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치행정과-6155 결재일자 2021. 3.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혁신팀장 자치행정과장 김민지 박정화 03/22 곽종빈 2021년 우리동네주무관 사업 운영계획 2021. 3. 행 정 국 (자치행정과) 2021년 우리동네주무관 사업 운영계획 위드 코로나 시대, 변화된 지역 상황을 반영한 우리동네주무관 사업 운영을 통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자 함 1 추진방향 ?? 우동주 활동 장려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공유체계 활성화 ○ 매월 정기적으로 소식지를 제작?발간하여 관계부서 및 전 동 우동주에 전송 ○ 월별 우수사례 선정 건수 확대 및 상품권 금액 상향으로 인센티브 강화 ?? 비대면?스마트 행정을 전면화하여 우리동네주무관의 활동 전환 지원 ○ 주민 접점 영역에서 스마트 행정을 전면화하여 우동주 활동의 비대면 방식 전환을 지원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관련 내용을 찾동 교육에 추가하여 활동기준 제시 및 현장 역량 강화(예정) 2 추진실적 ?? 단계별 활동실적 구 분 1~2단계 1~3단계 1~4단계 1~5단계 활동기간 ’16.7~’17.6 ’17.7~’18.6 ’18.7~’19.6 ’20.1~12 연간 활동횟수 191,163회 250,741회 250,1687회 332,239회 시행동수 283개동(18개구) 342개동(24개구) 407개동(25개구) 424개동(25개구) 동 평균 활동횟수(연) 675회 733회 615회 783회 ○ 찾동 전동 시행으로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연 평균 동별 활동 횟수 증가 ○ 코로나 19로 인해 상반기 대부분의 활동이 방역, 물품 보급에 집중 ?? 소식지 발간 구 분 ’19 ’20 상반기 ’20 하반기 발행횟수 10회 2회 3회 해 당 월 1월~10월 매달 1월, 2월 3~7월, 8~10월, 11월 우수사례 15건 4건 15건 ○ 코로나 현안업무 추진으로 인한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하여 상반기 활동사례 제출 중단(3월~6월)하고 하반기에 묶어서 발간 ○ ’21년부터는 매달 발간 중이며 우수사례 3건씩 선정하여 게재하고 있음 - 서울시 통합메일로 시?구 찾동 유관부서 및 관내 동 주민센터 전 직원 발송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코로나 19로 주민 대면 접촉이 어려워져 우동주 활동 감소 ◆ 코로나 관련 신규업무(재난지원금 및 방역활동 등)로 우동주 활동 부담 ◆ 비대면 기조에도 골목회의 실적 제출 요청으로 현장에서 부담감 호소 ◆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가 약해서 우동주 활동사례 제출에 소극적 ※ 출처 : ’20년 찾동 모니터링(’20.11.~12.), ’20년 자치구 사업추진실적 보고서 ?? 개선방안 ○ 비대면?스마트 행정을 전면화하여 우리동네주무관의 활동 전환 지원 - 취약계층 가정 설치용 IOT 기기, 주민 소통을 위한 화상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물품 및 장비 구입 ※ 우리동네주무관 사업비(동별 140만원) 활용 - 비대면?스마트 행정에 대한 찾동 교육을 추가하여 우동주 역량 강화 지원 ※ 現 우동주의 이해 기본수강, 하반기 내용 추가 촬영에 대해 미래학교와 협의 추진 ○ 현안 업무가 추가되는 시기에는 실적 제출 최소화?생략 등 업무 경감 - 매월 골목회의 실적 제출에 대한 건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21년에는 추진실적을 하반기 일괄 제출 하도록 함 ※「코로나 19사태 장기화에 따른 자치구 방역인력 운영 표준화 방안 및 인력부담 완화 추진계획(’21.1.)」에 따라 자치구의 연계 업무부담 경감 요청 반영 - ‘시민찾동이’ 사업은 市 유사사업 통폐합 방침에 따라 3월부터 복지정책실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사업에 통합되어 운영 ○ 우동주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여 자발적인 참여 유도 - 기존(’18~’20) 월 2건에서 월 3건으로 고정 발간하고 우수활동 선정 사례에 대한 상품권 지급금액을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상향 4 추진내용 ?? 우리동네주무관 ○ 개 념 : 찾아가서 동네와 주민을 살피는 동 주민센터 주무관 ※ 동 전체를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각 직원별로 담당 ○ 주요역할 - 동네 살피기 : 동네탐방?순찰, 생활민원 청취, 골목회의 운영 등 - 주민 살피기 : 복지 사각지대 발굴, 주민 관계망 형성 지원 - 활동 피드백 : 접수된 민원에 대한 후속조치, 취약계층 적정 서비스 연계 등 ?? 업무절차 ○ 동네 현황 자료 정리 및 순찰?탐방 대상지 선정 ○ 우리동네 주무관 활동 실시 : 지역 순찰, 취약계층 방문, 주민 대면 소통 등 ○ 활동에 따른 후속조치 실시 : 생활 민원 처리, 환경 정비, 복지서비스 연계 등 ○ 월별 공유회의 운영 : 행정팀장 사례 취합 후 전 동 직원 대상 공유회의 개최 - 행정팀장 총괄로 매월 1회 이상 회의를 운영하며 우동주 활동을 공유 하고 우수활동에 대하여 학습하는 등 직원 간 소통 활동 실시 - 매월 동별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구에 제출 ○ 결과 처리 : 우수사례 구 자치행정과 제출(동 → 구 → 시) ?? 역할체계 방침 수립 ? 자치구별 자체계획 수립 ? 사업비 교부 (동별 140만원) ? 우동주 활동 및 공유회의 운영 시 구 시→구 동 우수사례 제출 ? 우수사례 1차 선정 및 월별현황보고 ? 우수사례 선정 및 소식지 제작, 통합메일 공유 ? 사례 학습?전파 동→구 구→시 시→구?동 구·동 ?? 골목회의 운영 ○ 제안주체 : 3명 이상의 주민 또는 공공 ○ 제안내용 : 이웃(주민)과 의논할 지역 단위 생활 문제 - 생활 민원, 취약계층 관련 이슈 등 주민 의견 수렴이 필요한 지역 문제에 대해 동 홈페이지, 주민 SNS,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제안 ○ 회의규모 : 소골목 단위로 10명 내외의 주민 (인원 제한 없음) ○ 회의방법 : 현장, 카페, SNS, 동 주민센터 회의실, 마을활력소 등 활용 -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방식으로 적극 추진(SNS, 영상회의 등) - 장소 제한 없이 주민이 모여 회의할 수 있다면 골목회의장으로 마련하여 개최 ○ 우동주 역할 - 골목회의 신청 홍보, 직능단체에 안내, 회의 신청 접수 - 회의 개최를 위한 장소 및 플랫폼, 회의에 필요한 물품?자료 등 지원 - 골목회의 안건 추진 및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운영경비 지원 회의신청 회의준비 지원 골목회의 개최 사후관리?지원 ?홈페이지 제안코너 ?기존 주민소통 시스템 ?SNS 등 활용 ※ 골목회의 신청 홍보 ? ?회의 장소 마련 (SNS 포함) ?참여안내, 물품 지원 등 ? ?소골목 단위 10명 내외 (인원 제한없음) ?우동주 참석, 의견청취 ? ?개최현황 관리 ?회의결과 주민보고?지원 ??주민 건의사항, 해결요청 안건 등에 대한 방안 마련 - 공공이 직접 해결 - 주민조직 등에서 논의 등 ← 우리동네주무관 골목회의 전 과정 지원 → 5 사업비 지원 ○ 대 상 : 25개 자치구(424개 동주민센터) ○ 지원금액 : 593,600천원(140만원x424개동) ○ 지원내용 : 동 주민센터 우리동네주무관 사업 및 활동비 - 우동주 현장활동을 위한 명함 제작, 환경 정비비용, 취약계층 복지사업비 등 - 찾아가는 골목회의 운영을 위한 운영비(플래카드, 안내문, 회의자료 제작 등) ○ 집행기준 - 교부된 보조금은 ‘서울특별시 보조금관리조례’ 등 관계 규정에 적합하게 지출하여야 함 - 교부받은 보조금에 대해 별도의 계정을 설정하고 자체예산 등 기타 사업비와 구분하여 계리하여야 함 - 사업비는 전액 동으로 교부하는 것이 원칙이나, 각 구에서 일괄적으로 우리 동네주무관 사업 관련 물품 등을 구입할 필요가 있을 경우 해당 비용에 한해서 구에서 집행 가능 ※ 자치구 교부금액 범위 내 동별 지원금액 조정 가능 ○ 보조금의 사용은 찾아가 본 사업의 목적과 기능에 한하여 집행하여야 함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매뉴얼을 바탕으로 자치구·동별 여건에 따라 집행 - 우리동네주무관, 찾아가는 골목회의 사업 운영 외 다른 용도에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보조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토록 할 수 있음 ○ 보조금 집행완료 후 소정의 기일 내에 집행내역을 첨부하여 보고하여야 함 - 보조금은 2021년 12월까지 집행하고, 사업 종료 후 2월 이내 정산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 정산보고서 작성 시 사업비 지출내역은 동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작성 6 행정사항 ?? 소요예산 : 금 603,200천원(금육억삼백이십만원) ○ 산출내역 - 사업비 지원 : 593,600천원(140만원x424개동) - 소식지 발간 : 9,600천원(800천원x12월) ○ 예산과목 - 시민참여를 통한 시민고객 감동행정 구현, 시민참여 강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추진, 자치단체 경상보조(30801) - 시민참여를 통한 시민고객 감동행정 구현, 시민참여 강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추진, 사무관리비(20101) ?? 향후일정 ○ 사업비 교부 : 3월말 ○ 교육 운영 : 4월~11월 ○ 소식지 발간 : 1월~12월 붙임 : 자치구별 보조금 교부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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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201758
본청
자치행정과-6155
D0000042168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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