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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74 결재일자 2021. 3. 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이영훈 정한호 03/22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교육품질 제고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2021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계획 2021. 3.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교육품질 제고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2021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계획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의 현업활용 및 업무개선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과 성과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교육을 통해 학습한 내용의 현업활용 실태와 업무개선도를 평가 ○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한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설계 자료로 활용 [인재개발원 교육평가 체계] Ⅰ단계 → Ⅱ단계 → Ⅲ단계 학습자 만족도 평가 학습성취도 평가 현업적용도 평가 수 준 측정내용 측정방법 프로세스 측정시기 Ⅰ 학습자 만족도 평가 -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 교육환경 등 교육 전반에 대해 얼마나 만족했는가? 온라인 설문조사 교육후 → 만족도평가 → 피드백 교육 직후 ?설문개발 LMS 등록 -인재기획과 ?설문실시 -인재양성과 Ⅱ 학습 성취도평가 - 교육을 통해 지식이나 스킬을 어느 정도 습득하였는가? 학습평가 (시험, 발표, 보고서 작성) <교육 중> 학습평가 → 피드백 교육 중 ?평가방법 -인재기획과 ?평가실시 -인재양성과 Ⅲ 현업적용도 평가 - 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 스킬, 변화된 태도를 현업에서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는가? 온라인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사전 진단 → 교육 → 현업적용도 → 피드백 심층인터뷰 GAP 분석 전:교육 1~2주전 후:교육 1~2개월 후 ?설문개발 설문실시 성과분석 -인재기획과 Ⅱ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21. 4월 ~ 9월(6개월간) ○ 평가대상 : 16개 과정(일반집합) ※ ’20년 비대면 교육유형별 19개 과정 ○ 평가내용 :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변화의 현업활용 및 업무개선 실태 ○ 평가방법 : 교육전, 교육직후, 교육1~2개월 후 온라인 설문조사 및 전화인터뷰 ○ 평가결과 : 연간 교육계획 수립, 교육과정 개편, 교육운영 프로세스 개선 등 교육과정별 현업적용도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20년 현업적용도 평가결과 》 평가개요 ○ 평가과정 : 비대면 교육유형별 19개 과정 - 실시간 원격교육 5, 실시간 원격+e-러닝 7, e-러닝 전면대체 3, e-러닝 상시학습 4 ○ 평가기간 : ’20. 8월 ~11월 (4개월간) ○ 평가대상 : 설문응답자 총 893명, FGI(Focus Group Interview) 총 73명 평가결과 ○ 학업성취도 : 교육전 대비 평균 0.59점 상승(교육전 3.63 → 교육후 4.22) ○ 현업적용도 : 교육생 83.9%가 교육 후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 ○ 업무개선도 : 평균 4.07점으로 현업적용시 업무 유용도가 높은 수준임 평가결과 활용 및 ’21년 교육개선 내용 ○ 비대면 교육 유형별 효과성 분석 결과 ‘실시간 원격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남. ’21년 교육계획 수립시 비대면 교육방법으로 ‘실시간 원격교육’ 적용 확대 - 전체 교육 중 비대면 40%, 대면 60%로 설계, 비대면 교육시 실시간 원격교육 비중 73% 적용 ○ ’21년 일반집합교육 총 76개 과정 중 48개 과정 개선(63%) ①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학습준비도 제고 방안 확대(10개 과정) - 개선내용 : 사전진단?사전학습?사전 읽기자료 제공 등 교육전 다양한 학습지원 방법 적용 ② 현업적용도와 업무개선도가 낮은 과정의 경우, 교육과목 및 교육내용 전면 개편(34개 과정) - 개선내용 : 해당 직무분야에 적합한 이론 및 국내외 정책사례, 현장탐방 등 교육 편성 ③ 행정환경 변화 대응 및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해 교육과정 개선(4개 과정) - 개선내용 : 교육과정별 최신 이론 및 현업사례 등 교육내용 재편성 및 기간 조정 등 Ⅲ 세부 운영계획 《2021년 개선 사항》 ○ 평가대상 : 직무전문 중심 ? 기본교육,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분야로 확대 - 교육훈련체계 4개 분야로 평가 확대, 全 분야별 교육과정 특성을 반영한 평가 실시 ? 기본?리더십 분야 : 조직문화 개선 및 시정에 기여할 수 있는 마인드?태도 변화 중점 ? 직무공통?전문 분야 : 학습한 내용의 현업적용 및 업무개선 여부에 대한 업무성과 중점 ○ 평가문항 : 20항목, 96문항 ? 18항목 73문항으로 축소, 핵심문항 중심으로 간소화 - 항목별 중복문항 조정 및 답변 어려운 문항 재설계, 설문응답 구체성 및 정확성 제고 ? 평가영역 5개 영역, 20개 항목 → 17개 항목, 평가문항 20개 항목, 96문항 → 18개 항목, 73문항 ○ 분석방법 : 설문조사?인터뷰 ? 설문?인터뷰 + 모니터링 + 교육운영결과 종합 분석 - 다양한 정량적?정성적 자료 분석을 통해 평가의 質 향상 및 정밀성 강화 ? 교육과정별 설문?인터뷰, 설계담당자 모니터링, 교육과정 운영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 분석시기 : 11월 분석완료 ? 9월로 단축, 교육계획 수립 및 과정설계시 환류 강화 - 개별 교육과정 개선 및 全 과정 교육품질 제고와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 ? 현업적용도 평가 완료(9월), 교육계획 방향 수립(9월), 교육과정 설계 및 개선(9~11월) ① 평가대상 ○ 평가과정: 총 16개 과정, 1,250명 대상 (※ ’20년 19개 과정 1,235명 대상) - 일반집합 교육과정 중 기본 4, 리더십 3, 직무공통 3, 직무전문 6 〈’21년 일반집합 교육과정 현황〉 구분 계 집합교육 기본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공공 전체 과정 수 76 15 10 11 37 3 현업적용도평가 과정 수 16 (21%) 4 (27%) 3 (30%) 3 (27%) 6 (16%) - ※ IT 집합교육(54개)은 ‘IT 교육과정 실무협의회’ 주관 별도 실시, 현업적용도 평가대상에서 제외 ○ 선정기준: 주요 장기과정, 신설 ?개편으로 현업적용 실태 분석 필요 과정 〈현업적용도 평가 대상과정 선정기준〉  ① 주요 장기과정으로 효과적인 현업적용 실태 분석이 요구되는 과정 ② 당해년도 신설 또는 전면개편으로 교육효과성 분석이 필요한 과정 ③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지식 및 기술?태도 습득이 목표인 과정 ④ 기초 수준보다는 심화 수준 내용으로 구성된 과정 ⑤ 관련 업무 담당자의 교육 참여 비율이 비교적 높은 과정 ○ 평가대상 과정 개요 구분 과 정 명 주요 내용 교육대상 교육 기간 교육 인원 선정 사유 계 16개 과정 (기본 4, 리더십 3, 직무공통 3, 직무전문 6) 1,250명 1 기본 (4) 공직가치 청렴특별시 서울 사례로 이해하는 감사 및 비위사례 시4급이하 2일 200명 전면개편 (기간확대) 2 시정비전 시정핵심가치 공감마당 서울시 비전 및 핵심가치 공유 시?구5급이하 1일 100명 전면개편 (내용변경) 3 조직문화 열린조직을 통한 시민지향 행정 조직문화 개선 및 시민 지향적 사고 시?구5급이하 1일 30명 4 신규임용 7~9급 신임자 공직마인드 함양 및 업무기본교육 시?구7~9급 3주 310명 5 리더십 (3) 직급별 리더십 5급 승진리더 효과적인 팀 구축·변화관리 시?구 5급 승진 예정자 5주 210명 6 직위별 리더십 6급 미래인재양성 전문 직무 분야별이론 및 문제해결 시?구 6급 6개월 75명 7 실무리더십 효과적 소통 및 업무개선 시?구7급이하 3일 60명 전면개편 (기간확대) 8 직무 공통 (3) 서울이해 상생협력을 통한 민관협치 민관협치 정책 및 주요 실천사례 타시도 공무원 2박 3일 25명 타시도 개방과정 9 업무기본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조정 공공갈등관리 이론 및 사례 시?구5급이하 2일 25명 전면개편 (내용변경) 10 성공적 거버넌스를 위한 참여회의 시민과의 효과적 소통방법 시?구5급이하 2일 25명 11 직무 전문 (6) 법무/행정 소송실무 소송수행 절차 및소송서류 작성법 시?구5급이하 3일 30명 전면개편 (내용변경) 12 경제/고용 서울 경제정책의 이해 혁신성장을 위한 경제정책 이해 시?구5급이하 2일 30명 ’20년 신설 13 복지/보건 서울 복지정책의 이해 분야별 복지 정책 및 사례 시?구5급이하 3일 30명 14 도시/교통/안전 서울 도시교통 정책의 이해 도시교통 정책 및 분야별 사례 시?구5급이하, 타시도 공무원 3일 30명 ’20년신설 타시도 개방 15 문화/관광/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유니버설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시?구5급이하 2일 20명 전면개편 (내용변경) 16 재무/세무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이해 투자심사 의뢰서 작성방법 이해 시?구5급이하 1일 50명 ’21년 신설 ② 평가영역 및 평가문항 ○ 평가영역: 5개 영역, 20개 항목 ? 5개 영역, 17개 항목 - 평가영역 (5) : 교육효과성(2), 영향요인(3) - 평가항목(20→17) : 교육효과성(5), 영향요인(15→12) (1단계) (2단계) (3단계) 평가 단계 교육전 조사 (교육 전) 교육후 조사 (교육 직후) 현업적용도 조사 (교육 1개월 후) 평가영역 ?학습태도, 학습준비도 ?개인특성, 학습동기 ?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 ?지식, 기술 등 교육내용 이해도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현업적용 영향요인, 사례 교 육 효 과 성 교육내용 이해도 ?주요 지식?기술의 교육 전 이해 수준 ?주요 지식?기술의 교육 후 내용별 이해 정도 현업 적용도 - - ?전반적 현업적용도 수준 ?업무성과 개선효과 ?현업 미적용 사유 영 향 요 인 학습자 요인 ?개인특성(성별, 연령 등) ?담당업무 관련성 ?학습준비도 ?관련 과정 교육 경험 ?학습동기 수준, ?성취욕구 수준 ?자기효능감 수준 - - 교육 과정 요인 - ?교육내용 적절성 ?교수방법 적절성 ?교육유형 적절성 ?강사 준비도 ?강의환경 적절성 ?전반적인 학습효과 - 환경 요인 - - ?상사, 동료의 지원 ?조직분위기 ○ 평가문항: 20개 항목, 96문항 ? 18개 항목, 73개 문항 교육전 조사 교육후 조사 현업적용 조사 [7개 항목, 33개 문항] → 7개 항목, 25문항 [8개 항목, 38개 문항] → 6개 항목, 26문항 [5개 항목, 25개 문항] → 5개 항목, 22문항 ?개인특성(8→7), 업무관련성(1) ?학습준비(2), 학습동기(5→3) ?성취욕구(6→4), ?자기효능감(5→3) ?지식?기술 수준(5) ?개인특성(7), 교육내용 만족도(5) ?교수방법만족도(3), 강사만족도(5) ?교육유형 적절성(2) ?강의환경 만족도(5) ?학습효과 인식도(5→4) ?지식?기술 수준(5) ?개인특성(7) ?담당업무 관련성(1) ?현업적용 수준(5) ?상사?동료의 지원(5→3) ?조직분위기(6) ※ [붙임 4] 평가단계별 세부 설문문항 참조 ③ 평가방법 및 결과분석 ○ 설문조사 - 대 상 : 16개 과정, 교육인원 1,250명 - 시 기 : 교육전, 교육직후, 교육1~2개월 후 - 방 법 : 교육생 이메일 또는 SMS로 설문 발송 - 결과분석 : 정량적 분석(통계처리) ? 전체 현업적용도 외 하위영역별 업무활용도, 성과향상도 등을 분석 ? 현업적용 영향요인(개인특성, 교육과정, 조직환경)별 상관분석 ○ 전화인터뷰 - 목 적 : 현업적용 사례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 원인 규명 및 성공사례 공유 - 대 상 : 16개 교육과정별 수료자 10% 내외(약 70명 내외)로 구성 - 시 기 : 현업적용도 조사 후 1주 이내 실시 - 방 법 : 면담지를 토대로 질문 및 답변 - 면담지 구성 : 총 3개 항목, 7개 문항 조사항목 조사내용 1.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① 교육을 통한 업무태도의 변화 및 업무능률, 관련 지식과 기술의 향상 여부 ② 교육 후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2. 현업적용 사례 및 성과 ③ 구체적인 현업적용 성공 사례 ④ 현업적용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 등 3. 현업적용 촉진·저해 요인 ⑤ 현업적용에 도움이 되었던 요인 ⑥ 현업적용에 방해가 되었던 요인 ⑦ 현업적용 확대를 위한 전반적인 개선 필요사항 등 - 결과분석 : 정성적 분석(내용분석) ? 인터뷰의 내용을 단위화, 범주화하여 내용분석 ? 현업적용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성공?실패의 핵심 요인 분석 ※ [붙임 5] 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참조 ○ 강의 모니터링 - 대 상 : 16개 일반집합과정 - 시 기 : 교육과정별 교육운영 기간 중 실시 - 방 법 : 강의 직접 참관 또는 모니터링 시스템 활용 - 모니터링 내용 조사영역 조사내용 교육설계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 적합성 (교육 목표 및 교육생 수준에 부합여부 등)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 적합성 강사 ?(전문성) 강사의 관련분야 전문지식,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 ?(전달력) 교육몰입유도, 강의시간 분배, 교육생과 원활한 소통 ?(준비도) 교육내용에 맞는 충실한 강의 준비(ex. 강의PT, 사례 등) ?(태 도) 강사의 적극적인 자세, 열의 등 교육효과 ?학습자 교육만족도(현장 반응) ?학습자 교육내용 이해도(현장 반응) ?교육내용의 현업 연계 가능성(현장 반응) ※ [붙임 6] 교육과정 모니터링 양식 참조 - 결과분석 : 정성적 분석(내용분석) ? 교육설계 적절성, 강사 적합성, 교육효과성에 대한 현장반응 분석 ? 교육과정별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내용 분석 <설문조사 통계분석 및 전화인터뷰 실시를 위한 용역> 용역내용: 16개 과정 설문조사 결과 통계분석, 전화인터뷰(FGI) 70명 내외 실시 ※ 교육 전?후, 현업적용도 설문조사, 및 최종 결과분석은 담당자 실시 소요예산: 500만원(용역기간 6월~8월, 총3개월) 계약방법: ’21년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및 위탁운영업체와 수의계약 계약사유: 리더십 교육과정개발 및 위탁운영업체는 서울시 전직급(4~9급)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서울시 조직구성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교육설문 통계분석과 인터뷰시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 가능 예산과목: 교육계획?프로그램개발 및 운영, 교육과정개발 및 교육훈련계획수립,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④ 평가결과 활용 ○ 단계별 평가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과정별 개선사항 도출 등 교육품질 제고 - 설문조사, 전화인터뷰, 모니터링, 교육과정 운영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별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개선에 적극 반영 ○ 비대면 교육유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비대면 교육방법 개선 - 비대면 교육유형(실시간 원격교육, 실시간 원격교육+e-러닝)에 대한 교육생 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 교육대상과 교육특성에 적합한 비대면 교육 설계 ○ 교육성과평가 결과와 교육과정 간 환류체계 강화로 교육효과성 향상 - 현업적용 영향요인을 학습자 내적 특성, 교육내용, 업무수행 환경으로 구분, 요인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학습전이 학습전이(Learning Transfer) : 교육훈련 목표의 달성이 업무성과 및 조직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 학습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획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업무상황에 활용하는 과정 제고를 위한 교육설계 추진 Ⅳ 추진일정 ○ 교육전?후 조사, 교육과정 모니터링 : `21. 4월 ~ 6월 ○ 현업적용도 조사, 교육운영결과 분석 : `21. 6월 ~ 7월 ○ 인터뷰 조사 : `21. 7월 ~ 8월 ○ 평가결과 분석 : `21. 9월중 ※ 설문결과 통계분석 및 인터뷰 실시 용역 기간 : ’21. 6월~8월(총3개월) <붙임 자료> 1. 연도별 현업적용도 평가 대상과정 현황 2. 현업적용도 평가기준 및 연도별 평가결과 3. 2021년 교육과정별 평가일정 4. 평가단계별 세부 설문문항 5. 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6. 교육과정 모니터링 양식 <붙임 1> 연도별 현업적용도 평가 대상과정 현황 구분 연도 대상과정 수 분야 대상과정명 1 2020년 19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팀장리더십, 실무?성과리더십, 6급 승진자, 7~9급 신임자 보고서 작성, 보고서 꾸미기, 파워포인, 서울의 과거?현재?미래 도시교통, 경제, 기후환경, 복지, 도시계획 및 주택정책 등 2 2019년 10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5급승진리더, 5급공채신임, 7~9급 신임자보충, 임기경력직 성공하는 보고서작성, 소통하는 회의스킬, 노동법 실무 정기안전점검, 장애인복지,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3 2018년 10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5급승진리더, 6급승진자, 7~8급 승진자, 7~9급 신임자 역사도시서울, 보고서 1일특강, 핵심노하우 1일특강 식품안전관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실무, 도시재생실무 4 2017년 15개 과정 리더십(직위) 리더십(직급) 직무전문 IT전문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성과리더십, 실무리더십 7~9급 신임자, 5급승진리더, 6급실무전문가, 신임전직자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실무 멋진보고서 꾸미기. IP라우팅, Auto CAD 3D 5 2016년 10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중견실무리더십, 초급실무리더십 8?9급 신임리더, 5급 승진리더, 6급 실무전문가양성 갈등관리, 도시재생실무, 전기실무 6 2015년 10개 과정 리더십 핵심가치 직무공통 직무전문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중견실무리더십, 초급실무리더십 함께서울공감마당, 열린조직만들기 친절서비스아카데미 도시계획실무, 지방세기본, 희망안전도시서울 7 2014년 10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중견실무리더십, 초급실무리더십 보고서작성, 홍보기획실무, 마을공동체만들기실무 사회복지전문, 민간투자사업실무, 공사관리실무 8 2013년 10개 과정 리더십 직무공통 직문전문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중견실무리더십, 초급실무리더십 사회적경제이해, 다문화사회이해 조경설계실무, 건축설계실무, 공유재산관리, 수자원관리 9 2012년 6개 과정 직무공통 직무행정 직무기술 6급승진리더, 민생현장희망지도만들기 마을공동체만들기실무, 지방계약제도 사방공학실무, 토목설계실무(상수도) 10 2011년 6개 과정 직무공통 직무행정 직무기술 - 정책홍보, 강의스킬향상 노인복지전문가, 교통행정, 주택행정 - 토목시설물정밀안전진단 11 2010년 8개 과정 직무공통 직무행정 직무기술 코칭스킬향상, 프리젠테이션향상, 대인관계능력향상 지방세실무, 변화관리, 주민생활지원서비스 도시계획, 토목공사실무 12 2009년 8개 과정 직무공통 직무행정 직무기술 도시디자인, 문화행사기획, 갈등관리협상 관광산업마케팅, 수화 - 투자심사분석, 기술용역관리, 물펌프장운영 13 2008년 4개 과정 신임자 직무행정 8?9급신임리더 액션미팅FT, 보고서작성, 복지행정 계 126개 과정 <붙임 2> 현업적용도 평가기준 및 연도별 평가결과 <현업적용도 평가기준> 구분 성과달성 개선필요 적극 개선필요 교육내용 이해 향상도(점) 매우 높음 1.5 이상 높음 1.0~1.4 보통 0.5~0.9 낮음 0.5미만 현업적용도(%) 매우 높음 85% 이상 높음 70~84% 보통 60~69% 낮음 50~59% 매우 낮음 50% 미만 업무개선도(점) 매우 유용 4.4 이상 유용 3.8~4.3 보통 3.1~3.7 미흡 2.5~3.0 매우 미흡 2.5 미만 <연도별 현업적용도 평가결과> 연 도 과정수(개) 교육내용 이해도(점)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점) 사전조사 사후조사 향상도 2020 19 3.63 4.22 0.59 83.9 4.07 2019 10 3.59 4.17 0.58 83.1 4.07 2018 10 3.63 4.15 0.52 82.3 4.05 2017 15 3.27 4.12 0.85 79.3 4.03 2016 10 3.29 4.10 0.81 77.7 4.00 2015 10 3.39 4.36 0.97 77.7 3.98 2014 10 3.21 4.27 1.06 78.7 4.05 2013 10 3.00 4.16 1.16 78.2 3.98 2012 6 3.30 4.34 1.04 75.3 3.90 2011 6 3.31 4.20 0.89 70.9 3.88 2010 8 3.37 4.07 0.70 83.0 3.89 2009 8 2.73 3.80 1.07 63.2 3.61 2008 4 3.19 3.88 0.69 73.3 3.45 <붙임 3> 2021년 교육과정별 평가일정 구분 과 정 명 교육일정 평가일정 교육전 조사 교육후 조사 현업적용조사 인터뷰 기본 (4) 청렴특별시 서울 4.15 ~ 4.16 4.08 ~ 4.14 4.16 ~ 4.23 5.24 ~ 5.28 5~7월 시정핵심가치 공감마당 6월 중순 (추후 확정) 6월 초 (추후 확정) 6월 말 (추후 확정) 5월 중 (추후 확정) 열린조직을 통한 시민지향 행정 3. 22 3.15 ~ 3.19 3.22 ~ 3.26 4.26 ~ 4.30 7~9급 신임자 4.26 ~ 5.14 4.19~4.23 5.14 ~ 5.21 6.21 ~ 6.25 리더십 (3) 5급 승진리더 1.18 ~ 2.19 1.11 ~ 1.15 2.19 ~ 2.26 4.05 ~ 4.09 6급 미래인재양성 1.18 ~ 7.17 1.11 ~ 1.15 7.17 ~ 7.23 7.26 ~ 7.30 실무리더십 4.14 ~ 4.16 4.07 ~ 4.13 4.16 ~ 4.23 5.24 ~ 5.28 직무 공통 (3) 상생협력을 통한 민관협치 4.07 ~ 4.09 3.31 ~ 4.06 4.09 ~ 4.16 5.24 ~ 5.28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조정 5.20 ~ 5.21 5.13 ~ 5.18 5.21 ~ 4.16 5.24 ~ 5.28 성공적 거버넌스를 위한 참여회의 4.12 ~ 4.13 4.05 ~ 4.09 4.13 ~ 4.19 5.24 ~ 5.28 직무 전문 (6) 소송실무 4.28 ~ 4.30 4.21 ~ 4.27 4.30 ~ 5.06 6.07 ~ 6.11 서울 경제정책의 이해 5.25 ~ 5.26 5.18 ~ 5.24 5.26 ~ 6.02 6.21 ~ 6.25 서울 복지정책의 이해 5.12 ~ 5.14 5.06 ~ 5.11 5.14 ~ 5.20 6.21 ~ 6.25 서울 도시교통 정책의 이해 3.29 ~ 3.31 3.22 ~ 3.26 3.31 ~ 4.06 5.10 ~ 5.14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4.06 ~ 4.07 3.29 ~ 4.02 4.07 ~ 4.13 5.10 ~ 5.14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이해 6. 23 6.16 ~ 6.22 6.23 ~ 6.29 6.28 ~ 7.02 <붙임 4> 평가단계별 세부 설문문항 1. 교육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 특성 8 ?성별, 나이, 최종학력, 소속기관, 직급, 직렬, 재직기간, 수강동기 담당업무와 관련성 1 ?교육내용이 담당업무와 관련 있는가? 학습 준비 2 ?과정 수강전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확인해 보았는가? ?과정 수강전 평가방법 등 강좌 진행방식을 확인해 보았는가? 학습 동기 3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을 상당히 희망한다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을 능력향상을 위한 좋은 기회로 생각한다 ?나는 교육기간동안 최대한 열심히 배워야겠다고 생각한다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이 업무수행과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나는 본 교육을 통해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업무수행능력이 향상되기를 희망한다 성취 욕구 4 ?나는 조직내 모든 일을 기꺼이 떠맡고자 한다 ?나는 일이 성사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나는 감독자가 없어도 스스로 일을 해나가는 편이다 ?나는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소의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다 ?나는 업무성과를 전보다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편이다 ?나는 동료들보다 업무를 더 잘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자기효능감 3 ?나는 계획을 세우면 반드시 달성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실패하면 성공할 때까지 노력하는 편이다 ?나는 노력하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노력하면 어떠한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본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기술수준 5 ?개별 교육과정별 학습목표 및 교과목 주요 내용을 고려하여 도출 2. 교육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특성 7 ?성별, 나이, 최종학력, 소속기관, 직급, 직렬, 재직기간, 현재 업무 담당기간 교 육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5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제시되었다. ?교육내용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유용한 내용이다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이 반영되어 있다 ?교육내용의 난이도는 적절하였다. ?강의 시간 배분 및 교육기간이 적절하였다. 교수방법 만족도 3 ?내용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교수법이 활용되었다. ?다양한 정보와 현장자료가 활용되었다. ?교재가 교육내용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다. 교육유형 적절성 2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비대면 교육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비대면 교육을 통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강사 만족도 5 ?수업 준비를 충실하게 했다. ?열의를 가지고 강의에 임하였다. ?교육내용을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했다. ?강의진행 속도는 적절하였다.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교육 만족도 평가와 중복 강의환경 만족도 5 ?강의실의 규모와 구조는 적절하였다. ?수강 인원은 적정하였다. ?마이크, 빔프로젝터, 실습장비 등 기자재는 준비가 잘 되었다. ?소음, 조명, 난방, 청소상태 등 강의환경은 만족스러웠다. ?구내식당 환경 및 급식의 질은 만족스러웠다. 비대면 교육시 제외 학습효과 인식도 4 ?나는 학습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였다. ?나는 배워야 할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였다. ?학습한 내용이 나의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본 과정을 다른 동료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전반적으로 본 교육과정에 만족한다. 교육내용 이해도 지식?기술 교육내용 이해수준 5 ?개별 교육과정별 학습목표 및 교과목 주요 내용을 고려하여 도출 (사전 조사문항과 동일 구성) 3. 현업적용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특성 7 ?성별, 나이, 최종학력, 소속기관, 직급, 직렬, 재직기간, 현재업무 담당기간 담당업무와 관련성 1 ?교육내용이 담당업무와 관련 있는가? 현업적용 수준 4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 보았는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 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받은 내용이 실무에 도움이 되었는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했을 때 업무성과가 좋아졌는가? ?실무적용 및 업무성과 향상의 구체적인 성공사례를 기술한다면? 상사?동료의 지원 3 ?교육 참여를 적극 지지하는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업무부담을 줄여주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시, 상담, 코칭, 피드백 등을 지원하는가? 조직 분위기 6 ?교육에 대해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분위기인가?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인가? ?구성원들이 교육받은 것을 스스로 적용해볼 수 있는 재량권을 주는 분위기인가?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을 해주는가? ?나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를 제공하는가? ?조직분위기가 나로 하여금 더욱 열심히 일하도록 만드는가? <붙임 5> 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구분 인터뷰 내용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내용(ex. 주요 지식, 기술, 태도 등)은 무엇이었습니까? ○ 교육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언제,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였습니까? 궁극적인 성과 ○ 교육 참여 결과로 직무에서 개선 또는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이 결과를 통하여 어떠한 변화(성과)가 있었습니까? 성과창출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 ○ 업무 수행시 어떤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습니까? ○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할 때 도움이 된 요인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할 때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기타 제안 ○ 성공적인 현업적용을 위해서는 어떤 점이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인터뷰 결과 예시 [리더십 과정] 과정명 팀장리더십 인터뷰 대상 서00 직급 5급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팀원들과의 업무배분이 가장 어려운 문제였음. 일을 잘하는 직원들에게 일을 주고 싶지만 또 양이 일정하지 않다보니 고민이 있었음. 4주차의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었고, 다른 팀장들과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공감할 수 있는 시간 자체가 좋았음 언론대응과 같은 특강; 실제 업무시 필요한 부분이라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함 직위자로서 있을 때 직위자와 팀원간의 관계에 대해 궁금한 부분들이 해결될 수 있었음 교육내용은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었음. 원래 기존의 내용만으로도 업무에 적용한다면 충분하나 이론적으로 아는 것과 실천하면서 적용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임 현업적용 상황 및 사례 교육팀에 있을 때는 교육생을 배려하는 차원이었다면 팀장교육을 들으면서는 팀원들을 배려할 수 있었음. 그리고 신입직원들과 기존 직원들간의 세대간 소통(틀린게 아니라 다른것)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음 업무배분에 있어서도, 이전에는 형식적으로만 배분했다면 교육 후 개인별로 팀원의 의견을 듣고 미세하게 조정을 하는 방향으로 갔기에, 이런 부분들이 실제 업무에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함 현업적용 촉진 및 저해요인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 저해되는 요소가 있다면; 팀원들이 팀장들을 멀리하는 부분이 있음. 팀원들도 팀장에 대해 느끼는 평판이 있다 보니 그런 것도 조심스럽고 신입직원들에 대해 기존직원들과의 벽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점이 어려움 직급간의 격, 예의는 있어야 하지만 넘나드는 소통은 필요함. 환경적 요소는 의지로 극복할 수 있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스스로 새롭게 고민하고 필요성/절실함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함 기타 제안 교육운영 한 번에 집중되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 및 실습하고, 다음 주에 만날 때까지 적용해 보고 과제를 강제적으로라도 연계하여 해볼 수 있기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 본인은 서울시 투자기관에 근무함. 처음 설문 조사할 때, 시공무원/산하출연기관/자치구 등등 나뉘어있지만 설문 또한 공무원 기준으로 되어있어 준공무원에 대해서는 반영되지 않아 좀 기분이 애매한 점이 있었음 교육 신청관련 문서(공문)가 오는데 문구나 이런 것들이 공무원위주로만 나와 있어서 공무원으로 다 채우고, 나머지는 자리 나면 오라는 느낌이라 이런 부분에 대한 배려가 좀 있었으면 좋겠음 투자출연기관의 소속 직원도 들어올 수 있는 교육이라는 것을 명시해주었으면 좋겠고, 모든 과정들이 시공무원 우선으로 돌아가서 투자출연기관이 신청 시에는 안 되는 경우가 있었음. 서울시 통합 인재개발원인 만큼 다양한 대상을 고려했으면 좋겠음 과정이 전반적으로 좋았고, 같은 직위의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았음. 네트워크에 도움/ 거기서 만난 네트워크를 계속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진단도 흥미로웠음 [직무공통 및 직무전문 과정] 과정명 전기실무 인터뷰 대상 배00 직급 지방공업주사(전기) 현업적용 학습내용 및 방법 - 교통신호등, 조명등, 펌프장 시설 등 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관한 내용 이었으며, 두루두루 넓게 다루고 있었음 - 하지만 실무분야의 기초적인 지식들이라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깊이는 아니었음 현업적용 성과 - 실무의 기초사항들을 전반적으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음 - 실무의 경험이 많은 내부 강사들과 질의응답을 하면서 도움은 되었지만 새로운 내용은 거의 없었음 성과창출 유발요인 및 저해요인 - 불특정 다수를 놓고 교육을 하니까 수준별 차이가 존재함 10년 이내의 사람들은 안접해본 부분도 있을 것이라 도움이 되었겠지만 20년 이상 근무한 사람들은 별로 의미가 크지 않았음 - 같은 전기직 안에서도 직렬이 다른 부분과 통합되어서 전직이 되는 분들은 한분야만 경험이 있어 다른 분야를 처음 접해 보는 경험이 되었을 것임 - 교양 과목이 4시간~5시간되고 실무 강의는 한과목에 3시간 밖에 투자가 안되는데 깊이가 얕을 수밖에 없음. 그런데 이러한 깊이의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함 기타 제안 - 강의는 내부 강사들 활용하여 실무적으로 접근한 것이 좋기는 하지만 이론적인 것과 실무적인 것을 함께 배우는 것도 좋겠음 - 실무와 이론은 다른데 실무는 현직에 있는 사람들, 기초적인 이론은 외부의 전문강사가 해주는 것도 괜찮겠음. 기초적인 원리나 이론이 더 어려운 부분인데, 경험치로 설명이 안 될 수도 있음. - 20년 이상 된 사람들은 난이도가 쉽다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30명의 교육을 초급-중급 2개 정도 분반을 해서 수준별 교육을 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직무 사람들이 이 교육 하나밖에 없는데, 이 교육을 통해서 우리 직무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일들을 하고 있구나라고 이해하고 있는 정도임. 그렇게 봤을때 지금 수준이 괜찮은 것 같음. 30년 근무하면서 이일, 저일 하게 되는데 개념만 잡아 주는 정도라는 컨셉으로서는 좋았음 <붙임 6> 교육과정 모니터링 양식 모니터링 일시 2021. . . / 00:00~00:00 과정명(기수) 교육인원 대상인원: 명 참석인원: 명 설계담당/운영담당 / 평가영역 세부항목 평가내용 교육설계 ① 전반적 교과목 편성 및 교육 내용 적합성 (교육 목표 및 교육생 수준에 부합 등) ②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 적절성 (교육내용 적합성 등) 강 사 ① (전문성) 강사의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 ② (기술) 교육 몰입 유도, 강의 시간 분배, 강의 전달력, 교육생과 소통 기법 등 ③ (준비) 교육 내용에 맞는 충실한 강의 준비(강의 PT, 사례 등) ④ (태도) 강사의 적극적인 자세, 열의 등 교육효과 ① 학습자 수강만족도 (현장반응) ② 현업으로의 연계 가능성 그 외 기타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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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74 생산일자 2021-03-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21723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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