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커넥티드카 수집 정보를 활용한 과학적 교통안전정책 개발 연구」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217 결재일자 2021. 3.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체계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박선영B 장정호 강진동 이혜경 03/19 황보연 협 조 교통전문관 백바름 교통전문관 김효빈 「커넥티드카 수집 정보를 활용한 과학적 교통안전정책 개발 연구」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추진계획 2021. 3.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커넥티드카 수집 정보를 활용한 과학적 교통안전정책 개발 연구」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추진계획 우리시는 도로교통관련 문제 지점 및 구간 발굴시 민원?구청?경찰서를 통해 조사 및 선정하고 개선방안을 수립 시행, 모니터링 수행하고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차량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신호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개발 및 현장 적용하고자 함 ㅊ 1 추진 근거 ○ 학술용역과제 공무원 직접수행 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96호, ‘06.9.20) ○ 2021년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운영계획(조직담당관-1682, ‘21.2.9) 2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급변하는 교통환경에 대해 교통운영 개선방안 수립시 빠른 대응이 어려움 - 서울시 교통환경은 여러 가지 이유(대규모 교통유발시설, 도로신설, 교차로 회전처리 변경 등)로 시시각각 급변하고 있는데도 - 개선 필요 지점 선정시 민원, 구청, 경찰서에 의견 수렴과정을 통해 수립해왔으며, 개선안 수립시에도 지점별로 현장에서 인력조사를 시행하여 교통현황 기초 자료(교통량, 기하구조 등)를 수집하였음 ○ 최근 차량 운행정보 수집 및 통신 기술 발전으로 차량 운행관련 정보를 활용한 교통정책 수립 가능 - 교통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빅데이터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교통정책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 이를 활용시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본 연구를 통해, 흩어져 있는 차량 운행 관련 자료를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 이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 및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자 함 -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들로부터 차량 운행과 관련한 다양하고 중요한 정보가 매번 생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정책 활용에 이어지는 사례를 찾기는 어려움 - 본 연구는 교통안전 측면에서 흩어져 있는 차량 운행 관련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하여 이용 시민의 안전 및 차량 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정책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3 연구 개요 ○ 연구 개요 - 연구 기간 : '21. 5월 ~ '21.10월(6개월간) - 연구 인력 : 교통운영과장 등 4명 【역할별 업무분장】 구 분 (기여도, %) 연 구 내 용 연구수행 세부임무 ○연구수행 총괄 ○ 연구 추진방향 정립 ○ 연구 분석방법론 설정 등 ○ 현황 분석 및 이론 고찰 ○ 사업 추진 전략 수립 ○ 현황분석 및 이론 검토 ○ 사업화 추진 방안 수립 ○ 사례조사 및 분석 ○ 사범사업 추진 현장적용 ○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 시범설치 대상 검토, 적용방안 ○ 시뮬레이션 분석 ○ 데이터 및 시행효과 분석 ○ 시나리오 설정, 데이터 구축 및 분석 ○ 사업시행효과 산출 ○ 주요 연구 내용 4 세부 추진 계획 ○ 세부 연구내용 가. 정보 수집 및 빅테이터 Tool을 활용한 분석 - (정보수집) 를 통한 차량의 Activity 정보 수집 ??차량이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행위에 대한 정보를 수집 - (빅데이터 분석) 하여 시민 안전에 위협 또는 교통혼잡(불편)구간을 산출하고 빅데이터 분석 해당 시스템은 비예산으로 구축 가능한 Tool이며 자체 인력을 통해서 분석 및 시각화가 가능 나. 교통문제 발생 지점 파악 및 문제점 도출 - 다양한 차량운전 데이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해결방안 모색 다. 시범사업 지역 선정 및 교통개선 -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시범사업지역 우선순위 후 개선사업 추진 - 가시적인 교통개선사례 도출을 위해 즉시 개선이 가능한 사례위주 접근 보행자 충돌경보 다구간 화면 실제 도로 현황 분석 : 재래시장 인접으로 보행자 통행량이 많고 차량 회전 시 사각지대가 있어 충돌 경보 발생 대책 : 가각부 정리 및 횡단보도 이설 보행자 충돌경보 다구간 화면 실제 도로 현황 분석 : 비신호 횡단보도와 주차장 진/출입구 및 충전소 인접 보행자 충돌에 따른 경보 발생 해결 : 횡단보도 신호운영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 라. 환류 및 정책제언 - 정보 공유 방안 확장 및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가공·분석 계획을 구체화함으로써 교통문제 개선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 수립 기틀 마련 ○ 연구일정(안) 일정 주요 사항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현황분석 이론적 고찰 국내외 사례 검토 개선방안 모색 도입효과분석(시뮬레이션) 사례지역 선정 및 현장 검토 설치 방안 보고서 작성 전문가 자문회의 중간 및 최종보고회 ○ 연구결과 활용계획 - 그간 주관적 평가<민원, 관련기관<경찰청, 자치구> 의견 등>에 의존해오던 교통개선업무를 탈피하고, 차량기반정보(객관적 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인 교통안전대책 마련 - 유의미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횡단보도 확대, 교통안전시설 확충, 신호체계 개편 등 교통안전정책 추진의 근거자료로 활용 5 행정 사항 ○ 추진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수행부서) 선정심의 (조직담당관) 과제수행 (수행부서) 자체 심의 (수행부서) 각 실?본부?국장 결재 4.9(금)까지 선정 10.11(월)까지 완료 3.18(목)까지 신청 ○ ‘자체 학술용역심의’ 시행 - 일 시 : 2021. 3.17.(수)~ 3.18.(목) - 심의방식 : 개별 서면 자문 - 심의위원 - 심의내용 ? 연구계획의 방향?범위 등의 적정성 및 보완사항 ? 연구과제에 대한 실질적 보완 및 발전방안 제시 ? 기 시행된 중복?유사용역인지 여부 판단 등 ○ 향후 추진계획 - ‘21. 3. 18 :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신청(→조직담당관) ※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선정 심의(‘21.4. 9(금)) 결과에 따라 연구 시행 붙임.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신청서류 각 1부. [붙임자료 목록] 1. 공무원직접수행 연구계획서 2. 유사?중복연구 자체 확인서 3. 연구 TF 구성도 4. 연구과제 수행 일정표 5. 연구경비 산출내역 6. 연구결과 활용계획서 7. 공무원직접수행 학술용역심의 결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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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217 생산일자 2021-03-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영B (02-2133-2453) 관리번호 D000004216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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