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기술경연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검토 보고

문서번호 경제정책과-4230 결재일자 2021. 3.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혁신기술팀장 경제정책과장 오정은 양규석 03/22 정영준 협조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기술경연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검토보고 2021. 3.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기술경연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검토보고 서울산업진흥원으로 부터「서울글로벌챌린지 2021」기술경연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승인 요청이 있어 시험장 변경 적정성을 검토하여 보고드림 ?? 검토배경 ○ 성능평가 구체화 전문가 자문회의(서울교통공사) : ’21.2.23. - ‘마모입자 발생저감’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필요성 제기됨(현장 → 실험실) ○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운영 알림(서울교통공사 → SBA) : ’21.3.9. -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반영하여 시험장 변경 ○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운영 승인 요청(SBA → 市) : ’21.3.11. ○ 제15차 서울글로벌챌린지 조직위원회 서면보고 : ’21.3.18.~19. ※ 시험장 변경 관련 이견사항 없음 ?? 요청내용 :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승인 ○ 시험장 변경 내용 모집분야 기 존 변 경 마모입자 발생저감 오송시험선 실험실 제거 성능 개선 지하철 6호선 신당역 미사용 환승통로 지하철 6호선 약수역 대합실 측정 기술 개선 지하철 6호선 신당역 환기실 동일 역사 공기질 통합관리 ※ 시뮬레이션 결과 발표 ○ 시험장 변경 사유 - (마모입자 발생저감) 현장에서 평가 시 외부 환경 영향 등으로 객관적 평가 어려움 <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 내용(’21.2.23.) > √ 현장에서 평가 시 당일 외부 환경(대기 미세먼지, 도상 마모입자, 온도 등)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객관적 평가 어려움 · 레일 마모입자(100nm이하)는 diffusion 현상에 의해 순간적으로 퍼지므로 오송시험선 휠·레일 접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발생 총량 측정이 불가능 · 포집한 입자가 마모로 발생한 것을 즉시 포집한 것인지 현장의 기존 입자를 포집한 것인지 구분할 수 없어 성능 측정 어려움 (저감률이 100% 이상 나올 가능성도 존재) - (제거 성능 개선) 6호선 신당역 스마트팜 사업 추진으로 사용할 수 없어 장소 변경 ?? 검토의견 : 승인 ○ ‘마모입자 발생저감’ 분야는 현장평가 시 외부 환경 영향으로 기술 자체 성능(마모입자 발생 즉시 포집)을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실험실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사항이며, 이는 성능평가 주관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전문가 자문회의에 근거해 변경하고자 하는 것으로 승인이 적정하다고 사료됨 ○ ‘제거 성능 개선’ 분야는 기존 시험장을 타 사업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장소를 단순 변경하는 사항으로 승인이 적정하다고 사료됨 ?? 향후일정 ○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운영 승인 공문 발송(市→SBA) : ’21.3.23. ○ ‘마모입자 발생저감’ 성능평가 설명회 실시 : ’21.3.23. ※ 기타분야(제거, 측정, 통합관리) 성능평가 설명회 기 실시(’21.2.25.) ○ SBA-참가팀 협약체결 및 시제품 개발 실시 : ’21.3월 중 붙 임 : 시험장 변경 운영 승인 요청 공문(SBA)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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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운영에 대한 승인 요청 관련의 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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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글로벌챌린지 2021」기술경연 성능평가 시험장 변경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4230 생산일자 2021-03-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정은 (2133-5228) 관리번호 D0000042176426
분류정보 경제 > 과학기술진흥지원 > 과학기술진흥정책수행 > 과학기술관련사업지원 >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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