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제3차 서울특별시 굴토 및 구조 전문위원회 (통합)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4877 결재일자 2021. 3. 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최정걸 조성국 전결 03/15 박순규 협조 2021년도 제3차 서울특별시 굴토 및 구조 전문위원회 (통합)개최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3. 2021년도 제3차 서울특별시 굴토 및 구조 전문위원회 (통합)개최결과 보고 ○ 일 시 : 2021.3.11.(목) 14:00 ~ 17:00 ○ 개최장소 : 서소문2청사 20층 스마트 회의실 ○ 안 건 : 굴토 3건(보완1, 변경1, 신규1), 구조 1건(신규1) ○ 굴토 분야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지하/지상) 심의결과 비 고 1 노량진동 54-4번지 외 9필지 청년주택 신축공사 (동작구 건축과) 노량진동 54-4번지 외 9필지 (1,164.00㎡) 공동주택(299) 근린생활시설 2/27 조건부 (보고)완료 보완 (‘20-16차) 2 중림동 오피스텔 신축공사 (중구 건축과) 중구 중림동 363번지 (1,717.70㎡) 오피스텔(576) 및 근린생활시설 7/22 조건부의결 변경 (‘20-7차) 3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 (강동구 도시계획과) 서울시 강동구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6,446.30(㎡) 공동주택 (총 408세대 (분양 : 328세대, 임대 : 80세대)), 부대복리시설, 근린생활시설, 공공시설 7/42 조건부의결 신규 ○ 구조 분야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지하/지상) 심의결과 비 고 1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 (강동구 도시계획과) 서울시 강동구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6,446.30(㎡) 공동주택 (총 408세대 (분양 : 328세대, 임대 : 80세대)), 부대복리시설, 근린생활시설, 공공시설 7/42 조건부의결 신규 ? 위원 참석 현황 : 8명(붙임 참석명부 참조)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11.(목) 14:00 사 업 명 노량진동 54-4번지 외 9필지 청년주택 신축공사(보완) 신청위치 동작구 노량진동 54-4번지 외 9필지 의결번호 (굴)2021-3-1 심의결과 조건부(보고) 완료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조건부(보고)완료”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 ? 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현황측량도 작성(현황 level 필히 표시), 인접건물 현황(지상/지하층수) 표시 및 지장물 상세도를 작성하고 각 지장물명, 유관기관, 담당자, 연락처 등을 도면에 명기하기 바람. ○ 모든 평면도 및 단면도상에 인접건물 현황(지상/지하층수)를 표시하기 바람. ○ PPT p.59~67 지층분석 및 설계지하수위 산정에서 지반굴착선을 표현하여 기초 상태 이해 용이하도록 보완 요함. ○ 투수성이 높은 상부지층 특성으로 인해 지반굴착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접한 인도 및 도로에서 “지반함몰(ground subsidence)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이 필요하며 특히, 국지성 집중호우 시 이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함.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굴착계획 평면도상에 버팁보 단수를 표시하기 바람. ○ 당 현장은 단차가 심하므로 굴착계획 단면도상에 현황 지반선을 표시하기 바람. ○ 굴착계획 평면도(1)에서 직선버팀보 간격을 축소하고 Pile no.70-80번 사이에 코너버팀보를 보강하기 바라며, 또한 버팀보 약축방향 보강을 하기 바람. 1/2 ○ 굴토계획 단면도(4)에서 편토압발생에 따른 좌측에 수동저항이 필요하므로 CIP 1열 추가 보강 또는 수동저항 블록을 설치하기 바람. ○ 굴착계획 평면도상에 꺾이는 점 3번과 4번 사이에는 CIP 2열 보강하기 바람. ○ 굴착계획 전개도에서 Key map상에 꺾이는 점과 전개도상에 꺾이는 점을 정확히 명시하기 바람. ○ 굴착계획 전개도(1)에서 단차나는 구간에 낮은 쪽에 H-pile을 상부로 연장하고 버팀보 1열을 추가하기 바람. ○ 복공 상세도상에서 주형보 X-bracing을 모두 볼트 결합으로 하기 바람. ○ 강재의 구조계산시 신재 사용에 따라 도면에 신재 사용을 명시하기 바람. ○ Racker?띠장 연결부는 Racker 에 의한 하중에 대해 띠장이 비틂을 저항 할 수 있는 구조가 되도록 띠장?Racker 접합 상세 보완 요함.(PPT p.99, p.130, p.134 참조) ○ 중간 Post Pile의 근입장 3m는 과다한 것으로 사료됨. Post Pile의 구조적 성능을 발휘 할 정도의 적정 심도 확보 요함. ○ PPT. p.133 복공판에 대한 구조안정성 검토 확인 요함. ?? 계측관리 분야 ○ 계측계획시 선행굴착이 되는 A-A단면에 대하여 지하수위계와 지중경사계를 추가 배치하여 관리 바람. ○ 계측기 중 변형율계는 버팀보 부재 H-형강 Web 양측에 대칭 설치 요함. ○ 계측과 관련하여 초기치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과 더불어 정밀시공이 이루어지도록 시공과정을 CCTV를 통해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함. ?? 기타분야 ○ 지형조건에 부합되는 단면설계가 필요함.(단차) 특히 1단과 관련해 과굴착이 되지 않도록 설계에 상세하게 반영하기 바람. 끝. 2/2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11.(목) 14:00 사 업 명 중림동 오피스텔 신축공사(변경) 신청위치 중구 중림동 363번지 의결번호 (굴)2021-3-2 심의결과 조건부 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 ? 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투수성이 높은 상부지층 특성으로 인해 지반굴착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접한 인도 및 도로에서 “지반함몰(ground subsidence)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이 필요하며 특히, 국지성 집중호우 시 이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함.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Temporary부재와 Permanent부재 사이에 강성차이 및 편토압등에 의해 영구부재에 변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기 바람. ○ 1층 슬래브 타설 완료후 크램셀상차 및 굴착완료후 하이드로 크레인으로 백호우 장비인양 등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때 하이드로 크레인 앞발 아웃트리거에 크레인 자중 70%와 백호우 자중 100%가 작용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집중하중으로 구조 검토하기 바람. ○ Raker 키커블럭은 못따기식이 아닌 블록식으로 변경하시기 바람. ○ PPT. p.3 , p.10 변경사항 중 JSP 주입공에 대하여는 인접 부근 지중에 JSP 주입 압력에 의한 영향 받을 만한 시설이 존치하고 있음. 이에 대한 검토 확인 요하며, JSP 주입 압력에 의해 인접부 하수관로, 통신관로 등 영향 우려되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 1/2 ○ PPT. p.13 ,14 인접지반 침하량 검토에서 하수암거의 변형에 불리한 여건은 우측의 서소문 성지 역사박물관 부지 굴착 없는 상태로 판단됨에 따라 이에 대한 검토 확인 요망. ○ 현장타설말뚝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현장재하시험을 계획하고 설계지지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p. 69). ?? 계측관리 분야 ○ 도면 p.211 변형율계는 대상 부재에 대칭 배치 요망. 특히 H-형강 경우 Web 좌우 배치 요함. ○ 계측과 관련하여 초기치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더불어 정밀시공이 이루어지도록 시공과정을 CCTV를 통해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함(pp. 65~68). ?? 기타분야 ○ 별도의견 없음. 끝. 2/2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11.(목) 14:00 사 업 명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신규) 신청위치 강동구 성내동 125번지 외 3필지 의결번호 (굴)2021-3-3 심의결과 조건부 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 ? 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지질 및 지층이 불규칙하므로 흙막이 시공라인에 지반조사 2개소를 추가실시하여 객관적인 흙막이설계지반정수 반영 요함. ○ PPT. p.33 흙막이 CIP 배면 SGR 차수공 적용에 있어서 지하 굴착 공기가 6개월 이상인 경우 용탈현상으로 SGR 차수기능 상실 우려되므로 이에 대한 검토 보완 요함. ○ 투수성이 높은 상부지층 특성으로 인해 지반굴착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접한 인도 및 도로에서 “지반함몰(ground subsidence)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특히, 국지성 집중호우 시 이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함.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Temporary부재와 Permanent부재 사이에 강성차이 및 편토압 등에 의해 영구부재에 변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기 바람. 1/3 ○ 1층 슬래브 타설 완료후 크램셀상차 및 굴착완료후 하이드로 크레인으로 백호우 장비인양등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때 하이드로 크레인 앞발 아웃트리거에 크레인 자중 70%와 백호우 자중 100%가 작용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집중하중으로 구조검토하기 바람. ○ CIP 콘크리트 강도 30~45MPa인데 구간별 적용기준 표기 요함. ○ 슬라브역타공법(시공순서도에는 DN-UP공법이고 CWS 시공공정도에는 SEMI Top-Down 공정으로 표기됨)의 시공방법을 도면에 통일하여 표기 바람. ○ 퇴적층지반의 투수계수가 비교적 크기 때문에 SGR차수공법 적용보다 용탈현상이 적어 친환경적인 실리카계열의 차수공법적용을 검토 바람. ○ 시공순서도 STEP11 되메우기 부분의 시공재료 및 시공방안 표기 요함. ○ 시공순서도 STEP18 -지하층 벽체왼료 후 지상층 골조시공에 대한 시공도 추가표기 요함. ○ PPT. p.44 인접 지하주차장 구조물에 대한 당 현장 굴착에 따른 영향 검토는 제시된 구조해석에서는 신뢰성이 결여됨. 주차장 구조물은 휨 Element이며, 지반 해석 Modeling은 Plain Strain Element로서 경계부 적합조건 불일치로 해석 신뢰성 결여됨. 따라서 적정한 해석 Modeling 적용에 의한 주차장 구조물 안정성 확인 요함. ○ PPT. p.49 의 3D 해석 Modeling 경우에서도 FEM 구조해석 신뢰성 결여. 따라서 주차장 구조물 및 지하철 구조물에서의 적정 계측 계획 수립에 의한 안정성 확인 요망. 특히 주차장 구조물은 풍화토사층에 설치되어 굴착에 따른 침하 영향이 클것으로 예상됨. ○ 역레이커의 슬래브의 벽체지지 PART에 대한 상세해석과 안정성 확보가 필요함(모든 단면에 해당). ○ 현장타설말뚝(?1,000)에 대한 지지력 검증을 위한 현장재하시험을 계획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모든 단면에 해당). ○ 상수관, 한국전력, 한국통신 등은 역레이커 이후에도 연직침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안정대책이 필요함.(P45~46) B-B단면 좌, 우측에 해당됨. ※ 지반-구조물 상호거동 모델링시 인터페이스 요소를 고려 2/3 ?? 계측관리 분야 ○ 계측기별 초기치 측정시기 및 측정방법 도면에 명기 바람. ○ 지중경사계 상세도에 경사계 설치심도는 흙막이 근입심도보다 깊게 설치하도록 도면에 명기 바람. ○ 변형률계의 설치는 H형강의 WEB 부위 양면에 설치하여 계측정확도 확보 요함. ○ 지하주차장 구조물과 지하철 구조물에는 Strain gauge 적정 개소 설치하여 굴착에 따른 Concrete 구조물에의 안정성 영향 검토 요망. Starin gauge 측정치의 초기치는 기존 구조물에의 작용응력으로 산정한 후 추가 응력 변화 검토 요함. ○ PPT p.67 Starin gauge는 H-형강 Web 양측 대칭 배치 요망. ○ PPT p.66 지하주차장 및 지하철 구조물에는 인접 굴착에 따른 구조물 안정성 확인을 위한 주요 부위에 대한 거동 조사, 즉 Starin gauge 설치 요함(변형율-응력 관리방안 제시 요함). ○ 계측과 관련하여 초기치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더불어 정밀시공이 이루어지도록 시공과정을 CCTV를 통해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함(p. 65). ?? 기타분야 ○ 최종 굴착 비탈면 되메움 계획을 명기하기 바람. ○ 현장타설말뚝 상세도에서 PRD말뚝 상세도에 트레미 파이프를 각 2개씩 배치하도록 표시하기 바람. ○ CWS공법중 공기단축(암반굴착시 공기지연)의 규모에 따른 적용공법을 명기하여 정밀시공관리 요함. ○ 토목시공순서도와 CWS의 시공순서도에서 소단폭이 5M와 3M로 차이가 있는데 한가지로 통일하여 관리 바람. ○ PPT p.96 CWS 공법은 가시설 및 영구구조물 겸용 부재에 대해 강구조 현장 용접이 많이 적용됨. 이에 대한 적용성 재검토 및 용접 접합부 상세 전면 재검토 요망. 부득이 당 공법 적용 시에는 모든 용접 접합부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 방안 제시 요함(PPT p.96~100). 끝. 3/3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구조) 1/3 심의일자 2021. 3.11.(목) 사업명/신청위치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신규)/ 강동구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의결번호 2021-구조3-1 심의결과 조건부 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아래 지적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되었으며, 지적사항의 이행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허가 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지하주차장 램프 벽체가 지하 7층에서 없어지므로 램프 슬래브를 지지하기 위한 경사로를 설치하여 안정성을 확보할 것. ○ 101동 계단실 주변 PS, 102동 좌측 EV(다용도실 인근) PS 그리고 우측 EV(현관입구) EPS/AV는 배관을 슬래브에 Sleeve 매입하여 슬래브 다이어프램 거동에 문제가 없도록 할 것. ○ 탑다운공법 적용으로 지하층 기둥은 SRC로 설계하였으므로 최소 피복두께는 200mm 이상을 확보하여 PRD 기둥 시공오차에 따른 시공성을 개선할 것. ○ Y13 + X5열과 철골보의 접합은 Erection Coloun을 추가하여 시공에 문제 없도록 할 것. ○ 지상 2층, 3층 브릿지는 2개동을 연결하므로 응력집중이 생기지 않도록 분리죠인트를 설치하여 안정성을 확보할 것. ○ 각층 WB1, WB2의 단면크기를 확인하여 지진에 대하여 구조안전 여부를 재확인할 것. ○ 풍동실험 결과가 구조계산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별도로 표기하여 제출할 것. ○ 구조계산서 pp426 프로그램은 공인학회의 인증을 받아 범용성을 확보할 것. ○ 특수구조물로 관계기술자의 협력을 받아야하므로 구조감리(공사협력) 계약서를 제출할 것. - 계속 -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구조) 2/3 심의일자 2021. 3.11.(목) 사업명/신청위치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신규)/ 강동구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의결번호 2021-구조3-1 심의결과 조건부 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계속) ○ 아파트 코어부분 다이어프램 강성확보를 위해 슬래브 두께를 210mm 이상으로 하고 응력집중에 대한 보강 안을 제시 바람. ○ 아파트 기초의 지내력 확보를 위한 설계 검토가 요구 됨. ○ 지하층 기둥의 상하부 불일치 부분에 대한 구조안전성을 검토 바람. ○ 건물 및 주차장 사이의 응력 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거동을 고려하여 기초변형량을 흡수할 수 있는 상세도 검토가 요구 됨. ○ 전이슬래브의 콘크리트 타설과 양생 중 후속공사 영향에 대한 방안 및 대책이 요구 됨. ○ 풍하중설계에서 건축구조기준적용과 풍동실험 값의 비교 결과를 제시 바람. ○ 고층부 상·하내력벽 불일치에 따른 슬래브 하중적용 및 배근을 검토 바람. ○ 내진설계범주 D에 해당되는 구조물 해석을 제시 바람. ○ 특수구조 건축물로써 시행령 91조에 따른 감리협력계약서를 제출할 것. ○ 시공시 고층아파트 컬럼 쇼트닝에 대해서도 검토하여 시공 바람. ○ 전이판이 4m이므로 분리타설 하여야함에 따라 분리타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공 바람. ○ 101동 코아부분 지내력이 일부 부족한 부분이 있으므로 내력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시공시 지내력 확인하기 바람. ○ 연결 브릿지에 대하여 시공회사가 경험이 부족함으로 인해 사고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사전에 구조계획을 잘 수립하여 공사하기 바람. ○ 특수전단벽 구조로 철근배합이 복잡하고 정밀한 시공이 필요하므로 구조전문가가 구조할 수 있는 구조감리 필요. ○ 저층부에서 공동부택부분의 수평재(슬래브, 보)(fc=35Mpa)와 지하주차장(fc=24Mpa)의 콘크리트 강도차이에 대한 시공계획이 요구됨. -계속-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구조) 3/3 심의일자 2021. 3.11.(목) 사업명/신청위치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성내5구역 주상복합 신축공사(신규)/ 강동구 성내동 15번지 외 3필지 의결번호 2021-구조3-1 심의결과 조건부 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계속) ○ 역타시공에 대한 구조도면(토목 포함) 및 구조계산서 보완 바람. - 철공기둥 근입장 표시, 철골부재간의 접합상세, 지하외벽과 철골보 연결부 상세, 영구배수공법 상세 등 - 기둥 및 기초 검토사항 누락 - 코어부분의 역타시공계획에서 가설기둥 필요 없는지를 검토하여 보완 바람. ○ 지하층 토압 등의 횡력에 대한 슬래브 두께 적정성 검토 할 것. 끝. 2021. 3. 11.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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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제3차 서울특별시 굴토 및 구조 전문위원회 (통합)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본부 건축기획과
문서번호 건축기획과-4877 생산일자 2021-03-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걸 관리번호 D0000042126030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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