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4635 결재일자 2021. 3.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권준일 윤호근 전결 03/26 안형준 2020년‘하이서울쇼룸’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2021. 3. 거점성장추진단 (도시제조업거점반) 2020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성과 및 정산보고 서울산업진흥원에 위탁운영 중인 ‘하이서울쇼룸’의 2020년 운영성과와 사업비 정산에 대해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동대문쇼룸 설치·운영계획(문화융합경제과-9264, ’15.8.21.) ? 서울시 패션산업 발전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11629, ’15.10.26.) ? 동대문쇼룸 브랜드 변경계획 검토보고(문화융합경제과-6563, ’17.9.19.) ※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해 ‘동대문쇼룸’에서 ‘하이서울쇼룸’으로 명칭 변경 ? ‘하이서울쇼룸’ 운영 협약서(서울특별시-서울산업진흥원, ’18.11.6.) ? 2020년 하이서울쇼룸 운영계획(거점성장추진단-5974, ’20.4.20.) ?? 사업개요 ? 위 치 : DDP 이간수문전시장(중구 을지로 281) ? 규 모 : 총 면적 1,440m2(지상1층 487m2, 지하1층 953m2) ? 입점대상 : 서울 소재 국내 생산 의류브랜드(패션기업 및 디자이너) ? 전시품목 : 의류 및 패션잡화(신발,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 ? 운영방법 : 민간위탁(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 ? 지원내용 : 입점기업 마케팅 및 국내·외 패션시장 진출 지원 ? 사업예산 : 3,063백만원(’20년) 2 2020년 운영성과 ?? 사업 추진성과 ① 입점기업 역량강화 ? 입점기업 선발 - 상품 경쟁력, 온라인마케팅 역량, 성장 가능성 등이 우수하며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보유한 유망 패션소기업 및 신진 디자이너 선발 ? 입점기업 지원 - 온라인 플랫폼 입점, 패션쇼 개최, 수주상담 등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 2020년 사업목표 : 우수한 신진 패션디자이너 및 기업 선발 육성 - 2020년 지원기업수 : 구 분 사업목표 사업성과 목표 달성률 지원기업 수 ? 입점기업 매출성과 - 2020년 총 매출 : ?온라인 : ?오프라인 : ② 세일즈 마케팅 확대 및 활동 다양화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기획전 진행 - 무신사, W컨셉등 패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입점기업 매출 증대 지원 ?온라인 플랫폼 내 기획전 운영 및 할인 프로모션(10~15%)지원 ?제휴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한 입점 브랜드 홍보 마케팅 지원 - 온라인 플랫폼별 추진성과 구분 W컨셉 서울쇼룸 무신사 지원 기업 매출 성과 추진 내용 - 패션 플랫폼(W컨셉)과의 온라인기획전 진행 시 쇼룸 입점업체와 에이프릴 이나은, 비비와의 화보촬영 및 연계 홍보를 통한 온라인 매출 증대 - 온라인몰 판로 신규 발굴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에의 입점기회 확대 구분 지 원 내 용 지원기업 수 원더플레이스 신규 온라인 APP 입점 지원 카페 24 일본 Shoplist Japan 온라인 입점 지원 롯데인터넷면세점 인터넷 면세점 입점 지원 ?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진행 -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친환경 디자인 제작 연계지원으로 사회공헌 및 지속가능한 성장추진 ?다시곰, 오뚜기 콜라보 :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및 제로웨이스트 디자인 ?두칸, 유한킴벌리 콜라보 : 크리넥스 베이비 입체마스크 런칭 ?로이로이, 위드아이스와 승일희망재단과 함께하는 루게릭병 환우들을 위한 기부 ?비건타이거, 얼킨, 페이코니언 등 WWF 자원순환 친환경 프로젝트 운영 ? V-커머스 운영 - 중국 패션시장을 대상으로 V-커머스를 이용하여 입점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 및 매출활동 지원 - 코로나19로 해외진출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V-커머스 시장규모 및 성숙도가 우수한 중국을 대상으로 한 실질적인 매출 연계 지원 -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중국내 쇼룸 및 입점브랜드 인지도 제고 ?활용채널 : 이즈보(一直播), 타오바오(淘?), 웨이보(微博直播) ?추진성과 : ?타오바오 쯔보채널 활용 라이브커머스 테스트 ?위챗을 통한 중국바이어 상담·수주지원 <이즈보 라이브 방송> <타오바오 상품 등록> <웨이보 사전 홍보> -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범운영을 통한 하이서울쇼룸 입점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연계판매 지원 구분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페24라이브 11번가 라이브11 그립 방송횟수 참여기업 판매매출 ③ 글로벌 디자이너 육성 ? 하이서울패션쇼 개최 - 집합이 제한되는 상황과 패션산업의 불확실성 증가로 오프라인 행사 추진이 어려워짐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패션쇼 진행 - 패션쇼 연계효과 극대화를 위한 위해 온라인몰, 동영상 플랫폼 등에의 패션쇼 영상 송출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매출연계 지원 - 해외바이어 초대 불가로 온라인 수주상담회를 통한 해외수출 기회 제공 ?기간/장소: 2020.11.10.(화) ~ 11.13.(금)/ 하이서울쇼룸 내 ?참여기업: 구분 11.10.(화) 11.11.(수) 11.12.(목) 11.13.(금) 참여기업 ?패션쇼영상 홍보(동영상 플랫폼) 성과: ※ 네이버TV(동아TV), Vlive(동아TV), 유튜브(하이서울쇼룸) ?언론보도: - 패션쇼 연계 지원 ?CJ몰 내 패션쇼 연계 특별기획전을 통해 매출 연계 및 사전홍보 진행 ?하이서울패션쇼 참여기업 매출연계 지원을 위한 LIVE 마켓 운영 ?코로나로 인해 해외 바이어 초빙이 불가능하여 온라인 수주상담회를 통해 참여기업의 수출 기회 제공 패션쇼 개최 CJ몰 온라인 기획전 패션쇼 LIVE 마켓 온라인 수주상담회 ? 기타 지원내용 - 중국「청도패션위크」,「China Fashion Week」 참여지원 - 미국(NDS), 일본(츠타야서점, 샵리스트)를 통한 온라인 유통지원 ④ 쇼룸 활성화 프로그램 ? 패션마켓 개최 - 코로나19로 인한 쇼룸 내 패션마켓 개최가 어려운 상황을 반영하여 외부행사 참여를 통한 브랜드 홍보와 매출창출 지원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무역센터점 지하1층): ?수원메가쇼(수원 컨벤션센터 공동판매관): ? 쇼룸 공간 개선 - VMD(Visual Merchandising : 상업적 시각전시)요소를 활용하여 정기적 공간 변화와 디스플레이를 통한 쇼룸 홍보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매월 기획된 테마에 맞춘 상품 교체전시 및 SNS등을 통한 쇼룸 홍보 진행 ?쇼룸 1층 VMD 리뉴얼 공사 2회 진행(20S/S, 20F/W) 1차(7월) 2차(11월)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이용자별 관심 특성을 반영하여 오피셜 계정, 룩북 계정 별도 운영 - 유튜브 채널 신규 개설 운영: ?패션쇼 하이라이트, 쇼룸 투어, 제품 스타일링 관련 컨텐츠 제작 및 광고 진행 쇼룸 인스타그램 계정 쇼룸 유튜브 채널 ? 하이서울쇼룸 운영 전략협의회 개최 - 주요 역할 및 기능 ?하이서울쇼룸 사업의 전략 및 기획 운영 등 전반에 관한 논의 ?운영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추진전략, 성과분석 등 지원 ?입점기업의 성장지원 고도화 및 관리방안 제시 - 서울시, 서울산업진흥원, 패션전문가, 쇼룸 입점기업 대표 등 참여 3 2020년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현황 ? 지출현황 (단위 : 천원) 사업명 예산 교부액(A) 집행액(B) 집행잔액(A-B) 집행율 하이서울쇼룸 운영 ? 세부 지출내역(2020. 1월~12월) (단위 : 원) 항목 세부내용 지출액 계 인건비 사업비 운영비 ? 정산내역 (단위 : 원) 구분 예산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계 인건비 사업비 운영비 ? 반납내역 (단위 : 원) 사업비 집행잔액(A) 이자수입(B) 반납액(A+B) 발생이자 통장해지이자 4 향 후 계 획 ?? 정산결과 반납액 세입조치 ? 반납금액 : - 사업비 집행잔액: - 이자수입 : ? 반납고지 및 세입조치(세무과 협조): 2021. 3월. 붙임 1.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1부. 2.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 결과보고 1부. 3.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회계감사보고서 1부. 4.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 예산 집행내역 1부. 5. 잔액증명서 및 해지이자영수증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82.8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결과보고.pdf

    비공개 문서

  • 붙임3. 2020년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회계감사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붙임4. 하이서울쇼룸 설치운영 사업 예산 집행내역.xlsx

    비공개 문서

  • 붙임5.잔액증명서 및 해지이자영수증.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4635 생산일자 2021-03-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권준일 (02-2133-8777) 관리번호 D00000422085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재산관리(서무) > 공유재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