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학예과-1936 결재일자 2021. 3. 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신미금 서주영 03/18 백기영 협 조 2020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2021. 3. 서울시립미술관 (학예과) 2020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미술관 소통 능력을 강화하고 예술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북서울미술관만의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중점을 둔 2020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를 보고 드림 1 추진 근거 및 목적 ? 2020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계획(안)(학예과-711호, ’20.1.31.) ? 북서울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한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 2 용역 개요 ? 용 역 명 : 2020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 계약기간 : 2020. 2. ~ 12. ? 계약업체 : - 소 재 지 : - 사업종류 : (업태)서비스, (종목)행사기획업, 홍보마케팅, 문화예술관련기획업 - 주요경력 : ? 계약금액 : ? 사업내용 ○ 지역 특성을 감안한 전략적 홍보 기획 ○ 주요 전시 홍보를 통한 관람객 개발 및 유입 ○ 예술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매체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 기획 3 추진 결과 ? 주요 추진 내용 ○ 미술관 주요 전시 특성에 맞는 전략적 홍보·마케팅 실행 계획 수립 ○ 미술관 주요 전시 온·오프라인 마케팅 및 SNS 콘텐츠 제작 ○ 미술관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진단 및 관리 ○ 문화예술계 동향 조사 및 언론 모니터링, 이슈 관리 등 ? 사업 성과 ○ 미술관 주요 전시 특성에 맞는 대상별 전략적 홍보 설계 및 실행 ?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신속한 위기 대응 전략으로 온라인 소통 활성화 ? 관람객 접점 채널(온·오프라인) 관리를 통한 미술관 관계 기능 강화 ? SNS를 활용한 시의적절한 홍보로 시민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 ? 전시별 홍보 타깃 설정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관람객 발굴 및 유치 <레안드로 에를리치>, <물체주머니>, <파도가 지나간 자리>,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 미술관 SNS 채널을 통한 소통 활성화 및 온라인 홍보 강화 - 페이스북(179회), 인스타그램(180회), 블로그(93회), 유튜브(30회) 등 게시 순위 게시물 내용 좋아요 수 1 12/14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열지 않는 전시> 소개 7,660 2 5/10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전시 소개 4,634 3 1/26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작품 소개 3,749 4 5/24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작품 소개 2,384 5 5/16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재관람 안내 2,316 - 2020년 미술관 인스타그램 이미지 좋아요 수 상위 5위 중 북서울미술관 게시물 4개 (2021.3.11.기준) 순위 게시물 내용 좋아요 수 1 8/2 서울사진축제 <보고싶어서> 작품 소개 12,005 2 8/3 서울사진축제 <카메라당 전성시대> 작품 소개 10,613 3 5/24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작품 소개 8,110 4 10/2 <파도가 지나간 자리> 작품 소개 5,982 5 1/26 <레안드로 에를리치_그림자를 드리우고> 작품 소개 5,420 - 2020년 미술관 페이스북 이미지 좋아요 수 상위 5위 중 북서울미술관 게시물 5개 (2021.3.11.기준) 순위 게시물 내용 조회수 1 Seoul Museum of Art I 《레안드로 에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 온라인 어린이 교육 〈탑과 그림자 이야기〉 33,375 2 Seoul Museum of Art I 《레안드로 에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 온라인 어린이 교육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21,265 3 Seoul Museum of Art I MUSEUM NIGHT 안녕? 2020 그리고 2021 5,089 4 Seoul Museum of Art I SeMA-PROJECT S 2019 I Wanna Be Together 3,370 5 Seoul Museum of Art | 《Compulsion to Repeat》 | Online Exhibition 2,672 - 2020년 미술관 유튜브 조회수 상위 5위 중 북서울미술관 게시물 2개 (2021.3.11.기준) 연번 채널 2019년 12월 2020년 12월 1 인스타그램(팔로워) 95,637 118,730 2 페이스북(팔로워) 29,673 31,481 3 유튜브(구독자) 324 2,831 4 트위터(팔로워) 38,307 39,113 - 미술관 SNS 채널(본관과 단일 채널로 운영 중)의 인지도 및 시민 참여도 전년 대비 크게 증가 ○ 미술 전문지 기획기사 발굴 및 기자간담회, 전시투어 등을 통한 언론 홍보 확대 - <레안드로 에를리치> 42회, <물체주머니> 13회, <파도가 지나간 자리> 7건,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13건 보도 ○ 미술관 주요 전시 홍보·마케팅 회의(9회) 및 컨설팅(수시) 자문회의 개최 뉴스 클리핑 ○ 문화예술계 이슈 및 전시 보도내용 분석을 위한 뉴스클리핑(71회) 등 ? 사업 효과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거듭된 휴관에도 불구하고 SNS 채널을 통한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여 온라인 상 미술관의 인지도 및 지명도 제고 ○ 지역 및 전시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홍보 전략에 기초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으로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지역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공공미술관으로서 브랜드 이미지 공고화에 진전 붙임 결과보고서 요약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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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20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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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예과-1936
D0000042148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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