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청렴알림문자 발송 추진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07 결재일자 2021. 3.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이태은 김효선 송종선 03/23 박동석 협 조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알림문자」발송 추진계획 2021. 3.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청렴알림문자」발송 계획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시정에 대한 대외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12조(기능), 제27조의2(공공기관 부패에 관한 조사?평가) 및 제27조의3 (조사?평가결과의 공개) ○「서울시 청렴문화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조례 제6631호, ’17.9.21.) ○「청렴알림문자」발송 계획(감사담당관-4576, ’21.3.10.) ?? 추진배경 ○ ’20년 우리시 청렴도 평가결과,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상위권 도약하였으며, ’21년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이 목표 ※ 서울시 종합청렴도 : ’18년 4등급 ⇒ ’19년 3등급 ⇒ ’20년 2등급 ○ 외부청렴도는 종합청렴도 측정 평가지표 중 73.5%(’20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고, ’19년「청렴알림문자」발송 서비스 도입 후 외부청렴도 2년 연속 2등급 달성에 기여 ○ 따라서,「청렴알림문자」발송률 향상을 위해 전 부서 홍보 및 독려 실시와 함께 각 부서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 Ⅱ 세부 추진계획 1 추진개요 및 대상업무 ?? 추진개요 ○ 시행시기 : 연중 발송 ○ 대상분야 : 계약, 보조금 지원, 민원 업무 ○ 추진방법 : 서울시 문자전송 서비스 활용 ※ 우리 사업소 : 상수도 통합인증시스템 → 메시지 전송 ○ 주 관 : 감사담당관 2 문자발송 단계 및 내용 ?? 발송단계 : 세부 업무범위별 단계별 문자 발송 계약(접수 등) 단계 (5일 이내) ? 완료(처리 등) 단계 (5일 이내) 계약(접수 등)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계약 후 또는 용역 착공계 제출 후 5일 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대부 등 계약은 계약 체결 후 5일 이내 보조금 지원업무 - 市에서 직접 복지 등 민간시설, 민간단체 등에 지원하는 보조금은 교부금 신청 접수 후 교부금 지급일로부터 5일 이내 ※ 분기별로 교부(지원)하는 보조금은 연 2회(1분기, 3분기) 시행 (동일한 단체나 기관에 수차례 교부하는 경우에는 담당자가 적의조치) 인·허가/등록업무 - 운송사업 인가, 설치·등록(변경 포함) 허가 등 민원사무는 접수 후 5일 이내 ? 완료(처리 등)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준공 후 5일 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은 잔금 납부 후 5일 이내, 임대는 임대기간 종료 후 5일 이내 보조금 지원업무 - 보조금 최종 지급 후 5일 이내 인·허가/등록업무 - 인·허가 및 등록증 교부 후 5일 이내 ?? 발송내용 ○ 세부 업무단위를 기준하여 추진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정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계약 등)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앞으로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용역 등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관련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발생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2단계 (완료)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 등 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처리과정에서 관련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발송대상 ○ 발송주체 : 대상업무(계약, 보조금, 민원)의 세부 업무범위별 담당 직원 ○ 발송대상 : 법인 대표·임원, 개인사업자 또는 사인 ※ 회사 규모 등 상황에 따라 업무 수행자에게도 발송 가능 ○ 청렴문자 발송 : 아리수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의 메시지전송을 활용하여 전송 < 아리수 통합메시지 메시지전송 서비스 > ?? 자주 사용하는 번호의 경우 주소록 관리를 통해 그룹별, 개별 관리 및 자주 쓰는 메시지 내용 등록하여 사용 가능 전송화면(예시) 행정포털 ? 상수도통합 인증시스템 (메시지전송) ? 아리수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 ? 메시지전송 Ⅲ 행정사항 및 향후 추진일정 ?? 행정사항 ○ 부서별 추진사항 점검 및 포상 - 점검대상 : 청렴알림문자 발송 건수(1, 2단계 모두 발송해야 1건) - 점검시기 : ’21. 7월(상반기 실적) / ’21. 11월(하반기 실적) - 포상기준 : 청렴알림문자 발송대상 건수 대비 실제 발송건수 비율이 높은 기관 ?? 향후 추진일정 ○ 청렴알림문자 발송 실적(각 부서) 수합 : 매월 초(전월 분 실적) ○ 시정에 대한 대외적 신뢰도 향상을 위해 청렴문자 발송서비스 지속 실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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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청렴알림문자 발송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07 생산일자 2021-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은 (3146-3213) 관리번호 D00000421829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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