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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시의회 조례30선 홍보계획

문서번호 언론홍보실-822 결재일자 2021. 3.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팀장 언론홍보실장 김재민 강윤희 03/17 김지형 협조 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특별시의회 조례30선 홍보계획 2021. 3. 서울특별시의회 (언론홍보실) 시민의 삶을 바꾼 조례 30선 선정관련 홍보 계획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이하여 조례 30선 선정을 통해 서울시의회 역할 등 인식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홍보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 홍보방향 ○ 조례 30선 선정 조례별로 시민의 삶에 미친 영향 등 핵심적인 성과를 언론기사, SNS, 동영상 등 활용하여 매체별 특성에 맞춰 홍보 추진 - 단독 조례 10선과 조례군 20선에 대해 시민이 체감하는 조례별 파급효과 및 중요도에 대해 핵심적인 성과와 의미 홍보 ○ 공급자 시각이 아닌 시민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 일러스트, 인포그래픽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관심과 흥미 유도 - 스토리텔링형으로 시민이 쉽게 주요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다각도로 조례 분석을 통해 통계 등 자료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홍보 ?? 홍보전략 목 표 조례30선 선정을 통한‘지방자치와 시의회 필요성’에 대한 시민인식 확산 조례30선 공유 <기자설명회> + 지방자치 이해 심화 <매체 다양화> ? 지방자치, 서울시의회 인식확산 단계별 홍 보 1단계 조례 30선 선정 가치확산 위한 기자회견 추진으로 시민공감 유발 지방자치 30주년 의미와 가치에 대해 공감유발 위한 조례 선정배경 등 기자회견 2단계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 심화 위한 SNS 등 활용하여 사업 붐업 30선 조례에 대한 입체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생산하여 온?오프라인 홍보 3단계 서울특별시의회 활동 인식 확대 위한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책자, 신문기사, 전광판, 홈페이지, 광고 등 다양한 행태로 배포 홍보 Ⅱ 세부 홍보내용 ① 서울시의회 조례30선 선정 기자설명회 개최 ○ 일 시 : ’21.3.17.(수)14:00~14:35 ○ 장 소 : 의원별관 2층 대회의실 ※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튜브 생중계로 대체 가능 ○ 참석자 : 서울시의회 의장, 조례선정위원 및 기자단 사회자: 언론홍보실장 순서 시 간 주요내용 진 행 1 14:00~14:05( 5') 인사말씀 의장 2 14:05~14:20(15') 조례 30선 선정 기준 및 배경, 주요내용 발표(PPT 활용)(워드클라우드) 조례선정위원장 3 14:20~14:25( 5') 수혜자 인터뷰 영상(동영상) 4 14:25~14:35(10') 질의응답(Q&A) 조례선정위원 ○ 차별화된 기자설명회를 위한 퍼포먼스 -(영상인터뷰) 10대 단독 조례는 각 조례별 수혜자를 섭외하여 서울시민 입장에서 직접 느낀 혜택 등 인터뷰 영상 제작 -(워드클라우드) 805개의 조례 테이터를 AI 분석하여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 등을 화면 표시 -(기자단 투표) 기자설명회 관심 유도 및 붐업 차원에서 사전에 기자단을 대상으로 조사 후, 기자단이 뽑은 대표조례 현장 발표 ② 지방의회 부활 30주년 및 조례 30선 선정 기념 서울의회 특집호 발간 ○ 주요내용 : 서울시의회 부활 30년 발자취 및 조례 30선 선정 내용 등 제작 ○ 발행형태 : 신문(타블로이드판), 4만5천부 발행 ○ 발간시기 : ’21. 7월(예정) ③ 뉴미디어(Facebook, blog, Tweeter, Instagram) 등 활용 홍보 ○ 주요내용 : 조례 30선 핵심 내용을 SNS 카드뉴스, 온라인 웹툰, 주요 포털사이트 브랜드 검색광고 등을 활용하여 홍보 ○ 운영시기 : ’21. 4월 ~ 12월 -(카드뉴스) 조례 제정 배경, 시민과의 현장 스토리 등 조례관련 재미난 이야기 등을 카드뉴스로 재구성 제작 게재 ※ 시민참여 이벤트 병행 -(동영상 광고) 조례30선 관련 동영상형(이미지형 포함) 브랜드 검색광고 및 페이스북 활용 동영상 광고 등 시민 홍보 추진 -(인스타툰, 온라인웹툰) 조례30선 관련하여 시민이 궁금한 정보를 인스타툰, 웹툰 형식의 시리즈로 제작?게재하여 시민방문 확산 유도 ④ 서울시민 대표 조례를 뽑아라! ① 시민대상 온라인 여론 투표 ○ 주요내용 : 10선 단독조례에 대해 시민인터뷰를 각 1분 미만으로 영상 제작하여 시민대상으로 온라인 투표 실시 ○ 운영방법 :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 투표에 대한 홍보를 통해 시민이 온라인 투표에 참여토록 독려(’21. 4월) 시민인터뷰 영상제작 ? 홍보 및 유입페이지 ? 접수 및 처리 조례 수혜자인 시민을 섭외하여 10선 영상 제작 (디자인내일) ※ 기자설명회 동영상 자료 활용 ① 시의회 SNS등을 활용 홍보 및 URL 연동 ② 시의회 홈페이지 內 온라인투표 웹페이지 구축 (언론홍보실) 대표조례 선정 및 공유 (언론홍보실) ※ 보도자료 제공 ② 서울시의회 의정모니터단 활용 의견수렴 ○ 주요내용 : 시의회와 시민과의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을 활용하여 10선 단독조례 의견수렴 ○ 운영방법 : 의정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는 시민권익담당관과 협조하여 의견수렴 절차 진행(’21. 4월) 여론조사 의견 부여 (시민권익담당관) ? 시의회 홈페이지 의견등록 (의정모니터) ? 의견접수 (시민권익담당관) ? 모니터단 의견 공유 (시민권익담당관 → 언론홍보실) ⑤ 조례 30선 관련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유튜브 활용 홍보 ①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 주요내용 :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이하여 조례가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과 의미, 조례 30선 발의 배경과 과정 등 소개 ○ 운영매체 : 서울 전 권역 케이블 TV(30분 프로그램, 15편) ○ 방영시기 : ’21. 5월(예정) ② 유튜브 활용 콘텐츠 경진대회 ○ 주요내용 : 서울소재 고등학생 등 대상 7분이내 교양, 다큐, 애니메이션 등 자유형식의 조례 등 시의회 관련 영상 경진대회 추진 ○ 운영시기 : 미정 ⑥ 시의회 언론사 기고 및 홈페이지 배너 등 기타 매체활용 홍보 ① 언론사를 활용한 기고 ○ 주요내용 : 조례 30선을 서울시(의회) 출입언론사(미정) 통해 기획기사 게재 및 ㈜ 디자인내일 협력 언론사 및 매체 등 활용 홍보 병행 - 조례선정 참여 위원, 조례 발의의원, 조례 수혜대상자 인터뷰·기고 등 ○ 운영시기 : ’21. 5 ~ 8월(기획기사는 총3회 이상 게재) ② 홈페이지 배너, 전광판 및 유튜브 활용 홍보 ○ 주요내용 : 홈페이지 배너, 전광판, 유튜브를 활용하여 조례30선 선정 홍보 ○ 운영시기 : ’21. 5 ~ 8월 Ⅲ 행 정 사 항 ?? 부서별 협조사항 ○ 회의실 대관, 집기, 음향시설 및 코로나 방역 지원 : 의정담당관 ○ 기자설명회 서울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송출 지원 : 의사담당관 ○ 기자설명회 개최 관련 보도자료 배포 등 : 언론홍보실 ○ 시민대상 온라인 여론투표 웹페이지 구축 : 언론홍보실 ○ 서울시의회 의정모니터단 활용 의견수렴 : 시민권익담당관 ?? 총 소요예산 : 11,500천원 ○ 단독조례 10선 인터뷰 영상 및 워드클라우드 제작 : 11,000천원 ○ 수화 통역사 지원 : 100천원 ○ 현수막 등 물품 구입비 : 400천원 ○ 예산과목 - 의정활동의 적극홍보 및 정보화 사업 추진, 의정활동 홍보 사업, 의정활동 홍보 및 광고,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2-01) ?? 추진일정(안) ○ 시의회의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하되 ㈜디자인내일 협력사의 가용 매체도 지속적으로 적극 발굴하여 홍보 추진 구 분 2021년 주요 홍보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① 조례30선 기자설명회 개최 ② 서울의회 특집호(7월) ③ 페이스북 등 SNS활용 홍보 ④ 시민온라인 여론조사 등 실시 ⑤ 케이블 방송 및 유튜브 프로그램 ⑥ 언론사 기고, 홈페이지 전광판 등 기타매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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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시의회 조례30선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언론홍보실
문서번호 언론홍보실-822 생산일자 2021-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재민 (02-2180-7742) 관리번호 D00000421421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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