산업의 프레임 변화 ○ 기술발전과 교육의 기술 활용에 따른 만족도 상관관계 - 기술발전과 교육의 기술 활용은 경주관계 - 교육의 기술 활용이 사회의 기술발전 수준과 격차가 있을 때 사회적 고통 발생 ○ 교육의 New Normal을 위한 각 계층의 역할 분담 - 정부: 에듀테크의 표준 설정 및 사회서비스 제도 재정립 - 교육계: 각 계층에서 목표점 설정 및 달성을 위한 과제 정리 - 에듀테크 산업계: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체제 설계를 위한 기술발전 구상 - 원격을 통한 교육 정상화 모색을 위하여 각 계층의 역할 분담 필요 3. 에듀테크 서비스 로드맵(발표: 이호건 청주대학교 교수) ○ 로드맵(Road Map)이란 목표 달성을 위하여 특정 기준에 의거하여 작성된 발전/기술개발/정책 등의 방향 제시를 의미함 ○ 로드맵 기본 모형 및 개발 과정 - 목표 설정: 정책 수립, 기업 비즈모델, R&D 발굴을 위한 방향 제시 - 현황 분석: 산업 시장 규모, 키워드 분석, 환경적 영향(예: 2020년 판데믹) 등 - 거시환경 분석(PEST): 정책(Policy), 교육(Education), 사회적 환경(Social environment), 기술(Technology) - 로드맵 설계: 분야별/단계별 로드맵 개발 ○ 해외 주요국의 에듀테크 시장 접근 현황 - 유럽: 교육 지원 시스템 중심 - 중국: 저렴한 가격을 주력으로 삼는 하드웨어 중심 - 미국: 글로벌 플랫폼 비즈니스 중심 - 한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교육 중심 ○ 에듀테크 산업의 거시환경분석(PEST) - 제도/정책의 변화 ? 원격교육의 제도화 ? 공공 정보 활용 확대 ? 상시 역량개발 지원 강화: 지속적인 업스킬(upskill)과 리스킬(reskill) 요구 ? 정보 보호 및 활용 강화: 저작권 보호 강화와 정보 활용 확대 사이의 균형 필요 - 교육의 변화 ? 혼합교육의 일상화 ? 교육용 자료의 현장화: 디지털 디바이스 발전을 통한 실감?몰입?체험형 콘텐츠의 다양화 ? 학습자 참여 중심 교육의 확대 ?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역량/진로 지도: 학습자 개인화 학습 지원 - 사회적 환경의 변화 ? 교육 효과성 요구 증가: 학습 격차 해소를 통한 공평한 발전 기회 확보 요구 증가 ? 개인화 학습 환경 필요 ? 맞춤형 학습체계 요구 증대 ? 웰빙과 정신건강의 보장: 학생뿐 아니라 교수자, 관리자의 복지 요구 확대 - 기술의 변화 ? 첨단 기술의 활용 증가: AR/VR 콘텐츠 및 개인용 디바이스의 발전 ? 커뮤니케이션?협업?표준 기술: 쌍방향 소통을 통한 몰입도, 협업도 증가 요구 확대 ? 시간-공간, 디지털-아날로그의 통합 운영 ? 데이터 주도 통찰 기술: 데이터의 가치가 지식으로 변환되고 변환된 지식이 의사결정에 사용됨 ○ 로드맵 현행화와 활용 - 로드맵 활용을 위한 전제조건: 지속적이며 주기적인 현황과 미래 환경 분석을 통한 보완 4. Startup을 위한 Microsoft 협업 프로그램(발표: 최야벳 Microsoft 매니저) ○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본 구분 - 플랫폼의 기술적 지원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음 5. 에듀테크 스타트업 피칭 (발표: 헬로팩토리, 밍글콘) ○ AI교실시간 피드백 수집 솔루션 “HELLO CLICK” - 실시간 원격교육 시 교수자가 가장 우려하는 문제: 집중력 저하 -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학습자의 집중력, 성적 저하 현상 발생 - 스마트폰과 별개의 비콘형 학습 기기 활용 고려 필요 ○ 게임활용교육 “밍글콘” - 코딩 등 컴퓨팅 사고력(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게임과 놀이에 융합하여 습득 - 게임 속에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교육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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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교육혁신의 에듀테크 세미나 참석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267 생산일자 2021-03-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은정 (02-3488-2045) 관리번호 D00000422132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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